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장쯔야는 누구인가?
장쯔야는 누구인가?
장상(Jiang Shang)으로도 알려진 장쯔야(Jiang Ziya)는 동중국해 또는 무예(Muye) 출신의 인물이다. 그의 조상은 한때 사산의 관리를 역임했으며 하우를 도와 물과 땅을 관리하는 데 큰 업적을 남겼습니다. 순(舜)나라와 우(禹)나라 때 강자야(江子節)는 육적(현 하남성 남양서부)에 살았으므로 여상(集商)이라고도 불렀다. 일부는 심(Shen)에서 장(Jiang)이라는 성으로 인봉되었습니다. Xia와 Shang 왕조 동안 Shen과 Lu 중 일부는 그들의 후손에게 칭호를 부여했으며 일부 후손은 Lu Shang이 그들의 먼 후손이되었습니다. 육상의 원래 성은 강(江)이었고, 봉토의 이름을 따서 육상(吉商)이라고 불렀다.
장자야가 태어났을 때 이미 집안이 쇠퇴하고 있었기 때문에 어렸을 때 장자야는 정육점에서 소를 도살하고 고기를 팔았고, 호텔을 열고 와인을 팔아 생계를 유지하기도 했다. 만나다. 그러나 장자야는 가난하고 야망이 있어서 소를 도살하든 사업을 하든 항상 열심히 공부하여 천문학, 지리학, 군사 전략, 국가 통치 방법을 공부했습니다. 그는 언젠가 자신의 재능을 나라를 위해 사용할 수 있기를 바랐습니다. , 그런데 70이 되어서야 10살이 되어도 아직 할 일이 없고 그냥 집에서 생활하고 있어요.
주나라를 흥성시키고 상나라를 멸망시키다
태공의 어부들이 미끼를 잡았다
장자야는 72세 때 풍강에서 고기를 잡았다 기창은 위수(지금의 산시성 바오지) 기슭에서 기회가 있을 때 기창을 만나자고 사냥하러 나가기 전에 점을 쳤다. 용도 치, 호랑이도 곰도 얻지 못하고 부신이 되어 대군주가 될 것이다." 그리고 기창은 사냥을 나갔다. 과연 위하(魏河) 북쪽 기슭에서 장자야를 만났다. 장자야와 이야기를 나눈 후. 기창은 기뻐하며 강태공을 천재라고 생각했다. "태공은 옛날부터 '주나라에 성자가 있으니 주나라가 번영하리라'고 말했습니다." 우리 할아버지는 오랫동안 당신을 기다리고 계셨습니다." 그래서 강자야를 "왕할아버지"라고 불렀고, 두 사람은 다시 함께 타고 그랜드 마스터로 추대되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Jiang Ziya가 지식이 풍부하고 한때 Shang Zhou에서 일했다고 말합니다. Shang Zhou가 통제하기 어렵기 때문에 Jiang Ziya는 떠났습니다. 여러 나라의 제자들에게 로비를 했으나 마땅한 왕을 찾지 못하여 마침내 서쪽으로 가서 지창으로 돌아갔다. 어떤 사람들은 강자야가 바닷가에 은거한 선비였다고 말합니다. 기창이 유력에 갇혔을 때 기창의 신하인 삼의성, 홍요가 장자야의 이름을 오랫동안 듣고 그를 소환했다. 강자야도 "지창이는 덕이 있고 항상 노인을 공경하고 돌본다고 들었는데, 이 세 사람은 지창을 구하기 위해 아름다운 여인과 진귀한 보물을 찾아 왕에게 바쳤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Zhou는 Ji Chang을 구속합니다. 기창은 석방되어 주에게 돌아갔다. 강자야가 주나라로 돌아온 것에 대해 여러 가지 전설이 있지만 모두 그가 기창과 기발의 스승이라는 데에는 모두 동의합니다.
