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설날 민속
설날 민속
첫째, 티베트
각 민족마다 고유한 문화와 생활 습관이 있다. 티베트족은 오래되고 열정적인 민족이다. 긴 역사 속에서 그들도 자신의 생활 습관과 생활 금기를 형성했다.
1. 두 친구가 오랜만에 다시 만나 인사나 채팅을 할 때 상대방의 어깨에 손을 얹으면 안 된다.
2. 남의 옷을 걸치거나 밟아서는 안 되고, 자신의 옷을 남의 옷에 얹어서는 안 되며, 더욱이 사람을 넘어선 안 된다.
3. 여성들은 옷을 걸어서는 안 된다. 특히 여러분이 지나가는 바지와 속옷은 더욱 그렇다.
4. 집에서 큰 소리로 휘파람을 불거나 울지 마라.
5. 가족이 집에 없어요. 손님이 막 떠났어요. 정오와 해가 뒤쳐졌어요. 티베트력 새해 첫날, 바닥을 쓸거나 쓰레기를 버릴 수 없어요.
6, 외부인은 고인의 친척 앞에서 고인의 이름을 언급 할 수 없습니다.
7. 올해 해야 할 일은 내년에 할 수 없다. 예를 들면 털실 짜기, 스웨터 짜기, 카펫 등이다.
8. 황혼 무렵, 남의 집에 마음대로 갈 수 없다. 특히 아이를 낳은 임산부와 아이를 갓 낳은 여성이나 중병 환자는 낯선 사람이 갈 수 없다.
9. 정오 이후에는 집안의 어떤 재물도 꺼낼 수 없다.
10, 네가 가본 적이 없는 산과 절벽 협곡의 낯선 사람, 큰 소리로 떠들면 안 된다.
1 1, 식기, 냄비, 접시 등. 건너거나 짓밟혀서는 안 된다.
12. 집 두 사람이 동시에 나가서 반대 방향으로 간다. 그들은 동시에 나갈 수 없다. 그들은 반드시 앞뒤로 외출해야 하고, 외출할 시간은 분리해야 한다.
13, 여자는 밤에 머리를 빗어서는 안 되고, 머리를 가리고 외출해서는 안 된다.
14. 빗자루, 쓰레받기로 직접 손으로 전달하면 안 됩니다. 너는 먼저 그것들을 바닥에 놓아야 하고, 그러면 다른 사람이 그것들을 땅에서 주워야 한다.
15. 친척과 친구들이 너희 집에 손님으로 가거나 방문할 때마다 바삭한 기름차나 보리주를 선물로 드립니다. 손님이 떠날 때는 아무것도 비워둘 수 없고, 반드시 안에 남겨 두거나 스스로 물건을 바꿔서 담아야 한다.
16. 틈이나 금이 간 그릇은 밥을 먹거나 손님에게 차를 붓는 데 사용할 수 없습니다.
둘. 이족
이순신의 불꽃 축제, 즉 이순신의 해. 이순신 사람들의 눈에는 불이 빛, 정의, 번영을 상징하며 모든 악을 파괴할 수 있는 강력한 힘을 상징한다. 토치 페스티벌은 이족 국민의 기쁨, 우애, 행복의 명절이다.
토치 페스티벌의 기원에 대하여 각 성 이족 지역의 민간에는 아름답고 감동적인 이야기가 많이 전해지고 있다. 그들 중 한 명이 말했다: 오래 전, 하늘과 땅은 연결되어 있었다. 1 년, 스티구그 신이 시그아비를 보내서 세금을 징수했다. 세계 각종 재난으로 인한 농작물 흉작으로 사람들은 집세를 낼 수 없다. 세계에서 구리를 먹을 수 있고 철을 먹을 수 있는 강인한 사람, 러시아 랍바, 세리 시아애비를 죽였다. 신들은 분노했고, 첫 번째 홍수는 땅 위의 사람들을 침수시키려 하였으나, 홍수는 다른 사람에게 패배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신들은 각종 해충을 세상에 풀어서 사람들의 농작물을 먹었다. 러시아인 랍바와 사람들은 벽난로 주위에 둘러앉아 해충을 통제하는 방법을 토론했는데, 뜻밖에도 벌레 한 마리가 벽난로에 떨어져 곧 불에 타 죽었다. 그래서 러시아 랍바 조직은 불타는 벌레를 낳고, 마침내 해충을 이기고 대풍작을 거두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순신의 토치 축제가 형성되었다. 일반적으로 이순신의 토치 축제는 3 일을 축하해야 한다. 첫날 온 가족이 모여 술을 마시고 축하했다. 사람들은 가축의 고기를 삶아 덩어리로 썰어 신과 조상에게 모시고 그것을 이용해 술을 마신다. 밤이 되자 불은 도처에서 타 오르고, 보통 3 박 동안 계속된다. 사람들은 매우 열정적이다. 마을 단위로, 사람들은 불을 높이 들고 마을과 들판 주위를 불태우며, 마치 천 마리의 용처럼 솟아오른다. 다음날, 셋째 날, 불의 축제가 절정에 이르자 양산 전체가 들끓었다. 젊은이는 민족 의상을 입고 영웅 매듭이 달린 머리 장식을 감쌌다. 여자들은 주름 치마를 입고 광활한 잔디 댐에 모여 각종 전통 스포츠 경기를 하고 있다. 소년들은 씨름, 경마, 양궁 대회에 참가하고, 여자들은 노래, 춤, 건반을 연주한다.
