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여성문학이란 무엇인가요?

여성문학이란 무엇인가요?

우리는 문학과 성별을 구별하기 시작했고, '여성문학'이라는 개념을 정의했으며, 문학의 성별 차이가 문학과 삶에 미치는 영향을 보기 시작했습니다. '차이'라는 개념은 인식된 대상과 기억의 비교에서 비롯된다. 이 비교는 사실 옛 문학상식에 대한 반성이다. 어떤 의미에서 중국현대문학의 현대화는 이러한 차이를 알리고 인식하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전진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00년 된 중국 문학에서는 여성 작가들이 대거 등장했고, 여성 문제도 전례 없이 많은 문학적 관심을 받았다. 농촌, 도시, 성에 대한 묘사가 많다. 남녀 관계, 육체 철학에서 영혼 채찍질로의 여성의 변화, '홍홍'에서 '남자 관찰'로, 심지어 아Q와 오마의 본래적 욕망까지도 모두 이러한 차이 속에서 문학의 시적 표현을 보여주며, 그 깊이를 보여줍니다. 남녀 간의 문학적 관계의 차이는 문학적 근대화의 중심 의미가 되었다.

그러나 여성이라는 단어의 어원부터 시작하여 여성에 관한 문학을 창작부터 실천까지 존중하고 분리하며 남성과 구별하는 것은 사실 매우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공정함을 보여주기 위해 차이점과 균형을 추구합니다. 차이를 보는 것은 일종의 진보이지만, 차이 자체는 일종의 차별이다. 따라서 여성문학에 대한 정의는 문제가 많다. 이는 학계의 오랜 실수다. 작가의 성별을 지칭하는 것이지 나머지 인물을 지칭하는 것은 아닌가? 문학적 주제와 여성의식을 말하는 걸까요? 아니면 둘다? 이러한 현상은 문학사에서 드문 일이 아닙니다. 첫째, 여성 작가가 쓴 여성의 이미지는 남성 작가의 이미지와 다르지 않습니다. 둘째, 남성 작가는 여전히 여성적 의미나 페미니즘이 담긴 작품을 쓸 수 있습니다. Lingfeng 등의 여성 작가도 있습니다. Cao Ming과 Liu Zhen은 남성적이고 거칠며 여성 의식이 없습니다.

(((((((((((((((((((((((((((((((((( (((((())).)) '여성문학'에 대한 보다 정확한 정의는 '여성 글쓰기'라고 해야 할 것이다. 이는 개방적이고 개방적인 사회이다. 문학의 진보는 여성에게 문학적 존중을 부여하는데, 이는 또한 현대 사회의 합리적 보충이기도 하다. 여성 문제를 여성 작가의 성별 관점에 가두는 것이 페미니즘의 목적은 아닐 것입니다.))))))))))) )))))

가부장제 시대에는 여성의 글쓰기가 가부장제에 대한 저항의 증거로 여겨졌는데, 페미니즘 시대에는 어떤가? 작성자의 성별은 특별한 의미가 없습니다. 남성과 여성의 평등을 주장하지만 젠더문명이 여전히 성장과 쇠퇴를 거듭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여성의 글쓰기는 그 독특한 의미를 보여준다. 즉, 여성의 글쓰기 자체가 자신을 초월하여 깃발, 독립과 평등의 깃발, 사회적 젠더문명의 정도를 나타내는 문화적 상징이 된 것이다.

페미니즘 운동은 여성문학의 발전을 촉진했다.

프랑스 혁명은 여성의식을 일깨우고 사회에서 여성의 지위 문제를 제기했다. 19세기 말 미국과 영국에서는 여성 참정권 운동이 일어났다. 첫 번째 목표는 투표권을 위한 투쟁이었고, 이어서 교육, 문화, 노동의 평등을 위한 투쟁이었다. . 1960년대에도 페미니스트 운동은 여전히 ​​호황을 누리고 있었다.