태공은 문왕을 도왔다
기창은 유력에서 탈출해 고국으로 돌아온 후 강자야와 함께 어떻게 덕을 구현하고 상주 정권을 전복시킬 것인지 비밀리에 계획했다. 그것은 군사 전략과 교활한 전술이었습니다. Jiang Ziya는 Ji Chang이 선한 덕을 쌓고 자비를 실천하도록 도왔고, Ji Chang에게 주왕에게 만족하지 않는 다른 가신 국가와 연락하여 자신에게 경의를 표하도록 촉구하여 주왕이 내부적으로 경계를 완화하도록 만들었습니다. 백성을 사랑하고 백성을 이롭게 하는 일을 하며, 생산을 옹호하고 군사와 말을 훈련시켰기 때문에 군대의 활용과 주나라의 비밀 권력을 이야기하는 후세들은 강자야의 기본 전략을 존중했습니다. 기창은 정치에 있어 정직하고 평화로운 인물로, 특히 명나라 우나라와 예나라 사이의 영토 분쟁 이후에는 시인들로부터 운명에 합당한 인물로 칭찬받았습니다. Ji Chang은 또한 Chongguo, Mixu 및 Quanyi를 정복하고 Fengyi를 대규모로 건설했습니다. 세계 제후의 3분의 2가 주나라로 마음을 돌렸는데 이는 대부분 태공의 계획에 따른 결과였습니다.
지창이 죽은 뒤 지파가 왕위에 올랐다. 9년에 가법은 기창의 대업을 계속 완수하고자 하여 상주를 상대로 동쪽으로 진군하여 제후들이 모여 응답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군대가 떠날 때 장자야는 '사부'로 추대되어 왼손에는 황월, 오른손에는 빙백맹세를 들고 "창사창사여, 군대를 지휘하고 군대를 소집하라"고 말했다. 배를 타고 늦는 자는 참수하라." 그래서 병사들은 맹진에게로 갔다. 각 나라의 왕자 800명이 부르지도 않고 왔다. 왕자들은 모두 "이제 상주를 정복할 때다"라고 말했고, 기발은 "아직은 아니다"라고 말했고, 그는 군대를 이끌고 돌아와 강자야와 함께 '태시'를 썼다.
무예 전투 당시 장자야
2년 뒤 상주는 비간왕을 죽이고 계자를 투옥했다. 이때 주왕의 방탕과 폭정이 극에 이르렀고, 때가 무르익자 장자야는 가법에게 주왕을 물리칠 것을 제안했다. 그런 다음 Ji Fa는 왕자들에게 원정에 참여하라고 알렸습니다. 강자야는 전차 300대, 전사 3,000명, 병사 45,000명을 선발해 주군을 물리칠 군대를 편성했습니다. 군대를 파견할 때, 가파는 행군 중에 거북이에게서 불길한 징조를 점쳤고, 폭풍이 일었고, 가파와 그의 신하들의 결심은 한동안 흔들렸다. Jiang Ziya는 모든 의견을 극복하고 Zhou를 물리 치는 Ji Fa의 자신감을 강화했습니다. 11년 1일, 주나라 군대가 상나라의 수도인 조거에서 70리 떨어진 목예에 이르렀다. 상나라 주왕도 70만(혹은 17만)의 군사와 말을 모아 무예(穆億)로 달려갔다. 전투가 시작되자마자 강자야는 소수의 정예병을 이끌고 선봉에 서서 도전했고, 이어서 가파는 대군을 이끌고 상주왕의 군대를 공격했다. 은나라의 병사들은 많고 강력했지만, 병사들은 은나라 주왕과 멀어지고 서로 적대적이었습니다. 상황이 끝난 것을 보고 주왕은 급히 조거로 도망하여 노대에 올라 분신하였다. 강자야는 계발을 은나라의 수도로 이끌고 조가에게 상나라의 멸망과 주나라의 탄생을 선포하라고 명령했다.
다음날 기가파는 제단에 섰고, 대신들은 손에 물을 들고, 위강수풍은 알록달록한 매트를 깔았고, 상푸대사는 제사동물을 가져왔고, 시이는 계획대로 기도했다. , 사악한 Shang Zhou에 맞서는 성전에 대해 신들에게보고하십시오. Lutai에서 Shang Zhou가 축적한 동전을 분배하고 Juqiao에서 Shang Zhou가 축적한 곡물을 분배하여 가난한 사람들을 돕습니다. 비간의 무덤을 건설하여 높이를 높이고, 갇힌 지지를 풀어주세요. 천하의 최고 권력을 상징하는 구정(九靈)을 주나라로 옮기고 주나라의 정무를 바로잡으며 세계인과 함께 새로운 시대를 창조하기 시작하였다.
