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화상 회의 시스템의 아키텍처는 무엇입니까? 구체적으로 H.323 프로토콜은 MCU 와 MG 단말기의 통신 프로토콜입니까?
화상 회의 시스템의 아키텍처는 무엇입니까? 구체적으로 H.323 프로토콜은 MCU 와 MG 단말기의 통신 프로토콜입니까?
첫째, 화상 회의 기술 시스템
1.H.320 표준
H.320 표준은 1990 에서 제정되며 화상 회의의 초기 권장 사항 중 하나이며 주로 좁은 밴드 ISDN 네트워크를 대상으로 합니다. 좁은 밴드 ISDN 네트워크는 회로 교환망이고 H.320 표준은 주로 회로 교환의 특징을 만족시키고 수용하기 때문에 H.320 표준 화상 회의는 VSAT, DDN, ISDN 등 회로 교환망에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회로 교환은 연결 지향, 전송 속도 및 지연 안정성, 지연 시간 감소, 비트 오류율이 낮기 때문에 화상 회의의 품질을 쉽게 보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점은 연결이 고정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ISDN 네트워크를 제외한 다른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은 포인트 투 포인트 영구 연결, 대역폭 활용도 저하, 개방성 차이, 연결 설정이 불편해야 합니다. 1993 이후 국내에 도입되고 건설된 화상 회의 네트워크는 대부분 H.320 표준 화상 회의를 채택하고 있으며 VSAT, DDN, e 1 전용 라인, ISDN 등 네트워크에 구축되어 비디오 사업의 진일보한 발전을 크게 제한하고 있다.
2.H.323 표준
H.323 표준은 IP 그룹 기반 네트워크 (LAN, 엑스트라넷 및 인터넷) 에서의 오디오, 비디오 및 데이터 통신을 다룹니다. H.323 표준은 여러 제조업체의 멀티미디어 제품과 응용 프로그램이 상호 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H.323 표준은 IP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통신 응용 프로그램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또한 이 표준을 통해 ISDN 및 POTS 를 통해 PPP 기반 네트워크에 직접 연결할 수 있습니다.
1996 에서 ITU 는 H.323 사양을 승인했습니다. 이 표준은 광범위한 독립 장치, 개인용 컴퓨터 기술, 포인트 투 포인트 및 포인트-투-포인트 화상 회의를 다룹니다. 이 표준은 통화 및 세션 제어, 멀티미디어 및 대역폭 관리와 같은 화상 회의의 많은 문제를 해결합니다.
둘째, 네트워크 구조
1. H.320 표준을 기반으로 한 단일 MCU 별 네트워킹 및 2 단계 MCU 네트워킹 (마스터-슬레이브).
단일 MCU 스타 네트워크는 MCU 장치와 여러 회의 TV 단말기로 구성된 스타 네트워크 구조입니다. 화상 회의 터미널이 둘 이상의 MCU 가 제공하는 포트 수를 초과하면 단일 MCU 가 모든 화상 회의 터미널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이때 종속 연결된 MCU 를 통해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네트워크 용량을 늘리고, 마스터-슬레이브 구조를 형성해야 합니다. 각 슬레이브 MCU 는 기본 MCU 에 고정된 연결을 가지므로 네트워크 안정성이 떨어집니다. 토폴로지에서 이 단일 별 구조는 주 MCU 문제로 인해 전체 네트워크가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원칙적으로 MCU 캐스케이딩은 무제한이 될 수 있지만 네트워크가 레벨 3 에 도달하면 최소 지연 및 동기화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없으므로 어플리케이션에는 일반적으로 단일 MCU 별 네트워크와 2 단계 MCU 네트워킹 (마스터-슬레이브) 만 사용됩니다.
사용자 계층에 대한 액세스는 일반적으로 E 1 셔틀 또는 ISDN2B+D 액세스를 사용합니다. 이 두 가지 방법은 각각 장단점이 있다. 셔틀라인은 안정성과 이미지 품질을 보장할 수 있지만 네트워크 활용도는 낮습니다. ISDN 은 회선의 영향이 크지만 액세스가 유연하고 편리하다.
