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의상 디자인 그림

고대 의상 디자인 그림

서기 960년에 송나라가 건국되었고, 통일된 사회 상황은 송나라에 경제적 번영을 가져왔다. '안무수문'의 국가기본정책은 점차 성주성리학을 지배적인 위치로 끌어올렸고, 이러한 사상의 지배하에 사람들의 미적 개념도 그에 따라 변화하기 시작했으며 전통의 계승을 중시하게 되었습니다. 단순함과 합리성이 송나라 복식의 주요 특징이 되었습니다.

소녀들의 복식 스타일로 볼 때, 송대 여성복의 가장 유행한 스타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왼쪽 그림은 치마 스타일입니다) , 부채를 쓴 하녀는 가운을 입는다)

1. 일반 MM 의류 : 윗재킷, 아랫스커트

상의는 대부분 재킷, 재킷, 셔츠, 등, 반팔 - 팔 등이며, 하의는 스커트, 바지 등입니다. 속옷과 상의는 기본적으로 비슷한 옷으로 형태가 더 짧고 하체에 스커트가 있다. 색상은 종종 빨간색과 보라색이고 노란색이 뒤 따릅니다. 고귀한 사람들은 브로케이드, 루오를 사용하거나 자수를 추가합니다. 일반적으로 여성들은 흰색, 갈색 새틴, 연한 갈색 비단을 사용하여 옷을 만드는 것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속치마 스타일은 전승된 작품 '한희재의 만찬'에 묘사된 스타일과 거의 동일하다. 그러나 옷의 치마는 비공식적이며 오른쪽이나 왼쪽에 착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키탄(Khitan), 여진(Jurchen) 및 기타 소수 민족의 영향을 받았을 수 있습니다. 치마 중앙의 깃발에는 흔히 옥반지 장식이 있는데, 이는 '옥반지 리본'으로 치마를 잡아주어 치마가 바람에 펄럭이지 않고 우아함과 엄숙함을 잃지 않도록 한다. 몸이 움직인다.

윗치마는 대부분 옷깃이 크고 팔 부분이 반으로 되어 있는데, 송나라 치마는 6장, 8장, 12장으로 되어 있는데 가장 독특한 점은 주름이 많다는 점이다. 송궁의 치마는 주름이 많아 천주름치마라고 불렀습니다.

스커트의 무늬는 더욱 화려하고, 어떤 것은 칠해져 있고, 어떤 것은 염색되고, 어떤 것은 금으로 수놓아지고, 어떤 것은 진주로 장식되어 있는데…

스커트는 튤립을 베이스로 한 것으로, 뿌리염색의 노란색이 가장 고상하고, 가부키 배우들이 입는 빨간색 스커트도 있고, 화려한 석류 스커트가 가장 유명하다. 노인 여성과 농촌 여성은 종종 어두운 색의 치마를 입습니다. 치마는 주로 거즈로 만들어졌으며 문양을 수놓거나 진주와 옥으로 장식하였다. 이때에는 앞뒤에 틈이 있는 '나선형 치마'와 서로 덮어주고 띠로 묶는 '캐치업 스커트'도 등장하였다. 송(宋) 여종(宋宗) 당시 궁중에서 유행했던 미꿰매지 않은 바닥 스커트, 캐치업 스커트라고도 함).

금사 처녀상: 속치마를 입고 비단을 두르고 옥반지와 리본을 착용

송대 여인들의 속치마 스타일

비녀를 꽂고, 속치마를 입으며, 비단 여인(송나라의 '첩 목욕도')

송나라 여성들은 머리핀과 장신구, 짧은 저고리와 긴 옷을 입고 치마, 예복을 입은 하녀(송나라의 "반흥추흥도") )

2. 고귀한 미인 드레스

오리지널 긴 소매 셔츠, 긴 치마, 실크 송나라의 숄은 당나라 말기와 오대 시대에 남겨진 의복 스타일로 북송 시대에도 유행했으며 주로 귀족들이 입는 옷이다. 송나라에서는 궁중복장도 소매가 좁은 옷이 주를 이루었지만, 소매가 넓은 옷은 여전히 ​​사치의 상징으로 여겨졌습니다. 『송나라사·우부지』: “후궁의 평상복은 소매가 크다.” 『주자가의례』: “소매가 크다,

요즘 여자들은 짧은 블라우스가 넓고, 또 다른 참고 사항: "후궁들은 큰 소매 대신 등을 입었습니다."(등은 나중에 소개하겠습니다.) 이런 종류의 옷을 입으려면 화려하고 정교한 보석을 포함해야 합니다. 머리 장식, 얼굴 장식, 귀 장식, 목 장식, 가슴 장식 등.

