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하이난 고향 전통 명절과 풍습의 구성.
하이난 고향 전통 명절과 풍습의 구성.
집 지붕의 산비탈 가운데에 냄비와 항아리를 얹어 놓고, 악을 피할 수 있다고 말하며, 문 밖의 한쪽 벽에 신성한 향을 늘어놓아 신을 모시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지혜명언)
설날, 정월대보름, 청명절, 추석 등 명절 행사 외에도 해구에는 또 다른 독특한 명절 문화 풍습이 있는데, 주로 다음을 포함한다.
(1) 군파절
군퍼데이는 조안주 관민이 우상을 기념하는 명절이다. 그것은 원래 서한부보 장군 루버드를 기념하기 위해 남월호에 정착하여 해남도에 첫 번째 현을 세웠다. 그것은 동한 시대에 형성되었다. 나중에 삼국무장 관우와 현 아내 선부인을 기념하는 행사가 있어 조상을 제사하는 신령으로 발전하여' 군퍼절' 이라고 할 수 있다. "군" 과 "군" 은 해음이고, "시어머니" 는 "군포" 라고도 불리는데, 해남 방언에서 "군주가 사는 곳" 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축제 "는 군자가 사는 곳을 기념하는 곳이다. 명절 행사에서 군대를 모방하여 출발하는 의식을' 장군' 이라고 하고, 전체 행사 기간 동안' 군파절' 이라고 부른다. 그중, 존산구 존담진의 군파절 기원이 가장 이르며, 동한 시대쯤에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파절, 군파절, 군파절, 군파절) 현부인을 기념하기 위해 군파절 규모가 가장 크며 신파진에 설치돼 영향이 크며 해구 도시와 농촌을 두루 두루 두루 두루 파고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파절, 군파절, 군파절, 군파절, 군파절, 군파절) 군파절' 의 내용은 음력 정월 16 일 군파절로 나뉜다. 강절이라고 한다. 음력 7 월 15 일의 군파절은 중원절 (장애인에게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 예: 식사 제공, 숙박 제공, 돈 배달 등) 이라고 합니다. 공연이 시작되자 지휘자의 명령에 따라 각 무술팀은 빠르게 갈라져 포즈를 취하고 서로 싸웠다. 악대가 일제히 연주하고, 꽃등이 일제히 울리고, 채색 깃발이 펄럭이고, 시끌벅적하며, 증인 수가 654.38+0 만 명이 넘으며, 해구의 대중문화 생활을 풍요롭게 했다.
(2) 등불 축제 (꽃 축제)
해구에서는 매년 음력 정월 15 일 저녁에 부성에서 향을 바꾸는 것이 유행이다. 그 때 도시와 교외의 주민들은 남녀 모두 불타는 향을 들고 행인과 교류하며 새해 건강과 행복을 기원한다. 어떤 사람들은 거리 옆의 무화과 가지를 교환하는데, 이를' 녹색 따기' 라고 하는데, 이는 사람들이 나무처럼 영원히 젊기를 바란다는 뜻이다.
청대 선통 통치 시대의' 존산현지' 에는 "정월대보성 여자들이 반얀 나무 푸른 잎을 훔치거나 대문 앞에서 향을 피워 아이를 기원하고, 아이들은 장군진 앞 양옆의 돌사자를 만져서 핑안 복을 기원한다" 고 기록되어 있다. 해구라는 풍속 명절은 역사가 유구하여 매년 계속된다는 것을 설명한다. 휴일마다 모두 거리에 모여 아는 사이든 모르는 사이든 향불을 교환하고 축복의 말을 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우여곡절이 아름다운 전설도 남았다. 남녀가 향을 바꾸는 명절이 되었다.
해남 연극
Qiongzhou 오페라는 Qiongzhou 오페라, 하이난 오페라라고도하며 하이난 섬 사람들과 해외 화교들에게 깊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조안극은 역사가 유구하여 광동극, 조극, 한극과 함께 영남 4 대 극종이라고 불리며 남극에 속한다.
명대' 정덕경대록': "설날마다 웨소는 13 일까지 관유가로 변장했다." 이 절은 오락의 기회로 가득 차 있다. \ "\" Qiongzhou 지 \ "는 또한 정덕 전에 보상 신 연극이 있다고 기록했다.
"옹졸한 이야기" 는 "평화를 선언한 후 남극이 남쪽을 지날 때 온주 잡극이라고 불렀다" 고 말했다. 1755 개정된' 존산현지' 는 "정월 즐겁게 보내고, 향민은 본지신을 들고, 모임에서 술을 마시고, 지방극을 부른다" 고 말했다.
명말 청초에 지방어로 연기하는 것이 유행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조안극의 전신이다. 나중에 민난 희곡, 광둥 조극 윤정, 해남 민가, 도교 음악을 흡수하여 차츰 조안극을 형성하였다. 조안극이 탄생한 후 주로 해남도 각 현에서 유행한다. 청나라 함풍부터 광서년 (185 1- 1908) 까지 해외와 국내 일부 지역으로 퍼지기 시작했고, 레이주 반도도 인기가 많았고, 이어 해외 중국인이 뒤를 이었다. 현재 남양제도에는 몇몇 반과 극단이 조안극을 공연하고 있다.
