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양절에는 어떤 풍습의 의미가 있습니까?
중양절에는 어떤 풍습의 의미가 있습니까?
중양절, 음력 9 월 9 일은' 등산절' 이라고도 불린다. 민간에는 이 날 등산하는 풍습이 있기 때문이다. 최근 몇 년 동안 노인에 대한 존중으로 인해, 그것은' 노인의 날' 이라고도 불린다.
중양절의 풍습
아름다운 국화꽃을 감상하다
국화는 노란 꽃이라고도 하며 국화과에 속하며 품종이 많다. 중국은 국화의 고향이라 예로부터 국화를 재배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국화는 장수의 꽃으로, 학자들이 서리 내리는 불굴의 상징으로 칭송받아 사람들이 좋아하고 찬양하기 때문에 대형 국화전이 자주 열린다. 국화전은 당연히 중양에서 열리는데, 국화와 중양의 관계가 너무 깊기 때문이다. 그래서 중양은 국화절이라고도 하고 국화는 구화라고도 합니다. 국화는 이미 중양절 풍습의 일부가 되었다. 송대' 도쿄몽화록' 권 8:' 9 월 중양, 사람마다 국화를 감상하는데 여러 가지가 있다. 노란색과 흰색의 암술은' 만녕국화', 분홍색은' 복숭아꽃 국화', 흰색은' 목향국화', 노란색의 동그란 것은' 금릉국화', 순백색은' 서종국화' 라고 부른다. 도처에 널려 있다. "
고봉에 오르다
중양절은 승천절이라고도 한다. 등산은 통일된 규칙이 없다. 보통 등산, 타워 등반이다.
물론, 사람들이 등산을 하는 것은 등산을 위한 것이 아니라, 산 위의 단풍들꽃을 보고, 술을 마시고 고기를 먹고 즐기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등산과 피크닉이 결합되어 더욱 매력적이다. 예를 들어 손사우' 천악금방령' 은 "중양절, 주흥, 등산세를 지켜볼 것" 이라고 말했다. 술은 산수유국화를 취하고, 반드시 마셔야 한다. " 수나라의 풍속을 기억하는 것은 후세의 풍속과 비슷하다. 남송 () 은 몽양루 () 가 5 년 동안 출판했다. "일월비행소, 중양 () 을 바라다. 바로' 맹가가 용산에 가서 모자를 쓰고, 원명이 동리에 가서 국화를 감상하는 날' 이 바로 이 이야기다. " 남송 한원길' 수조 노래 9 일' 1 편: "지금 나는 9 보다 무겁다. 국화에 견디지 못한다. 높은 곳을 찾아 손잡고 최웨이의 사진을 찍어 보세요. 너의 눈을 창백한 절벽에 비춰라. 구름이 여명 서리를 보호해 줄 것이다. 내가 너와 함께 온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고사는 대나무에 기대어 처마가 끝이 뾰족하다. 클릭합니다 이 글은 중양상국화가 높이 오르는 매력을 서술하였다.
배산수유 짱 국화
중양절에는 산수유에 제사를 지내는 풍습이 있어서' 산수유절' 이라고도 불린다. 산수유는 중양절의 중요한 상징이다. 사람들은 또한 중양절에 국화를 착용하는 것을 좋아한다. 산수유의 별명은' 악옹' 이고 국화는' 연수객' 이라고도 불린다.