1987년 12월 30일 스페인의 '얼티미트 데일리'는 '세계 페미니스트 운동'이라는 기사를 게재했다. "교육계는 더 이상 남성의 영향력 영역이 아니며, 입학하는 남학생과 여학생의 비율은 대학은 점점 더 많아지고... 균형을 이루기 위해 여성은 교육이 직업을 찾는 유일한 방법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20년 전 성해방을 옹호했던 여성은 이제 남성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도구가 되었음을 깨닫습니다. 여성에 대한 모독이라고 생각하는 미인 대회까지 조직했다. 전 세계 여성들은 아직 갈 길이 멀다는 것을 알고 있다. 목표는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 설명의 기본 궤적은 적어도 수년간의 좌절과 반복 끝에 다음과 같은 경향을 보여줍니다. 여성 자신의 사회 생활 및 가족 역할 경험과 내면적 삶의 필요를 포함하여 여성 자신 이외의 조건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러한 전환은 우리가 과거 페미니스트 운동에 대한 역사적 검토와 정리를 수행하도록 영감을 줍니다. 페미니스트 운동은 실제로 사회 생활에서 남성의 심리적 요구를 균형시키고 평등하게 할 권리를 위해 싸우는 것입니다. 이 투쟁은 대체로 남성이 '종 모델'로 간주되는 것에 대한 의문이자 저항이다. 남성은 모든 신화에서 규범적인 존재로 여겨지는 반면, 여성은 이러한 규범으로부터의 변형이자 일탈자로 간주됩니다. 남자는 주체이고 여자는 타자이다. 여성을 향한 모든 남성의 행동의 동기는 '되찾는 것'인 반면, 갈비뼈로서 여성의 모든 수동성은 '돌아 오는 것'입니다. 이것은 가부장적 이론의 가장 오래된 각주이자 남성과 여성의 관계에 대한 철학적 설명이다. 이러한 이해에 따르면, 여성을 왼손잡이에 비유한다면 여성은 오른손잡이를 위해 만들어진 세계에 살고 있으며, 그 세계에서는 남성이 표준을 대표합니다. 이 개념이 만들어내는 심리적 효과의 예는 인간 사회의 많은 문화적 행동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영어에서 'man'이라는 단어는 인간을 가리키는 일반적인 용어로 사용될 수 있는 반면, 일본어에서는 'man'의 의미적 의미가 'master'입니다. 고대 중국어에는 '그녀'라는 단어가 없습니다. 전 세계 언어 분야에서 여성의 존재는 남성으로 대체됩니다. 이러한 언어 현상은 특히 남성 문화가 인류 문화 전반에 침입했다는 심오한 증거이며, 여성은 집단 무의식을 사용합니다. 이 침입과 침투를 받아들입니다. 이런 깊은 의식은 남성에게도 의식적이고 극도로 안정된 상태에 있습니다. 역사는 이렇게 모든 면에서 인간의 장점을 정리했습니다.

그러나 고대 역사와 문화에 대해 조금이라도 지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소위 남성 모델이 실제로는 오랜 가부장제 사회의 산물이며 생물학적 근거가 충분하지 않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 것이다. 남성 모델에 대한 신화 역시 다양한 문화 시대에 걸쳐 유동적인 상태에 있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변화는 포물선 궤적을 지닌 문학의 매력적인 풍미를 보여줍니다.

인간은 여성의 복부에서 시작됐다. 고대인의 여성에 대한 신성한 숭배는 오랫동안 모계중심을 엮어왔다. 중국 최초의 신화인 《산해경》은 중국 최초의 여신인 서왕모의 위엄을 치열하게 기록하고 있는데, 이는 초기 인류의 우주론에서 신들의 머리에 대한 위대한 이미지이다. 서왕모(西王母)는 원시시대 모계사회의 여신으로, 원래 신화의 반인반수에서 위(魏)나라와 금(金)나라 시대에 선신의 지도자가 되었다. 최종 진화를 완료했으며 그 이후로 더 이상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이는 적어도 모계사회의 먼 기억이 오랜 역사시대에 스며들었음을 보여준다. 문학은 가부장제로 대체된 후에도 여전히 그것에 대한 신선한 기억을 갖고 있지만, 점점 더 강력해지는 남성 권력 앞에서 문학은 점점 희미해지고 있다. 현대인의 생각 속으로 파고든다.

