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태산 문화의 역사와 장단점은 무엇입니까?
태산 문화의 역사와 장단점은 무엇입니까?
응모해야 할' 태산물어' 는 태산 전문 저서의 원천이지만, 그 책은 이미 실전되어' 기' 와 같은 고서에만 단편을 남겼다. 주영의 통계에 따르면 태산기에서 1949 까지 태산 전문 저서 * * 128 까지. 태산물어에서 명대에 이르기까지 북송 유강의' 진전 태산보' 만 기재되어 있다. 명대에 이르러 대량의 태산 전문 저서가 등장하기 시작했고, 최대 30 여 종 * * *, 그중 가장 유명한 것은' 태산기' 와 채지룡' 데이사' 였다. 1 .. 청대에 청청, 태산 전문 저서가 더 성행하여 53 종이 있어 태산 연구가 전성기에 처해 있다. 그중' 태산도리기',' 태산기',' 당의' 대란' 이 가장 유명하다. 2. 민국시대의 태산 전문 저서는 42 종으로 기세가 웅장하다. 예를 들어 왕련루의' 태산 여행기', 후우의' 태산 가이드' 등이 있다. 주목할 만한 것은 고종악의' 태산약지' 로, 태산산 한약재를 전문적으로 기록한 전문저로 역대 태산 전문 저서 중 독특한 풍격이다. 이 시기 가장 중요한 인물은 태산학인과 왕차통이 편집한 대형 문헌' 태산총서' 였다. 태산 총서는 왕 부자가 40 여 년 동안 편집한 것이다. 대량의 태산 문헌이 있다. 왕 부자는 180 여종의 태산 문헌을 읽고 진지한 논평을 했다. 이들은 일부 장의 내용을 현지답사와 점검해 문학 수준과 자료가치에 따라 40 종, 총 1 10 권을 선정했다. 붓손으로 45 권을 베껴 쓰다. 문헌 내용에 따라 A, B, C, D 4 회 (주: 1 회는 태산과 무관함): 산경수기 A (13 종 61 권) 로 나뉜다. 지리적 인문학 설정 b (3 가지 14 권); 문원시 원고집 c (14 종 15 권); 연보 (왕자가 쓴 작품 포함) 는 (10 종 20 권) 이다. 책에는 예제, 목록, 후기 등이 있다. 1936 년' 태산기승',' 대종대관',' 태산그림',' 태안주시지' 4 권의 제 1 집, 서문, 후기, 양소명 제사, 왕의문 제사, 출판개관 등을 출간했다 중국 시리즈 종합지' 에는 태산 시리즈' 태산 집성',' 태산 그림',' 대종대관' 이 포함되어 있다. 태산 시리즈의 모든 원고는 곡부 사범대학 도서관에 보관되어 있으며, 6 월 복사 인쇄 1989+0 1, 고금 태산 저작집대성자 [이상' 주영문사 연구문집', 산둥 문예출판사, 제 1 판,/KK 참조 ].
3.20 세기 서학 동점시대의 새로운 학술사조의 도입은 중국 전통문화와 충돌하여, 종종 자신의 새로운 사고와 시각으로 전통문화를 반성하고 연구하는 학술 거인들이 생겨났다. 그들은 가끔 태산 문화를 언급하지만, 이 시기 태산 문화 연구의 학술적 고점을 대표하며 전통에서 현대로 나아가는 학술 엘리트의 새로운 사고를 반영하고 있다. 예를 들어 장태염은' 서경' 에' 봉선' 절을 전문적으로 설치하고' 기본면 고찰' 에서도' 봉선' 에 힘쓰고 있다. 장태염은' 봉선' 이라는 책에서 이렇게 말했다. "주인님, 백성들에게 물고기를 빌려 명징의 가시를 피하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왜 그들은 의식을 토론할 시간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장, 중국 문사 출판사, 2003 년 초판, 1 127 면. 야만시대에' 사람 중심' 이 사냥을 가르치고, 새와 짐승의 침입을 막을 때 예의에 어긋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황제가 "폐관선은 군사를 위한 것이지 문화를 위한 것이 아니다" 고 생각한다. [장, 중국 문사 출판사, 2003 년 초판, 1 127 면. 