일부 지역에서는 명절에 돼지를 치고 양을 치고 신에게 제사를 지내야 한다. 일부 지역에서는 개 한 마리가 밭의 가장자리까지 도살되어' 대지의 어머니' 를 제사하는 데 쓰인다. 사람들은 횃불이 귀신을 쫓아낼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횃불을 켠 후 집집마다 사진을 찍고 걸으면서 불에 송향을 뿌려야 한다. 사람들은 그것을 "선물" 이라고 부른다. 이것이 고대 배화 관념의 유적이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토치 축제 기간 동안 가장 시끌벅적한 곳은 투우장이었다. 투우는 오락 활동일 뿐만 아니라 양종 소를 선택하는 좋은 방법이며 농목업 생산에 매우 긍정적인 의미를 갖는다. 누구의 소가 경기에서 이긴다는 것은 젊은 소를 기르는 사람이 근면한 축산업 전문가라는 것을 의미하며, 종종 소녀들이 배우자를 선택하는 좋은 대상이다. 씨름은 토치 페스티벌이 관중을 끌어들이는 또 다른 행사이다. 두 사람이 맞붙어 싸우자 사람들이 모여서 친지들이 응원을 하러 왔다. 경기 전후에 방관자는 건반을 연주하고, 젊은이는 진월을 연주하여 사랑을 나타냈다.
"미인 대회" 활동은 독특합니다. 미인 대회는 덕망이 높은 노인이 심사위원을 맡았다. 심판이' 미인 선발' 을 발표하자 경선에 참가한 이족 아가씨들이 원을 이루었는데, 후자는 전자의 손에 있는 꽃 손수건을 받아서 걸으면서 아름답고 감동적인 민요를 부르고 있었다. 여기서 보는 젊은이가 가장 많고 대범하다. 남자는 어떤 여자가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면 이미 준비한 선물을 심판에게 건네주고 그 여자에게 맡기라고 했다. 판사는 선물을 가장 많이 받은 소녀를 미녀로 선포했다. 미녀로 선정된 여자아이가 많은 선물을 메고 얼굴에 무지개를 달고 회의장에서 나왔을 때, 친지들이 둘러앉아 축하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남자아이들은 여자아이를 왔다갔다하며 진월이를 연주하며 그들의 감정을 표현했다.
넷째 날, 몇몇 사람들이 불의 재를 쓸어버리고 술과 고기로 제물을 바치며 행운을 빌었다.
3. 홍콩 세관
음력설은 우리나라 전통의 성대한 명절이다. 전 중국을 믿는 사람들은 모두 모른다. 그러나 홍콩에서 음력설을 축하하는 것은 풍습과 분위기 방면에서 전통과 완전히 다르다.
최근 몇 년 동안 홍콩인들이 음력설 기간에 집에 춘련과 연화를 붙이는 경우는 거의 없다. 대신, 그들은 일부 상점이나 집에' 장사가 번창하다' 와' 안전하게 드나들다' 를 붙였다. 그럼에도 춘련, 연화의 초심은 춘련, 연화를 붙이는 것과 같다. 내년에는 모든 것이 순조롭고 핑안 무사하기를 바랍니다.
