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마야 문명 소개

마야 문명 소개

마야족은 현대 유카탄 주인 킨타나로오, 캄페체, 타바스코, 치아파스를 포함해 항상 반도에 거주해 온 멕시코와 중앙아메리카의 원주민이었습니다. 과테말라, 벨리즈, 엘살바도르, 온두라스. 마야(Maya)라는 명칭은 포스트클래식 시대 마야 왕국의 마지막 수도였던 고대 유카탄 도시 마야판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마야인들은 남부의 키체(Quiche), 북부의 유카텍(다른 사람들도 많았지만)과 같은 민족적, 언어적 소속에 따라 스스로를 불렀습니다. "신비한 마야"는 1840년대 John Lloyd Stephens와 Frederick Catherwood가 "발견"한 이후 세계의 흥미를 끌었지만 실제로는 문화의 대부분이 이해될 당시에는 그다지 신비하지 않았습니다. 대중의 상상과는 달리 마야인들은 사라지지 않았으며 Chichén Itza, Bonampac, Uxmal 및 Artha의 도시를 건설한 위대한 사람들의 후손은 그들의 조상이 했던 것과 같은 땅과 끊임없는 관행, 때로는 변형된 형태로 여전히 존재합니다. 이 땅의 원주민들이 천년 전에 인식했던 것과 동일한 의식입니다.

마야의 기원

메소아메리카의 역사는 대개 특정 시기로 나누어지며, 이를 통해 해당 지역의 문화 발전을 동시에 알 수 있습니다.

고대 시대: 기원전 7000~2000년 - 이 기간 동안 수렵 채집 문화에서는 옥수수, 콩, 기타 채소와 같은 작물을 재배하고 동물(주로 개와 칠면조)과 식물을 가축화하기 시작했습니다. 성장 널리 실천됩니다. 이 지역의 첫 번째 마을은 이 시기에 설립되었으며, 여기에는 다양한 신에게 바쳐진 신사와 사원이 포함되었습니다. 지금까지 발굴된 마을의 연대는 기원전 2000~1500년입니다.

올멕 시대: 기원전 1500-200년 - 이 시대는 메소아메리카에서 가장 오래된 문화인 올멕이 번성했던 고전기 이전 또는 형성기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올멕족은 멕시코 만을 따라 정착하여 돌과 벽돌로 거대한 도시를 건설하기 시작했습니다. 유명한 올멕(Olmec) 머리는 매우 복잡한 조각 기술을 강력히 암시하며, 샤머니즘 종교 관습의 첫 번째 징후는 이 시기부터 시작됩니다. 올멕 유적지의 엄청난 규모와 범위로 인해 한때 그 땅에 거인들이 거주했다는 생각이 생겼습니다. 올멕이 어디서 왔는지, 그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그들은 메소아메리카의 모든 미래 문명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사포틱 시대: 기원전 600년 - 서기 800년 - 현재는 자포틱의 수도가 된 알반 산으로 알려진 현대 오악사카의 문화 중심지에 기원전 600년 - 서기 800년경에 설립되었습니다. 크로아티아 왕국의 지역. Zapotecs는 분명히 Olmecs의 영향을 받았거나 Olmecs를 통해 글쓰기, 수학, 천문학 및 달력의 발전과 같은 지역의 가장 중요한 문화적 요소 중 일부를 전달했습니다. .

테오티우아칸 시대: 200-900 CE - 이 시대에 위대한 도시 테오티우아칸은 작은 마을에서 엄청난 규모와 영향력을 지닌 대도시로 성장했습니다. 초기에 테오티우아칸은 쿠이쿠일코(Cuicuilco)라는 다른 도시와 경쟁 관계에 있었지만, 그 공동체가 화산에 의해 파괴되었을 때 c. 서기 100년에는 테오티우아칸이 이 지역을 지배했습니다. 고고학적 증거에 따르면 테오티우아칸은 위대한 어머니 여신과 그녀의 배우자인 케찰코아틀을 숭배하는 중요한 종교 중심지였습니다. 케찰코아틀 쿠쿨칸(쿠카마즈라고도 알려짐)은 마야인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신입니다. 현재 남아메리카 전역의 많은 도시와 마찬가지로 테오티우아칸도 서기 900년경에 버려졌습니다.

