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옛사람이 아이를 교육하는 전고에 대하여
옛사람이 아이를 교육하는 전고에 대하여
고대인들이 아이를 교육한 이야기 (양복 (F) 활불) 명나라에는 양복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수행해탈을 하고 싶었다. 그는 어머니에게 작별을 고하고 쓰촨 () 에 가서 유명한 선종 창시자 무량선사를 방문했다.
도중에 양은 한 늙은 스님을 만났고, 늙은 스님은 그에게 어디로 가느냐고 물었다. Yang nai 는 말했다: 나는 무 차원 마스터를 방문 할 것이다. -응?
옛 스님 은 말했다:? 끝없는 방문을 할 건가요? 너는 왜 생불을 만나러 가지 않니? -응?
양 나이 타오: 살아있는 부처님 을 참조하십시오? 부처님은 어디에 있습니까?
스님 은 말했다:? 네가 동방으로 돌아오기만 하면, 그때 한 사람이 이불과 슬리퍼를 신고 거꾸로 뒤집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너는 살아있는 부처다. -응?
양은 스님의 말을 듣고 돌아갔다. 한밤중에 나는 우리집 입구로 가서 문을 두드렸다. 문 열어! 나 돌아왔어! -응? 그의 어머니가 그녀의 아들이 집으로 돌아왔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그녀는 매우 기뻐서 양말을 신을 시간이 없었다. 그녀는 이불 한 채를 잡고 몸과 슬리퍼를 신고 나와 문을 열었다. 서둘러, 그녀는 심지어 자신의 신발이 거꾸로 신는 것조차 몰랐다.
양복, 이것 좀 봐? 이불과 슬리퍼를 거꾸로 신은 사람? 원래 내 어머니였구나, 이제야 어디서부터 수행을 시작하는지, 집안의 부모님이 모두 활불인 것을 알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 이후로, 그는 어머니에게 효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수만 자의' 효경' 에 주석을 달았다. 그는 80 세까지 살다가 경을 읽고 죽었다.
작은 지혜의 말: 추운 밤, 사람들은 멀리 집에 가서 다른 사람의 문을 두드리며 거의 응답하지 않는다. 자모만이 아이가 돌아왔다는 소식을 듣고 기뻐서 단추도 채우지 못했다. 그녀는 지체없이 신발을 신고 재빨리 문을 열었다. 이런 자비와 생불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사실 집집마다 살아있는 부처가 있지만, 우리는 항상 멀리 가서 여기저기 찾아다닌다.
고대인의 자녀 교육 이야기 (양진 사지) 동한 시절 양진은 동래 (오늘 산둥 용구) 현이었다. 왕미라는 사람이 있는데, 양진에게 학자로 추천된 적이 있다. 이때 그는 이미 창읍현령을 해냈다.
어느 날 밤, 왕미는 조용히 양진에게 금 10 여 근을 주었다. 양진은 기분 나쁘게 말했다. 옛 친구는 너의 마음을 알고, 너는 옛 친구의 마음을 모른다. -응?
왕 미 는 말했다:? 한밤중에 아무도 모른다. -응?
양 젠 은 말했다? 신은 알고, 대지는 알고, 너도 알다시피, 나도 알고 있다. 아무도 모른다고 어떻게 말할 수 있습니까?
이 말을 듣고 왕미는 부끄러워서 돌아갔다.
양진은 공정하고 청렴하여 사적인 관중의 지배를 받지 않는다. 그의 손자는 늘 음식만 먹고, 외출해도 차가 없고, 다만 걸을 뿐이다.