산수유는 약으로 쓸 수 있는 과일이다. 무설지 (이 강소강 일대) 에서 생산되는 산수유의 품질이 가장 좋기 때문에 오수유라고도 하며 월교나 난쟁이라고도 한다. 상록수 작은 교목으로, 거의 10 여 피트 높이까지 자랄 수 있고, 깃털 모양의 복엽, 초여름에 녹색과 흰색이 섞인 꽃으로 고추씨처럼 튼튼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초여름, 초여름, 초여름, 초여름, 초여름) 가을 이후 성숙합니다. 열매는 연하면 노랗고 익으면 자주색으로 변하고, 온중, 진통, 이기의 효능이 있다. 산수유엽은 콜레라도 치료할 수 있고, 뿌리는 살충을 할 수 있다. 본초강목' 은 매콤하고 향긋하며 성온으로 추위를 치료할 수 있다고 한다. 옛사람들은 산수유를 착용하면 악령을 피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종이딱새
종이 올빼미를 넣는 것은 휘주가 중양절을 축하하는 주요 풍습이다. 즉, 휘주의 민간 중양절은 주로 종이 날림이 특징이다. 이런 습관은 휘주에서 전해 내려오는 민요에 묘사가 있을 뿐만 아니라, 광서 () 의' 휘저우 () 부지 ()' 에도 묘사되어 있다. 종이딱지가 지금도 연이다. 연은 5 대 이후의 명칭이다. 5 대 이전에는 북방 습관이' 종이 연' 이라고 불렀고, 남방 습관은' 연' 이라고 불렀다. 휘주의' 종이연' 이라는 명칭은 5 대 이전의 옛 명칭을 분명히 보존하여' 남북잡화' 의 맛을 지니고 있다. 혜주 사람들은 연을' 종이연' 이라고 부르는데, 연날리기는 혜주중양절의 전통 활동이다.
국화주를 마시다
국화, 중국 명화도 장수명화이다. 첫 서리가 내렸을 때 이런 풀만 무성했다. 그 독특한 성격 때문에 국화는 활력의 상징이 되었다.
굴원의 글에서 일찌감치' 저녁 식사 추국화 낙영' 이라는 말이 있었다. 즉 국화잎을 먹는다는 말이 있었다. 국화주는 한대에 있다. 위 () 시대에는 중양 () 에서 국화를 종무 () 에게 선물하고 장수를 기원했다. 진대 갈홍은' 포박자' 에서 하남 남양산에 한 집이 있다고 기록했다. 국화가 만발한 감곡수를 마셨기 때문에 장수했다. 리앙 의 \ "채주 \" 에는 \ "채주 동울타리 아래, 채주 상호 호소, 조루습 \" 이라는 말이 있다. 명청시대까지만 해도 국화주는 여전히 유행했고, 명대 () 의' 존생 8 기' 에는 여전히 기록이 있다. 이것은 인기있는 피트니스 음료입니다.
중양절에는 중국에 국화주를 마시는 전통 풍습이 있다. 국화주는 고대에 중양이 반드시 마셔야 하는 재해를 없애고 복을 기원하는' 상서로운 술' 으로 여겨졌다.
중양까우를 먹다
위에서 말한 산수유, 국화주, 국화채 먹는 것 외에도 중양에는 많은 음식방식이 있는데, 가장 유명한 것은 떡을 먹는 것이다. 북방에서 중양까우를 먹는 바람이 특히 세다.
중양까우는 꽃떡, 국화떡, 오색까우라고도 하며,' 거친 꽃떡',' 가는 꽃떡',' 금전화떡' 등이 있습니다.
일찍이 가정용 떡은 대추나 밤과를 집거나 찹쌀이나 황밀로 찰떡을 쪄서' 금상은상' 같은 꽃떡이라고 한다.
중양절의 풍습 우의는
첫째, 중양까우를 먹는 풍습의 의미
사료에 따르면 중양까우는 꽃떡, 국화떡, 오색까우라고도 하며 무작위로 제작되었습니다. 9 월 9 일 새벽, 빵 한 조각을 아이의 머리 위에 올려놓고, 입에 말을 하고, 아이의 모든 일이 뜻대로 되기를 기원하는 것은 옛사람들이 9 월에 케이크를 만드는 원래 의도였다. 정교한 중양까우는 9 층으로 만들어야 하는데, 보탑처럼 그 위에 양 두 마리를 놓아두면 중양 (양) 의 뜻에 부합한다.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중양까우에 붉은 종이 깃발을 붙이고 촛불을 켜기도 한다. 이것은 아마도' 등반' 을' 점등',' 떡 먹기' 로, 산수유를 작은 빨간 종이 깃발로 바꾸는 것 같다. 현재 중양까우는 여전히 고정된 품종이 없고, 중양절 각지에서 먹는 연까우를 중양까우라고 합니다.
