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예의의 기원, 발전, 형성은 무엇입니까? 무슨 의미와 영향이 있습니까?
예의의 기원, 발전, 형성은 무엇입니까? 무슨 의미와 영향이 있습니까?
(a) 에티켓의 기원:
중국은 5 천년의 문명사를 가지고 있어' 예의지국' 으로 불린다. 중국인도 그들의 예의바른 스타일로 유명하다. 예의문명은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중국 사회사 발전에 광범위하고 깊은 영향을 끼쳤으며, 그 내용은 매우 풍부하다. 예의의 범위는 매우 넓어서 고대 사회의 거의 모든 방면에 스며들었다. 예로부터 사람들은 예의의 발생 시기와 원인에 대해 다양한 토론을 했다. 요약하자면, 예의의 기원에 대하여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학설이 있다.
1, 신들의 예절,
2. 선물은 천지의 단결이다.
3. 선물은 인간성에서 기원한다.
4. 의식은 인간성과 환경 갈등의 산물이다.
5, 예의는 도리에서 태어나 풍속에서 시작된다. 예의란 무엇입니까? 예의는 예의와 의식이다.
(b) 에티켓 개발
1, 싹이 돋아난 시기-원시 사회 시절, 이것도 주구점의 혈거인으로, 일찍이 뼈를 장식하여 죽은 사람에게 흩어졌다.
2. 혁신시기-신석기시대, 반파유적, 양사오문화 등. , 겸손하고 질서 정연한, 남성과 여성은 다릅니다.
3. 형성 시기-청동기 시대, 원시사회 해체, 노예사회 전환, 노동활동 가열. 은조가 전복되고, 대신 주조의' 이주' 로 바뀌었는데, 이는 사람들의 행동과 심리적 정서를 평등하고 질서 있는 모델로 체계적으로 통합하여 사람들이 예의에 따라 일을 처리하도록 요구했다.
4. 발전 초기인 서주 말년에 이른바' 예붕악악' 이 나타났다. 춘추전국시대에는 공자 맹자 등 사상 성인들이 잇따라 나타나 예절 이론을 발전시키고 혁신했다. 공자는 예의를 배우지 않으면 설 수 없고, "무례하면 보지 말고, 무례하면 듣지 말고, 무례하면 움직이지 마라" 라고 생각한다. 그의' 논어' 중 74 점은 예의상 사람들이 먼저 자신의 행동을 규범화해야 한다고 요구하기 때문에 예치국을 주장하는 가장 대표적인 인물이다. 고대 의식의 내포는 두 가지 측면으로 나뉜다. 하나는 각 왕조의 법규 제도와 같은 법규 제도이고, 다른 하나는 사회 소유자의 행동거지이며, 구체적인 시행 과정에서 법규가 구체적으로 형성되는 것이다.
5. 쇠퇴기 격화 (기원전 22 1) (당송 명청)
진시황은 6 개국 통일 중국을 합병하여 중국 역사상 최초의 봉건 왕조를 건립하여 2 천여 년 동안 지속된 봉건 제도의 기초가 되었다. 한나라, 당대, 송대의 예절 연구 성과가 풍성하다. 명대에 친구를 사귀는 예절이 완벽하고 충충 효절 의등 예절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특히 송대 가족 예절의 발전은 사마광 (베이징사가), 주희 (남송이학자) 를 주요 대표로, 주자가의 예의로 삼는 특색이다.
만청시대에는 청나라 정권이 부패하고, 인민이 가난하고, 고대 예절이 성행하였다. 서방의례가 도입되자 북양신군의 군대는 서구군의 손예식으로 시대에 뒤떨어진 천망치 백련식을 대체하기 시작했다.
둘째, 예의의 개념
1. 예의는 예로부터 세계 각국이 중시해 왔다. 예의는 개인과 집단, 민족과 민족, 외교사무, 국가 간의 관계를 지도하고 조율하는 규범이며, 사회교제에서 상호 관계를 처리하는 언행규범이기 때문이다.
2. 예의는 역사, 풍습, 종교, 제도, 조류가 다른 방면의 사람을 가리킨다. , 다양한 구체적인 사회적 교류에서 상호 존중의 외모, 용모, 예절, 의태 등의 확립 된 규범과 절차를 보여줍니다. 예의도 일종의 예절, 미덕, 교육이다.
3.' 예의' 는 호칭의 의식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의례아가씨' 는 예의와 의식을 담당하는 여성이다. 예절' 과' 예절' 의 의미는 완전히 다르다. "의식" 의 "의식" 은 중국 고대의 사회규범과 도덕규범을 가리키며 사회법, 규범, 의식의 총칭이다.
4. 예의란 사람들이 사회교제활동에서 상호 존중을 위해 형성한 행동규범과 규범을 말한다. 의례',' 주립',' 예기' 는 함께' 삼례' 라고 불린다. 삼례' 는 중국 최초이자 가장 중요한 예절 저작이다.
