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송나라는 남자' 비녀 꽃' 이 성행하는데, 단지 패션을 추구하기 위해서인가?
송나라는 남자' 비녀 꽃' 이 성행하는데, 단지 패션을 추구하기 위해서인가?
"꽃이 좋으나 봄을 걱정하며 꽃을 끼고 술을 마시며 동풍을 기원하며 절대로 서두르지 마라." 이것은 구양수의' 학하늘 메사분' 에서 나온 시로, 송대 남자들이 꽃송이를 유행한 것 같다는 흥미로운 현상을 분명히 표현했다. 시구에서 말했듯이, 하늘은 그렇게 좋고, 경치도 유유하니, 술잔을 들고 동풍이 돌아오는 것을 축하하는 것이 낫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런 느낌은 좀 용납할 수 없는 것 같다. 우아한 사람이 낭화한 느낌이 있기 때문이다. < P > 사실, 우리가 현대사회로 돌아간다면, 한 남자가 매일 머리에 꽃을 끼면, 다른 사람이 웃는 바람에 고개를 들지 못할 것이다. 여성만이 머리에 꽃 한 송이를 끼기 때문이다. 만약 남성의 비녀가 불륜처럼 보이면 남녀를 가리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하지만 이것은 현대 사회일 뿐, 우리의 전통적인 미학 관념이 끊임없이 민주화되면서 초래된 결과이기도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만약 여러분이 송왕조로 돌아간다면, 우리는 완전히 다른 장면을 보게 될 것입니다. 송왕조는 구양수가 혼자 비녀꽃에서 여자로 분장한 것이 아니라, 송왕조 전체가 오르락내리락하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이 비녀를 좋아하기 때문이다.
그럼 문제가 생겼는데 왜 그럴까요? 송왕조는 기개가 없어 정상적인 남성 속성이 없는 지경에 이르렀단 말인가? < P > 이 현상에 대해 오해하지 마세요. 그 뒤에는 더 깊은 의미가 있기 때문에 이 의혹을 가지고 오늘 여러분과 이야기를 나누겠습니다. < P > 1. 문학작품에서 송조인의 비녀 < P > 가 이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려면 여러분의 첫인상을 믿으면 서문경이 생각날 겁니다. 물보라에서 우리의 서문대관 인은 머리에 꽃 한 송이를 끼고 판금련 옆에 나타났는데, 그때는 서문경이 보기만 해도 진지한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결국 한 남자가 왜 이렇게 하는 거야. < P > 나중에 우리는 또' 수호전' 을 보았는데, 다른 남성 캐릭터들은 양산 18 명의 사나이가 모두 남성을 배척하지 않고 꽃 한 송이를 착용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그리고 더욱 놀라운 것은 이규와 같은 용맹한 캐릭터조차도 즐겨 쓴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이것은 정말 사람을 놀라게 해서 머리에 물음표가 가득하다. < P > 그러나 이 모든 것은 문학 작품뿐 아니라 실제 역사 기록에도 있다. < P > 2, 송나라 일반인의 비녀 < P > 는' 몽계필담' 과 송나라의 풍속 민정 등 역사 연구에서 정양절마다 송나라가 전국 상하 모든 사람들이 유행한다는 것을 분명히 볼 수 있다. 그리고 사람들은 꽃을 다른 종류로 나눕니다. 어떤 것은 노란 꽃이고, 어떤 것은 모란꽃이고, 다른 꽃의 품종은 사람의 다른 취향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 훌륭한 시인들은 매일 머리 위에 꽃 한 송이를 꽂고 나가서 그 아가씨들과 함께 시를 읊고, 여러 가지 고관 귀인들로 가서 인생에 대해 이야기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또한 < P > 는 중양절이라는 특별한 명절을 제외하고는 송나라의 어른들도 아이가 성인이 될 때 머리에 작은 꽃 한 송이를 얹고 나가서 놀게 할 때 보여 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당시 송왕조 시절로 돌아가면 놀라운 광경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즉, 도시 전체가 황금갑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모두가 정교한 꽃 한 송이를 쓰고 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P > 그러나 당시 송조의 꽃 추구는 그뿐만이 아니었다. 황실의 꽃 추구가 더 높은 경지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 P > 셋, 송나라 통치자의 추구 < P > 에 따르면' 송사' 에 따르면 송왕조 내에서는 황제가 태조 황제 시절부터 꽃 한 송이를 착용하는 것을 좋아했다. 이 군주들의 눈에는 꽃이 고귀한 상징이고 꽃은 계급구분을 위한 도구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송 () 왕조에서는 특별한 성대한 의식을 거행할 때마다 사회의 각 훌륭한 귀족들을 중앙집회에 초청해 각각 꽃 한 송이를 가지고 가야 한다. < P > 그리고 송 () 나라 () 에는 꽃 한 송이를 쓰지 않은 사람, 혹은 색깔이 보기 좋지 않은 사람은 모두 궁정연회에 들어갈 수 없다는 불문의 규정이 있다. < P > 이 밖에도 사료에 명확한 기록이 있다. 