역사의 발전과 변화에 따라, 그것은 점차 일종의 사회 풍속으로 발전하였다. "그는 신에게 속물이기 때문에, 글은 하늘을 경배하여 그 뜻을 평평하게 하고, 글은 내세를 경배하여 예의를 지키며, 글은 신을 배설하여 그 직무를 드높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시위자라면 뺨을 한 대 때린다. " [장, 중국 문사 출판사, 2003 년 초판, 1 127 면. ] 장 taiyan 은 스펜서 의 사회 학적 사고에 독특한 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찍이 1898 년, 당시' 상염일보' 편집장이었던 장태염과 수석 번역가 증광권이 합작하여' 입향수속' 을 번역했다. 사회 풍속 습관의 진화는 정치 통치, 종교 통치와 마찬가지로 사회 사상을 통합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왕, 장태염,' 본토 경험' 과 초기' 서구 사회학의 중국', 동양 총서 제 1 기, 2004 년. ]. 그래서 그는 "그러나 흙, 석두, 식물에 이렇게 해로운 것들은 여기에 있지 않고 여기에 있다" 고 생각했다. \ "그래서, 민들레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여기에 있지 않고 여기에 있습니다. 선왕은 9 외 주변에서' 인' 이라고 자칭했는데, 사실 싸기 때문에 수선은 받아들일 수 있다. " [장, 중국 문사 출판사, 2003 년 초판, 1 128 면. 장태염은 또한 사회 풍속 습관의 변화와 신진대사의 관점에서 신비로운 하천도를 해석했다. 사실, 우주의 진화와 교체에 따라' 하도' 라는 말은' 문선' 과 같지만, 인간 사회 역사에 대한 끊임없는 해석의 결과일 뿐, 그 초심은 장태염 현대사회의 심사와는 완전히 다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이렇게 하면' 사기' 에서 두드러진' 폐관선' 개념과 뚜렷한 대조를 이루며 태산 폐관선 연구에 새로운 학문적 시각을 제공한다.
다시 한 번: 구 지강은 그의 현대 학술적 시각으로' 폐경',' 오악',' 피샤원준' 등 태산 문화 현상을 설명하고 해석했다. 65438 년 4 월 30 일부터 0925 년 5 월 2 일까지 고강, 손복원, 영소조, 장등으로 구성된 북경대학교 연구원 국학부가 산향회에 대해 3 일간의 시찰을 진행했다. 조사 문장 당시' 베이징일보' 부간지에 연달아 발표돼 학계에 진동을 일으켰다. 종교학자 장, 사회학자 호사정, 예술가 부연창, 65438 년부터 0928 년까지 총 29 편의 조사 문장, 산의 조사 자료로 발표됐다. 이번 조사는 중국 민속학의 들판 조사를 열어 서구 민속학이 중국에서 뿌리를 내리게 했다. 따라서 묘풍은 중국 민속 문화의 발원지로 여겨진다. 구 지강 (Gu Jiegang) 은 베이징-천진 지역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선녀 피샤 원준 (Bisha Yuanjun) 이 동악 황제의 딸이라고 믿고 있으며, 이는 선녀 피샤 원준 (Bisha Yuanjun) 의 삶에 직접적인 자료와 결정적인 결론을 제공하고 태산 문화 연구의 공간과 시야를 크게 넓혔다. 4. 이 시기에 왕은 이 시기 태산 문화 연구의 최고 수준을 구현했다. 태산 고사에 대한 왕의 종합 논술. 왕의 태산문화연구는 주로' 염황씨족문화고증' [염황씨족문화고증], 질루서점, 1985 판에 나타난다. ] 책에서. 왕은 "고서에 따르면 태산 일대는 중국 원시 민족이 모여 사는 곳이다", "먼 옛날의 선민들까지, S 에서 태어나, S 에서, 만대 제왕은, S ... 목본수원, 족보, 동인이 거울을 바라본다", "태산은 중화원시민족의 요람이다", "태산은 중화원시민족의 요람이다" 라고 생각한다. 복희복자는 씨족의 이름일 뿐만 아니라 서하의 의미이기도 하다. 고 말했다: 남성 도 있고, 황 도, 푸시 존하는 부르짖음 도 있다. 복희는 태호, 호, 홍성이라고도 불리며, 그 목소리는 훈훈, 고훈, 황제, 영웅, 성인으로도 불린다. 태호라고 부르는데, 역시 태황, 태웅, 태의미의 구름이다. 태자 () 라 태산 () 이 부른다. 사기:' 태제행, 신정일.' 고대에는 태제 복희라고 불렀다. [왕:' 중국 부계 문화고론', 453-455 면, 지루 서점, 1985. ] 왕 헌당운: "복희인은 태산 일대에 살고 있어서 태황이라고 합니다. 오늘 추성, 부산, 염산에는 복희사, 어대, 채리에는 복희릉이 있고, 영남에는 복희석화가 있고, 루난은 가상, 여주, 란산에는 복희석화, 여와석화가 있다. 