(위 사진의 MM은 드레스의 일반적인 스타일을 보여줍니다)

(평면도)

(실크 스카프를 더해 더욱 멋스럽습니다. 그랜드 드레스)

3. 일반 MM 캐주얼 의상: Beizi

송나라 의상 중 가장 흔한 의상은 'beizi'입니다. 뒷면 스타일은 주로 스트레이트 칼라와 이중 옷깃으로 되어 있으며, 소매는 넓거나 좁을 수 있습니다. 옷의 길이는 무릎 위, 일부는 종아리입니다. 길이가 발목까지 오는 스타일도 있고, 밑단부터 허리까지, 혹은 겨드랑이까지 양쪽에 슬릿이 있는 스타일도 있고, 슬릿이 아예 없는 스타일도 있어요.

같은 시대에 등이 남성, 여성, 노소를 불문하고 품위를 가리지 않고 사랑받는다는 것은 참으로 이상한 일이다.

송나라 시대에는 왕실의 첩과 공주를 포함한 여성들이 뒷옷을 입었고 궁녀들도 있었고 일반 가정의 여성들은 물론 작업장과 거리에서 가부키 공연자들도 있었습니다. 뒷옷은 송나라 여자들의 일상복이었다.

'달 위를 걷는 야오 테라스'라는 제목의 그림에서 배경 천을 쓴 여인은 조용함과 우아함을 보여주고 있다. 등을 입고 있는 하녀. (송나라 남자들도 등갈비를 입었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등갈비를 널리 착용하는 것은 송나라 문화와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스타일링 면에서 볼 때 이런 옷의 실루엣은 곡선이 없는 원통형으로 인체를 감싸는 직선형 옷깃이 드러나 있고 넓은 스커트와 거즈로 덮힌 큰 소매 셔츠가 있는 당의 의상과는 확연히 다르다. . 이에 비해 당나라 사람들의 의복은 더 화려하고, 송나라 사람들의 의복은 섬세하고 절제되고 금욕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직선 칼라, 좁은 소매, 등을 착용한 송대 여성의 이미지

하인, 하녀 등 낮은 지위의 일하는 여성은 짧은 허리를 착용하고 상류층 여성들은 더 짧은 등을 신습니다.

브라를 입은 귀부인(송나라 '요태의 달을 걷는 달')

브라를 입은 드라마 배우(송나라 '자주인물')

타이위안시 금자사 노틀담 홀의 하녀를 그린 북송 왕조 입상(왼쪽 두 소녀는 치마와 비단을 입고, 오른쪽 소녀는 등을 착용)

타이위안시 금자사 노틀담 홀에 있는 북송 시대 하녀의 그림이 그려진 동상은 빵을 입고 셔츠, 치마, 등을 입고 서 있습니다.

송나라 여성의 가정복 이미지( Shen Congwen이 편집한 "고대 중국 복식 연구"에서 선택)

송나라 의상을 시연하는 모델

4. 송나라 여왕의 의상: 코트

송나라 왕비들은 시성식이나 궁중 회의 등 중요한 의례 행사에 외투를 입었습니다.

예복은 상의와 하의가 일체형으로 이루어진 일체형 의상으로 여성의 감성적인 일편단심을 상징한다. 깊고 선명한 컬러와 컬러풀한 자이 패턴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옷깃, 소매, 기차 부분에 모두 붉은 구름과 용 무늬가 그려져 있습니다. 이런 옷을 입으면 반드시 봉황관을 쓰고, 횡격막에는 녹색 거즈를 쓰고, 무릎을 덮는 짙은 녹색 허리띠를 입어야 한다. 또한, 백옥 이중 펜던트와 옥 리본 고리를 걸고, 그 아래에는 녹색 양말과 녹색 저고리를 착용한다.

그에 어울리는 화려한 구룡사봉왕관이 있고, 그 위에 크고 작은 꽃가지 12개가 달려 있고, 관 좌우측에 구레나룻 또는 구레나룻이라 불리는 나뭇잎 모양의 장식 2개가 달려 있습니다.

에메랄드 용, 봉황, 진주로 장식된 왕관과 예복을 입은 여왕(남순궁 옛 소장품에 있는 '과거 황제의 초상화')

(계획 보기)

황제의 관과 예복 사진/왕후의 예복 사진(니에총이의 『삼례』에서 선택)

근로여성의복

송나라의 사회생활은 이미 관리, 상인, 의사, 농부, 마부, 승려, 학자, 뱃사공, 예술가에 이르기까지 모든 신분의 사람들이 매우 풍부했습니다. 일부는 로브를 입고 일부는 등을 감싸고 일부는 빵을 빗고 일부는 스카프를 착용하고 일부는 더 캐주얼합니다.

바지를 입은 일하는 여성들(왕거정의 '물레'의 일부) 송나라 태평천의 거리 풍경, 현재 미국 시카고 미술관 소장

거리 풍경 송대 태평국, 미국 시카고 미술대학 소장

긴팔 상의를 입은 송대 여인들(중경 대조 송대 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