320 화상 회의 시스템은 네트워크 대역폭에 대한 엄격한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 개의 회의장이 있을 때 각 회의장에서 서로를 볼 수 있다면10 ×11/2 = 55 개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네트워크 터미널 수가 어느 정도 되면 네트워크 제어 및 회로 할당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며, 이는 대규모 회의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H.323 표준에 기반한 시스템 이점.
H.323 화상 회의 시스템의 MCU 네트워킹과 H.320 의 차이점은 H.323 의 MCU 가 논리적 메쉬 구조일 뿐이며 둘 사이에는 고정 연결이 없다는 것입니다. 회의를 전송할 때 트리 구조가 나타나지만, 이때 전송된 MCU 는 포트 리소스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H.323 제 2 판의 추천에 따르면 대체로 GK 네트워크와 MCU 네트워크로 나눌 수 있다.
GK 는 H.323 시스템의 일부이며 H.323 노드에 콜 제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해당 영역의 모든 H.323 노드는 해당 영역의 게이트키퍼에 등록해야 합니다. GK 가 제공하는 기본 서비스는 주소 변환, 대역폭 관리, 액세스 제어 및 지역 관리입니다. 여러 GK 네트워크는 메쉬 네트워크 구조 또는 마스터-슬레이브 구조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메쉬 네트워크 패브릭에서 각 GK 는 동등한 지위를 가지며 연결된 MCU 의 주소 확인 및 영역 관리 기능을 별도로 관리합니다. 마스터-슬레이브 구조 GK 네트워크는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및 확장을 용이하게 하는 최상위 GK 와 여러 도메인 GK 로 구성됩니다. 최상위 GK 는 도메인 GK 분석을 담당하고, 도메인 GK 는 연결된 MCU, 지역 관리 등을 분석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비교적 집중되어 안정성이 떨어진다.
323 화상 회의 시스템의 대역폭 할당은 지역 내 대역폭 요구 사항과 지역 간 대역폭 요구 사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한 영역의 경우 MCU 의 최대 사용자 수가 100 개 터미널이 동시에 384kbit/s 로 액세스되면 현재 IP 네트워크의 실제 사용률을 기준으로 각 MCU 의 액세스 대역폭은 최소한100 × 384/0 이상이어야 합니다 지역별로 MCU 간 종속 연결을 통해 대역폭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운영자의 경험에 따르면 지역당 평균 회의 수는 최소 3 명이며, 평균 회의 수에 따라 대역폭을 3 분의 2 정도 절약할 수 있으므로 지역 간 최소 대역폭은 16 mbit/s 입니다.
셋. H.320 및 H.323 회의 조직 과정
H.320 화상 회의 시스템에서 MCU 와 MCU, 터미널과 MCU 는 정적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주 MCU 는 MCU 에서 터미널로 간주되고 각 터미널과 연결된 MCU 가 하나씩 통화를 설정하고 차례로 회의에 참여합니다.
H.323 화상 회의 시스템에서는 MCU 와 MCU, 터미널과 MCU 가 정적으로 고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회의 조직 프로세스가 복잡하여 터미널과 MCU 간의 선택 문제가 있습니다. 회의가 열릴 때 터미널은 연결된 로컬 도메인 MCU 에 먼저 연결된 상태로 유지되며, 다른 도메인 터미널은 해당 MCU 에 가입하거나 터미널이 인접한 MCU 로 넘칠 수 있습니다. 라우팅에서 참여 터미널이 비교적 분산되어 있는 경우 참여 터미널이 있는 MCU 중 하나를 개시자로 선택할 수 있으며, 다른 터미널은 해당 MCU 에 연결됩니다. 회의에서 다른 터미널을 초대하고 가입할 때 회의에 사용된 MCU 포트 수가 꽉 차면 터미널은 인접한 MCU 를 가리켜 연결을 설정합니다. 참여 터미널이 GK 에 속하지 않는 연결의 경우 MCU 를 GK 도메인 간에 사용해서는 안 되며 참여 터미널은 해당 도메인의 MCU 에 연결해야 합니다. H.323 화상 회의 시스템에는 지점 간 회의, 멀티캐스트 회의 및 지역 간 화상 회의라는 세 가지 회의 조직 프로세스가 있습니다.
