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대나무 샤오를 만드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대나무 샤오를 만드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동샤오(Dongxiao) 생산
진정성(Chen Zhengsheng)
우리나라는 대나무 자원이 풍부하고 품종이 많아 각종 관악기를 만드는데 좋은 재료이다. 이전 기사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플루트를 소개했습니다. 유형에 따라 플루트를 만드는 데 필요한 재료가 다릅니다. Dongxiao의 대나무 재료는 보라색 대나무이고 그 다음이 물죽(흰 대나무)입니다. 대나무는 튼튼하고 건조한 것이 바람직합니다.
대나무의 강함을 이야기할 때 반드시 나이를 이야기해야 한다. 자색대나무와 백대나무의 대나무는 수령이 약 8년이다. 1~2년 된 대나무는 너무 미숙하여 피리 소리가 단단하지 못하며, 6~7년 된 대나무는 늙어 피리 소리가 오그라들므로 4년 된 대나무가 더 좋습니다. . 나무에는 나이테가 있고, 대나무는 나무보다 나이가 많습니다. 알고 보니 대나무는 첫 해에는 원줄기에 한 개의 가지만 있고, 두 번째 해에는 첫 번째 가지에 두 번째 가지가 자라며, 세 번째 해에는 두 번째 가지에 세 번째 가지가 자라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물론 6~7년이 지나면 가장 초기의 대나무 가지 중 일부가 시들기 시작했고 대나무가 더 이상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대나무의 나이와 더불어 대나무를 자르기에 가장 좋은시기는 겨울이 시작된 이후입니다. 이때 잘라낸 대나무는 벌레가 먹기가 쉽지 않습니다. 봄에는 수분 함량이 높아 적합하지 않습니다. 대나무는 적당한 두께이고, 곧고, 벌레가 없고, 껍질이 부러지지 않은 경우 선호됩니다. 뿌리 근처에서 잘라내거나 흙과 수평을 이루는 것이 좋습니다. 잘라낸 대나무는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1~2년 동안 놓아 자연 건조시켜야 합니다.
동샤오를 만드는 대나무의 내경은 1.6~1.8로 내경이 작을수록 소리가 좋고, 내경이 클수록 두꺼운 소리가 납니다. 만들기 전에 반드시 안쪽 마디를 열어야 하며, 굽는 동안 대나무가 터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대나무를 말리고 곧게 펴야 합니다.
9부리는 사람들 사이에서 매우 귀중하게 여겨져 대나무를 벨 때 땅바닥과 함께 자르는 것이 가장 좋다. Dongxiao의 전체 길이는 85cm를 초과해서는 안 됩니다. 왜냐하면 유효 파이프 길이가 약 52cm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하단을 너무 길게 두는 것은 불필요할 뿐만 아니라 보기에도 좋지 않습니다. 둥샤오의 매듭이 9개 있는 이유는 전적으로 외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일정한 길이 내에서 매듭이 많을수록 양쪽 끝의 직경 차이가 커지고 베이스가 두꺼워지기 때문입니다. 일본인 친구 니시카와 히데토시가 플라스틱으로 "코너 하치"를 만들었습니다. "가쿠하치"는 플라스틱으로 만든 샤쿠하치이며, 샤쿠하치는 둥근 통 모양의 몸통을 가지고 있으며, 가쿠하치는 플라스틱 판으로 만들어집니다.
동샤오를 만드는 공식은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튜브 길이에 따라 각 사운드 홀의 위치는 튜브 길이의 백분율입니다. 이 방법의 사용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나의 연구에 따르면 "가곡"에 수록된 "Xunxu Flute Rhythm"에 의해 생성된 "Taishi Flute"가 백분율이라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비율(공장에서는 이 비율 방법을 사용하여 "표시판"을 만듭니다)이 서양 악기만큼 과학적이지 않다고 비판하지만 여전히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서양 관악기 제작 역시 수학 공식보다는 경험(엄격한 기술 요건)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우리 민족 악기 제작이 비과학적이라고 말할 이유가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 서양 관악기와 비교하여 우리가 사용하는 관악기의 차이점은 엄격한 장인정신 기준이 부족하여 표준화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우리나라의 관악기 생산을 표준화하는 것은 어렵다. 이것이 우리나라 관악기와 서양 관악기의 차이입니다. 서양악단에서 사용하는 관악기는 금관악기와 목관악기이며, 우리 민족악기는 대부분 대나무 관악기이다. 우리나라의 금관악기는 발달이 미흡하고 트럼펫도 한 종류밖에 없습니다. 티베트 트럼펫과 트럼펫은 크기만 다를 뿐입니다. 목관악기도 거의 없으며, 관악기나 수오나는 나무를 돌려서 만든 것이지만, 이는 단지 대나무 관악기의 진화이자 변종일 뿐이다. 대나무 소재가 엄청나게 다양하기 때문에 우리가 대나무로 만드는 관악기를 표준화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천연 대나무로 만든 플루트와 플루트는 우리나라의 전통이며 각 악기 공장마다 생산 공정 요구 사항이 다릅니다. 1980년대 악기제조업계에서는 플루트와 플루트 생산의 표준화에 대한 논의가 있었지만 설득력 있는 결과를 얻지 못했다. 요즘은 각 제조사의 생산 방식도 나름의 방식을 취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마추어 플루트 제작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 사운드 홀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즉 기본 주파수 공식을 구하는 것입니다. 기본 사운드 홀. 블로우 홀을 연 후 첫 번째 단계는 튜닝 홀의 위치를 결정하고 기본 톤을 교정하는 것입니다.