둘째, 국화 와인을 마시는 shangju 의 관습적 의미
중양절은 일 년 중 김추절로 국화가 활짝 핀다. 국화를 감상하고 국화주를 마시는 것은 진나라 대시인 도연명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도연명은 그의 은거, 그의 시, 그의 술, 국화에 대한 그의 사랑으로 유명하다. 후세 사람들이 잇달아 모방하기 때문에 중양은 국화를 감상하는 풍습이 있다. 구시대에도 문인 사대부도 도연명과 친해 국화와 잔치를 결합하기 위해서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문인, 문인, 문인, 문인, 문인, 문인) 북송 시대에는 개봉을 도성으로 하여 중양상국화가 성행하였다. 당시 국화는 품종이 다양하고 형태가 각기 달랐다. 사람들은 음력 9 월을' 국화월' 이라고 부른다. 중양절에는 국화가 교만한 서리에 활짝 피었고, 국화를 감상하는 것은 이미 명절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청나라 이후 국화를 감상하는 습관이 특히 성행하였으며, 9 월 9 일에 국한되지 않고, 중양절 전후가 가장 성행하였다.
셋째, 등산의 풍습은 도덕적이다
고대 중양에는 높이 오르는 민속이 있어서 중양절은' 승고절' 이라고도 불린다. 전설에 따르면이 관습은 동한 때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당대의 문인들이 쓴 높은 시가 많은데, 대부분 중양절을 쓰는 풍습이다. 두보 칠율' 승고' 는 숭양 등산에 관한 명편이다. 등산은 통일된 규칙이 없다. 보통 등산, 타워 등반이다. 그리고' 중양떡' 을 먹는 풍습도 있다.
넷째, 오수유와 비녀국화를 꽂는 풍습의 의미
중양절에 오수유를 삽입하는 풍습은 당대에서 매우 보편적이다. 고대인들은 중양절에 오수유를 꽂으면 피난을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팔에 끼거나 향낭을 만들어 산수유를 안에 넣거나 머리에 끼세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팔명언) 대부분 여성과 어린이가 입었고, 어떤 곳에서는 남자도 입는다. 김대갈홍의' 서경 잡기' 에는 코누스가 중양절에 참가한 기록이 있다. 산수유를 착용하는 것 외에도 사람들은 국화를 착용한다. 당나라에는 이런 상황이 있었고, 예나 지금이나 줄곧 유행해 왔다. 청대에서는 베이징 중양절의 풍습이 문과 창문에 국화의 가지와 잎을 붙여' 악을 없애고 더러움을 없애고 재물을 모아 보물에 넣는 것' 이었다. 이것이 바로 머리 위의 국화의 저속화이다. 송대에서는 색띠를 산수유와 국화로 잘라 상대방에게 주는 사람도 있다.
중양절 팁
중양절은 일찍이 전국시대에 이미 형성되어 당대에 이르러서야 정식으로 민간 명절로 정해졌다. 이때부터 대대로 전해 내려오다. 중양과 3 월 3 일의' 봄놀이' 는 모두 한집안 사람들이다. 중양의 날, 모든 친척들은 함께 산에 올라가' 재난을 피하라' 고 했다. <역경> 중' 6' 은 음수로 정의되고' 9' 는 양수로 정의됩니다. 9 월 9 일, 태양과 달 합양, 이중, 그래서 중양, 중양이라고도 합니다. 중양절은 일찍이 전국 시대에 형성되었다. 위진 이래 중양절의 분위기가 날로 짙어 역대 문인들이 모두 읊조리고 있다. 당대에 이르러 정식으로 민간 명절로 정해져 지금까지 답습해 왔다. 역사의 발전과 진화에서 중양절은 각종 민속의 혼합체로 풍부한 문화와 내포를 담고 있다. 민간관념에서' 9' 는 숫자 중 가장 큰 숫자로 장수의 뜻을 가지고 있어 노인들의 건강과 장수에 대한 축원을 기탁했다. 음력 1989 의 9 월 9 일을 노인절로 정하여 사회 전체가 장로, 경로존중, 사랑, 노인을 돕는 풍조를 세우는 것을 제창한다. 2006 년 5 월 20 일, 중양절은 국무원에 의해 첫 번째 국가급 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