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관광의 상품화 관광의 상품화

관광의 상품화 관광의 상품화

최근 몇 년 동안 리장의 관광 산업은 전례 없는 속도로 발전하여 국내외에 점점 더 광범위하고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관광당국의 통계에 따르면 2005년 ***에는 국내외 관광객이 404억 2300만 명에 달했고 종합 관광 수입은 38억 5900만 위안을 초과했습니다. 리장은 '잊혀진 모퉁이'에서 세계 자연유산과 세계 문화유산이라는 이중 정체성을 지닌 관광 핫스팟 도시로 변모했습니다. 자연 경관과 문화 경관이 통합된 리장은 점점 사람들의 가치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리장의 관광 산업이 초기부터 빠르게 발전한 것은 이러한 배경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리장은 또한 독특한 민족 전통 문화로 인해 가장 매력적인 관광지가 되었습니다. 전통문화는 리장 관광 발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관광산업의 번영은 전통문화의 부흥을 촉진하는 한편, 전통문화 보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따라서 관광객 수용지역의 전통문화 변화가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 진화의 내부 동인을 분석하는 것은 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촉진하는 데 있어 실질적인 의미가 크다.

1. 나시족의 전통 문화에 대한 관광의 긍정적인 영향

최근 몇 년간 관광은 리장의 경제 및 사회 발전을 촉진해 왔습니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리장의 이름은 세계적으로 유명해졌으며 세계에서 가장 방문할 가치가 있는 관광 명소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관광이 리장 나시족의 전통 문화에 미치는 영향도 다면적입니다.

(1) 관광은 전통 문화의 부흥을 촉진합니다.

수천 명의 관광객이 지속적으로 유입되면서 특히 현지 민족 전통에 대한 수요에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관광열풍의 영향으로 사라질 위기에 처했던 많은 전통적 정신적, 물질적 문화가 관광시장에 통합되어 재구축되고 재탄생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문화경관이 복원되었고, 동바 문화와 나시 고대 음악의 보호가 합법화 수준으로 높아졌으며, 동바 제지 기술이 복원되어 전통적 기술이 다시 태어났습니다. 민속음식 젤리, 설탕, 케이크, 버터차 등은 관광객들에게 인기 있는 맛음식이 되었습니다. 특히 동파문화는 리장 나시족의 전통문화의 핵심으로 나시족의 사회생활, 풍속, 도덕관념, 문화와 예술의 모든 측면을 망라하고 있으며, "고대 나시족 사회의 백과사전"으로. 그러나 사회정치체제의 급격한 변화와 함께 1950년대 이후 동바문화는 점차 총체적인 쇠퇴, 심지어 소멸에 이르는 심각한 위기에 빠져들게 되었다. 1980년대까지는 국내 상황이 개선되고, 특히 지역 관광이 발전하면서 동바문화를 복원할 수 있는 기회가 찾아왔다. 원래 학문적 연구에 국한되어 신비롭고 심오한 것으로 여겨지던 동바 문화는 빠르게 시장에 진출하여 이 지역에서 가장 아름다운 문화 경관 중 하나가 되었으며, 리장의 관광 붐을 이끄는 주요 문화 요소로 발전했습니다.

(2) 전통문화에 대한 관광산업의 수요는 전통문화 보호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제고시켰습니다.

관광은 지역경제 발전을 촉진하고 사람들의 생활여건을 향상시켰습니다. 관광이 가져온 엄청난 혜택에 힘입어 지역 주민들은 점차 자신의 전통문화가 대체불가함을 깨닫고, 소위 주류문화에 맞서 과거에 가졌던 문화적 열등감을 해소하고 자신의 전통문화를 더욱 소중히 여기게 되었습니다. , 전통문화를 보호해야 한다는 책임감과 사명감이 높아지고, 전통문화 보호에 대한 의식이 지속적으로 제고되어 왔습니다. 전통문화는 다양한 방식으로 보호되고 전승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리장의 지방 정부, 인민, 기업은 관광을 통해 수입을 늘리고, 관광 수입의 일부를 고대 도시 복원, 문화 보호 및 구조, 전통 문화 조직에 환원함으로써 홍보 및 홍보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민족문화의 보호와 발전을 촉진한다. 나시족 지식인 엘리트들의 강력한 호소와 지지, 지방정부의 지원을 받아 동바 문화의 활성화와 계승을 위해 설립된 학교도 있다. 예를 들어, 유명한 나시족 학자인 궈달리에(Guo Dalie) 선생은 황산진 홍원(Hongwen) 마을에 '동바 문화 연구소'를 설립했고, 진산 향에서 허 리민 선생이 조직한 '나시 문화 연구소', 동바 문화 박물관과 동바문화학교 등 1999년과 2001년에는 제99회 중국 리장국제문화예술제와 중국리장국제동파문화관광제가 성공적으로 개최되어 고대문화유산인 동바문화를 다시 빛나게 했다.