그러나 서강에 대한 옛 이야기가 있다는 산량장로의 소문이 있다. 땅을 서하민족의 고토로 삼아 거울을 향해 경배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지금까지, 그들은 그것을 대체하지 않았지만, 그렇게 할 이유가 없다. 고대 황제가 명령을 받았을 때, 반드시 태산을 고소할 것이다. 그러므로 천하를 얻고 성을 개성하는 자는 반드시 태종을 고소할 것이다. 이는 근본을 잊지 않고 종묘를 공경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왕: 염황씨족 문화고시, 534-537 면, 지루 서점, 1985. ] 태산을 중심으로 동양복희문화권을 형성한다고 주장하다. 그는 또 "복희가 수라바야에서 태어났고, 또한 수라바야로 인해 고대 서하인들이 실제로 태산 주변의 우뚝 솟은 땅에 살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곳은 중국 고대 동양인의 발원지였다" 고 덧붙였다. 그것의 기원이 분명하기 때문에, 민들레, 영제 등 수라바야와 같은 다른 모든 장소는 부족에 의해 이주되어 서하 부계 가문의 이후 이주에 살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곳을 복희의 성장의 고향으로 치켜세울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제, 영제, 영제, 영제 등) 복희가 정권을 잡은 곳, 이를테면 첸 (), 발자취 () 가 지나가는 곳이라면 복희가 서방에서 흥성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복희명언). " 왕: 염황씨족 문화 고증', 492~493 면, 지루 서점, 1985. 5. 19 세기 후반 서구 근대 과학사상의 영향으로 태산 자연과학 분야 연구가 시작되었다. 19 세기 후반, 독일 학자 이시호핀이 태산 복합체를 먼저 탐구했다. 이후 장과 옹이 태산에 대한 논란, 타산의 높이에 대한 실측, 태산 지질에 대한 고찰, 고종악은 태안에서 태산의학에 대한 묘사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거두었다. 20 세기 전반기의 태산 연구에서 많은 학자들이 자각적으로 현대 학술 이론을 운용하여 다이 연구의 선례를 열었다. 이 시기에 주목할 만한 것은 외국 학자들의 태산 문화에 대한 연구들이다. 태산 문화는 동양 학자들의 주의를 끌었을 뿐만 아니라 서구 세계의 주의를 끌었다. KLOC-0/7 세기 이후 많은 서방 한학자들이 태산에 대해 다양한 각도에서 광범위하고 심도 있는 토론을 진행했다. 해외' 태산학' 의 출현은 근대 중서문화교류사에 중요한 한 페이지를 남겼다.
6. 명말 청초, 리마동 등 동래와 함께 동서양 문화교류의 고조가 나타나고 태산의 이름은 서방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17 세기에 러시아 제국의 장관 밀리스쿠가' 중국연의' 를 썼는데, 그중에는 태산에 대한 소개가 있다. 밀리스쿠 (1636 ~ 1708) 출신 루마니아. 1676 년 그는 러시아 사절로 청나라에 들어와 강희 황제를 만났다. 그가 아는 한, 그는' 수필' 이라는 책을 한 권 썼다. 그중 29 장은 태산을 썼다. "제남부 부근에 높은 산이 있다. 그 중 하나는 태산이고, 높이 40 화리, 즉 14 화리입니다. 그들은 여명 때 수탉이 처음 울면 산에서 일출을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곳에는 동굴이 매우 많아서, 수많은 유명 인사들이 이곳에 은거했다. " (장본량 번역 88 면). J. Nieuhoff 는 1665 에서 출판된' 드 고에르와 드 카이저가 네덜란드의 주중대사관' 에서도 비슷한 기록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 시기에 서양인들이 쓴 태산은 대부분 단편적인 기록과 단편적인 서술로, 진정으로 더 깊은 연구 단계로 넘어가는 것은 19 세기 말 20 세기 초였다.
