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산해경'은 어떤 책인가요?

'산해경'은 어떤 책인가요?

'산해경'은 어떤 책인가요? - 답: 고대 지리사서이자 중국 3대 경이로운 책 중 하나입니다.

'산해경'은 중국 전진시대의 중요한 고서이자 신화와 전설이 풍부한 가장 오래된 기서이기도 하다. 이 책의 저자는 알 수 없으나, 현대 학자들은 이 책이 한 시대에 쓰여진 것이 아니며, 저자가 동일인이 아니라고 믿고 있다.

'산해경' 판은 '산경' 5권, '해경' 13권 등 총 18권으로 구성됐다. 각 권의 연대는 알 수 없으며, 그 중 14권은 전국시대 작품이고, 4권은 서한 초기 작품이다. 가장 초기의 판본은 진나라 곽포가 지은 『산해경』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사기』에는 『산해경』이라는 제목이 언급되어 있고, 거기에 수록된 최초의 책은 『한서·의문지』이다. 선인들은 이 책이 우(玉)와 백이(百伯)라고 믿었고, 서한(西汉)의 유향(劉祖)과 유신(劉信)이 편집하고 편찬하여 전승한 책이라고 현재 많은 사람들이 믿고 있다. 책의 저자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산해경의 내용은 주로 산천, 지리, 민족, 특산품, 약, 제사, 주술 등 민간전승 속의 지리지식이다. Kuafu의 태양 추적, Jingwei의 바다 간척, Dayu의 홍수 조절 등 많은 유명한 고대 신화, 전설 및 우화를 보존했습니다.

'산해고전'은 특별한 기록적 가치를 갖고 있어 고대 중국의 역사, 지리, 문화, 중국과 외국의 교통, 민속, 신화 등을 연구하는 데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그중 광물기록은 세계 최초의 관련문서이다.

산해고전은 큰 영향력을 갖고 있으며 국제 중국학계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고대와 현대 학자들은 그 내용의 성격에 대해 서로 다른 이해를 갖고 있다. 예를 들어 사마천은 다음과 같이 직설적으로 말했다. 나는 그 내용에 대해 감히 말할 수 없다”고 루쉰은 “마녀와 연금술사의 책”으로 간주된다. 현재 대부분의 학자들은 『산해고전』이 초기의 귀중한 지리학적 저작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서문

'산해경'은 중국의 기이한 일을 다룬 책으로, 전국시대 중후기부터 초(楚)족이나 바슈족이 쓴 책이다. 한나라 초기와 중기에 이르게 된다. 황당하고 이상한 책이기도 하다. 이 책의 저자는 알려져 있지 않으며, 고대인들은 이 책이 "전국시대 호기심 많은 사람들이 "무왕전"을 취하여 "장", "거짓말", "이사오" 등을 잡다하게 기록한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주서"와 "진성". 현대 학자들도 이 책이 한 번에 쓰여진 것이 아니며 저자가 한 사람이 아니라고 믿습니다. 『산해서』에는 기존 18개의 장이 있고 나머지 장의 내용은 없어졌다. 원본 ***에는 약 32,650 단어로 구성된 22개의 기사가 있습니다. ***장산경 5장, 해외경 4장, 해남경 5장, 대광야경 4장. 『한서·의문지』는 고 대황경과 해내경을 제외하고 1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산해경의 내용은 주로 산, 강, 길, 민족, 물품, 약, 제사, 주술 등을 포함한 민간전승의 지리적 지식이다. 이곳에는 태양을 쫓는 쿠아푸(Kuafu), 하늘을 수선하는 누와(Nuwa), 바다를 간척하는 징웨이(Jingwei), 홍수를 다스리는 다유(Dayu) 등 많은 유명한 고대 신화, 전설, 우화가 보존되어 있습니다.

'산해경'에는 고대 중국의 신화, 지리, 식물, 동물, 광물, 물품, 주술, 종교, 의술, 민속, 민족 등이 기록되어 있으며, 이는 중국의 문화 현상을 반영한다.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교환입니다. 풍부한 신화 자료를 보존하는 것 외에도 철학, 미학, 종교, 역사, 지리학, 천문학, 기상학, 의학, 동물, 식물, 광물, 민속학, 민족학, 지질학, 해양학, 심리학, 인류학...등등 바다는 바다와 태양만큼 광대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산해경』은 문화와 과학기술, 교통이 발달하지 않았던 고대 시대에 중국에서 가장 많은 신화를 기록한 이상한 책이자 지리 지식의 백과사전이기도 하다.