4. 마카오 세관
마카오의 옛 풍습은 매우 독특하다. "셰아궁이" 는 마카오가 보존한 가장 전통적인 중국 풍습 중의 하나이다. 섣달 그믐날, 마카오 사람들은 그것을 "셰아궁이" 라고 부른다. 중국의 전통에 따르면 마카오 사람들도 부뚜막 할아버지에게 설탕을 먹였는데, 옥제 앞에서 그의 험담을 하지 않도록 설탕으로 부뚜막 왕자의 입을 바르는 것이라고 했다. 나는 마카오 꽃가에 있는 마카오 가족의 난로에서 산타클로스 사진을 보았다. 이상하게도 산타클로스의 초상화에는 대련이 붙어 있는데, 위에는' 천도 좋은 말, 옷금귀향' 이라고 적혀 있다.
대만 5 성 설날 풍습
설날은 중화민족의 역사가 유구한 전통 민간 명절이다. 푸젠성과 일수분리인 대만성은 역사문화, 풍속습관, 생활습관, 친족관계 등이 모두 중국 대륙과 일맥상통하기 때문에 섬 내 민중의 설 풍습은 자연스럽게 중국 대륙과 비슷하다.
포도주민 (대부분 민남, 객가) 의 조상이 대만에 가서 발전한 지 오래되어 변천을 겪었기 때문에, 그곳의 설날 풍습도 점차 독특한 도안과 색채를 형성하였다.
재미있는 장쑤 봄 축제 관습
설 기간 동안 장쑤 민간에는 춘련, 연화, 수세, 사자춤, 세배 외에도 전국과 같은 독특한 풍습이 있었다. 현재 소장량은 독자에게 보여 주는 것이다.
쑤저우 사람들은 섣달 그믐 날 음식에 숙성마름모를 넣어 먹을 때 파내어' 김원보 발굴' 이라고 부른다. 친척과 친구를 방문할 때 차에 청올리브 두 개를 넣어야 하는데, 이를' 김원보차' 라고 한다. 부자가 된 것을 축하합니다.
새해 첫날 아침, 무진의 사람들은 중당에 조상의 초상화를 걸어 다과와 떡을 제공하고, 온 가족이 차례대로 세배를 했다. 이를' 신의 그림자 숭배' 라고 부르며' 부' 와' 희망찬 주판' 을 쓸어내지 못하게 했다.
강녕 사람들은 설날에' 신고를 두드리는' 풍습이 있다. 깃발이 열리자 징과 북이 북으로 가득 차서 흥을 돋우었다. 셋째 날' 밤북', 일곱째 날' 칠북', 열세 번째에서 열다섯 번째 날, 분위기가 뜨겁다.
남통인은 집이나 당 앞에 참깨봉, 홀리, 노송 가지를 재배하는 풍습이 있는데, 이는 생명이 나날이 만개하고 사계절이 늘 푸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회음족도 중학교 6 학년 때 아이에게' 구운 머리 바람' 을 주는 풍습이 있다. 저녁에 나는 아이를 데리고 밭에 가서 불을 붙이고, 그들을 위해 사악한 기운을 몰아냈다. 나는 굽는 동안 노래를 불렀다. "내 머리를 굽고, 깨어나고, 내 발을 굽고, 내 발걸음을 곧게 하고, 배를 굽고, 설사를 하지 않고, 내 온몸을 구우면 병이 더 이상 보이지 않는다."
음력 8 월 8 일, 무석어민들은 배를 타고 서산에 가서 왕우묘를 숭배하고, 물신의 가호를 빌며, 제사를 지내는 것을' 상' 이라고 부른다. " 왕우묘가 철거된 후 이런 풍습은 점차 냉담해졌다.
설 기간 동안, 장쑤 낡은 관습에는 여전히 많은 금기가 남아 있는데, 예를 들면 설날에는 가위를 움직이지 말고 서로 다투지 않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식칼을 움직이지 마라, 맞아 죽지 않도록; 죽을 먹지 않고, 비가 오는 것을 두려워하며 외출한다. 바닥을 쓸지 않고, 부를 쓸어버릴까 봐 두렵다. 과학 지식의 보급에 따라 많은 비과학적인 풍습이 점차 잊혀지고 있다. 건강하고 유익한 오락과 여가 활동이 계속된다.
