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문화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중국 전통문화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중국 전통 문화의 특징:

1, 인사 중시, 내세 경시. 이것은 농경 생산 방식의 사상과 관련이 있다. 중국의 전반적인 자연 환경은 양호하고, 중국인은 해가 뜨고, 해가 지고, 사계절이 질서 정연한 것이 중국 문화의 특색이 형성된 중요한 원인이다. 사람이 사합원에 살면서 성격이 평화롭고 일을 중용하다. 대서양 서부에서는 자연 환경이 상대적으로 열악하여 자연을 정복하고 자연을 정복하도록 강요했다. 2500 년 전, 역사의 우연의 일치로 유럽 사상가 아리스토텔레스는' 사랑의 바다' 에서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생각했다. 인도 불교도와 캐나다 사상가들은 항강변에서 사람과 신의 관계를 생각한다. 중국 사상가 공자와 노자는 황하 (), 화이하 () 변두리에서 사람과 인례 () 의 관계를 생각하고 있다. 주공은 덕으로 하늘을 배합하고, 덕을 공경하여 백성을 보호하자고 제의했다. 공자: 귀신을 공경하고 멀리 떨어져 있다. 중국 문화는 중인사, 경종교, 중현실, 경내세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인류는 줄곧 축 시대에 생겨난 사상으로 생계를 유지해 왔으며, 모든 새로운 도약은 이 문제를 되돌아보고 그것에 불을 붙여야 한다. 마르크스는 인간의 어린 시절을 정상 아동, 조숙 아동, 거친 아동으로 나누어 중국 문화가 조숙하다고 여겼다.

2, 중생, 조화를 추구합니다. 다시 태어나서 태어나고, <역경> 천지 대덕이 태생이라고 하고, 생설은 쉽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생명은 세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태어나고, 끊임없이 (시간); 풍부하고 다채로운 (공간); 새롭고 나날이 새로워지다. 상탕: 군웅일신, 날마다, 날마다. 책을 새로운 것으로 바꾸어 그것이 작용하게 하다. 진짜 생물도 따라가지 않습니다. 쉽게 세 가지 해석이 있는데, 하나는 변하고, 하나는 변하지 않고, 셋은 간단하다. 이 세 가지는 근본적으로 끊임없는 것을 반영한다. 맹자의 효도는 세 가지가 있는데, 그 중 어느 것도 가장 크지 않다. 우리의 가장 큰 책임 중 하나는 훈향을 전승하는 것이다. 그것은 중국인의 특별한 궁극의 배려를 보여준다. 화해와 화합, 중국인은 천인의 화합을 이야기하고, 사람에 의지한다. 자연의 법칙에 따라 일을 처리해야 할 뿐만 아니라, 사람의 기본적인 수요에 응답하여, 사람의 생활 발전 요구를 만족시켜야 한다. 그와는 달리, 전체적인 유기성과 전체와 요소의 차이가 다르다. 이를' 합' 이라고 한다. 중국인들은 삼교도 결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중국 문화는 포용성이 강하고, 개성이 뛰어나며, 소장품이 광범위하게 저장되어 있고, 생명력이 매우 강하다.

윤리에주의를 기울이고 도교를 먼저하십시오. 농경의 자연경제, 혈연 관계, 종법제도는 윤리를 중시하는 전제조건이다. 가국동형, 윤리본위, 덕주법보조, 예법의 결합은 중국 문화의' 윤리' 특징이다. 통치 계급은 국가를 다스릴 때 도덕적 영향력을 중시하고, 권선징악을 강조하며, 현사치를 본다. 이런' 윤리' 문화는 사람들이 자신의 이상에 헌신하고 고상한 정서와 영예를 찬양하도록 교육한다. 중국 전통문화의 가장 중요한 사회기반은 혈연 관계를 유대로 하는 종법제도로, 중국의 사회정치 구조와 이데올로기를 크게 결정짓는다. 슬림함을 핵심으로 하고, 세상을 구제하는 것을 취지로 한다. 유교 사상의 핵심은 예의와 인자이다. 공자는 인자한 사람이 애인을 사랑한다고 말했다. 맹자는 뽀뽀와 국민, 민과 선을, 사물과 사랑을 한다고 말했다. 유가는 팔덕 (효, 충성, 의식, 성실, 수치심), 오상, 오륜, 4 차원, 조화, 질서, 수련, 제가, 치국, 평천하의 인생 경지를 추구한다. 인정을 실시하여 모든 사회 구성원들이 생존권과 행복권을 가질 수 있도록 요구하다. 자신을 처신하여 남을 배려하다. 수양성으로 나라를 다스리다. 전통 유가사상은 중국 봉건 사회의 정통 사상으로서 수천 년 동안 중국인의 심리적 구조, 문화적 가치, 도덕적 품질, 풍속 습관에 헤아릴 수 없는 영향을 끼쳤으며, 중국 사회의 조화와 안정에 큰 추진 작용을 하였다.

현실에 초점을 맞추고 안정을 추구하십시오. 농업 문명의 단순하고 반복적인 생산 방식은 중국 문화가 현실에 주목하고 안정을 추구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결정한다. 중국 문화는 실용적이고 중용을 숭상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실사구시를 중시하는 것은 일리가 있다. 한편, 우리는 하느님에 대해 실용적인 태도를 취합니다. 편지는 있다, 믿지 않으면 있다, 혹은 보면 신을 경배한다. (서양속담, 믿음속담) 유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중국인들은 일반적으로 마법에 빠지지 않는다. 그들은 줄곧 우환 의식과 낙관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있다. 중용은 평화와 안정을 주제로 한 농민과 농업 자연경제의 산물이다. 중용은 여전히 조화롭고, 주요 균형이며, 극단에 반대하며, 양용을 선택하는 것이 특징, 중국의 지혜라고 주장하는데, 이는 정치적 억압의 강대, 평균 권력과 토지재산에 나타난다. 문화적으로, 공통점을 찾고, 공통점을 찾고, 차이를 유지할 수 있다. 풍습상 편파적이거나 편치 않고, 하나처럼. 역사 발전 과정에서 중화문명은 중용의 도리로 많은 재난을 피했다.

5. 전체를 강조하고 변화를 강조한다: 중국 철학은 전체적인 사고를 강조하고 1, 1 명, 2 명, 3 명, 3 명으로 정의한다. 만물이 모두 탁하고, 천인의 단결을 추구한다고 생각한다. 한의사는 전체적이고, 변증적이며, 종합적이다. 중국 음식은 각종 조미료와 채소의 혼합물이다. 아들이 말했다, 아침에 듣고, 밤에는 죽을 수 있다. 서양 신학은 생명에 대한 궁극적인 관심이다. 중국은 추상적인 것에서 구체적, 후퇴에서 실용주의로 나아간 적이 있다. 서양 습관은 구체적에서 추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디테일이 성패를 결정한다고 생각하고, 주요 갈등이 해결되었고, 많은 부차적인 갈등은 해결하기가 더 어려웠다. 동시에, 모든 중국인들은 임기응변을 하고, 기교의 변화를 추구하고, 장점을 취하여 단점을 보충하고, 변화를 추구하는 것은 일리가 있고, 통칙이 길다. 예를 들면: 꽃은 백일이 안 되고, 하늘은 천일이 좋지 않다. 약해지려면 강해져야 합니다. 당신이 그것을 파괴 하 고 싶은 경우에, 당신은 그것을 고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