2. 관광이 전통문화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세상 모든 것이 그렇듯이 장단점이 있습니다. 관광 활동의 발전은 전통문화의 부흥을 촉진하는 동시에 지역 전통문화에 일련의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오기도 했습니다. 관광이 전통문화에 미치는 영향은 자연환경에 미치는 영향보다 더 광범위하고 심오하며, 나아가 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우리는 더욱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1) 민족 전통문화의 약화와 동화

“관광의 발전과 함께 이질적인 문화의 강한 영향으로 리셉션 구역의 본래 문화적 특징이 의복, 건축, 생활양식, 언어, 글쓰기 등의 변화가 점차 외부인의 것과 유사해지고 있으며, 지역의 전통문화는 점차 희석되고 동화되고 심지어 왜곡되고 변형되고 있습니다."

[1] 민족 문화의 중요한 전달자로서 자국어와 같은 것입니다. 관광이 촉발하거나 가속화하는 '문화통합' 과정으로 인해 관광의 기능은 지속적으로 약화되고 점차 소멸되고 있다.

10년 전과 비교하면 리장시와 담구에서는 자국어를 사용하는 사람이 점점 줄어들고 있으며, 어릴 때부터 아이들에게 중국어를 가르치는 것이 추세가 되었습니다. 지역 주민 중 약 70%, 특히 젊은이들은 더 이상 나시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거리에서든 버스에서든 부모가 서로 나시족에게 말하고, 부모와 자녀는 중국어로 말하는 이상한 현상을 어디에서나 들을 수 있습니다. 요즘 나시족을 말하는 것은 더 이상 '나시족'의 식별 표시가 아니라 '농촌 사람들'의 식별 표시가 되었습니다. 심지어 나시족을 말할 수 있는 젊은이들 사이에서도 많은 나시족 단어가 사라지고 있습니다. "모국어로 유창한 말로 후손들에게 전통문화 지식과 지혜를 물려주던 조부모들은 이제 중국어만 하는 손주들과 대화를 더듬을 수밖에 없다."

[2] 관광의 발달로 인해 장기간에 걸쳐 많은 수의 관광객이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있다. 목적지, 매일 방문객을 환영합니다. 그러므로 이런 접촉과 충격은 오래 지속된다. “일반적으로 문화강국의 관광객은 상대적으로 취약한 문화취약지역에 있는 수용지역 주민들에게 실증효과를 갖게 되며, 이들이 가져오는 사상과 문화는 지역주민(특히 청년층)에게 가장 먼저 모방되는 효과를 갖게 된다. ). 그리고 그것은 처음에는 옷차림과 오락 방법을 맹목적으로 모방하는 것에서부터 나중에는 점점 더 지루해지면서 완성도를 높이는 것으로 그들의 일상적인 행동과 가치관을 미묘하게 변화시켰습니다. 포기."

[3] 예를 들어 윈난성 닝랑현에 살았던 모쑤오족은 이 지역의 고대 원주민 중 하나입니다. 풍부한 민족 문화를 갖고 있으며 독특한 모수오 문화 체계가 사회 생활의 모든 측면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관광업이 발달하면서 고대부터 평화로웠던 모수오 사회도 흔들리고 있으며, 중국화 현상이 점차 심각해지고 있다. 관광객들의 기호에 부응하기 위해 그들은 가볍고 단정한 한족 의상을 입고 중국어를 구사합니다. 단순하고 활기찬 모소어 민요와 현대 대중가요가 동시에 루구호에 울려 퍼집니다. 모계 결혼과 가족 제도도 영향을 받았습니다. 밖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기꺼이 정착하려고 하고, 모수오 소녀들은 기꺼이 마을 밖에서 결혼하려고 합니다. 이런 사례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 건축, 의복, 언어, 음식, 축제, 심지어 관습과 습관까지 중국화 현상이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