타친 시대: 250-900 CE - 이 기간은 메소아메리카와 마야 역사에서 고전 시대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엘 타진 시대: 서기 250-900년 - 이 기간은 메소아메리카와 마야 역사에서 고전 시대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엘 타진(El Tajin)"이라는 이름은 중앙 아메리카에서 가장 중요한 장소 중 하나로 인식되는 멕시코만의 거대한 도시 단지를 의미합니다. 이 기간 동안 대규모 도시 중심지가 전국 곳곳에 생겨났고 마야인의 수는 수백만 명에 이르렀습니다. Poc-a-Toc으로 알려지게 된 매우 중요한 구기 경기가 발전하면서 이 지역의 다른 어느 곳보다 El Tajin 시와 그 주변에 더 많은 코트가 생겼습니다. El Tajin에는 50개가 넘는 다양한 종족이 살고 있고 마야인과 토토낙족이 지배권을 쥐고 있기 때문에 엘 타진에 정확히 누가 살았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고전 마야 시대: 서기 250-950년 - 이 시대에는 Chichen Itza 및 Uxmal과 같은 유카텍 마야의 대도시에서 권력이 통합되었습니다. 어떤 곳에서는 올멕(Olmec)과 자포텍(Zapotec), 테오티우아칸(Teotihuacan)과 타르퀴니(Tarquin)의 문화적 가치의 직접적인 문화적 영향을 볼 수 있지만, 다른 곳에서는 완전히 새로운 문화가 출현한 것으로 보입니다(예: 치첸이차(Chichen Itza)에서는 예술적, 건축적 스타일이 분명히 다릅니다), 비록 거기에는 문화적 차용에 대한 충분한 증거가 있지만). 이 시기는 마야 문명의 전성기였으며, 그들은 수학, 천문학, 건축, 시각 예술을 완성했을 뿐만 아니라 달력도 완성하고 완성했습니다.

이 시대에 기록된 가장 오래된 날짜는 티칼 시의 비석 29번(서기 292년)에 있으며, 가장 최근의 날짜는 토니나(서기 909년) 유적지의 비석에 새겨진 비문에서 나온 것입니다. 마야 문명의 도시 국가는 북쪽의 피스테(Piste)에서 현대 온두라스까지 뻗어 있었습니다.

고전 이후 시대: 서기 950-1524년 - 이때까지 마야의 위대한 도시들은 버려졌습니다. 지금까지 도시에서 외곽 농촌 지역으로의 대규모 이주에 대한 설명은 확인되지 않았지만 기후 변화와 인구 과잉의 다른 가능성이 강력하게 제안되었습니다. 이 지역의 새로운 부족인 톨텍족(Toltecs)이 비어 있는 도심을 점령하고 다시 거주했습니다. 이때 툴라와 치첸이차가 이 지역의 주요 도시가 되었습니다. 스페인 정복이 마야인들을 그들의 도시에서 몰아냈다는 널리 알려진 믿음은 스페인 침공 당시 도시가 이미 비어 있었기 때문에 거짓입니다. (사실 스페인 정복자들은 그들이 그 지역에서 발견한 원주민이 대규모 도시 응집에 관심이 있습니다). 키체 마야족은 전통적으로 마야 문명의 종말을 기념하는 날인 1524년 우타틀란 전투에서 패배했습니다.