풍국안방
무왕은 은나라를 멸망시킨 후 강자야, 주공단 등과 의논하여 나라를 여러 개의 제왕국으로 나누고, 이를 황제에게 봉헌했다. 주(周)는 상(商)나라를 멸망시키는 일에 공을 세운 친족들과 공신들이 도읍을 세우고 나라를 세우는 데에 방해가 되어 주(周)나라의 통치 중심을 막는 역할을 하였음이니라. - "봉건 친척, 가신 가신을 사용하여 주 왕조를 가리는 것"이라고 불립니다. 장자야는 주나라를 번영시키고 상나라를 멸망시키는 데 큰 공을 세웠기 때문에 먼저 제영구(현재의 쯔보시 임자구)라는 칭호를 받아 제나라를 세워 동쪽을 안정시켰다.
제나라 건국 초기의 장자야
기원전 1045년, 장자야는 군대를 이끌고 진영으로 갔다. 긴 여행으로 인해 매우 피곤했기 때문에 일행은 매우 천천히 행진했습니다. 어느 날 저녁 그들은 Yingqiu에서 멀지 않은 곳에 진을 치고 다음 날 Yingqiu에 도착할 준비를 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권리를 가질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다. 이 사람들은 푹 자고 있고, 나라의 수도를 건설하러 간 것처럼 보이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강자야는 이 말을 듣고 잠을 이루지 못하고 서둘러 군대와 말을 조직하여 별과 달 아래 진영으로 달려갔다. 새벽에 자하(紫河) 서안(西岸)에 도착했을 때 라이군이 물을 건너 진영 언덕으로 돌진하는 모습이 보였다. 라이 왕국은 잉추와 매우 가깝고 상나라 주왕의 가신 국가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라이후는 강자야가 아직 안정되지 않은 동안 잉추를 점령하고 싶었습니다. 두 군대는 자하(河河) 서안에서 대결했는데, 장자야의 지휘는 침착하고 침착했으며, 병사들은 용감하고 끈질기게 싸웠고, 라이군은 전사하고 갑옷을 버리고 분노하여 돌아왔다. 이로써 제나라가 정식으로 건국되었다.
장자야는 제나라를 세운 후 먼저 법으로 나라를 다스리고 백성을 안정시켰다. Sikou Ying Tangyang은 의지에 반하여 뇌물을 받고 사람들에게 해를 끼치고 대중을 속이면서 소위 "인의"로 나라를 통치하겠다고 주장하면서 Jiang Taigong은 정치 질서를 바로 잡기 위해 Yingtang에게 참수를 명령했습니다. 동중국해에는 당시 사람들이 '성인'이라고 부르는 사람들이 있었는데, 광계와 화석 형제는 황제에게 절하지 않고 제후를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고 평화롭게 새로운 제나라에 맞서 싸웠다. 장자야는 그들이 이기적이며 국가에 대한 의무를 다하지 않았으며 "검은 양"이라고 믿고 그들을 죽이라고 명령했습니다. 한동안 제나라에서는 더 이상 명령과 규정에 불복종하는 일이 없었고 혼란스러운 상황은 빨리 해결되었습니다. 단 5개월 만에 Jiang Ziya는 "자신의 정치적 성과를 보고"하기 위해 Zhou Gong에갔습니다. 즉, 국가 안정에 대한 그의 정치적 성과를 Zhou Gong에게 보고했습니다.
