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박물관의 시장화란 무엇입니까? 그 배경은 무엇입니까?
박물관의 시장화란 무엇입니까? 그 배경은 무엇입니까?
첫째, 박물관의 시장화 운영을위한 기본 조건
(a) 박물관의 상품 성격
박물관의 업무는' 제품' 을 포함하고, 박물관의 제품은 상품의 범주에 속한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사회 제품은 두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하나는 물질 제품입니다. 둘째, 영적 제품. 시장경제 조건 하에서 상품은 유통분야에 진입하여 가치와 사용가치에 따라 교환하면 상품이 된다. 박물관의 진열에는 관구, 건축 등 구성 요소, 심지어 박물관 자체도 관객이 소비하는 정신제품이다. 입장권이나 다른 형식으로 상품을 교환할 수 있다. 따라서 박물관의 제품에는 시장 운영의 상품 속성이 있다.
전통적인 경제 조건 하에서, 박물관 산업은 상층 건물의 일부분일 뿐이다. 전통박물관의 사회적 기능은 박물관이' 제품' 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고 박물관 제품의 상품속성을 인정하지 않는다. 왼쪽' 사조의 영향으로 박물관의 사회적 기능은 이데올로기 분야로 제한되며 정치 홍보 교육의 도구로만 쓰인다. 따라서 시장경제 여건에서 박물관 운영 방식의 변화는 먼저 박물관' 제품' 의 상품 속성을 사상적으로 인식한 다음 시장화 방식으로 운영해야 한다.
(b) 영적 소비 산업의 자원 속성으로서의 박물관
사회교환과 소비에 정신제품이 있다는 것을 인정한 이상 물질적이거나 무형의 공업자원이 있어야 이런 특수한 제품을 생산하고 가공할 수 있다. 박물관은 이미 중요한 문화 소비 자원으로 엄청난 개발 가치를 보이고 있다.
관광업에는 관광객들이 즐길 수 있는 두 가지 중요한 소비자원이 있다. 하나는 명하, 호해, 산천이 대표하는 자연경관이다. 두 번째는 인류 문화에 침투하여 인류 역사의 궤적을 보존하는 인문 경관이다. 박물관은 두 번째 유형의 관광 자원의 중요한 부분이다. 박물관은 역사와 문화의 축소판이다. 각급 박물관은 한 국가, 한 지역 또는 한 업종의 발전사를 상징하며, 그 깊은 문화 자원은 관중과 관광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박물관의 매력은 이미 관광업의 중점 자원 대상이 되었다.
물질제품의 생산이 식량과 의복의 시기를 뛰어넘을 때, 소비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새로운 소비 분야로 바뀌기 시작했다. 상술한 관광산업이 가져온 관광소비 외에 새로운 산업이 유유히 떠오르고 있다. 바로 생산력인 문화가 이미 새로운 경제자원과 새로운 발전산업이 되었다는 것이다. 문화력과 문화산업이 경제학자와 산업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박물관은 문화 자원으로서 풍부한 문화재 수집 자원뿐만 아니라 두터운 역사 문화에 대한 탐구자원까지 갖추고 있어 미래 문화산업이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경제자원이다.
박물관의 시장화 운영은 그 자원의 우세를 사회적, 경제적 이익으로 바꾸는 데 도움이 된다.
(3) 박물관의 상품 생산자 속성
전통 체제로 볼 때 박물관은 문화 기관이다. 시장 경제의 관점에서 볼 때 박물관은 상품 생산자이다. 첫째, 박물관에는 "자산" 이 있습니다. 이러한 자산은 역사적, 문화적 유산이며, 유형적이든 무형적이든 가치와 사용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둘째, 박물관의 자산은 생산가치가 있다. 이러한 자산은 박물관 관리자, 연구자, 직원들의 연구, 개발, 조합, 전시회를 통해 다양한 정신제품과 전시를 주요 형태로 하는 물화 제품을 생산한다. 셋째, 박물관 제품에는 시장이 있습니다. 역사 문화 상품은 현대인들이 매우 흥미를 느끼는 정신소비품이다. 박물관은 역사 문화와 사회 문화의 축소판으로, 사람들이 역사 문화와 세계 문화를 전면적으로 이해하는 데 편리함을 제공할 수 있다. 넷째, 현대사회는 시장경제가 사회화되는 사회이고, 동등한 교환은 소비의 기본 원칙이다. 이 원칙에 따라 박물관의' 제품' 은 가치와 잉여가치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박물관의 제품에는 상품 속성이 있어야 한다. 박물관은 이런' 제품' 의 생산자로서 상품 생산자의 기능을 가져야 한다. 이 기능은 전통적인 수집, 연구 및 교육의 세 가지 주요 기능과 모순되지 않으며 현대 시장 소비와 일치하지만 "제품" 교환의 형태만 다릅니다.