마야 문화

고전 시대 마야 문명의 전성기는 우리 모두가 알고 있는 놀라운 문화적 발전을 가져왔습니다. 마야인들은 생명의 순환적 본질, 즉 아무것도 "태어나지" 않고 "죽는다"는 것을 깊이 믿었으며, 이 믿음은 신과 우주에 대한 그들의 견해에 영감을 주었습니다. 그들의 우주론은 건축, 수학, 천문학에 대한 상상력이 풍부한 노력을 장려했습니다. 땅 아래에는 쉬발바("쉬발바"로 발음하고 "두려움의 장소"로 번역됨)의 어두운 영역이 있습니다. 그곳에서 거대한 생명나무가 자라서 땅을 가로질러 뻗어나갔습니다. 13층에는 아름다운 꽃들이 피어나는 타모안차(안개가 낀 하늘의 장소)의 천국에 도착합니다. 그러나 마야 신앙에서는 사람이 죽어서 '천국'이나 '지옥'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타모안차로 여행을 떠난다고 한다. 여행은 Xibalba의 어둡고 위험한 지하 세계에서 시작됩니다. 그곳에서 Xibalban 사람들은 영혼을 돕는 것보다 속이고 파괴하는 데 더 관심이 있습니다.

하지만 자이발바를 건널 수 있다면 지하 9층과 상층 13층을 거쳐 천국에 도달하는 길을 찾을 수 있다. 영혼이 Xibalba를 우회하여 즉각적인 Tamoanchan으로 여행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출산 중, 희생으로, 전쟁에서, 현장에서 또는 자살로 죽는 것입니다(마야인에게는 Ista 천이라는 특별한 자살 여신이 있었는데 그녀는 다음과 같이 묘사됩니다. 올가미에 매달려 하늘에 매달린 여자의 썩어가는 시체). 타모안찬에 도착하면 영원한 행복이 찾아오지만, 이 낙원은 실제로 하늘이 아닌 땅에 존재한다고 믿어진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13단계까지 올라간 후 그는 더 이상 공중에 살지 않고 지구상의 신비한 산에 산다. 마야인들이 인간 희생을 문제로 여기지 않은 것은 이러한 순환적 견해 때문이었습니다. 신들에게 봉헌된 자들은 '죽지' 않고 계속 나아갔다. 이 우주적 믿음은 마야 문명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쳤으며 정기적인 의식이 동굴에서 열리면서 시발바의 어둠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많은 마야 유적지를 대표하는 대 피라미드는 '신들의 산'으로 알려진 복제품입니다. 위초브. 유명한 마야 달력은 인간 존재의 순환적 성격을 반영합니다. 많은 신과 여신들은 그들의 생애주기를 통해 그들을 돕거나 방해하는 기능을 가지고 묘사됩니다. Great Quiche Mayan 종교서인 Popol-Vu는 영웅적인 쌍둥이 Hunahpu와 Xbalanque의 이야기와 Lord Xibalba로 상징되는 혼돈과 어둠의 세력에 대한 그들의 승리를 통해 이 생애주기의 이야기를 정확하게 알려줍니다. 같은 목적을 가진 Poc-a-Toc.

마야인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임인 포크어톡(Poc-a-Toc)은 인간의 투쟁을 상징하고 마야인들이 존재를 바라보는 방식을 반영한다는 점에서 단순한 '게임' 그 이상입니다. 7명으로 구성된 두 팀이 코트에서 서로 대결하고 벽에 고정된 수직 바구니를 통해 목표를 방어하면서 작은 고무공(때로는 최대 20피트, 때로는 더 높음)을 득점하려고 시도했습니다. 더욱 인상적인 점은 선수들이 손이나 발을 사용할 수 없고 엉덩이, 어깨, 머리, 무릎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스페인 주교 디에고 데 란다(Diego de Landa)는 마야인들이 포크아톡(Poc-a-Toc)을 하는 것을 보는 것이 마치 번개를 보는 것과 같아서 그들이 너무 빨리 움직이고 있다고 썼습니다. 오랫동안 패배한 팀(또는 패배한 팀의 주장)이 게임이 끝날 때 사망했다고 생각되어 왔지만, 최근 마야 문양 해독 기술의 발전과 고고학적 증거를 통해 그 팀이 승리했을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합니다. , 또는 승리한 선장인 그는 빠른 죽음과 즉시 천국으로의 영예를 받았습니다. 이 게임은 어둠에 대한 영웅적인 쌍둥이의 승리뿐만 아니라 삶의 순환적 성격을 상징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마야 셸레(Maya Schele)와 매튜스(Matthews)는 다음과 같이 주장합니다. "볼 게임에 대한 현대의 많은 신화가 생겨났습니다. 가장 널리 알려진 이론은 마야인들이 신들에게 완벽한 선물을 전달하기 위해 승자를 희생했다는 것입니다. 이 해석을 뒷받침할 증거는 없습니다. 고대 또는 역사적 출처”(210).