넷째, 네트워크 품질 보증 기술
320 화상 회의 시스템은 호스트 네트워크에 대한 클럭 동기화 및 전송 지표를 요구합니다. 클럭 동기화는 내부 클럭 또는 외부 클럭을 사용하여 MCU 의 3 차 클럭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국내 전송 지표는 ITU-TN.86 과 ITU-TN.90 에 명시된 국내/국제 회의 TV 회로가 2048kbit/s 로 전송되는 경우 오류율 (BER) 은 10 보다 작아야 하며 오류 코드 초 (
H.323 화상 회의 시스템은 IP 패킷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되므로 IP 네트워크를 통해 H.323 화상 회의 시스템을 전송하는 지표에는 주로 패킷 손실, 지연, 디더링, 오류율 등의 지표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음성 최대 지연 0.25s, 최대 지연 지터는 10ms 미만이어야 하며 허용 오차율은10-1보다 작아야 합니다. 모션 이미지의 최대 지연은 0.25s 이고, 최대 지연 디더링은 10ms 보다 작아야 하며, 허용 가능한 비트 오류율은 10-2 보다 작아야 합니다.
1 에 대한 QoS 보증. 323 화상 회의 시스템의 실제 적용
(1) IC 사설망 또는 VPN 기술을 사용하여 모든 비즈니스 네트워크 요소로 구성된 네트워크 요소 사설망을 연결하여 MCU, MCU 및 넷탑, 게이트키퍼 및 게이트키퍼 간의 통신을 보장합니다.
(2) H.323 프록시 서버는 H.323 데이터를 캡슐화하여 QoS 메커니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지정 라우팅은 H.323 데이터를 QoS 보증 메커니즘을 갖춘 전용 네트워크로 라우팅하는 데 사용됩니다. 323 프록시 서버에는 두 가지 주요 하위 시스템인 게이트키퍼와 게이트웨이 프록시 하위 시스템이 있습니다.
게이트웨이 에이전트 하위 시스템: H.323 흐름 제어, 대역폭 제어, QoS 메커니즘, 외부 네트워크와의 안정적인 통신 연결 등을 제공합니다.
에이전트 하위 시스템: 사용자 권한 부여, 통화 상세 기록, LAN 수출 대역폭 관리 및 회의 번호 관리, H.323 통화 라우팅 및 주소 카탈로그를 제공합니다.
지정 라우팅: QoS 의 경우 관리자는 공용 네트워크와 독립적인 별도의 네트워크를 구성합니다. H.323 프록시 서버는 ASR (특수 애플리케이션 라우팅) 을 통해 독립 네트워크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합니다.
(3) 게이트키퍼 이중 등록 매핑
터미널은 H.323 프록시 서버 뒤에 숨겨져 있고 방화벽 뒤에 있고 H.323 프록시 서버를 통해 GK 하위 시스템에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터미널을 호출할 때 H.323 프록시 서버 이외의 터미널에 의해 직접 호출될 수 없으며 H.323 프록시 서버를 통해 전달해야 합니다. H.323 프록시 서버 뒤에 여러 터미널이 있는 경우 H.323 프록시 서버에서 누구에게 전달된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것이 주소 확인 문제입니다.
323 방화벽을 통한 전송에는 두 가지 솔루션이 있습니다.
방화벽은 H.323 프로토콜 (예: CheckPoint 4./KLOC-0 이상) 을 지원합니다. H.323 프록시 서버를 방화벽 뒤에 둘 수 있습니다.