둘째, 박물관의 시장화 운영은 역사의 필연이자 세계의 추세이다.
(a) 박물관의 시장화 운영은 역사의 필연이다
1684 년 세계 최초의 현대박물관인 애쉬몰린 박물관이 탄생해 세계 박물관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초기에 박물관은 주로 역사 기념품을 모아 학생 교육에 맞추었다. 물론 일부 공립학자들에게 개방된 방문과 교육도 있다.
서구 자산계급 혁명과 함께 궁전과 관저를 대표하는 일부 유적지가 박물관으로 개관되었다. 그 후 박물관은 폐쇄를 벗어나 사회를 향해 나가기 시작했다.
근대 이래, 특히 1960 년대 이후 서구 경제가 눈에 띄게 발전하면서 관광업의 출현으로 박물관이 관광객의 목표가 되었다. 관광업의 주도 아래 박물관은 자신의 가치를 실현하였다. 업계의 발전과 기업의 관리는 이미 박물관의 업무 아이디어에 영향을 미치고 계발하기 시작했다. 1970 년대 말 80 년대 초 서구 박물관계는 박물관 기능의 시장화 운영과 박물관의 기업화 관리를 제안하고 토론하기 시작했다.
위의 간략한 요약은 세계 박물관의 탄생과 발전에 대한 관념상의 변화이며, 박물관은 사회 밖에서 고립될 수 없고 사회와 사회경제의 발전에 따라 변화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박물관의 시장화 운영은 세계 박물관 발전의 필연적인 추세라고 할 수 있다.
20 여 년의 개혁 개방을 거쳐 중국의 사회경제는 엄청난 발전을 이루었다. 생산 유통 소비 분야에서 중대한 변화가 일어났다. 이것은 또한 박물관이 전통적인 단일 폐쇄 운영 방식을 바꾸고 고립, 폐문, 냉문의 수동적인 국면을 바꿔야 한다는 것을 결정하며, 대신 사회, 관객, 적극적인 서비스 사회, 서비스 중 생존, 발전을 위한 새로운 운영 모델을 대체해야 한다. 이런 방식은 박물관의 시장화 운영이다. 이것도 개혁개방의 대세 추세이며 역사의 필연이다.
(b) 박물관의 시장화 운영은 세계의 추세이다.
세계적으로 볼 때, 많은 유명한 박물관, 기업화, 시장화 운영을 포함한 선진국의 박물관은 운영 중 자신을 발전시키는 것이 현재의 추세이다. 영국의 왕실 박물관, 프랑스의 루브르 박물관, 이탈리아의 폼페이 유적지 박물관은 모두 국가가 지원해 중요한 문화와 관광 자원으로 개발하고 운영한다. 이 세계적으로 유명한 박물관들은 국가와 박물관에 막대한 수익을 가져왔다. 직접소득이든 관광프로그램을 지지하는 간접소득이든, 이들 중 일부는 이미 국가 지주산업의 중점 종목이 되었다.
미국 박물관의 수와 수준은 세계에서 가장 높다고 할 수 있으며, 그 이론과 실천은 세계 선두에 서서 세계 박물관의 발전 추세를 대표한다. 1970 년대 말부터 80 년대 초까지 국제박물관계가' 시장연구' 등 시장수단을 도입하기 시작하자 미국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은 시장관리사상을 참고하기 시작했고, 90 년대에는 시장이념을 더 도입하고 관객을' 소비자' 로 보고' 고객배려' 등의 이념을 공공서비스에 도입하기 시작했다. 오늘날 미국의 박물관은 크기에 관계없이 75% 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59% 를 차지하는 국립박물관이든 사립박물관이든 자금 조달, 전시 개발과 혁신, 인원 조직, 관중 유치, 발전 조치 등에서 기업 관리 이념, 시장화 운영 등을 참고해 성공적인 경험을 쌓았다.