(2) 전통문화의 무대화 및 상품화

관광시장에서는 지역 사회·인문적 자원의 특성에 상관없이 일방적인 관광 편익 추구로 인해 현재 추세는 관광을 지향하고 있으며, 관광 취향을 활용하고 민족 문화를 현대 예술 형식으로 포장하며 전통 무대를 예술화하고 상업화하는 것이 현재 관광 발전의 주요 수단입니다. 특정 시간과 환경에서는 효과적으로 관광객을 자극하고 관광 소비를 창출할 수 있지만. 그러나 그 치명적인 약점은 전통민족문화가 본래의 문화적 의미를 상실하고 점점 상업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관광객은 목적지의 문화적 가치에는 관심이 없고 호기심에 이끌립니다. 관광객들에게는 신선하고, 놀랍고, 힘들게 얻은 것,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것이 그들이 원하는 것입니다. 그가 접근하는 것이 무엇이든, 무엇을 구매하든 그는 그 중에서 선택합니다.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리셉션 구역의 모든 것에는 가격이 표시되어 판매됩니다. 전통 문화는 단순히 경제에 봉사하지만 진정한 의미는 인위적으로 절단되거나 거세되거나 위조되거나 위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래의 문화적 가치는 상업적 가치로 완전히 대체되었으며, 소위 '민족의상', '민족의 노래와 춤', '민족의 예절' 등이 관광객의 입맛에 맞춰 인식할 수 없을 정도로 변조되었습니다. 전통적인 내용과 방법에 따라서만 진행될 수 있는 예절과 관습. 규칙을 깨고 무대에 자주 등장하라는 권유를 반복적으로 받습니다. 본질적으로 특별한 의미나 가치는 없으며 단지 무대화되고 양식화된 상업적인 공연일 뿐이다." 예를 들어 강등을 끄는 것은 죽은 자에게 경의를 표하는 나시족의 민속 풍습입니다. 이제는 소원을 빌고 좋은 소원을 표현하는 게임으로 변모해 운영자에게 매일 부를 가져다준다. 표면적으로는 응접실의 전통문화가 여전히 존재하고, 적어도 그 외형은 크게 변하지 않았지만, 사실 그 존재 목적은 과거와 근본적으로 다르다.

나시족 전통문화의 가장 특징적인 대표자인 동바문화의 부흥을 예로 들어보자. 그것은 더 이상 '진정한' 동바문화의 복원도 아니고 될 수도 없다. 과거 동파문화는 동파종교를 중요한 매개체로 하여 광범위하고 심오하며 포괄적이었으며 나시족의 사회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부분이었습니다. 수천년 동안 강한 활력과 지속적인 영향력으로 나시족의 영적 세계를 건설했으며 나시족의 신성한 영혼입니다. 현재 동바 문화의 부흥은 더 이상 나시족의 영적 생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이 아니며, 모든 종류의 국내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관광객들은 동바 종교를 믿지 않고 단지 동바 종교를 이해하고 싶어합니다. 심지어 관광객조차도 호기심이 많습니다. 그 결과, 종교적 신념의 기초가 되는 결정적인 감정적 기반이 사라졌습니다. 그러므로 “동파문화의 부흥은 본질적으로 문화산업의 부흥이다.” 동바문자는 '세상에서 유일하게 살아있는 상형문자'로 알려져 있으며 장식성이 매우 뛰어나서 많은 사람들이 동바문화를 돈벌이의 도구로 여긴다. 산에 사는 농부들은 나무를 베어 나무 쟁반을 만들고, 이를 도시의 장인들에게 판매하고, 장인들은 완제품을 상인들에게 도매합니다.

나무판에 새겨지거나 그려진 개구리 신, 독수리 신, 동바 문자는 모두 전통 사회에서 신앙의 신성한 대상으로 간주되며, 현재는 고대 도시의 크고 작은 상점에 줄지어 걸려 있어 관광객들이 구매하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 문화상품에 대한 권위 있는 인증기관이 없기 때문에 길거리에서 유행하는 각종 동바문화셔츠, 벽걸이, 기타 장신구에는 오류가 가득해 상인들조차 혼란스러워하고 있다. 이는 많은 관광객을 속이게 했을 뿐만 아니라 동바문화의 피상성과 저속화를 직접적으로 초래하여 전통문화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치명적인 숨은 위험을 초래했습니다.