사회사와 정치경제의 변화는 사람들의 모계사회에 대한 마지막 기억을 완전히 지워버렸다. 여성의 정치적, 경제적 지위의 쇠퇴는 신화의 진화에도 고스란히 반영된다. 긴 모계사회는 선사시대의 혼란 속으로 사라졌고, 문명이 시작된 이래로 남성의 지배가 역사의 발전을 지배해 왔으며, 이러한 발전의 반대 방향으로 여성이 신화에 등장하게 되었다. 현실에서는 거꾸로다. 그리스 신화 '판도라의 상자'에서 이브는 모든 악의 근원이 됩니다. 이러한 남성 지배에 기초한 신화나 교리는 현실의 남성 질서를 강조하는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남성 중심의 신화는 현대 문명사회에서 사라졌지만, 무의식적인 이데올로기로서 언제나 남성은 물론 여성의 심리와 행동을 지배하며, 알고 행하는 보이지 않는 기준이 되고 있다. 여성들은 일상생활과 영성에서 이러한 무의식적 사고의 위험성을 어느 정도 인식하고 있습니까? 미묘한 생활 조건과 형식적 표현은 어느 정도까지 심오한 합리적 비판의 대상이 됩니까?

여성의 자각과 자아상상은 문학을 통해 처음으로 드러난다. 여성에 대한 억압은 무엇보다도 인간 본성에 대한 억압, 즉 성과 열정에 대한 억압이다. 특히 5·4신문학은 개성해방의 맥락을 마련했다. 특히 창조사회의 유명 작가들은 남녀관계를 출발점으로 삼아 인간의 욕망과 본성을 표현하고 자아를 해방시키는 데 주력했다. , 감정의 해방, 정욕의 인간혁명은 창조사회가 열광하는 화두이다. 1935년 모둔이 『중국신문학시리즈·소설집』에 쓴 『서문』에 따르면, 1921년 5월부터 7월까지 각종 잡지에 러브스토리를 포함해 115편의 신작 소설이 게재됐다. 8개는 농촌생활, 3개는 도시생활, 9개는 가족생활, 5개는 학교생활, 20개는 사회생활에 관한 내용이다. 그러므로 “남녀의 사랑을 그린 소설이 전체 소설의 98%를 차지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경향은 신시대 이후의 소설 창작에서도 다시 반복되어 왔으며, 이번에는 실제로 음양의 결합이 이루어졌다.

여성 글쓰기는 1980년대에 처음 탄력을 받아 1990년대에 불타올랐고, 21세기에 홍수를 이루었습니다. 젠더 문제에 대한 문학적 서술에서 가장 뛰어나고 가장 멀리 있는 것은 남성 작가가 아닌 여성 작가들이다. 도발은 소위 문학의 수단이자 목적이 되어버렸다. 문학과 동떨어진 이러한 것들에도 불구하고, 개인의 해방과 자기표현의 5·4신문학을 이어가고 혁명적 전복을 이루는 문학전통이다. , 여성이 작성합니다.