현대 고대 제국의 대문이 열리면서 많은 유럽인들이 태산으로 가서 고대 경치를 유람했다. 지금까지 오횡단 부근의 절벽과 청말에 새겨진' 덕바강' 비문은 서풍이 동쪽으로 점점 태산이 될 때 쌓인 눈의 흔적이다. 많은 외국 한학자들은 독특한 문화적 시각에서 태산을 탐구하고 논술하며 다양한 논문과 전문 저서를 발표해 태산 연구를 크게 추진했다. 이 기간 동안 태산 연구나 여행기에 영향을 준 문장: A. 윌리엄슨의' 중국 북방여행' (1869), 이사벨 윌리엄슨의' 중국 구로', 파 벨장의' 중국 사기' 이 문장 들은 여러 각도에서 태산의 경관과 역사를 소개했는데, 의심할 여지 없이 유럽과 미국 독자들에게 태산을 이해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현재 서구 최초의 태산 전문 저서는 독일 학자 P.Tschepe 가 쓴' 태산과 그 종교 신앙' 이라는 책으로, 생애가 알려지지 않아 그 책은 베껴 쓸 사람이 없다. 모래유출의 묘사에 따르면 이 책은 1906 에 출판되었으며, 100 페이지의 고증 외에 33 장의 사진이 있다. Tisspe 에 이어 프랑스 학자 Sha Sha 는 19 10 년 파리에서 그의 태산 저서, 즉 서양에서 큰 영향을 끼친 Let' ai Chan:Essay monogenois 를 출판했다. -응? 사각의 본명은 Emmanuel-EdouardChavannes 이고 사각은 그것의 중국어 이름이다. 65438 년부터 0889 년까지 사샤는 청나라의 공사위원으로 임명되었다. 중국의 3 년 동안 그는 여가 시간을 이용하여 한학 연구에 종사하여 곧 중국어를 익혔다. 1890 년 사샤가' 사기' 의 프랑스어 번역본을 완성해 학계의 관심을 끌었다. 일본 후쿠이 온아는 사샤를 평가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53 세에 세상을 떠났지만, 그는 위대한 학자이며, 심지어 어떤 연구 분야에도 발을 들여놓았다." (유럽, 미국, 도교 연구) 특히 역사 지리, 종교, 고문학 연구에서 사샤는 매우 열심히 노력하여 매우 성취했다. 서투르키스탄 사료',' 중국 여행가',' 불경 이야기 500 조',' 스탠이 동투르크에서 얻은 한문 문헌',' 마니교 중국 여행 연구' (베리오트와 공동 저술) 등 수십 편의 저서가 있다. 사류는' 사기' 와' 폐경' 의 프랑스어 번역 작업에 종사하여 태산 종교 연구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켰다. 189 1 년 65438+ 10 월 24 일 사샤가 태악으로 처음 상륙한 뒤 6 월 1907 일부터 6 월/까지 두 차례의 태산 여행에서 사샤는 자신의 풍속, 신앙, 명승고적을 상세히 조사하고, 더 많은 지방문헌을 수집하고, 두 번째 등산할 때 많은 사진을 찍었다. 사영이 귀국한 뒤 태산에 대한 사건 조사를 시작했고 19 10 년에' 태산제' 라는 책을 출판했다. "제태산" 이라는 책은 6 장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각각 1 장 "제태산" 은 태산 숭배와 그 기원에 대한 개요입니다. 제 2 장 태산 풍경 명소, 산, 강, 절, 유적지 등 252 곳의 풍경 명소를 묘사하고 소개했다. 제 3 장' 관선식 자료' 는 각각' 후한서',' 구당서',' 송사' 의 관련 기록을 발췌하고 번역했다. 제 4 장, 비문은 각각 1 1 종태산 석각 (예: 태산명, 태음비, 역산비 재건, 원초비 재건, 태산 표지비 재건, 대산묘비 재건) 을 번역했다. 제 5 장' 기도문' 에는 북위, 당, 명, 청제사 태산의 문장 33 편이 수록되어 있다. 제 6 장, 민간 신앙, 민간 전설, 오악진도, 태산경, 태산인 등을 포함한다. 책에는 "중국 고대 토지신" 이라는 글이 첨부되어 있다.