5. 예의는 보통 대형이나 성대한 장소에서 중시, 존중, 경의를 표하기 위해 거행되는 예의와 예의성의 요구와 의식을 가리킨다. 1 .. 회의 예절 1. 인사 예절: 당정 관원은 직무라고 하고, 재계의 동지는 직무, 선생, 아가씨, 여사라고 부른다. 예의란 일반적으로 사람들 사이의 겸손한 마음,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행동, 사람을 대하는 예절, 청렴하고 검소한 작풍, 문명유아가 비굴하지 않는 방식을 가리킨다. 요컨대 예의는 사람의 외적 아름다움이자 인간의 내적 아름다움이다
6. 예의란 일정한 사회관계에 있는 사람들이 교제에서 인정하고 준수하는 행동규범과 기준을 말한다. 예의소양은 인간관계에서 행동 규범과 기준에 대한 인지수준과 수준을 가리킨다.
7. 예의란 사람들이 타인과 사회와 교제하는 절차, 그리고 교제 행위를 실시할 때 외적인 행동을 하는 행동 규범을 말하며, 더 많이 약속된 속된 행동 규범으로 표현된다. 예의와 관련된 내용은 매우 복잡하고 범위도 넓다.
8. 예의란 사람들이 사회교제에서 함께 따르는 행동규범과 규범을 말한다. 중화민족은 예의의 나라로 불리며 테사는 역대 예의범절을 매우 추앙하고 있다. 순자는' 순자 수양' 에서 "사람은 태어나지 않고 무례하고, 물건은 태어나지 않고 무례하고, 나라는 불편하고 무례하다" 고 강조했다.
셋째, 에티켓의 본질:
1, 예의의 본질은 사람을 대하는 길이며, 귀신신앙의 파생물이다. 사람들은 만물은 보이지 않는 귀신에 의해 조작된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공연 예절은 귀신을 기쁘게 하기 위해 즐거움을 얻는 것이다. 따라서 예의는 귀신의 신앙에서 비롯되며, 귀신의 신앙의 특수한 표현이기도 하다.
넷째, 에티켓의 특징:
일반적으로 예의는 보편성, 동질성, 전승성, 차이, 시대발전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다섯째, 에티켓 원칙:
우리는 존중, 준수, 적정, 자율이라는 네 가지 기본 원칙을 따라야 한다.
여섯째, 에티켓 연구 대상:
예의는 주로 예절 규칙, 예절 규범, 예절 활동을 자신의 연구 대상으로 한다.
일곱째, 에티켓 연구의 내용과 학습 목적.
예의의 연구 내용은 주로 예의의 역사, 예의의 기본 이론과 방법, 개인의 예절, 사교 예절, 외사 예절을 포함한다.
학습을 통해 학습자의 도덕감, 책임감, 규칙감을 키우고 제고하다. 학습자의 종합적인 자질과 예의이론 수준을 제고하고, 습득한 지식은 실용성, 적시성, 조작성을 갖추고 있다.
여덟, 에티켓의 역할
전반적으로 예의의 역할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서로 다른 지위 관계를 표현하고,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조절하고 처리하는 수단이다. 에티켓의 역할은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나타납니다.
1. 기능 존중
존중의 역할은 상대방에게 존중과 경의를 표하는 동시에 상대방도 답례하는 것이다. 예의 바르고 예의 바른 교류 행위는 상호 존중을 담고 있다.
2. 구속조건의 역할
예의는 일종의 행동 규범으로서 사람들의 사회 행동에 강한 구속 작용을 한다. 예의는 일단 제정되고 시행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종의 사회 풍속과 사회 행동 규범이 된다. 어느 누구도 일정한 예절, 풍습, 규범 환경에서 생활하면 자각적으로 예의에 얽매여 있다. 의식적으로 예의를 받아들이는 사람은' 성숙한 사람' 의 상징이다. 예의를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은 도덕과 여론에 얽매여 법적 수단으로도 강제된다.
3. 교육의 기능
예의는 교육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두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한편으로는 예의에 대한 존중과 제한이다. 예의는 일종의 도덕적 풍습으로서 사회 전체의 모든 사람에게 도야 작용을 한다. 반면에 예의의 형성, 완벽함, 고화는 일정한 사회 전통문화의 중요한 부분이 될 것이며,' 전통' 의 힘으로 구세대에서 차세대, 대대로 대대로 전해 내려올 것이다. 사회 진보에서 예의의 교화 기능은 매우 중요하다.