만약 어떤 대신이나 어림 경호대가 황제의 상을 받았다면, 그는 금은보석을 주는 것 외에 가장 고귀한 모란꽃 한 송이를 특별히 상을 줄 것이다. 이 모란꽃은 온 가족의 영광이 될 것이며, 항상 자신의 로비 위에 피어나고, 출근할 때 머리에 착용하게 될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 P > 이로써 송대의 통치자도 특히 광적인 애화인들이라는 것을 알 수 있어 놀라움을 금할 수 없다. < P > 그럼 문제가 생겼는데, 왜 송조가 이렇게 이런 꽃을 추구할까? 그들의 국가 속성이 이미' 낭화' 된 것이 아닐까요? < P > 4, 꽃 추구의 배후에 신경을 썼던 < P > 당시에도 송왕조가 이런 터무니없는 왕조라고 생각했는데, 그 속마음은 바로 이런 여성의 특성이었다. 하지만 나중에 진인각 선생의 저서를 자세히 살펴보면 송조는 사실 더할 나위 없이 위대한 왕조라는 것을 알게 된다. 그것의 가장 위대한 곳은 전란 때 안정을 유지할 수 있고, 전쟁 중에 문화 경지를 최고조로 발전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문화 경지의 최고 표현은 전 국민의 예술에 대한 추구이고, 예술 추구에 관해서는 꽃에 대한 추구가 좋은 표현이다. < P > 송조인들에게는 전쟁으로 피해를 입었지만 더 예술적인 시대를 동경하고 있다. 이 시대에는 경제가 가장 발달하고 문화가 가장 발달했고 서민 구조도 가장 발달했기 때문에 술과 밥이 배불리 먹고 예술을 추구할 수 있었다. 그들의 세계는 전쟁이나 살인이나 강도가 아니라 한 송이의 고귀한 꽃이다. 이 꽃들은 아름답고, 향기롭고, 일종의 극단적인 이상을 대표한다. < P > 그래서 전종서 선생의 작품처럼 송대가 추구하는 것은 진정한 경지와 예술이고, 그들이 보여준 연약함은 남당 후주보다 더 아름다운 국민예술이다. < P > 물론 이런 예술에 대한 추구 외에 송왕조가 이렇게 한 것에 대한 또 다른 해석이 있다. 즉, 온 나라가 이미 원래의 극치 5 대 1 개국의 전란에서 나왔고, 모두가 평화를 갈망하고, 모두가 따뜻한 환경을 동경하고 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그래서 과거에는 무력을 통해 높낮이를 구분하고, 돈을 통해 위아래를 구분하고, 지금은 예술을 통해 서로 다른 사람의 등급을 구분하고 있다. 또 악으로 유명한 봉건 시대에는 매우 드문 일이었다. 결국 봉건 시대에 모든 것이 꽃 한 송이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이런 시대는 정말 완벽한 시대다. < P > 하지만 이 안에도 많은 문제가 있다. 그 이유도 간단하다. 모든 사람들이 예술을 추구하는 이 나라에 대해 완벽하고도 이상적이지만 한 나라의 속성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개인과 가족이 예술을 추구하기 때문에 현대 사회에서는 위대한 기적이 될 것이다. 한 나라 국민이 예술을 추구할 때, 이 나라는 국가가 되지 않고, 피성도 없고, 용기도 없고, 단지 상아탑 안의 취약자가 될 뿐이다. 그래서 송대 애화는 존경스럽지만, 확실히 치명적인 문제가 있다. < P > 요약 < P > 그래서 봉건사회에서 송왕조는 정말 독특한 왕조다. 우리는 그의 정치군사에 문제가 있다고 말할 수 있지만, 진인각 씨의 발언이 매우 정확하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송대가 개척한 중국 경제문화의 최고조다. < P > 그래서 시공간을 넘으려는 사람이 있다면 송조를 선택할 수 있다. 송조는 가장 높은 문화와 예술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진정한 이상적인 시대다. 그러나 정말로 객관적으로 송나라의 역사를 연구하고자 한다면, 개인적으로는 송나라의 점수가 6 분에서 7 점 정도밖에 안 된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왕조가 원하는 것은 이상이 아니라 진정한 나라의 기본 속성이기 때문이다. < P > 국가는 절대적인 폭력수단뿐만 아니라 모든 것을 지키겠다는 결심도 있어야 하고, 더 중요한 것은 경제문화의 지지도 있어야 하고, 전면적으로 조율된 국가만이 진정한 강대한 나라이기 때문이다. 한쪽 면만 지나치게 강조하면 정상적인 역할이 아니다. < P > 그래서 시대의 한계를 뛰어넘는 것은 아마도 우리가 앞으로 추구해야 할 클라이맥스일지도 모르지만, 적어도 고대나 지금은 배울 수 없다. 바로 그 해의 송왕조, 꽃 한 송이, 평화, 번영, 한 폭의 그림으로 구성된 가장 아름다운 시대이지만, 그것은 합격한 왕조가 아니다.
참고 자료: "학하늘 메셰분", "몽계필담", "송사", "중국 고대 의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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