'산해경'을 가장 먼저 언급한 사람은 사마천(Sima Qian)이다. 그는 '사기·대완전'에서 '유본기'와 '산경'에 나오는 내용을 이렇게 말했다. and Seas'는 너무 터무니없어서 역사서에 포함시키지 않았다. 감히 참고할 만하다. 그는 또한 『다완전』에서 『산해경』이 당시의 실제 지리와 일치하지 않는다는 점을 지적했다.

'산해경'을 최초로 편찬한 서한(西汉)의 유신(劉信)은 자신의 『산해경표』를 보고 이 책이 제3대 때 쓴 것이라고 믿었다. 『산해경』은 요순(堯順) 우(禹) 시대에 지은 책이다....유(禹)는 천하를 아홉 개로 나누고 이백이(宣伯伯) 등이 만물의 본질을 구별하여 썼다고 한다. "산과 바다의 고전". Liu Xin의 진술은 Liezi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열자 당 질문 5번"에서 샤가는 당의 질문에 대답하며 오산과 그 특산품, 기이한 것들을 언급했습니다. 이는 "산해경"이 지리, 특산품, 괴물을 기록하는 방식과 유사합니다. 동시에 Liezi는 Dayu가 홍수를 통제하기 위해 전 세계를 여행할 때 이 괴물들을 보았다고 말했습니다. 그의 장관 Boyi는 이 괴물에 대해 알고 있었고 Yi Jian은 그 괴물에 대해 듣고 기록했습니다. 따라서 이 진술은 위의 Liu Xin의 결론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후 왕총의 『윤행·비동변』과 조화의 『오월춘추』는 모두 이 견해를 견지했다.

전국시대 중후기부터 한초중까지 초(楚)와 바슈(坂村) 사람들이 쓴 것으로 추정되며, 현대 중국 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산해경』이 쓰여지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한 사람이 쓴 것도 아니고, 고대의 책이기도 하다. 서한시대 유향(劉祖)과 유신(劉信)과 그의 아들이 함께 편집한 것이다. 송나라의 호영림은 이 책이 “전국시대 호기심 많은 사람들이 『목왕전』을 취하여 『장』, 『거짓말』, 『이소』, 『주서』를 잡다하게 기록한 책이라고 믿었다. "와 "진청".

책은 18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산경』의 5장은 한 묶음으로 사방의 산천을 윤곽으로 하여 기록된 내용에는 고대의 역사, 초목, 새와 짐승, 신화, 종교 등

남, 서, 북, 동, 중심의 방향 순서에 따라 장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 장을 여러 절로 나누어 앞 절과 다음 절을 연관 문장으로 연결하여 절 간의 관계를 맺고 있다. 매우 명확합니다.

'해경'의 '해외 클래식'은 주로 해외 국가의 기이한 모습을 기록한 5개 장으로 구성된 그룹이고, 대황경(大皇景)은 5개 장으로 이루어진 집단으로, 주로 중국 민족의 영웅정신을 반영하는 황제, 여와, 대유 등과 관련된 많은 중요한 신화 자료를 기록하고 있다. 위의 『해경』에 나오는 각 집단의 조직구조는 고유한 시작과 끝이 있고 앞뒤로 연결되어 있으며, 지리적 위치를 기록하는 것 외에도 외국의 모습과 풍속을 기록하고 있다. 먼 나라에 있는 사람들. 제18장 "해경"은 "산해고전"의 지리적 조건을 요약하고 있으며, 중국의 지리적 구분, 산계, 수계 및 지역적 작물 생산의 발전을 요약하고 있습니다. 우물의 발명, 민족 이주, 중국 대륙의 안정적인 발전을 통해 형성된 기본 패턴.