계림 봄 축제 관습
섣달 그믐날부터 섣달 그믐날까지
65438 년 2 월 24 일 0 시 종소리를 춘윈 밟고 계림 도시와 농촌으로 들어갔다. 이 날은 계림 사람들의' 섣달 그믐 날' 즉' 설' 이다. 설날에 사람들은 개와 오리를 죽여 설날을 축하한다. 이날 폭죽 소리는 부뚜막 신의' 신이 좋은 말' 을 보내려는 사람들의 염원을 가지고 타닥타닥 고욱에게 전해졌다. 부뚜막신은 가족의 선악, 선과 악, 선과 악, 선과 악, 선과 악, 선과 악, 선과 악, 선과 악, 선과 악, 선과 악, 선과 악, 선과 악, 선과 악, 선과 악, 선과 악, 선과 악, 선과 악 아궁이 의식은 대부분 집안 어른들이 한다. 그들은 부엌의 난로 위에 사탕을 올려놓고 부뚜막 신에게 희생을 바치며 부뚜막 신이 "하늘에서 좋은 말을 하고 세상에 행운을 가져다준다" 고 기도했다. 사탕으로 부뚜막 할아버지에게 제사를 지내는 목적은 사탕이 부뚜막 왕자의 입에 달라붙어 그의 달콤한 입에 좋은 말을 하게 하는 것이다. 섣달 그믐날 밤이 되면 폭죽을 터뜨려 부뚜막 신을 맞이할 것이다. 이것은 계림의 "설날" 의 오래된 풍습이다. 지금, 폭죽을 터뜨리는 것조차도 오래된 풍습의 잔재식일 뿐이다.
섣달 그믐날부터 삼십까지 사람들은 설맞이 물건을 마련하고 집 안팎을 청소하며 깨끗하게 새해를 맞이했다. 전통적인 명절 식품은 종류가 다양하며, 섣달 29 떡찜, 달콤함, 성공, 고기향, 웰메이드 등 아름다운 축원을 담고 있다. 떡을 먹은 후, 새해의 생활업무가 모두 나날이 번창하고, 걸음걸이가 올라간다.
섣달 그믐 날 만찬에서 사람들은 가족 상봉을 좋아한다. 음식에는 반드시' 둥근 아들' 과' 기쁨' 이 있어야 한다. 재결합과 기쁨을 나타낸다. 이 밤, 사람들은 빈 건물 에 가서, 집에 머물렀다. 수세할 때는 화로에서 숯불을 태워야 하며, 생활이 풍족함을 상징한다. 0 시가 되자 노소 모두 기쁨에 넘쳐 폭죽 소리로 새해를 맞이했다. 이런 즐거운 목소리는 여기저기서 일어나는데, 지금까지도 여전히 심야인데, 사람은 여전히 깨어 있고, 불은 여전히 켜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비록 그들이 좀 쉬고 싶어도, 그들은 여전히 화로에 기대어 불을 피우고, 불더미를 떠나, 내일 아침에 좋은 불을 붙이는 것을 잊지 않을 것이다. 설날의 불은 사람의 생명과 같다. 이것은 새해의 부와 번영의 좋은 징조이다. 불에 대한 사람들의 감정이 이렇게 깊었던 것은 아마도 불이 인류에게 문명과 온기를 가져왔기 때문일 것이다. 불을 사랑하는 것은 자신의 생명을 사랑하는 것과 같다. 특히 새해에는 더욱 그렇다.
음력설부터 정월 대보름까지
섣달 그믐날, 재물신의 폭죽 소리를 받고 여명 () 를 깨웠다. 이웃친구 동료, 만나는 첫 번째 말은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설날은 사람들이 감정을 증진하고 우정을 공고히 할 수 있는 좋은 시기이다. 사람들은 서로 세배를 하고, 즐겁게 놀고, 과거를 돌아보고, 미래를 전망한다.