그러나 Chichen Itza와 같은 여러 경기장의 문양은 벨리즈의 Altunha와 유카탄의 Chichen과 같이 승리한 팀이나 주장이 희생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은 전적으로 정확하지 않습니다. Itza의 현대 Maya sunkeeper는 다음을 가리킵니다. 승자를 처형한 이유로 자이발바의 어둠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욕구. 어떤 팀이 선택되었는지, 어떤 상황에서("스타"의 증거가 있었기 때문에 팀이 지속적으로 희생될 수는 없었는지) 관계없이 야구 경기는 마야인들에게 많은 의미를 가졌으며 단순한 관중 스포츠 이상이었습니다. 더 많은 상형문자가 발견되고 해석됨에 따라 게임의 세부 사항과 고대 마야의 삶에 대한 더 많은 정보가 점차 드러날 것입니다.

마야 상형문자

마야 상형문자를 해석하는 데 있어 현대의 어려움은 우리가 마야 문명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의 대부분을 부주의하게 보존한 동일한 사람인 Diego Derain Da 주교의 행동에서 비롯됩니다. 스페인의 북부 정복 이후 유카탄 반도에 임명된 란다는 서기 1549년에 도착하여 즉시 마야 이교도를 기독교로 개종시키기 시작했습니다. 마야인들은 자신들의 신인 옥수수 신으로부터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는 신의 개념에 매우 익숙했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이야기를 받아들인 것 같았고 그의 부활은 쉬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Landa는 마야인들을 다시 우상 숭배로 유혹하는 전복적인 세력이 성장하고 있다고 믿었으며 기도와 훈계를 통해 이러한 인지된 반역을 진압하지 못하고 보다 직접적인 다른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서기 1562년 7월 12일, 란다는 마니 교회에서 40권 이상의 마야 사본(책)과 20,000개 이상의 이미지와 석비를 불태웠습니다. 그의 말에 따르면, "우리는 이 편지가 포함된 많은 책을 발견했고 그 안에는 미신과 악마의 계략에서 자유로운 것이 아무것도 없었기 때문에 그것을 불태웠지만 인디언들은 매우 후회했습니다." 더욱이, 원주민들 사이에 있는 전복자들의 비밀을 밝혀내고 그들을 그가 교회의 진정한 길이라고 믿었던 곳으로 다시 인도하기 위해 고문에 의지했습니다. 그의 방법은 다른 사제들에 의해 비난을 받았고, 그는 자신의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스페인으로 소환되었습니다. 그의 방어의 일부는 그의 1566년 작품인 Relacion de las Cosas de Yucatan이었습니다. 이 작품은 Landa가 파괴하려고 했던 문화의 대부분을 보존했으며 고대 마야 문화, 종교 및 언어를 이해하는 데 귀중한 자산임이 입증되었습니다.

마니의 화재에서 살아남은 마야 서적은 마드리드 코덱스, 드레스덴 필사본, 학자들이 이용할 수 있었던 파리 코덱스(수년 동안 이 책들이 발견된 도시의 이름에서 따온 것)입니다. , 그들은 유카탄에서 돌아왔습니다) 마야 신앙, 특히 그들의 달력에 관한 풍부한 정보를 가져왔습니다. 이 코덱스는 천문학을 주의 깊게 관찰한 서기관들이 작성했으며(드레스덴 코덱스만 금성의 상승점과 위치를 정확하게 계산하는 데 6페이지를 할애함), 행성과 계절에 대한 그들의 해석은 다른 고대 문명이 할 수 없었던 수준의 이해를 보여줍니다. 비교의 정확성. 그들의 이야기와 책은 마야인들에게 매우 중요했기 때문에 Zamna와 Hennequen 식물의 전설은 위대한 여신이 예언자 Zamna에게 다음과 같이 말하는 것을 묘사합니다.