동샤오의 기본 길이 계산과 관련하여 다음 공식을 사용하여 L=C /2f - Δ를 얻었습니다. 여기서 L은 블로우 홀에서 튜닝 홀까지 원하는 길이입니다. C는 음파의 속도입니다. 음파의 속도는 150C에서 33045cm/초로 온도가 증가하면 음파 속도는 1도당 61cm 증가합니다. 증가의. f는 주파수입니다. G 튜닝된 dongxiao의 경우 주파수는 293.66Hz입니다. Δ는 노즐의 보정량으로, 파이프 끝(마우스피스 끝)과 플루트 끝의 보정량을 합한 것으로 내 계산에 따르면 3.8~4.5d(d는 )이다. 노즐 끝의 내경). 정확한 숫자를 취하는 대신 Δ를 3.8d 정도에서 취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대나무 양쪽 끝의 파이프 직경 차이를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파이프 직경 차이의 크기에 따라 Δ의 크기가 결정됩니다. 이 길이와 실제 길이 사이에 오차가 있는 경우 튜닝 구멍의 크기와 마우스피스의 깊이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계산하면 내경이 1.6cm(배럴 톤은 d1)인 G 조율 플루트의 경우 마우스피스에서 조율 구멍까지의 길이가 54cm이고 내경이 1.4인 피아노 플루트의 경우 cm(배럴톤은 c1), 배럴톤에서 튜닝홀까지의 길이는 60cm입니다.
기본음이 보정되면 각 사운드 홀의 위치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유효 튜브 길이에 대한 각 사운드 홀의 비율은 아래에 나열되어 있습니다. 나열된 데이터는 8홀 홀 플루트와 피아노 플루트이며, 6홀 홀 플루트를 참고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홀 순서 8번 홀 7번 홀 6번 홀 5번 홀 4번 홀 3번 홀 2번 홀 1번 홀 바닥 홀
퍼센트 47.9 53.25 56.52 62.3 71 75 79.9 85.8 100
플룻을 만드는 데 필요한 도구는 드릴과 칼만 있으면 매우 간단합니다. 드릴은 드릴링 시 대나무가 갈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5꽃 다이아몬드 또는 3꽃 다이아몬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구멍을 파는 칼은 일반 칼과 다르며, 강철 입이 더 좋은 반쪽 가위를 대신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홀 플루트에서 사운드 홀의 위치를 결정하고 사운드 홀을 뚫은 다음 튜닝할 수 있습니다. 억양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소리 구멍의 굴착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소리 구멍을 더 작게 뚫어야 합니다. 구멍에서 나오는 소리가 요구되는 음높이와 크게 다르지 않으면 아래쪽으로 파야 하며, 구멍에서 나오는 소리가 요구되는 음높이와 크게 다르면 위쪽으로 파야 합니다. 약간 더 작아야 하는 상단 후면 출구 구멍을 제외하고 다른 사운드 구멍의 크기는 가능한 한 일정해야 합니다. 사운드 구멍의 균일한 크기는 균일한 음색과 볼륨을 보장합니다. 후면 출구 구멍은 사운드 구멍의 원래 사운드와 "크로스 입" 사운드가 작은 2도 관계에 있도록 약간 더 작습니다. 사운드 홀의 위치가 높아졌기 때문에 후면 배출 구멍은 약간 작아야 합니다. 사운드 홀을 적절히 줄이지 않으면 소리가 더 높아집니다. 나는 이 방법을 "구멍을 들어 올리고 수축시키는 방법"이라고 부릅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조율 시 앙부슈어, 입술 위치, 입바람 세기가 통일되어야 합니다. 즉, 마우스피스의 교정량이 안정적이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가장 발전된 악기를 사용해도 후속 억양이 정확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