거리와 골목 끝에서 스위스 사자 한 팀이 춤을 출 때 매우 활발하다. 많은 아이들이 사자를 따라 사자의 새해의 시끌벅적함을 보러 갔다. 사자가 한 상점 문 앞에 왔을 때, 가게 주인은 폭죽에 불을 붙여 그들을 맞이했다. 사자들은 문 앞에서 주인에게 허리를 굽혀 절을 했고, 인솔자들도 앞으로 나아가 주인에게 허리를 굽혀 인사를 했다. 사자의 인간적인 세배, 지도자의 상서로운 말은 가게 주인을 기쁘게 하고 가게도 번창할 것이다. 이때 사자는 폭죽 소리 속에서 덩실덩실 춤을 추며 위대한 정신과 영광을 춤을 추었다. 기쁨에 찬 큰 머리, 넓은 이마, 큰 눈, 튀어나온 코, 정사각형의 입, 금홍색의 긴 머리. 사자가 씩씩하고 용감해, 구멍에서 나와 다리를 건너고, 고개를 들어 다리 위를 미친 듯이 날고, 고개를 숙이고 심연으로 향하는 것을 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이때 사자는 북소리에 충격을 받았고, 짜릿한 사자의 연기는 사람을 짜릿하게 했다. 그런 다음 산에 올라가 산을 내려가고, 물을 마시고, 청을 먹고, 별더미 위를 걷고, 천사다리를 오르고, 달을 데리고 9 일 등을 한다. , 사자의 머리와 꼬리와 호흡이 잘 맞는다. 춤이 절정에 이르렀을 때, 겹겹이 푸르러지고, 사자는 푸르러진 채 고개를 끄덕이며 관중에게 허리를 굽혀 절을 했다. 그리고 나는 머리를 자르고 머리도 잘랐다. 재미있었다. 북소리가 뚝 그치자 사자는 9 일간의 한기 속에서 곧장 내려와 장내를 뒤흔들었다. 자세히 보니 사자는 뭇 로한의 손에 안정적으로 떨어지며 달을 뒤돌아보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 묘기는 소리 없는 가운데 감탄을 자아내고 만당의 갈채를 받았다.
사자 세배는 계림 사람들이 좋아하는 전통 프로그램이다. 그래서 설날을 앞두고 사자들은 사자를 분장하고 전통적인 사자춤 루틴을 연습한다. 설날이 되자 사자는 거리에서 춤을 추며 미리 마련된 집이나 상점에서 세배를 했다. 사자는 줄곧 미친 듯이 춤을 추고, 뛰고, 울부짖고, 밟고, 뛰는 등. 사자 역을 맡은 큰 스님춤과 큰 머리 인형이 세 바퀴 비틀어 사자 역을 맡은 원숭이가 활기차다. 대열에서 사자의 징과 북소리가 계림에 즐거움을 더해 봄을 가져왔다.
계림의 사자도 원숭이가 봄을 고르고, 고청을 고르고, 녹지를 먹는 등 다양한 형식으로 세배를 한다. 어떤 사자는 6 미터 높이의 플랫폼에서 13 벤치의 산과 춤을 출 수 있고, 위에서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어 웃긴다! 춤을 추고 나서도 사자는 느릿느릿 걸상에서 내려왔는데 표정이 여전히 자연스럽다. 물론 땅청을 먹는 사자 기술은 고청을 고르는 사자보다 약간 낮다. 주인은 소포와 채소를 벤치에 놓고 그 앞에 물 한 대야를 놓았다. 사자는 청을 먹기 전에 물을 마셔야 하고, 청을 먹은 후에는 양치질을 해야 한다. 동물의 재미와 의인화로 가득 찬 이러한 행동은 참을 수 없게 한다.
사자 세배, 임계의 일부 농촌에는 상서로운 사자노래도 동반한다. 3 시에 사자머리가 노랗고, 오늘 그가 너의 로비에 온다. 당신 아들의 출생을 축하합니다. 이것은 사방에서 모두 유명합니다. 사자머리 3 시는 파란색입니다. 오늘 그는 너의 가족을 숭배한다. 가족들의 재물운이 성공한 것을 축하합니다. 사자의 꼬리는 공이다. 그가 너희 집에 와서 돼지를 숭배하고 소를 숭배한다. 돼지가 자라서 먹고 입는 것을 축하합니다. 사자의 눈이 미혹되었다. 주인의 집이 얼마나 운이 좋은지 축하합니다. 거위, 오리, 개를 포함한 여섯 가지 동물이 번창하고 있다.
사자는 노래를 아주 잘 불러서 민간에서 수천 년 동안 전해졌다. 매년 설날에 그들은 이웃을 축복하고 사람을 기쁘게 한다.
어느새 정월대보름이 되었다. 정월 대보름날 밤 계림 시내는 등불이 휘황찬란하지만, 불나무 은꽃의 장려한 광경은 없다.