샤사는 중국에서는 모든 산이 신령의 주재로 간주되고, 신령은 이데올로기와 행동을 지닌 자연력으로 간주되어 세상에 의해 숭배되고 신앙된다고 생각한다. 중국의 산신 중 오악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가운데 태산으로 가장 유명하다. 따라서 이 글은 이를 연구 과제로 태산 숭배의 심리적 동인, 태산이 종교의식에서의 역할과 그 지위가 두드러진 이유를 탐구하려 한다. 이 명제를 바탕으로 사샤는 태산 숭배, 지옥 관념, 선수 활동, 원준 숭배 등 태산 종교의 몇 가지 중요한 문제를 각각 논의했다. 사각의' 제태산' 이라는 책은 의심할 여지 없이 태산의 종교 역사 문화 연구에 많은 유익한 사상을 제시했다. 작가의 시야가 넓기 때문에 태산과 서방 신앙의 유사점과 차이는 전임자보다 더 흔하며, 앞으로의 연구에 대한 생각을 넓혔다. 모래유출은 처음으로 서방에 태산의 역사와 문화를 체계적으로 소개했다. 그 전에 서방은 저술을 했지만 모두 표면으로 흘러들어 표범, 즉 티스페의 책을 엿볼 수가 없었다. 모래의 관점에서 볼 때, 그것은 태산의 종교와 그 역사적 역할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했다 (모래' 자서' 참조). 사류는 한학자의 뛰어난 기예로 태산 종교에 대한 전면적인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이 유구하고 풍부한 동양 문화를 유럽과 미국에 소개하여 큰 공헌을 하였다. -응? 그리고 태산에 대한 그의 이론 연구는 일찍이 태산 숭배와 선종에 대한 그의 연구는 여전히 높은 참고가치를 가지고 있다. 일본 도교 전문가 복정강지는 도교사의 관점에서 사각태산의 학술적 성과에 대해 높은 평가를 한 적이 있다. 사샤도 서구 학자들의 눈으로 20 세기 초의 태산을 기록했는데, 그중 많은 것은 중국 학자들이 기록이나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이다. 이것은 오늘 태산의 역사를 전면적으로 이해하는 데 중요한 사료를 제공한다. 따라서 그의 책은 태산 연구사에서 대체불가의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또 다른 프랑스 학자인 도르도' 태산의 종교' 라는 책을 썼는데, 1933 이후 출판되어191을 묘사했다 그의 책은 프랑스어와 영어로 출판된다. 샤유, 다엽 등은 주로 문자로 태산을 연구하는 반면 알버트 켄 (1860 ~ 1940) 은 카메라로 태산의 경치를 기록한다. 켄은 금세기 초 파리의 유명한 금융가이다. 그는 세계가 큰 변화의 시대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예리하게 느꼈기 때문에, 이 중요한 역사적 순간을 사진으로 기록하기 위해 고생을 마다하지 않고 세계를 돌아다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동안 1908 ~ 1909 와1912 ~19 에서 기꺼이 이 부분은 나중에 파리 서부 교외의 세나 주에 있는 알버트 케인 박물관에 소장되었다. 사샤, 켄과 동시에 태산 문화에 관심을 가진 서구 한학자도 있다. 이 사람은 바로' 세계시민' 으로 불리는 위예현 교수다. 위예현 (1873 ~ 1930), 본명 리처드 윌리엄, 독일인. 1899 선교사로 중국 청도에 와서 중국 문화에 첫눈에 반해 한학을 연구하고 번역하기 시작했다. 이후 그는 프랑크푸르트에서 중국학회를 설립하여 중서 문화를 소통하는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꾸준한 노력을 기울였다. 위예현은 유학을 숭상하고, 여러 차례 조루를 방문하고, 태다이를 방문했고, 궐리를 방문했다. "중국심리학학" 이라는 책에서는 "성산" 섹션을 전문적으로 가지고 태산의 역사 문헌에 대해 세밀한 평론을 하였다. 1924 년, 위예현이 독일로 돌아갈 준비를 하고 있을 때, 특별히 태산에 올라 25 년 동안 살아온 중국에 대한 작별으로 삼았다. 친구에게 보낸 편지에서 그는 지금의 심정을 표현했다. "더 나쁜 상황으로 볼 때 우리는 짙은 안개 속에 있다. 잠시 후 구름이 선을 하나 열었다. 해가 뜨면 순식간에 구름, 평원, 산맥을 볼 수 있다. 아! 중국은 너무 아름다워요! 여기 물건이 너무 많아서 떠날 수가 없어요. " (위예현의 아내 샤론 위저' 위예현-중앙유럽 간 정신사자', 302 면). 이 소리는 한숨을 내쉬며 위예현의 동악태산에 대한 비할 데 없는 사랑과 그리움을 담고 있다. 걸출한 문학가 괴테는 그의 시' 중덕사계절' 에' 눈이 닿는 곳은 언제나 동방이다' 라는 명문을 남겼다. ("괴테 서정시 선거", 166 면 참조) 우리는 태산이라는 동방성산에 대한 많은 서방 한학자들의 세심한 관심, 열정적인 연구, 그리고 비길 데 없는 투기를 이런 언어로 묘사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b) 2 단계: 중화 인민 공화국 설립부터 지난 세기 말까지.