샤오 zhili 유명한 말: "형제 규칙" 은 말했다:? 가상 장치를 들고, 예를 들면 흑자를 잡고, 가상 방으로 들어가면, 누군가 같은 사람이 있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응? 물건을 가득 든 그릇처럼 빈 그릇을 조심스럽게 들고 있다는 뜻이다. 네가 빈방에 들어갈 때, 너는 다른 사람의 방에 들어가는 것처럼 자신을 억제해야 한다. 언행을 신중히 하라. 고풍의 밝은 날은 보석과 같다. 어떤 환경에 놓아도 눈부신 빛을 발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어느 날 루즈는 군복을 입고 무장하며 공자를 방문했다. 스승님을 만난 후, 그는 칼을 뽑아 춤을 추었다. 사부님, 고대의 신사도 칼로 스스로를 방어했습니다. 공자가 대답했다:? 고대 군자는 충절을 인생의 목표로, 인의를 수호자로 삼았다. 그들은 좁은 방에서 나오지는 않지만 천리 밖의 큰일을 알고 있다. 나쁜 사람 이 있다면, 충성심으로 그를 감화시킨다. 소란에 교란된 사람은 인의로 안정되었다. 그렇다면 왜 칼로 무장을 해야 하는가? 루즈는 매우 탄복하며 감개무량하게 말했다. 나는 오늘에야 이 일을 들었고, 이제부터는 성심성의껏 당신에게 가르침을 청합니다. -응?
이치에 맞는 명언: 폭행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옳고 그름의 바람은 일종의 불균형한 마음가짐에서 비롯된다. 마음은 기초이다. 정욕은 마음에서 우러나온 것이고, 적의와 원한도 마음에서 우러나온 것이다. 모든 외부 환경은 우리의 내면의 반영이다. 진짜 칼을 움직이지 않아도 억울함 속에서 생각할 수 있고, 매일 계산한다. 안에 파도가 휘몰아쳐 연기까지 쌓였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는 어떻게 조화를 이룰 수 있습니까?
옛사람이 아이를 교육한 이야기 (한 침황량) 한 독서인이 가난했고, 호텔에서 한 도사에게 부귀영화를 누리지 못했다고 울며 얼마나 고통스러웠는지 하소연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도사는 그에게 베개를 하나 주면서 "아무것도 아니야" 라고 말했다. 너는 먼저 푹 쉬어야 한다. -응?
결과적으로, 그는 잠 후, 그가 아내 와 결혼 꿈, 다섯 자녀 를 낳았다, 학자 로 베이징 에 갔다, 나중에 총리 가되었다.
황제는 그를 매우 중시한다. 그가 죽었을 때, 황제에게 편지를 써서 말했다: 나는 평생 너에게 충성했는가? 그리고 그는 죽었습니다.
이 긴 꿈에서 그는 젊었을 때 결혼하여 아이를 낳고, 죽을 때까지 부귀를 누렸다. 그러나 그가 깨어났을 때 여관 주인이 만든 노란 쌀은 아직 익지 않았다!
바로 지금, 그가 잠을 자려고 할 때, 밥이 막 다 되어 한 시간도 채 안 되어 일생을 마쳤다. 그래서 사람들은 인생을 꿈처럼 묘사하는 데 자주 사용한다.
이치에 맞는 명언: 인생은 짧고 진실하지 않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속에서 길을 잃는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사실 수십 년 만에 가장 가치 있는 것은 부가 아니라 명리가 아니라 인생에 대한 철저한 이해이다.
옛사람이 자녀를 교육하는 이야기 (친구 반) 옛날 한 용사가 있었는데, 그는 천하의 모든 영웅들과 친구를 사귀어 매우 용감했다. 그는 죽기 전에 아들에게 말했다. 어려서부터 강호에서 떠돌지만 사귀는 친구들은 모두 붕어가 강을 건넌다. 사실, 저는 평생 반 친구를 사귀었습니다. -응?
아들은 의아해했다. 그의 아버지는 그의 귀에 가까이 다가와 설명하시면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내가 말한 대로 내 친구 반을 만나라. 그러면 너는 당연히 친구의 본질을 이해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응?
아들이 먼저 갔어요. 아버지는 무엇을 결정하셨습니까? 친구 한 명? 저기. 그에게 말했다:? 저는 XXX 의 아들입니다. 지금 조정에 쫓기고 있습니다. 나는 모든 것을 아랑곳하지 않고 너희들에게 합류할 테니, 너희를 구해낼 수 있기를 바란다! -응? 이 말을 듣고, 이 사람은 생각할 수 없었고, 빨리 그의 아들을 불러서 빨리 옷을 갈아입고 이 낯선 사람에게 입으라고 명령했다. 법원이 범해야 합니까? 당신 아들에게 입으라고? 법원이 범해야 합니까? 옷.