4. 대사 기능
예의는 인간관계를 조절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한편으로는 예의는 규범, 절차, 문화 전통으로서 시간상 규범, 구속, 사람 간의 관계 패턴 조정 역할을 한다. 한편, 일부 예절 형식과 활동은 갈등을 해소하고 새로운 관계 모델을 세울 수 있다. 예의는 인간관계를 처리하고 건강하고 양호한 인간관계를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홉, 에티켓 개발 전망
중국은 예로부터' 예의의 나라' 였으며, 예의는 사상도덕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자 정신문명 건설을 반영하는 중요한 형식이다. 예의는 한 사람의 정신적 면모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한 단위, 한 지역, 사회 전체의 도덕 풍조도 반영한다. 사람과 사람 사이, 나라와 나라 사이의 교류가 점점 잦아지고 동서양 문화의 교류와 충돌로 세계 각지의 예의와 풍습이 끊임없이 융합되고 발전하고 있다. 대학은 대학생 에티켓 교육을 훈련 과정에 통합해야합니다.
(a), 대학생 및 에티켓
(b), 바오 산 에티켓
(3) 에티켓은 중국에 있습니다
(4), 국제 에티켓
카네기의 성공의 길은 지미 도난의 성공 전략과 같은 공식을 도출했다. 개인 성공 = 15% 전문기술 +85% 인간관계 및 사교기술.
10. 예절 현황을 말하다.
시장은 서구에서 시작되었고, 중국의 유교 문화는 시장 경제 발전에 가장 적합한 토양이 아니다. 자, 우리가 전통적인 유교 신용 시스템을 시장 경제에 이식하고 싶다면, 우리는 확실히 많은 재건 문제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중국은 전통적인 예의지국이지만, 현재 5 천년의 역사를 가진 이 나라는 사회신용체계 구축의 지렛대를 찾지 못하고 있다. 예전에 우리는 서구 세계가' 사기, 탐욕' 이라고 말하곤 했는데, 지금은 그것이 우리의 예의지국보다 훨씬 정직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짜 상품의 범람, 허위 광고, 사기, 탈세, 가짜 장부 위조, 악의적인 체불 등의 현상.
아무데나 침을 뱉고, 공공장소에서 큰 소리로 떠들고, 금연구역에서 담배를 피우며, 시시각각 무의식적이거나 의식적으로 남을 모욕하는 동작이나 말을 한다. 나는 이것이 언론이 대대적으로 선전하는 예의지국인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진정으로 예의지국이라고 주장하는 나라는 수백 년 전 당나라였다. 중국에는 옛말이 있는데, 영웅은 그의 용감함을 언급하지 마라. 왜 언론은 뻔뻔스럽게 과거를 홍보해야 하는데, 하물며 우리나라의 현황은 말할 것도 없다. 우리 학교가 정말 예절의 나라라면, 왜 2008 년까지 부처님을 위한 과외를 위해 전국학습 예절 활동을 시작해야 합니까? 예의지국은 예의를 배워야 합니까?
첫째, 중국인들은 쓰레기를 마구 던지고, 아무데나 가래를 뱉고, 껌을 마음대로 바르고, 화장실에 가면 물을 내리지 않는다.
둘째, 문화재를 훼손하고 종교 장소에서 놀고 현지 풍속을 존중하지 않는다.
셋째, 대중교통을 타는 것은 노인을 존경하지 않고 어린이를 사랑하며, 붐비고, 줄을 서서 붐비고, 규칙을 지키지 않는 것이다.
넷째, 공공장소에서 큰 소리로 떠들고, 아무렇게나 앉아 있고, 옷차림이 단정하지 않고, 욕하고 무례하다.
다섯째, 금연 표지판을 무시하고 뷔페를 낭비하고 서비스 직원에게 팁을 주지 않고 작은 이득을 차지하는 것을 좋아한다.
이런 일들은 겉으로는 모두 사소한 일이지만, 확실히 일종의 관념을 형성하여 중국인의 나쁜 이미지를 형성했다. 중국은 발전이 점점 빨라지고, 경제는 점점 발달하고 있지만, 품질은 갈수록 나빠지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불가피한 문화적 차이를 제외하고는 우리 자신을 반성하고 자문해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중국, 이 오래되고 신비로운 동방 나라, 지금도 예의지국인가요?
여덟, 에티켓 상식
(a), 에티켓의 역할 (재배)
1, 인간관계의 조화, 상호 존중, 상호 지원 2, 자신감 강화, 행동자유 3, 외모 중시, 존중 4, 입향 풍속, 성공 5, 원칙 중시, 민족 존엄성 방어.
(2), 대화의 정중 한 원칙
1, 자신이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규범 2, 적절하게 부르는 규범 3, 말하는 온화한 규범 4, 완곡하게 동일을 구하는 규범 5, 도덕적 언행의 규범.