'산해서'는 약 40개 주, 550개 산, 300개 수로, 100여 명의 역사적 인물, 400여 명의 신과 괴물, 짐승이 기록되어 있다. 이 책은 일반적으로 지역별로 구성되어 있다. 시간에 따라 기록하지 말고 하나씩 기록하십시오. 기록된 것의 대부분은 남쪽에서 시작한다.(대광경은 동쪽에서 시작하므로 일부 학자들은 남쪽, 서쪽, 북쪽, 동쪽의 순서가 남쪽, 아래쪽, 북쪽의 순서와 같다고 믿는다.) 그러므로 『대광야경』은 동쪽에서 시작하므로 후대에 의한 개량과 조정일 가능성이 있다. 그 다음에는 서쪽으로, 그 다음에는 북쪽으로 나아가 마침내 본토의 중앙(규슈)에 이른다. 규슈는 동중국해, 서중국해, 남중국해, 북해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산해경이 다루는 지리적 범위와 관련 사항에 대해서는 항상 다양한 의견이 있어 왔습니다. 많은 학자들은 이것이 국가 지리학적 인구조사 이후에 기록된 기록이라고 믿습니다. 그중 일부는 황하(Yellow River), 웨이허(Wei River), 화산(Huashan) 등과 같이 실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리적 위치는 일반적으로 현실과 일치합니다. 사실, 『오장산경』조차도 전체적인 패턴과 실제 산천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아무도 이러한 산과 강을 하나씩 설득력 있게 확립할 수 없었습니다. 사마천은 『사기』를 집필할 때에도 『우번기』와 『산해경』의 내용이 너무 터무니없다고 여겨 역사를 쓸 때 감히 참고할 수 없었다. 그는 또한 『다완전』에서 『산해경』이 당시의 실제 지리와 일치하지 않는다는 점을 지적했다. 그러나 "오장산경"에 묘사된 산과 강 중 일부는 존재하며, 특히 "중산경"의 산은 원래 일부 실제 산과 강을 기반으로 합니다. 서사적이지만, 멀고 황당한 극지방에 오면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고, 상상력에만 의지해 벽을 만들면 된다. 청나라가 『사곡전서』를 편찬했을 때, 그는 “신과 요괴에 대해 진실 없이 이야기했고, 이성소설의 조상이었다. 사학과에 들어갈 수 없었다”고 하여 소설가로 분류되었다. 리에지부에서.

장 구조

'산해경'의 방향도

반구의 '한서·이문지'에는 '13장'이 있다. 산해고전''을 다루고 있으며, 『수수류』에 '형식법' 항목의 첫 번째 항목으로 기재되어 있으나 기재만 되어 내용이 일찍 소실되었다. 전해지는 『산해경』은 길이가 32,000자도 안 되는 짧은 책으로, 『산경』과 『해경』의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산해경'은 '산해경·남산고전', '산해경·서산경', '산해경· 북산', '산해경·동산고전', '산해경·중산' '산경'은 5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어 '산경'은 '오장산경'이라고도 불린다. 또는 "Wuzang Shan Jing", Zang 및 Zang은 고대 및 현대 캐릭터입니다.

'해고'는 '산해고전: 해외고전'과 '산해고전: 내부고전'으로 나누어진다. 그 중 『산해고전·해외고전』은 『산해고전·해외남고전』, 『산해고전·해외서부고전』, 『산해고전·해외서부고전』의 4부로 구성되어 있다. 바다·해외북고전', '산해고전·해외동고전', '산해고전·해외서부고전', '산해고전·남부고전' 4부로 구성되어 있다. 바다고전', '산해고전·서해고전', '산해고전·북해고전', '산해고전·동해고전', 바다".

'대광야고전'에는 '산해고전·대광야동고전', '산해고전·대야생남방고전', '산해고전· 대와일더니스서부고전', '산해고전·대와일더니스북고전', '바다와해고전'》5부.

'산해고전'은 장 구성이 독특하다. 대광야경의 다음 다섯 장을 제외하고는 방향의 순서가 관례적인 동서남북이 아니라 남서북동의 정상적인 순서와 반대됩니다. Meng Wentong은 이것을 주장 중 하나로 사용하여 "산해 경"이 고대 남부 사람들 (즉, 쿠바의 Shu와 Chu)의 작품임을 지적했기 때문에 장을 남쪽으로 배열했습니다. 1세대와 그 이후 세대도 그의 이론을 따랐다. 그러나 선진(前秦)의 고전이 많이 있는데, 현대 학자들이 이를 조사한 결과 유사한 사례를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므로 이 점에만 의존한다면 오늘날 그것을 믿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