나라를 부강하게 하고 인민을 부강하게 한다
정치적으로 장자야는 공덕을 존중하는 정책을 추구했다. 인재를 관료로 선발하고 현지의 동이족 인재를 대거 흡수하여 제나라의 지배층에 합류시켜 그들이 국가 건설에서 본연의 역할을 발휘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평가를 통과하고 인재 선발 기준을 충족한 분들은 친밀도와 상관없이 자신의 장점을 활용하여 긍정적인 창의성을 극대화하게 됩니다. 이 취업선은 혈연에 기초한 '친족 공경'이라는 서주 왕조의 정통 이념적 제약을 깨뜨렸다. 장태공은 또한 인재 고용을 국가의 번영과 관련된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6방', '8부과', '6무용'이라는 인재론을 내놓았다. 실천을 통해 그의 취업 이념은 장점과 장점에 기반한 재능 활용을 개척했을 뿐만 아니라 치의 향후 다른 국가 지배의 기반을 마련했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제나라가 번영하고 강력해진 후, 강자야
문화적으로 그는 '관습을 따르고 예의를 단순화'하는 계몽적인 정책을 추구했습니다. "수"는 당시 지역 동이족의 생활 방식인 "이의 풍습"을 의미하고, "리"는 당시 지역 동이 사람들의 예절 체계인 "이의 의례"를 의미합니다. 태공은 제나라에서 주례(周禮)가 활발하게 행해지면 민족 갈등이 쉽게 일어나 국가 통치에 해를 끼칠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거듭된 숙고 끝에 그는 제나라의 현실에서 출발하여 강제 간섭이 아닌 일반적인 관습과 단순한 예절을 따르며, 제나라 사람들이 기꺼이 받아들이면서도 주예절을 위반하지 않는 새로운 시스템을 실용적으로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
'한수·지리'에 따르면 "제나라 땅은 바다와 염수(xcha)로 인해 곡물이 적고 사람도 적다"고 한다. “과거 태공은 영추(應丘)를 주었고, 땅은 좁고 사람은 적습니다.” 극도로 가혹한 자연 조건에 직면한 장태공은 제나라 건국 이후 지역 조건에 적응하면서 발전에 주력했습니다. 기장과 쌀을 생산하는 동시에 경내의 풍부한 광물 자원과 어염 자원을 이용하여 제련업, 비단, 아마포 방직업, 수산업, 소금업 등 수공업을 활발하게 발전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편리한 교통과 인민의 상업 전통을 바탕으로 상업을 활발히 발전시키고 대외 무역 정책을 추진합니다. "농업, 공업, 상업"의 세 가지 보물을 동시에 추진하는 거시 전략의 지도에 따라 제나라에서 만든 왕관, 벨트, 옷, 신발이 전 세계에 판매되고 생선과 소금이 전 세계에 유통되었습니다. 제왕들은 차례차례 숭배하러 왔고, 제나라는 점차 멀고 황폐한 작은 나라에서 동쪽의 위대하고 부유한 나라로 발전했습니다.
주나라를 안정
강자야는 주공의 동방 원정을 도왔다
강자야는 제나라 칭호를 부여하고 나라를 세운 후 주나라의 중심권자로서 호경에서 상당한 시간을 보냈으며, 주성의 손자 왕기송과 주강의 증손자 왕계조를 보좌하였다. 그의 큰 아들 제정공 강계(江絲)는 임자에 와서 제나라를 다스린 것이 아니라 호경에서 호본씨로 복무하여 궁궐수비대를 지휘하고 있었다. 제나라를 건국한 후 30여년 동안 잉추는 강태공의 셋째 아들인 구무공(九穆功)의 기본 보호를 받았다. 성왕 때 관삼촌, 채삼촌, 화삼삼삼모란에 연루되어 회이(淮儀), 서이(徐伯), 음동오후(寧保五伯)가 장태공(周泰功)과 그의 아들을 도와 반란을 일으켰다. 주공단은 교토에 앉아서 전략을 세웠고, 군인들은 동쪽으로 진군하여 전투에 돌격하거나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대응하고 동쪽에서 서쪽으로 공격하여 신속하게 반란을 진압하고 안주 2대에게 큰 군사적 공을 세웠습니다. 그 후 주 성왕이 세상을 떠나자 강자야와 그의 아들은 성타고왕의 유언을 받아들여 태자를 보좌하는 중요한 임무를 맡게 되었고, 나중에 신하들과 협력하여 태자 기소가 왕위에 오를 수 있도록 도왔다. 역사상 그는 주(周)강왕(周康王)으로 알려져 있다.
호경에서의 말년
호경에서의 강자
주강왕 6년, 강자야는 도읍 호경에서 죽었다. 주(周)나라, 139세. 정공강기가 왕위에 올랐다.
제장기정공(齊江端丁孝)은 계속해서 주강왕을 도우며 제1조조공희(趙孝熙)에 이어 제2보조가 되었고, 주나라 정예군 3천호병을 맡아 풍호(鳳浩)를 방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