전통 체제의 영향으로 중국의 박물관 전체 수준은 작고 정밀하여 유럽과 미국 선진국의 박물관과 상당히 차이가 난다. 그래서 세계 트렌드를 바짝 따라가며 시장화 작업을 서두르면 서구 박물관의 시간 격차도 따라잡을 수 있다.
셋째, 박물관 시장화에 관한 몇 가지 제안
박물관의 시장화는 반드시' 사람 중심' 을 고수해야 한다. 시장화 방식으로 청중을 조직하다. 청중의 필요에 따라 전시 혁신을 잘 수행하십시오. 내부 관리 구조의 조정과 운영 메커니즘의 개혁에 초점을 맞추고 전통적인 메커니즘을 바꾸다.
(a) 박물관의 시장 네트워크 구축 및 마케팅 업무를 잘 수행하십시오.
현대박물관의 주요 업무는 관중을 조직하는 것이다. 관객이나 관중이 희소하지 않고, 경제적, 사회적 효과를 창출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박물관의 전통적인 기능조차도 실현할 수 없다. 관중 조직이 효율적이고 효과적이려면 현대 기업 시장이 운영되는 방식을 참고해 박물관 시장 네트워크 건설과 마케팅 광고를 잘 해야 한다.
1. 대상 고객을 파악하기 위한 충분한 시장 조사를 실시합니다.
전통 박물관의 전시는 기본적으로 행정 채널에 의해 관중을 조직한다. 최근 몇 년 동안 일부 박물관은 수익을 창출하고 자금 부족을 해결하는 관점에서 집을 나서서 적극적으로 관중을 조직하기 시작했다. 이것은 원시적이고 비표준 시장 행동 일뿐입니다. 박물관이 과학적으로 관중을 조직하려면 먼저 시장 조사를 잘 하고 박물관 관객이 어디에 있는지 알아야 한다. 관객 수는 얼마입니까? 그들이 어떤 취미와 소비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그들의 업무 특성과 여가 시간; 그들을 박물관에 끌어들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가 등등. 박물관은 어떤 방식을 통해 관중의 속내와 소비 상황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예를 들어, 사회 조직 구조에 따라 산업 구조, 산업 구조 및 직업 구조를 세로로 나눕니다. 수평 연령 구조, 성별 구조 또는 지역 구조 등. , 분류해서 과학적인 관중 파일을 만드는 것은 박물관 시장 운영의 가장 기본적인 작업이다.
조사를 토대로 분석, 연구, 가공을 통해 경중완급에 따라 박물관의 대상 관객을 확정하는 것은 박물관이 시장, 과학조직 관객을 위한 중요한 근거다. 그런 점이 없다면 박물관이 산만한 방식으로 사회관객을 조직한다면 맹목적일 수 있다.
2. 중점 대상 고객을 선택하여 일정한 방식으로 안정적인 대상 시장 네트워크를 구축합니다.
더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하려면, 위의 시장 조사를 잘 하고, 목표 집단을 파악하는 것 외에, 중점 관객을 선택하고, 청중 시장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주요 청중은 무엇입니까? 필자는 일반적으로 수량이 많고 집중된 단일 특징을 가리킨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대, 중, 초등학생으로 세분화된다. 해방군 전사 정부 공무원 기업 직원 지역 주민 등. 이 관중들은 매우 강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 조직하기 쉽다. 그들의 소비 수요에 따라 전문적인 전시회를 전문적으로 조직할 수 있다. 이런 청중에게는 일정한 방식을 통해 확고한 유대를 구축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인민 해방군 전사의 경우 군사 및 민간 공동 건설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학교에 양질의 교육 기지를 건립할 수 있다. 기업에게는 관공장 연계에 종사할 수 있다. 정부 공무원에게 행정경로를 통해 정책면으로 홍보진지를 세울 수 있다. 이런 인터넷은 박물관 관람객을 조직하는 데 매우 편리하고 효과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3. 언론 등 사회력을 빌려 박물관을 보급합니다.