방화벽은 H.323 의 동적 액세스 프로토콜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즉, 방화벽에서 프록시 서버를 사용하여 간단한 액세스 제어 체계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H.323 프록시 서버만 방화벽 외부의 장치와 상호 작용하는 노드 서버이므로 방화벽에 액세스 제어 목록을 설정하여 H.323 프록시 서버를 쉽게 통과할 수 있습니다. 방화벽이 H.323 의 동적 액세스 프로토콜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 H.323 의 프록시 서버와 방화벽을 나란히 배출할 수 있습니다.
H.323 프록시 서버를 통해 간접적으로 신호를 보내는 세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서버의 보안 메커니즘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H.323 터미널을 대신하여 QoS 신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특수 애플리케이션 라우팅 작업을 완료하여 H.323 의 전송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2. VPN-MPLS 를 이용하여 흐름 제어 및 QoS 보증을 실현합니다.
가상 사설망 (VPN) 은 공용 네트워크 또는 * * * 공유 네트워크에 구축되어 네트워크 트래픽을 구분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공급업체는 MPLS 를 사용하여 완전히 새로운 VPN 을 만들 수 있습니다. MPLS 지원 VPN 은 프레임 릴레이 및 다중 레벨 IP 서비스와 기밀을 유지하는 연결되지 않은 IP 네트워크입니다. 이를 통해 MPLS VPN 을 보다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으며 서비스 공급업체는 보다 저렴하고 관리 가능한 IP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계층에 구축된 MPLS 기반 VPN 은 피어-투-피어 모드로 구축되어 기존 VPN 보다 확장성이 뛰어나고 구축 및 관리에 더 유리합니다. 또한 비디오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 스토리지, 인터넷 비즈니스, 음성 서비스 등 다양한 부가 가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서비스 공급업체의 전송 네트워크가 각 VPN 을 안전한 연결되지 않은 IP 네트워크로 인식하므로 전용 MPLS VPN 을 통해 쉽게 배포하고 구현할 수 있습니다.
동사 (verb 의 약어) H.320 과 H.323 시스템 간의 상호 운용성
320 프로토콜은 좁은 밴드 ISDN 네트워크 및 회로 스위칭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멀티미디어 통신 표준입니다. 323 프로토콜은 패킷 스위칭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멀티미디어 통신 표준입니다. 둘 다 웹 기반 멀티미디어 통신 표준이며 오디오 및 비디오 압축 알고리즘은 동일합니다. 위의 H.320 프로토콜과 H.323 프로토콜을 비교하면 이 두 프로토콜 간의 전환이 게이트웨이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1. 두 회의 시스템 간의 상호 운용성
(1)H.320 터미널 및 H.323 터미널 지점 간 통신
(2)H.320 터미널은 H.323 의 MCU 회의에 가입한다.
(3)H.323 터미널은 H.320 의 MCU 회의에 가입한다.
(4)MCU 가 4)H.320 에서의 회의와 MCU 가 H.323 에서의 회의는 계단식이다.
2. 네트워크 관리 상호 운용성
H.320 화상 회의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진정한 네트워크 관리가 없지만 터미널과 MCU 에 대한 원격 전화 접속 제어 기능을 갖추고 있어 원격 전화 접속 모뎀이 터미널을 구성하고 유지 관리할 수 있어 회의 소집 및 예약, 회의 제어 등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H.323 화상 회의 시스템의 네트워크 관리 능력은 H.320 화상 회의 시스템보다 훨씬 강하다. 323 화상 회의 시스템의 네트워크 관리는 터미널 및 MCU 관리, 구성 및 유지 관리를 포함한 TCP/IP 프로토콜의 SNMP (단순 네트워크 관리 프로토콜) 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 전체 네트워크 상호 운용성을 제안하고 분산 구조를 사용하여 중앙 집중식으로 관리합니다. 영역과 관련된 경우 게이트웨이 상호 연결을 통해 맞춤형 전용 서버가 IP 를 통해 H.320 의 MCU 에 연결되고, IP 를 통해 관리되며, 예약 회의, 군회 개최 등의 기능을 통해 네트워크 관리 센터에서 MCU 를 제어하여 전체 네트워크의 중앙 집중식 관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