1949 이후 중국 대륙, 항대 학술계가 태산에 대해 연구를 진행했다. 이후 30 년 동안 중국 대륙은 태산에 관한 저서와 논문을 많이 출간했는데, 그중에서도 고철부, 장, 호우치 등 문사 전문가들이 여러 분야에서 태산 문화의 관련 내용을 밝히고 분석해 정수를 얻었다. 곽말로의 태산은' 중국 문화사의 부분적인 축소판' 이라는 이론이 더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 시기 태산인문 연구의 대표작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많은 중요한 탐구와 연구 분야는 공백이나 정체가 아니다. 그러나 같은 시기에 태산 자연과학 연구는 지질학, 기후, 수문학, 토양, 동식물 등에서 많은 성과를 거두었는데, 그중에서도 태산 고단대, 장하 캄브리아기 지층 단면, 태산 군고 변성암 연구가 중대한 돌파구를 이루었다. 이때 항구에는 수, 링 춘생, 종우 등이 있다. , 열심히 공부하고 잘 배웁니다. 그들은 세계 문화의 넓은 범위에서 타이다이 문명의 기원과 형성을 탐구했다. 이런 물건은 관통하고 종횡으로 관통하는 연구 방법으로 태산 연구가 새로운 높이에 이르렀다. 1970 년대 말부터 금세기 말까지 중국 대륙 문화사업의 부흥에 따라 태산 연구가 전례 없는 고조를 보이기 시작했다. 연구팀이 계속 성장하고 학술활동이 광범위하게 전개되고 중장년 학자의 학술이 성숙해지고 젊은 세대가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이로 인해 대량의 연구 성과가 생겨났고, 품질도 눈에 띄게 향상되었다. 태산의 모든 수준의 학술 주제는 역사, 문학, 예술, 미학, 유물 고고학, 종교, 민속, 관광, 자연 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다루어졌습니다. 학술계를 오랫동안 괴롭혔던 학술난점은 일일이 극복되었다. (그중 인문연구에서 태산 선정, 종교, 석각, 문헌에 대한 토론, 자연과학연구에서 홍문미석에 대한 논의는 학술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새로운 방법, 새로운 사료가 끊임없이 등장하여 태산 학술의 영향력이 눈에 띄게 확대되었다. 건국 후 * * * 태산 전문 저서 53 종이 출간되고 논문도 적지 않은 것으로 집계됐다. KLOC-0/993 이후 태산 연구는 좋은 발전세를 보이고 있다. 12 년 후' 태산지' 가 나왔고,' 태산전집',' 태산보석학' 등 대형 책들이 잇따라 나왔다. 이러한 성과나 사료의 수집, 일화의 편찬, 고적의 평론, 풍경의 감상, 전체 또는 특집 특집 특집 특집을 통해 여러 측면에서 태산에 대한 인식이 깊어졌다. 이와 동시에 태산 연구 집단이 계속 성장하여 조직 건설이 강화되었다. 태산 연구회 태산 문화 연구회는 태산 연구의 주요 힘을 모았다. 1996 10, 태산문화연구원이 설립되어 전국 최초의 전문 태산연구기관이다. 이것들은 모두 태산 연구의 진일보한 발전을 위해 좋은 기초를 다졌다. 그러나, 이 시기의 연구 작업에는 여전히 많은 결점이 있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인문학 연구의 경우, 많은 학자들이 학술비축이 부족해 연구센터의 상태가 경솔하고 고생을 많이 하여 많은 연구와 저술이 낮은 수준에서 배회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이 20 년은 여전히 태산 연구의 가장 번영한 시기이며, 그 전반적인 성과는 만만치 않다. 태산 문화 연구 성과를 충분히 긍정하는 동시에, 우리는 인프라 건설, 성과 수량, 품질 등에 여전히 많은 결함이 있다는 것을 분명히 볼 필요가 있다. 연구 작업은 아직 규범화, 체계화, 과학화와는 거리가 멀다.