조안극의 예술유산은 풍부하다. 그 전통극은 세 부분으로 나뉜다. 하나는' 회음희',' 비파기' 등 문학극 (노래 위주) 800 여 부이다. 두 번째는' 양가장',' 봉신연의' 등 역사, 신화 소설의 무협극 (주로 일과 싸움) 400 여 부이다. 셋째, 문명극 130 여 편, 패션 치파오 드라마라고도 합니다.' 빈곡유란',' 단장초' 등. 해방 후, 항상 1500 여 편의 고복과 현대극이 다른 극종에서 정리, 개편, 창작, 이식된 것이다. 단풍의 시',' 장문수',' 방문학원',' 금비개' 등 오랫동안 상연된 우수한 연극들도 등장했다. 이 극이야기들은 감동적이고, 가사는 통속적이고, 철리가 풍부하다.
처음에는 조안극이 네 가지 주요 역할, 즉 생, 단, 순, 추악했다. 청동치년이 되어서야 생성, 단, 순, 무지, 추함, 잡다한 6 대 캐릭터로 발전했다. 문예극 중의 학생들은 대부분 작은 흰 부채를 들고 우아하고 소탈함을 나타냈다. 땅콩 콧등에는 흰 가루 한 조각만 바르고, 목 사이에는 늘 부채를 꽂고, 발이 많으면 앞뒤를 좌우로 뻗어 경박하고 방탕함을 나타낸다. 태어나거나, 등록되지 않았거나, 교회로 승진할 때, 그들은 자주 가운을 걷어차고 깨진 절차를 접는다. 무협극은 남파에 속하며 철청동병기를 사용하며 곡예와 마술 공연에도 침투한다.
조안극의 판강은' 정토',' 중앙판',' Ku 제단판',' 창족',' 특창족' 다섯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해방 후 일부 판강이 생겼다.
인형 게임
하이난포태백극은 인형극, 인형극 또는 휴대용 인형극이라고도 하며, 지방적 특색을 지닌 공연 예술 중 하나로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다. 그것은 하이난의 대극종인 조안극보다 일찍 생겨났기 때문에, 조안극 연예인은 포태극 배우를' 선배' 라고 부른다.
원대, 하이난에는 목극이 하나 있다. 인형극 속의 인형 (인형) 은 머리가 나무로 조각되어 있다. 처음에는 머리가 작아서 약 30cm 정도 됩니다. 상반신은 등나무와 대나무로 견장을 만들고 하반신은 가운과 치마를 걸치고 있다. 부츠와 신발은 발 대신 쓰인다. 양손은 모두 나무로 조각한 것이고, 심지어 몸에 나무막대기나 등나무 줄기를 꽂아 조작한다. 중체는 머리 속에 안겨 몸 속에 숨어 있다. 전체 폭은 약 8 인치, 높이는 약 1 피트 반이다. 나중에 내 머리가 약 40cm 정도 커졌고, 눈도 회전할 수 있게 되었고, 혀는 펴질 수 있었다.
초기에 인형극은 무술만 연기하고,' 백크극' 을 연기하며, 경창만 하고, 노래도 없고, 징과 북도 동반했다. 청나라 강희년 동안 이미' 판강 위주, 소수의 곡표' 가 있는 창강 체계가 형성되었다. 모두 해남 방언으로 부르고, 주조는 중음이다. 도입한 잡극과 레전드 외에도 현지 연예인들이 전설과 현지 이야기에 따라 각색한 레퍼토리는 하이난의 인형극이 완전히 성숙했다는 것을 상징한다. 독특한 노래로 방언으로 부르고, 현지 연예인 팀이 작사와 공연을 하고, 반주 음악은 모두 현지 팔음악기를 사용한다.
해방 후, 당의' 백화일제, 진출' 의 문예 방침에 따라 인형극은 끊임없이 풍부하고 발전하고 향상되어 내용이 풍부한 종합 예술이 되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이돌극의 아이돌 제작 기술과 아이돌극은 모두 목각 공예의 대표작이다. 현재 인형극의 아이돌은 보통 20 여 가지가 있으며 캐릭터도 비교적 완비되어 있다.
아이돌의 공연은 감독이 배후에서 조종하는 것이다. 감독은 한 손으로 우상의 메인 스틱을 받치고, 한 손으로 두 방망이를 받치고 있다. 감독이 우상을 조종할 때 손과 팔꿈치가 함께 쓰인다. 인형을 조종하는 공연 프로그램에는 좌우 스윙 제스처, 허리를 굽혀 절을 하고, 발을 동동 구르고, 소매를 털고, 경마, 양궁, 위아래 디딤단, 부채꽃, 귀 흔들기, 호랑이 선반, 뒹굴기, 점프, 춤, 눈을 굴리기, 수염 닦기, 입 벌리기, 혀 뻗기, 손 잡기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