(3) 생활 환경과 생활 방식의 변화(고대 도시 리장을 예로 들어)

세계적으로 유명한 고대 도시는 리장의 오랜 역사와 문화를 담고 있으며, 나시족의 지혜를 상징합니다. 그러나 관광 물결의 영향으로 고대 도시는 관광객의 요구를 충족해야 하며 점점 더 상업화되어야 합니다. 리장고성(Lijiang Old Town)은 고작 3.8평방킬로미터의 작은 면적에 1,600개 이상의 기업이 들어서 있습니다. 상점과 시끄러운 사람들이 많아 원래의 평온함과 단순함을 파괴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상점이나 여관의 70% 이상이 외국 상인이 임대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외국인의 유입은 리장 사회의 발전에 큰 활력을 가져왔지만 필연적으로 고대 도시의 독특한 전통 문화 분위기를 희석시켰습니다. 나시족 복장을 한 외국 사업가들이 다양한 사투리로 소리를 지르며 관광객 유치 경쟁을 벌이며 고대 도시의 거리와 골목을 가득 채웠다. 고대 도시 주민들의 평화롭고 평온한 전통 생활 방식도 심각한 영향을 받았으며 그 결과 원래 주민들은 고대 도시에 살기를 꺼리고 조상들이 대대로 살았던 오래된 집에서 이사했습니다. 향수와 무력감.

이해관계의 충돌, 삶의 공간과 필요가 약탈당하는 가운데 나시족이 사는 집은 조용히 대체되고 있다. 수천 년 동안 이어져 내려온 전통 문화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게 되며, 문화 대상이 이전되고 상실됨에 따라 고대 도시 리장(Lijiang)은 유산을 신청할 때 문화 우위를 완전히 잃게 됩니다. 고대 도시 리장(Lijiang)은 새로운 장소에 원래의 형태로 복사되어 건설될 수 있지만 나시족의 풍경이 없으면 보이지 않는 전통 문화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서히 사라지고 재생되지 않을 것입니다. 몇 년 동안 고향에서 돌아온 관광객들은 고대 도시의 번영에 감탄하면서도 똑같은 다채로운 돌 골목, 똑같은 작은 다리, 흐르는 물이 있지만 고대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어린 시절 추억 속의 도시. 관광지가 아닌 집같은 곳. 우리는 고대 도시의 복제품이 있는 거리를 걷고, 나시족 의상을 입고, 여러 곳의 사투리로 말하는 사람들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보는 것은 포장되고 가공된, 실제 나시족의 삶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기이한 사회, 문화적 현상일 것이다. 그러므로 운남 사회과학원 부원장이자 유명한 나시족 학자인 양푸취안(楊富泉)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고대 도시의 영혼은 다리나 흐르는 물에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집과 문화에 있습니다. 이 나라.'"