(c), 대화의 기본 기술
1. 당황하지 마세요. 잘 들어라. 2. 말하기 전에 먼저 생각해 보세요. 너의 반응에 주의해라. 3. 주제를 선택합니다. 추측해 보세요. 4. 교묘하게 칭찬의 말을 한다. 성실하고 품위가 있다. 5. 유머러스하게 해야 한다. 6. 눈짓을 하고 서로를 이해합니다. 7. 부드럽게 말하다. 남을 너그럽게 대하다. 8. 경어를 사용합니다. 예의를 보이다. 9. 풍습을 존중하고 금기에 주의하세요.
(4), 고대 에티켓 상식
1. 중국 전통 예의는 윤리적으로' 4 차원' 과' 팔덕' 으로 요약할 수 있다. "4 차원" 은 예절, 의식, 성실, 수치심을 의미하고, "팔덕" 은 충성, 효, 인, 사랑, 편지, 정의, 평등을 포함한다. 예의에 대한 이해는' 수례' 의 기초이다. 이어' 수례' 가 이어졌고, 진정한' 지례' 는 결국 수례를 통해 드러날 것이다. 예의는 개인의 종합적인 자질의 표현이며, 개인의 수양의 노출이다. 현대' 례' 는 우리가 사람과 선하고,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고, 공공물을 아끼고, 질서를 준수하고, 남을 돕는 것을 낙으로 삼고, 약자를 보호하고, 열심히 공부하고, 국민을 위해 봉사하고, 국익을 보호할 것을 요구한다. 중국 예의는 중국 문화에서 준법 역할을 하고 있다.
2. 제사 때 구배: 절을 하고, 고개를 끄덕이고, 공궁, 진동, 길상배, 흉배, 기배, 짱 숭배, 수배.
3. 제사 선현: 한위 이후 주공은 현이고 공자는 스승이다. 당대는 공자를 성인으로, 안회를 스승으로 삼았다. 당송 이후' 석주' 의식은 줄곧 학습의 의식이자 공자를 제사하는 의식이었다. 남북조 시대에는 매년 춘추에 두 차례 술을 넣는 의식이 열렸고, 전국 각지의 현교에도 공묘와 엄묘가 설치되었다. 명대에 공자는 "지성의 사단" 이라고 불렸다. 청대, 성경 (랴오닝 () 성 심양시) 에 공묘가 세워졌다. 베이징을 정한 후, 수도 국자감이 국자감으로 선출되어 문묘를 설립하였다. 공자는 그것을 "대성부터 문생현의 선구자" 라고 부른다. 곡부의 묘당 제도, 제사기, 악기, 예의는 모두 베이징 국자감을 블루본으로 한다. 시골 음주식은 제사 선현의 산물이다.
4. 상견례: 하급자는 상급자를 만나고, 서로 알현해야 하며, 관원들은 서로 알현해야 한다. 관원들이 만날 때 후와 서는 서로 인사한다. 부하들은 먼저 서쪽에서 제사를 지내고, 상급자는 동쪽에서 제사를 지낸다. 민간인들이 만나고, 노소를 막론하고 경례하고, 유아들이 경례한다. 외지에 작별을 고하고 가까운 곳에 제사를 지내다.
군례: 정복, 과세, 사냥, 건축 등을 포함한다.
6. 생일의식: 여자가 임신하지 않았을 때의 구자, 아기의 첫 생일까지, 모든 예의는 장수라는 주제를 둘러싸고 있다. 생일의식은 예로부터 중남경녀의 경향이 있었다. 생일의식에는' 삼조',' 보름달',' 백일',' 1 년' 도 포함된다. 삼조' 는 아기가 태어난 지 사흘 만이다. "보름달" 은 아기가 한 달이 되었을 때 태모를 깎는다. 백일' 의식에서 이 삼촌은 알아보고 이름을 지었다. 한 살 때 주례를 파악하고 아이의 운명과 사업을 예측해야 한다.
7. 성년례: 일명 대관식이라고도 하는 것은 남성이 성인 대열에 들어서는 대관예의입니다. 중국의 많은 소수민족 지역에는 아직도 치아 추출, 치아 염색, 치마 입고 바지 입고 상투를 하는 등 오래된 성인식이 남아 있다.
8. 오제: 문, 가구, 우물, 아궁이, 중방에서 제사를 지내는 것을 말합니다. 주대춘배가구, 여름아궁이, 6 월에 배회하고, 추배문, 동배정. 한위 시대에는 계절별 오제, 맹동 3 월, 공제를 하였다. 당송원 시대에는' 칠제 천제' 를 채택해 사명 (궁중소신), 종 (), 곽항 (), 후 (), 대추를 모신한다고 말했다. 명청 시대에는 여전히 오제가 있었다. 청대 강희 이후 문, 가구, 중, 우물의 특별 제사는 폐지되고, 부뚜막은 12 월 23 일에만 제사를 지내며 섣달 24 부뚜막 신이 하늘을 이야기하는 민간 이야기와 일치한다. 국가 제사식은 민간 형식을 채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