현대 문학에서 장걸의 『사랑은 잊혀지지 않는다』는 사랑하지만 사랑할 수는 없지만 사랑하는 것을 잊지 못하고 의문을 제기하는 여성의 비극을 처음으로 다룬 작품이다. 사랑 요소의 합리성은 엥겔스의 『가족, 사유재산, 국가의 기원』에 나오는 “사랑에 기초한 결혼만이 도덕적이다”를 문학적으로 해석하는 현재의 관행을 탐구한다. . 이는 문화대혁명 직후인 1979년의 획기적인 작품이자, 중국식 결혼의 활력소를 강타한 작품이기도 하다. 여주인공 종유는 현실에서 자신의 사랑을 깨닫지 못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사랑을 그의 선물인 체호프의 소설 모음집에만 투자하고 그녀의 쓰디쓴 사랑을 이 세계의 천국과 내세에 두는 수밖에 없다. 장걸은 중국 여성들의 오랜 삶에 대한 욕망을 능숙하게 표현하고, 그 욕망을 도피의 자유 아래에 두는 것이다. 책임, 도덕성, 자제 및 기타 인간의 미덕은 고대 황무지의 거대한 벽으로 즉시 변하는 것처럼 보였고, 고통스럽게 끌리고 분리에 지친 두 영혼 사이에 놓여 일종의 위장된 숭고함으로 소외되었습니다. 그녀는 여성 생활의 불안을 일종의 숭고함으로 바꾸어 개인적인 욕망에 반항하고 특정 도덕에 순종했습니다. 장걸은 주인공의 비극을 잔혹한 대화체계에 넣어 해석함으로써 자신을 소외시킨다. Zhang Jie는 이 이야기를 단호하고 냉철하며 이성적으로 엮어내고 1인칭 내레이션을 사용하여 등장 인물을 집착하고 중독되어 스스로 벗어날 수는 없지만 여전히 절망적으로 만드는 작품의 소외된 상태는 여성의 심리적 자기 통제와 상황의 복잡한 상황을 객관화합니다. 논쟁, 보편적 진리의 반영을 완성합니다. 그러므로 장걸은 자신이 단지 좁은 여성의 위치에 서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높은 지위에서 남녀 관계에 있어서 동양 문화 분위기의 다양한 도전을 내려다보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여성 글쓰기는 도시 패션과 소비의 상징이다

다음은 또 다른 여성 글쓰기인 잉추안의 소설을 살펴보며 순수한 사랑을 추구하면서 남성에 초점을 맞춰 형상화했다. 이러한 형성은 차이에 직면하여 분리와 분리를 반복함으로써 달성됩니다. 이는 또한 21세기 중국 사회에서 페미니즘 진화의 인본주의적 성취를 상징합니다. 그들은 더 이상 수동적으로 선택되지 않고, 적극적이고 적극적으로 선택됩니다.

소설 '여성 강호'에서 잉촨은 자신이 무엇을 사랑하는지, 어떻게 사랑하는지 아는 것뿐 아니라 '내가 원한다'는 주체의 영향력도 지닌 여성을 창조했다. 감정과 인간성의 끊임없는 도피와 귀환 속에서 그녀는 자신과 상대방의 상호 구조를 깨닫고 그 차이를 드러낸다. 지극히 자유로운 사랑의 공간을 방황하지만, 본능적으로 자유의 침입을 회피한다. 세 명의 다른 남자를 경험한 후, 그녀는 마침내 그들 중에서 고교를 선택했습니다. 그녀는 구자오에게 마지막 편지를 썼습니다. 그녀는 무기력함과 동시에 열성적이었습니다. 이는 평범함에 대한 순수한 굴복이자 남성에 대한 도전이자 화해이기도 했습니다. 이것은 방어적인 공격이자 현명한 움직임입니다. 그것은 여성의 궁극의 현실적인 자세일 뿐만 아니라 삶 자체가 여성을 위해 준비하는 이성적인 자세이기도 하다.

잉촨은 듀라스처럼 차갑지도 않고, 장지에처럼 가슴 아프고 우울하지도 않고 현명하고 패셔너블하게 사랑을 소비할 뿐입니다. 그리고 그녀의 사랑의 음모는 동양적인 현대적 교활함으로 삶의 평범함을 관통합니다.

이 글에서 문학여성들은 다양한 취향을 갖고 있다. 서왕모에서 영등까지, 신에서 ​​인간까지, 인간의 해방과 홍보에서 인간의 정신적 자유에 이르기까지 여성의 흐릿한 모습을 보여주는 시기입니다. 이 시대 여성의 진보 역시 더욱 영적인 위기에 직면해 있음을 읽을 수 있다. 이번 위기 속에서 여성의 글쓰기는 다른 가치를 갖는다. 특히 현대 도시화 과정에서 여성과 여성의 글쓰기는 도시 패션과 소비의 상징이 된다. 도시화는 사실 여성화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선전은 소비, 패션, 삶의 질 측면에서 여성을 위한 도시입니다.

참고자료: 심천경제특구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