이러한 격차와 부족의 주요 성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연구 내용에 있어서. 첫째, 기초 연구는 상대적으로 약하다. 현재 태산 연구의 중요한 약점 중 하나는 체계적인 기초 자료 정리가 부족하다는 데 있다. 이 때문에 태산 사료는 비교적 흩어져 있고, 시간 범위가 크고 체계적이지 않으며, 문류가 많고 집중하지 않는다. 호연해와 같은 사료에서 태산의 역사적 사실을 가라앉히는 것은 쉽지 않지만, 태산 연구의 기초이므로, 반드시 현대인에게 복을 주고 후세 사람들에게 혜택을 주어야 한다. 두 번째는 연구의 폭과 깊이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기존의 태산 연구 성과는 주로 관광지, 관광 개황, 시집, 유명인 소개 등에 집중되어 있어 광범위하지 않고 시각이 단일하다. 태산의 내포는 매우 풍부해서, 우리도 지리 종교 민속 예술 철학 등 전방위적인 고찰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속담에' 유한무지태산' 이란 말이 있는데, 눈으로 아는 것은 표면적이고 감성적이며, 눈으로 모르는 것은 내면적이고 정신적이다. 따라서 태산에 대한 우리의 연구는 태산에 대한 객관적인 묘사에 머물러서는 안 되며, 이성적 분석, 예술관찰, 거시적 파악, 태산에 대한 깊은 내포를 밝혀야 한다. 현재 연구원들은 이미 이 분야에 발을 들여놓았지만 그에 상응하는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연구 방법에 있어서. 우선, 그것은 경험적이지 않다. 일부 연구자들은 실무적인 작풍과 엄밀한 태도가 부족하여 고증과 실증 연구를 중시하지 않는다. 믿을 수 없는 중고, 삼수 재료를' 결론' 과' 이론' 으로 논거 역할을 하여 대대로 전해진다. 두 번째는 많은 논증이 경솔하고 모호하며 논리가 혼란스럽다는 것이다. 어떤 문장 들은 소위 새로운 방법, 새로운 논점, 새로운 성과를 마구 긁어모아 주제와는 거리가 멀고 주제와 무관한 자료를 나열했을 뿐, 이러한 방법과 자료가 태산과 내재되어 있든 없든 간에. 이러한 현상은 태산 연구의 진일보한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그래서 기초를 다지다. 규범화 체계화 과학화된 태산 연구 체계를 세우는 것이 시급하다.
(3) 3 단계: 2000 년 이후.
20 세기 내내 태산 연구는 중국 명산 연구나 지역 문화 연구에서 매우 두드러졌다. 인문 연구의 경우, 이 시기의 연구는 전통적인' 산중담산' 을 깨고 태산 연구를 지방지 편찬, 문사 편찬, 금석학 고증으로 제한하고, 점차 미시에서 거시로, 폐쇄에서 개방으로, 중외 문화의 맥락에서 태산 문화를 고찰하여 그 문화적 지위와 특징을 확정하려고 노력한다. "지하의 물건과 종이의 유증을 취하다", "외국 고서 상호증을 취하다", "외국 사상과 고유자료 상호삼" (진' 왕정안 선생의 유서') 등 새로운 방법의 광범위하게 채택돼 태산 연구에 다른 생기와 활력을 불어넣었다. 이런 새로운 방법, 신소재, 신학과의 도입과 발굴은 태산 문화의 전반적인 평가와 태산 일부 구체적인 과제의 조사를 크게 촉진할 것이다. 20 세기는 태산 연구가 성숙해 가는 중요한 시기로,' 태산학' 의 제법이 점점 더 많은 학자들의 인정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물론, 금세기 똑같이 번영한 갑골문, 돈황학, 홍학에 비하면
태산 연구는 그 깊이와 광도에 관계없이 부족함을 드러냈기 때문에 그것과 맞서기 어렵다. 명산문화에 속하는 오대산 연구에 비하면 뚜렷한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태산의 글에는 명승고적, 명상 등 반복되는 곳이 많다. , 그리고 첸, 첸 등 매우 새로운 아이디어가 부족하고, 태산 통사, 태산 문화사, 태산 문학사, 태산 학술사 등 가치가 높은 과제들이 간과된 것은 아쉬움이다. 이 모든 것은 2 1 세기의' 진심으로 출세하고 싶다' 와' 철학' (노신' 중국 소설 사략' 을 빌려쓴다면. 신세기 태산 문화 연구를 종합하여 신세기 태산 문화 연구가 새로운 단계에 들어섰다. 