과거 계림의 정월대보름에는 정월 13 일부터 용등이 나들이를 했다. 용등이 3 박 연속 골목을 누비다. 그들이 가는 곳마다 집집마다 폭죽을 터뜨리고, 향을 피워 촛불을 켜고, 용등이 행운을 가져다 줄 것을 기도했다. 용등이 출발할 때 각종 소성드럼, 시소, 브랜드등, 징과 북막 등이 있다. 그들은 함께 거리로 몰려와 호탕한 용등 퍼레이드를 구성하는데, 장면은 매우 장관이었다. 명절 밤에는 수천 개의 등불이 밤새 켜져 있었다. 그것은 춤추는 용등과 함께 계림성을 불야성으로 장식했다.
지금도 계림의 정월대보름에는 여전히 등롱을 태우는 풍습이 남아 있다. 정월대보름의 밤, 높은 곳에 올라 먼 곳을 바라보고, 만가의 등불은 사람을 기분 좋게 한다. 반짝이는 불빛이 하나의 광강으로 합쳐져 마치 하늘의 은하수 같다. 빛이나 정적이나 흐름이 고층 빌딩에 반짝이며 푸른 잎사이로 피어나 계림의 밤하늘을 찬란하게 한다. 이때 집집마다 청당, 방 안은 등불이 환하고, 가족들은 등불 아래 앉아 계화탕만두, 땅콩 참깨만두를 먹고 있다. 달콤한 전통 음식과 맛있는 음식은 모든 가정을 명절의 기쁨에 잠기게 한다. 섣달 그믐날 방화하고, 15 시 등불' 은 계림의 민간 속담이다. 섣달 그믐날 화로에는 불이 가득 차 있고, 15 의 등불은 반드시' 불' 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이것도 새해에 대한 희망이다.
중국 소수 민족의 설날 풍습
중국은 다민족 국가로 한족 외에 55 개의 소수민족이 있다. 그들은 언어, 글, 생활 방식, 풍습이 다르지만 대부분 설날을 자신의 민족의 주요 명절로 축하한다.
8. 다호르족: 연키
북방 다호르족은 세배를 하는 습관이 있다. 설 기간 동안 사람들은 명절 옷을 입고 서로 방문하고 서로 축하했다. 집집마다 시루떡이 있어서 세배를 하는 사람이 들어오자마자 주인은 시루떡으로 대접했다. "고" 는 중국어에서 "고" 와 해음, 떡으로 대하며, 새해에 생활수준이 더욱 향상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명절 기간 동안 다호르족은 가무와 체육활동도 반달 동안 했다.
9. 몽골인: 술고기가 끝이 없어요.
북방의 몽골족이 설날을 보내는 것은 또 다른 광경이다. 명절을 앞두고 집집마다 숫양, 각종 유제품, 술 몇 단을 준비했다. 섣달 그믐날 밤, 사람들은 아름다운 몽골 가운을 입고, 온 가족이 몽골 가방 한가운데 앉아 새해를 맞이했다. 자정에 먹고 마시기 시작하다. 보통 너는 많이 먹고 많이 마셔야 한다. 남은 술고기는 많을수록 좋다. 이것은 새해의 술과 고기가 부족하지 않다는 것을 상징한다. 이른 아침, 남녀들은 각양각색의 의상을 입고 전마를 타고 삼삼오오 무리를 지어 호트 (마을) 로 달려가 몽골 가방을 하나씩 꿰맸다. 가방을 꿰맬 때는 먼저 어른에게 절을 하고, 그 다음에는 주인집 사위가 꾸러미를 주던 손님에게 술을 권하고, 사람들은 노래하고 춤을 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노래명언)
X. 주앙: 영웅을 맞이하다
중국 남부에 사는 장족 사람들은 설날을' 설날' 이라고 부른다. 이 날, 사람들은 외출할 때 누구를 만나든 서로 축하해야 한다. 올해는 상서로운 일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장족에는 또 노후의 풍습이 있는데, 장족들은 이를' 적력절' 이라고 부른다. 미식축제' 는 지난 30 일. 65,438+000 여 년 전, 장족 농민 한 명이 외적의 침입에 맞서 무장한 후 개선하여 돌아온다고 한다. 이때 설날이 지났는데, 장족 국민들은 그들을 맞이하기 위해 이달 30 일에 그들을 축하했다.
1 1. 부이족: 아가씨가 첫 번째 단수를 빼앗았다.