신문, 잡지, 라디오, 방송국, 정보인터넷 등 현대의 중요한 언론기관을 빌려 홍보, 광고, 마케팅을 하는 것은 현대사회가 인지도와 명예를 빠르게 높이는 가장 중요한 방법이다. 박물관의 시장화도 예외는 아니다. 효과적인 광고의 관건은 좋은 계획에 있다. 계획에는 전반적인 이미지 계획과 "전시 전략" 이 포함되어야합니다. "판매 포인트" 를 고르고, 어떤 것은 화살을 놓는다. 텔레비전 채널, 마스트헤드 위치, 기간 및 기타 기술 처리 조치를 포함한 광고 방법. 박물관은 자체 기획기관을 조직하는 것 외에도 전문기구를 이용하고 빌려 사회광고 기획을 해야 하는데 효과가 더 좋을 것 같다.
언론뿐 아니라 사회인, 특히 사회인의 입소문을 이용하고 차용하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방법이다. 사회 유명인, 예를 들면 관원, 전문가, 학자, 기업가 등 사회 유명인에 주목해야 한다. 사회에 대한 그들의 영향은 박물관이 관객을 조직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박물관이 사회 모금, 전시 조직, 창의적인 계획, 사회적 영향 확대 등에서 언론이 발휘할 수 없는 역할을 하도록 도울 수 있다. 이 점은 진지하게 언급해야지 무시해서는 안 된다.
현대와 미래에 대한 미래 지향적 제안도 있다. 박물관의 시장화에서는 정보 인터넷의 운용, 온라인 학습 정보, 온라인 학습, 온라인 음악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청소년뿐만 아니라 중년의 문화를 가진 일부 사람들도 섭렵에 관심이 있다. 박물관은 이런 새로운 소비심리와 습관을 포착해 자신을 홍보하고 비즈니스 정보를 전달하면 효과가 뚜렷하다. 2003 년부터 2004 년까지 청도 박물관에서 2 년 연속 열린' 애니메이션 아트쇼' 가 인터넷 시스템을 통해 대중에게 메시지를 전달했다. 전시회는 4 일 만에 5 ~ 6 만명을 끌어들여 섬성을 들썩이게 하여 아주 좋은 효과를 거두었다.
(2) 박물관은 관중의 요구를 1 차로 전시 혁신을 지속적으로 실현해야 한다.
물질적으로든 무형적이든, 변하지 않고, 혁신이 부족하든, 소비의 흥미를 떨어뜨려 도시 박물관에 진열된 것을 잃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개혁개방 이후 박물관에 아무도 묻지 않고 장사가 부진한 난처한 국면이 나타났다.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전시가 구식이라는 것이다.
박물관은 자원 우세를 가지고 있지만, 어떻게 독특한 자원 우세를 시장 우세로 바꾸는 것은 혁신에 달려 있다. 박물관 관리자는 관중 시장을 개척하고 관중을 끌어들이는 관점에서 박물관 내 과학연구원과 직원을 조직해야 한다. 그들은 자기 개발과 도입을 통해 다양한 방법과 첨단 기술 수단을 이용하여 끊임없이 혁신하고 관객이 좋아하는 과학 연구 성과와 전시회를 창조해야 하는데, 이것이 박물관 시장의 번영의 관건이다.
빠르고 효과적인 컨벤션 및 전시 혁신을 어떻게 실현할 수 있습니까? 저자는 과학 연구 역량을 강화하고 과학 연구 개발에 대한 투자를 늘리는 것 외에도 사회적 힘을 빌리는 것이 매우 중요한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박물관 시스템 자원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관리를 수단으로 시장 거래를 이용하여 전시회를 효과적으로 도입하다. 현지 박물관의 전시는 시대에 뒤떨어진' 제품' 이 되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장을 잃을 수 있다. 하지만 또 다른 지방박물관에는 새로운 시장을 가져올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 이 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박물관 시스템은 문화재와 자료자원만 향유해서는 안 된다. 전시품과 전시회도 자원을 누려야 한다. 이렇게 하면 과학 연구 투입을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간도 절약할 수 있다. 납품홀과 입력홀에게 윈윈의 국면이다. 2003 년에 청도 박물관은 다른 성시에서 20 여 개의 전시회를 도입했다. 특히 형제관 자원조직을 이용해' 거장 진입-20 세기 중국 예술가 고전 작품 시리즈 전시회' 를 기획해 한 달 동안 잇따라 출시해 섬도시에서 강한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이와 함께 청도 박물관은 자신이 개발한 문화재 예술품 전시회 5 점을 해외 박물관으로 운반했다. 이것은 시장 장면을 넓힐 뿐만 아니라 새로운 수익 창출도 실현했다.