연구원 구성, 연구 규모, 연구 대상, 연구 깊이, 연구 방법 등에서 큰 진보와 돌파구를 보였다. 우선 태산 문화는 현대 지식 생산의 새로운 추세에 적응하기 위해 여러 방면에서 연구 프로젝트를 총주제로 확립하고 학술계의 지혜와 힘을 충분히 발휘하여 전례 없는 성과와 성과를 거두었다. 200 1 마조룡이 주관하는' 태산 문화와 관광경제' 는 산둥 성 사회과학 15 계획 수립을 받았다. 본 프로젝트는 태산 문화 관광 경제 3 대 분야를 가로질러 경제 발전 변화 핫스팟을 밀접하게 연계하여 관광 경제의 관점에서 태산 문화를 연구하고 사고한다. 같은 해 원명영의' 태산석각연구' 는 산둥 성 사회과학 15 계획 수립을 받았다. 이 프로젝트는 처음으로 문화연구, 서예, 미술, 지리, 역사 등 학과의 전문가를 연합해 태산이 풍부한 석조자원에 대한 전면적인 연구를 진행했다. 2002 년 예타오의' 태산 사치향비 수집, 정리 및 연구' 가 산둥 성 고서 정리 프로젝트에 포함됐다. 본 과제는 태산이 오랫동안 중시되고 인식되지 않았던 진귀한 럭셔리 비각 363 개에 대한 체계적이고 세심한 정리와 연구를 통해 잘 알려지지 않은 조사 단서와 직접적인 자료를 많이 얻었으며, 두터운 조기 과학 연구 기반을 갖추고 있어 학계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앞으로의 진일보한 해석을 위한 좋은 토대를 마련했을 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민족 민간 문화 구조 작업에서도 이론적 참고의 의미와 응용가치를 가지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예타오는 그의 박사 논문' 태산향사 연구' 를 완성했다. 이 글은 6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 1 장은 주제의 의미, 연구의 역사와 현황, 연구 범위, 연구 방법, 데이터 체계, 구조 등을 설명하는 서론이다. 제 2 장과 제 3 장은 태산향사의 역사 연혁 개요로, 전대와 당대의 두 장으로 나뉘어 태산향사의 형성과 발전의 역사와 당대 태산향사의 활동을 서술한다. 그 중점은 태산신 신앙과 피샤원준 신앙과 사치향 번영의 관계를 각각 논술하는 것이다. 제 4 장은 태산 사치향 내부 조직 구조 분석으로 태산 사치향 결사의 원인, 신 숭배의 진화, 사치향 수령의 권위의 형성, 사치향의 의식 분류, 전형적인 사치향 조직인 학산회의 역사를 중점적으로 분석했다. 제 5 장은 태산향사의 외부 사회 환경 (예: 태산묘회와 향객점의 역사, 향화세, 태산관리 등) 을 소개했다. 제 6 장은 결어로 태산 사치향의 기본 특징을 논술하여 민간 신앙의 명칭을 분별하였다. 마지막으로, 이 글의 부록은 관련 장에서 논의한 내용, 즉 1. 조성서관 태산 향두류 인터뷰 (견본) 를 구체적인 자료로 보여준다. 2. 청주시 오리진당 촌민 사치향 조사 자료: 3. 태산 사치향 비문 선정: 4. 태산 사치향 영화 목록. 이 글은 처음으로 태산의 사치향 연구를 전면적으로 전개했다고 할 수 있다. 이 글은 민중의 순례활동을 체계적으로 묘사하고 태산문화연구에서 민간신앙행위에 대한 관찰, 묘사, 이론분석의 부족을 보완하며 태산사치향을 대표하는 중국 민간신앙조직의 기본 형태를 밝혀냈다. 본문 은 민간 신앙 조직 형성 과 발전 의 내부 조직 구조 와 외부 사회 기초 에 대해 세밀한 고찰과 분석 을 진행하였으며, 거시적 정책 수준 에서 민간 신앙 에 대한 국가 의 서로 다른 태도 를 고찰하여 사람들 이 이론 과 실천 상 인식 과 이해 민간 신앙 의 운행 기제 와 기능 을 추진 하 고 우리나라 민간 종교 동아리 문제 에 대한 토론 을 추진 했 다. 이것은 중요한 학술적 가치를 지닌 논문이다. 2002 년 원명영의' 태산 석조자원 지리정보시스템 소프트웨어 및 응용연구' 가 태안시 과학기술발전계획의 비준을 받았다. 이 프로젝트는 현대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태산 석조자원을 연구하고 보호하며 태산 석조의 연구와 보호를 위한 현대 기술의 길을 열어 독특한 작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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