중국 서남 변방에 거주하는 부이족은 매년 섣달 그믐날에 철야를 해야 한다. 날이 밝자 아가씨들은 앞다투어 집 밖으로 나가 물을 길렀다. 누가 먼저 물을 길어, 누가 가장 근면한 여자야. 그곳의 경포족은 설날 전에 사격활동을 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아가씨들은 바로 이 행사의 주최자이자 심판이다. 그들은 실을 이용해 자수 지갑을 대나무 장대에 매달아 나무 꼭대기에서 좌우로 흔들어 총각에게 쏘라고 했다. 소녀들은 술을 경품으로 누구에게 먼저 지갑을 맞히게 할 것이다. 지갑에는 보통 동전, 샤오미, 장식적인 구슬이 포함되어 있어 행복의 상징으로 쓰인다.
12. 하니: 흔들어라.
설날 며칠 전 하니족이 사는 마을은 이미 시끌벅적했고, 여자들은 모두 바쁘다. 바바는 찹쌀로 만든 케이크이다. 소년들은 그네를 타기 위해 산에 올라가 대나무를 베느라 바쁘다. 그곳의 그네는 높이가 10 여 미터이고, 하니족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그네를 타는 것을 좋아한다. 명절 기간 동안 모두들 자기가 좋아하는 옷을 입고 그네를 타며 곳곳에서 시끌벅적한 명절 광경이 펼쳐졌다.
열세 살. 다이 사람들: 밀기울 주머니 던지기
젊은 다이 남녀는 겨봉지를 던지는 게임을 좋아한다. 설 기간 동안 남자아이와 여자아이는 서로 겨봉투를 던져서 누가 정확하게 던졌는지, 누가 받을 수 있는지 보았다. 일정 시간 동안 놀다가 아가씨들은 조용히 젊은이가 입은 허리칼, 포두포, 매마를 잡고 집으로 달려갔다. 젊은이가 감정이 있으면 그를 따라라. 부모가 그들의 딸이 두건과 좋은 말을 가지고 돌아오는 것을 보았을 때, 그들은 연회를 열어 대접했다.
한편 매년 4 월 13 일은 태족 달력 새해이자 태족의 가장 성대한 명절인 발수절. 그들은 물을 끼얹는 것을 악취를 없애는 상징으로 여기고, 이 날을 가장 아름다운 길조의 날로 여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14. 고산족:' 포위로'
중국 대만성에 사는 고산족은 설날 동안 또 다른 입맛을 가지고 있다. 섣달 그믐날 밤, 한 막내가 원탁에 둘러앉아 샤브샤브를 먹는 것을' 난로를 둘러쌌다' 고 한다. 보통 술을 마시지 않는 여성도 상징적으로 술을 한 모금 마셔서 행운을 보여야 한다. 난로를 둘러싸고 먹는 야채는 칼로 자를 필요가 없다. 씻은 후에 뿌리까지 끓여 부모님의 장수를 기원합니다. 만약 집에 외출하는 사람이 있다면, 너도 자리를 비우고, 그 사람의 옷을 빈 자리에 놓아서 온 가족이 그에 대한 그리움을 나타내야 한다.
15. 만주족: 국기를 달고 설을 쇨다.
만주어는 빨강, 노랑, 파랑, 백사기로 나뉜다. 설 기간 동안 붉은 깃발이 있는 사람은 붉은 깃발을 달고, 노란 깃발이 있는 사람은 노란 깃발을 달고, 파란 깃발이 있는 사람은 파란 깃발을 달고, 흰 깃발이 있는 사람은 흰 깃발을 달았다. 이 깃발들은 도안이 정교하고, 색깔이 산뜻하며, 1 년의 길조의 시작을 상징한다.
축제 기간 동안 소년들은 무리를 지어 폭죽을 터뜨리거나 각종 수제 썰매를 타고 언덕과 얼음 위를 쌩쌩 활주했다. 처녀와 젊은 며느리들은 새로 만든 꽃옷을 입고 삼삼오오 무리를 지어 갈라하 (돼지나 소의 무릎뼈) 를 함께 놀았다. 초하루에서 초오까지 사람들은 자발적으로 조직되어 모내기를 하며 새해를 축하했다. 진용이 강한 모내기 팀은 본 마을뿐만 아니라 다른 마을에서도 춤을 춘다. 구경하는 사람들은 늘 기뻐서 피로와 추위를 잊는다. 심지어 열정적인 관객들도 있었다. 그들은 모내기 팀을 따라 한 마을에서 다른 마을로, 날이 밝을 때까지 돌아오지 않았다.