둘째, 사회력을 빌려 새로운 전시품을 개발하다. 박물관은 역사 유물을 소장하는 전문 보호 단위이지만 역사 유물과 진귀한 예술품은 박물관에 완전히 집중할 수 없다. 사회에 흩어져 있는 역사적, 예술적 가치를 지닌 예술품의 경우 박물관의 전시장과 장소를 차용하고 임대하면 관객을 끌어들여 상당한 사회적, 경제적 이득을 얻을 수 있다. 최근 2 년 동안 청도 박물관 연합사회 민간 수집가의 힘으로 전시회를 개최하여 사회적 성과와 수입을 창출할 뿐만 아니라 박물관의 인지도와 명예도를 높이고 박물관에 대한 대중의 이해와 인상을 깊어지게 하여 좋은 효과를 거두었다.
(3) 박물관은 기능의 시장화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내부 조직 구조의 배합과 운영 메커니즘의 개혁을 잘 해야 한다.
박물관의 시장화는 사회 관중 시장에 대한 일을 악화시켰는데, 이는 필연적으로 내부의 업무 효율과 빈도의 변화를 요구한다.
전통 박물관의 기능은 티베트와 전시 위주로, 기본적으로' 생산형' 이다. 박물관의 시장화는 박물관이' 생산자' 뿐만 아니라' 경영자' 라고 요구한다. 외부 시장 업무는 규범적이어야 할 뿐만 아니라, 내부 관리 업무도 배합해야 한다. 시장경제 여건 아래 현대기업처럼 기업 외부 시장 업무는 빠르게 운영해야 할 뿐만 아니라 내부 관리 업무도 효율적으로 운영해야 한다.
첫째, 박물관의 기구 설정은 개혁과 배합을 해야 한다. 과거에는 전시를 주선으로 한 기관 설정이 시장 관중 수요를 주선으로 한 기관 설정으로 바뀌어야 했다. 2003 년 청도 박물관은 대규모 기관 개혁을 진행하여 원연구부를 취소하고 전시 프로젝트 개발과 시장 기획을 위주로 기획 연구부를 설립했다. 시장 관객 네트워크 채널 과중한 업무에 대비해 산업 발전부를 새로 설립하여 마케팅력을 높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마케팅, 마케팅, 마케팅, 마케팅, 마케팅, 마케팅, 마케팅) 원전시부는 전시수집부로 바뀌었는데, 주로 소장사회의 흩어진 문화재를 증가시켜 전시 속전에 사용한다. 다른 전통 기관들도 시장의 발전과 전시품의 혁신을 둘러싸고 상응하는 조정을 했다. 조정 후 수입전과 수출전이 크게 늘어나 매년 20 만여 명의 관객을 끌어들이며 과거 전시회 단일과 관중이 적은 수동적인 국면을 변화시켰다.
두 번째는 업무 효율을 높이고 관내 직원들의 적극성, 주동성, 자각성을 강화하는 것이다. 청도 박물관은 그 직원과 연구원, 관리원을 포함한 임용제를 실시한다. 일을 위해 보초를 세우고, 직위로 사람을 선발하고, 현자를 실행하고, 용범자의 유연한 메커니즘을 실시하며, 관내 직원의 적극성이 높고, 동원이 크다. 박물관의 업무가 과거의 타성을 바꾸어 활기찬 새로운 국면이 나타났다.
셋째, 전통적인 업무 작풍을 정돈하고 변화시켜 좋은 대외 이미지를 확립하는 것이다. 칭다오박물관, 외관복장, 언어규범서비스, 업무조화, 전방위적인 시각정류. 국내 박물관의 유명 전문가 강의뿐만 아니라 에티켓 학원도 전문적으로 개최했다. 반년 만에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
결론적으로 박물관의 시장화 운영은 시장경제 조건 하에서 각 방면의 일을 잘 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 우리가 과감하게 혁신하고 탐구한다면, 신시기 박물관 업무의 새로운 국면을 개척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