내 왕국 가족 중에서 한 그룹을 선택하고, 우리 민족의 이야기를 전하고 미래에 일어날 일을 쓰는 작품을 전하는 가장 밝은 칠라마에. 너는 내가 네게 보여 줄 곳에 이르리니 한 성을 발견하리라. 본당 아래서 저술물과 장래 저술물을 보호하게 될 것입니다.

이 전설에 따르면 이사말(Izamal) 도시는 이자스(Izamna 신과 관련됨)의 잠나가 중앙 사원 아래에 신성한 글을 두었다는 것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이사말은 치첸이트사 다음으로 고전시대의 가장 중요한 순례지로 알려져 있다. 데이키퍼(Daykeeper)로 알려진 샤먼은 마야 달력의 달을 관장하는 신들과 상의하여 사람들을 위한 하루나 달의 특정 에너지를 해석했습니다.

마야 달력

마야 시스템에는 두 개의 달력이 동시에 작동했습니다. 즉, 18개월 기간에 20일로 구성된 365일의 Haab 또는 민간 달력과 Tzolkin 또는 신성한 달력 달력은 각각 20일씩 세 그룹으로 나뉩니다. 하늘. Haab과 Tzolkin은 기계의 맞물린 톱니처럼 협력하여 달력 바퀴라고 불리는 것을 만들었지만 앞으로 52일 이상 남은 날짜를 계산할 수 없었습니다. 더 긴 계산을 위해 마야인들은 소위 장수 달력(Long Count Calendar)을 고안했는데, 이는 2012년 12월 21일 세계 종말과 관련하여 최근 몇 년 동안 국제적인 관심을 끌었습니다. 장수 달력은 기원전 3114년 8월 11일에 시작되었으므로 서기 2012년 12월 21일에 다음 주기(벅턴이라고 함)에 들어갔습니다.

지금까지 남아 있는 마야인의 저술에는 이러한 변화에 어떤 종류의 재난도 동반되었음을 암시하는 내용이 전혀 없습니다. 2012년 5월 10일, 보스턴 대학의 고고학자 윌리엄 새터노(William Saturno)와 보스턴 대학의 학생 맥스웰 체임벌린(Maxwell Chamberlain)이 과테말라의 줄툰(Xultun) 마야 유적지를 발굴하던 중 서기 800년으로 추정되는 6x6피트 크기의 방을 발견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마야 서기관. 방 벽에 있는 그림과 비문은 마야 달력이 서기 2012년을 훨씬 넘어 확장되었으며 미래의 백톤족이 시간의 거대한 순환 춤에 참여했던 것으로 이해되었음을 보여줍니다.

오스틴에 있는 텍사스 대학의 마야 상형문자 전문가 데이비드 스튜어트에 따르면 "박툰 14가 다가오고 있고, 박툰 15와 박툰 16… 마야 달력은 계속해서 전진할 것이다.

마야 달력 달은 특정한 신에 의해 지배되고, 이 신들은 영원하기 때문에 특정 달의 에너지의 지속을 보장합니다. 이것이 바로 모든 생명이 영원한 순환이라고 믿기 때문에 서양에서 기독교 이데올로기가 인기가 있는 이유입니다. . "종말"이라는 개념은 마야 서기관들에게는 전혀 낯선 개념이었습니다.

오늘날의 마야

현대에도 마야인들은 그들의 조상과 마찬가지로 북쪽에서 왔습니다. 같은 땅이 경작되고 같은 강이 카탄에서 온두라스까지 이동하여 마야인들이 단지 그들의 도시가 버려진 채 발견되었기 때문에 사라졌다고 주장하는 것은 부정확할 뿐만 아니라 그들의 유산을 물려받은 600만 명의 마야인에 대한 모욕이기도 합니다. 이 지역은 서기 16세기의 정복과 종교 재판 중에 기독교화되었지만, 한 마을에서는 여전히 유럽 가톨릭교와 마야 신비주의가 혼합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여전히 동굴과 산에서 공연되고 있습니다. 코주멜 섬에서는 성모 마리아와 익셀 여신의 성지가 서로 바뀔 수 있으며 종종 하나이며 동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