열여섯 살. 바이 족: "일어나게 하라"
설을 쇨 때, 운남의 백족 동포는' 높이 날다' 라는 축제가 있었다. 이른바' 질주' 란 대나무 통으로 대나무 틈에 화약을 넣는 것이다. 불을 붙인 후 대나무 전체가 하늘로 무너져 명실상부한' 하늘' 이 될 수 있다. 일부 지역에서는 백족 동포와 묘족, 장족처럼 설날부터 정월대보름까지 모두 수국을 던지는 풍습이 있다. 수국을 잡을 수 없는 사람은 누구나 상대방에게 기념품을 주어야 한다. 여러 차례 공을 잃고 기념품을 환전할 수 없는 사람들은 서로의 사랑을 받아들였다는 것을 보여준다.
17. 동: lusheng 사회
설 기간 동안 구이저우와 호남의 동족 동포 중에서' 동년' (노승회라고도 함) 이라는 대중적인 행사가 성행하였다. 이런 활동은 한족의' 단배' 와 비슷하지만' 단배' 보다 더 즐겁고 열렬하다. 이런 행사는 보통 두 마을에서 거행된다. 두 팀은 광장에서 송육생과 무용 대회를 정식으로 개최했다. 이때 두 마을의 관중들은 음악에 맞춰 춤을 추며 화기애애했다.
18. 이순신: 호랑이 점프
윈난성 쌍백현 맥디충이는 설 기간 동안 특수한 풍습인' 호절 점프' 를 가지고 있다. 정월 초팔, 마을의 성인 남자들이 마을 뒤 토지묘의 유적지에 모여 개를 죽이고' 쌀예배' ('쌀' 은 흙의 의미,' 예배' 는 주인의 의미, 쌀제사는 신의 의미) 를 모시고 마을의' 비모' 가 토지할아버지에게 제물을 바치며 초청했다 여덟 명의 마을 사람들이 호랑이로 분장하여 춤을 추었다. 호랑이' 는 높이 솟은 귀, 두꺼운 꼬리, 온몸을 뒤덮은 호랑이 무늬가 있다. 그들은 이마에 한자' 왕' 을 그리고 목에 큰 동종을 걸어 위엄을 지녔다. 비모' 에서 작별식을 하고 호신을 초대한 후 호왕은 모든 호랑이를 마을로 이끌었다. 전체 점프 호랑이 축제, 온 마을의 남녀노소 모두 호랑이를 맞이하고, 호랑이를 보내고, 호랑이춤을 보고, 귀신을 쫓는 즐거운 분위기에 잠겨 있다. 현지인들은 일 년에 한 번의 전통을 통해 호랑이를 뛰며 호랑이 신에게 희생을 바치고 조상의 축복을 빌어야만 모든 마을 사람들이 해마다 풍작을 거두고 인구가 번영하고 더욱 행복해질 수 있다고 확신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열아홉 살. 사니: 탕위안을 먹어요.
섣달 그믐날 밤, 사니는' 사고기' 라고 불린다. 섣달 그믐 날에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설날 밥을 먹는 것은 매우 장엄하다. 오후가 되자 각 집 앞에는 녹색 나뭇가지가 꽂혀 있었고, 나뭇가지에는 밀짚모자가 걸려 있었다. 이것은 조용한 통지입니다: 들어 가지 마십시오! 말하지 마! 집안 사람들조차도 큰 소리로 말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사니어에는' 탕원' 과' 설' 이 같은 단어인' 광치마' 라는 흥미로운 현상이 있다. 설에는 탕위안을 꼭 먹어야 하기 때문이다. 정월 초하루부터 반달 동안 사람들은 기쁨에 잠겼다. 첫날 밤 모닥불 파티가 열렸고, 산가 듀엣, 삼현호 독주, 소박하고 서정적이었다.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뱅.
다음날 산신에게 제사를 지내고, 넷째 날 화성을 보내고, 재난을 몰아내고, 인류의 힘을 과시하다.
매년 설날 이튿날 오후, 농민들은 소를 끌고 나가 마을 중심을 몇 바퀴 돌며 이마에 붉은 천으로 묶인 꽃을 달아 1 년 공헌에 대한 존중을 표시해야 한다. 나는 또한 밥과 살찐 돼지고기를 먹여 친밀한 파트너에 대한 위로를 나타냈다.
사니족은 섣달 그믐날부터 초오까지 조상을 제사하는 행사가 있다. 조상에 대한 그들의 존경과 그리움에서 우리는 이 민족의 응집력과 전통 도덕에서 아름다운 것을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