(4) 전통문화 가치의 훼손 또는 상실 ​​

가치는 민족문화의 핵심이다. 다양한 소수민족의 문화적 가치는 매우 다르지만, 모든 민족은 여전히 ​​동일한 가치관을 갖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환대, 단순함, 친절함, 이익보다 정의를 중시하는 것 등입니다. 그러나 관광 활동이 발달하면서 대규모 관광객 유입은 의도적이든 의도치 않든 서로 다른 가치관을 가져왔고, 이전에는 상대적으로 폐쇄되었던 수용 구역 주민들의 가치관에 급격한 변화를 가져왔다. 진보에 긍정적인 요인도 있지만, 지역주민의 전통문화 가치가 저하되거나 심지어 상실되어 전통상실, 도덕적 일탈 등의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는 리셉션 구역의 원래 훌륭하고 표준화된 관광 분위기를 크게 훼손했으며 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예를 들어, 리장 사람들은 물을 생명으로 여기고, 물을 사랑하고, 물을 소중히 여기며, 물을 보호하고, 물을 합리적으로 사용합니다. 상류의 물은 차를 끓여 요리하는 데, 중류의 물은 쌀과 야채를 씻는 데, 하류의 물은 옷과 발을 씻는 데 사용된다는 불문입니다. 강물에 잔해물을 던지지 않고, 더러운 물을 붓지 않고, 상류에서 옷을 빨지 않는 것이 확립된 관습입니다. 강을 사랑하고 물을 보호하자는 이러한 관습은 수년 동안 지켜져 왔습니다. 하지만 리장이 유명해지면서 사람들이 많이 들어오게 되었고, 이는 또한 나쁜 습관을 가져오기도 했습니다. 강에 쓰레기를 던지고, 더러운 물을 붓고, 침을 뱉는 등의 현상은 어디에서나 볼 수 있습니다. 리장시 노인들은 "과거에는 강물을 마실 수 있었는데 지금은 마실 수 없다. 내일은 어떨까. 상상조차 할 수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상품 거래에 있어 나시족은 항상 정직함과 공정 무역의 윤리를 중시했지만 관광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몰려드는 관광객과 외국 사업가의 사업 방식에 자극을 받아 일부 나시족 주민들은 무역에서 벗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자국의 윤리를 무시하고 관광객들에게 위조품과 열악한 수공예품을 높은 가격에 판매해 막대한 이익을 챙기는 사기, 납치, 강제 매매 사건까지 발생했습니다. 이는 관광객의 권익을 훼손할 뿐만 아니라, 지역의 명예를 훼손하고 사회적으로 매우 나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일부 시외 상인은 품질이 낮은 리장 케이크를 생산하는데, 이로 인해 관광객들은 리장 케이크가 이 품질에 불과하다고 생각하게 되어 나시족의 명성과 고대 도시의 이미지에 심각한 영향을 미칩니다. 동시에 도박, 음란물 등 전통문화 이념에 어긋나고 사회 윤리에 어긋나는 불법 청탁 행위도 있어 지역 사회 분위기를 크게 악화시키고 각종 범죄율을 높이며 사회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수신 영역의 안정성 순서.

나시족은 따뜻하고 친절한 민족이다. 그러나 관광산업이 발달하면서 관광객이 많이 유입되면서 지역 주민들의 정상적인 생활을 방해하고 방해하며 외국인 혐오 정서를 키우게 되었습니다. 관광객을 대하는 주민들의 태도는 처음에는 우호적인 열의에서 불만, 심지어는 원망으로 바뀌었다.

3년 전만 해도 관광객들은 고대 도시의 어느 작은 안뜰에나 들어가 주인의 정원을 감상하고 주인과 대화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주민들은 안전과 안전을 위해 장기적인 계획을 바꾸었습니다. 방해받지 않기 위해 낮에는 문을 닫지 않고 닫힌 문을 사용하여 외부 세계와 분리하는 습관을 들였습니다.

(5) 교육에 대한 강조는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1990년 윈난성 인구 조사에 따르면 나시족은 교사를 존경하고 교육을 중시하는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시족의 문맹률은 한족보다 32.7% 낮습니다. 나시족은 인구 1만명당 중학교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의 수가 한족보다 많은 5개 소수민족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최근 관광산업이 발전하면서 경제 수준의 향상이 교육의 발전과 정비례하지 않는 것이 현실이며, 이는 나시족의 교육에 대한 강조가 상대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이는 심각한 중도 탈락 상황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중,고등학생. 지난 몇 년간 저소득, 교육 여력 부족, 가족 노동력 부족으로 인해 학교를 중퇴한 사람들과 달리, 도시화 과정에서 취업 기회가 늘어나는 것이 주된 이유 중 하나입니다. 관광경제에 의해 창출된 서비스직은 높은 교육수준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고등교육 없이도 시간제 일자리를 찾기가 쉽기 때문에 부모의 교육에 대한 강조와 지지가 약해졌고, 학생들의 교육에 대한 지지도 약화되었다. 공부에 지쳤을 때 학교에 가거나, 학교 교육의 첫 번째 단계를 마친 후 더 이상 교육을 계속하지 않거나 단순히 학교와 일을 포기할 것입니다. 저자가 리장성 백사향에서 배운 바에 따르면, 최근 몇 년간 처음으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 진학하지 못했다가 다시 시험을 치르는 사람이 크게 줄었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들은 직접 고용됩니다. 직위별로 보면 관광지의 댄스팀, 레스토랑, 호텔의 웨이터 등에 집중되어 있으며 그 중 여성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낮다면 국가의 질적 향상과 민족문화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해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