아들은 당신의 생사가 달려 있을 때, 진심으로 당신을 대할 수 있고, 심지어 자신의 골육을 포기하고 당신을 구할 수 있는 사람이라야 당신의 친구라고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아들이 또 갔다. 그의 아버지는 그렇게 말씀하셨습니까? 친구 반 명? 저기, 주먹을 안고, 같은 말이 또 왔다. 이거? 친구 반 명? 들어 봐, 도움을 구하는 그 사람을 위해서? 법원이 범해야 합니까? 고 말했다: 아들, 그런 큰 일, 나는 너를 구할 수 없다. 나는 너에게 충분한 돈을 줄 것이다. 너는 도망가서 도망쳤다. 내가 너를 고발하지 않겠다고 약속할게?
나의 아들은 네가 어려울 때 현명하게 자신을 보호할 수 있고, 네가 실의에 빠졌을 때 너를 해치지 않는 사람은 너의 반친구라고 부를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환난 속의 친구가 진정한 친구이고, 진정한 친구는 필요할 때만 그를 알아보는 명언이다. (조지 버나드 쇼, 친구명언) 진대 대장인 소군은 교제방식에 따라 친구를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다. 서로 격려하고 채찍질할 수 있고, 제때에 자신의 잘못을 지적하고, 잘못을 바로잡고, 단점을 보완하고, 친구에 대한 경외인지, 친구에 대한 연민인지, 친구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 그는 나서서 전력을 다해 그를 돕고, 전력을 다해 친구의 곤경을 만회할 수 있다. 이것은 친한 친구입니다. 모여서 먹고, 마시고, 놀고, 서로 칭찬하는 말을 한다. 술고기에 근거하여, 이것은 절친한 친구, 즉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술고기 친구이다. 의기투합하여 절친을 결성하고, 일단 장물을 고르지 않게 나누면, 큰 싸움을 벌여 서로 죽이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이것은 도둑 친구입니다.
고대인들은 아이 (언어 기술) 의 전고를 교육하였다
조조는 조식의 재능을 매우 좋아해서 조비를 폐지하고 조아지태자를 양보하고 싶어 한다. 조조가 자이에게 물었을 때 (y? ), 지아 이순신 은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 카오 카오 (Cao Cao) 는 이상하게 물었다: 왜 말하지 그래?
지아 이순신 은 말했다:? 나는 일을 생각하고 있다! -응? 。
카오 카오 질문: 너 무슨 생각해?
지아 이순신 대답:? 나는 원소 () 와 유표 () 가 초래한 재난을 생각하고 있다. -응? 。
조조는 듣고 하하 웃으며, 즉시 자이의 언외의 뜻을 이해하여 조비의 일을 더 이상 언급하지 않았다.
남조 때, 제고조는 당시의 서예가 왕승건과 서예를 배웠다. 한 번, Gaudi 가 갑자기 왕 sanqian 에게 물었다:? 누구의 서예가 더 좋습니까, 당신은 여전히 저입니까?
이 문제는 대답하기 어렵다. 가우디의 글자가 자신보다 낫다고 말하는 것은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이다. 고제의 말이 자기 말보다 못하다고 하면 고제의 체면이 설 수 없게 되고 군신 관계도 매우 나빠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왕 스님 qianqian 교묘하게 대답했다:? 나의 서예는 최고이고, 너의 서예도 최고다. -응?
황제는 몇 명뿐이지만 신하는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왕승경건한 언외의 뜻은 매우 분명하다.
가우디는 언외의 뜻을 이해했고, 하아하는 웃으며, 그만두었고, 더 이상 사양하지 않았다.
작은 지혜의 말: 언어는 무기가 될 수 있고, 상처를 입힐 수 있다. 꽃일 수도 있고, 즐거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언어 기교를 익히는 것은 수사가 아니라 언어를 전달체로 삼아 사랑을 전달하고 분쟁을 진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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