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격조 대복
격조 대복
상대 의상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 노예가 입은 간단한 옷.
보통 라운드 네크라인으로 위아래로 연결되어 중간에 끈으로 묶고 발목까지 길게 묶고 머리에는 장식품이 없습니다.
2, 민간인 또는 작은 노예 소유자.
그들의 옷차림은 비교적 신경을 쓰는데, 보통 옷에 걸치고 치마 밑에 걸친다. 그들은 무릎까지 길지만 뒷단은 발까지 길고 허리는 묶여 있다. 대부분 장식 패턴이 없습니다.
왕실 귀족.
옷이 화려하고 외투의 위아래 치맛자락이 모두 아름답게 장식되어 있거나 자수나 그림이 그려져 있다. 허리에는 리본도 매어 있고 허리띠 아래 중간 부위에는 윗부분과 폭이 좁은 도끼가 장식되어 있다.
옷의 원료는 주로 린넨, 실크, 가죽이다. 린넨 부자는 가난한 사람은 입을 수 있지만 두껍고 얇습니다. 실크와 가죽은 주로 노예주와 귀족 전용이다. 청동기처럼 실크 옷의 자수 패턴은 대부분 구름무늬이다.
상대 남자의 머리 장식은 편발을 위주로 한다. 그들 중 일부는 머리를 머리 위에 묶고, 어떤 사람은 머리를 좌우 양쪽에 엮어 어깨에 드리우고, 어떤 사람은 머리를 머리에 묶었다. 상대 여성의 머리 장식은 남성과 거의 동일하며, 편발을 위주로 하지만, 머리를 땋은 채 어깨 뒤로 늘어뜨리는 경우도 있다. 수건 모자도 있습니다. 상대의 수건 모자 형식은 비교적 간단하여, 대부분 모자 띠이다. 대부분의 머리띠는 동물의 뼈와 옥석으로 만들어졌고, 모자띠는 만들었다.
주조 의상은 상조와 대체로 같지만 상조보다 헐렁하고 길이가 무릎까지 온다. 작은 소매 외에도 큰 소매가 있습니다. 허리띠를 리본으로 묶다. 수건 모자의 스타일도 풍부하다. 후드 후프 외에도 납작한 모양, 뾰족한 모양, 초승달 모양, 중간 돌출부, 양쪽이 롤업되어 있습니다. 보통 낮은 것은 보통 사람들이 입는 것이고, 높은 것은 귀족이 입는 것이다.
참고: 상조 각계각층의 사람들은 모두 좁은 소매를 입는다.
둘째, 춘추전국시대
춘추전국시대에는 상층 사회에서 짙은 옷과 후복이 유행했다.
1, 짙은 옷
귀족들에게 사랑받는 짙은 옷 가운은 서주 이래 전통 귀족 유니폼이지만, 서민들은 보통 갈색 짧은 드레스를 입는다고 생각한다. 둘째, 남녀 스타일에는 차이가 없어 모두 입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두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중원의 넓이형이고,' 와이드 멜빵' 은 입기에 편하고, 길어도 질질 수 없고, 밑단은 트지 않고, 팔꿈치를 입을 수 있고, 소매의 긴 팔 길이, 허리춤에 큰 광대역을 매어 중원 귀족들이 즐거울 때 즐겨 입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슬림형으로 초국이 가장 유행하는' 연단' 으로 북방에 비해.
2. 후프
후프는 승마가 쉬워서 각국 병사들이 모두 입는다. 후프는 전국 시대에 점차 군복이 되었다. 짧은 옷, 반바지, 후크, 부츠, 가죽이 납작한 것이 특징이다. 후프는 원래 북방 유목 민족의 일반 유니폼이었다. 후프의 외투는 상주시대 노동자, 전사, 어린이가 입었던 것으로 무릎까지 길다. 후프의 허리에 갈고리가 있어야 하는데, 이것은 중원의 허리띠와는 다르다. 바지가 가운을 대신하고 부츠가 신발을 대신한다.
갈고리, 고대에는' 석벽',' 선비' 라고 불렸는데, 북방 유목민족의 의상 장식이다. 갈고리는 작고 크며 모조봉, 대나무, 비파의 이미지가 있다. 원료는 옥, 철, 구리 등이다. 보석, 색안경, 금은으로 상감되어 있습니다.
셋째, 진나라와 한 왕조
한나라에서 남자 귀천의 기본 첫 옷은 수건이었다. 수건은 주로 미디엄 사이즈의 수건과 평호 수건 두 가지가 있지만 구체적인 스타일과 색상은 사람의 신분, 지위, 직업, 나이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황제와 각급 관리들의 수건 색깔이 다르고 문관과 무관의 수건도 다르다. 민간용은 주로 다음을 포함한다
관원만이 왕관과 모자를 사용할 수 있는데, 보통 수건에 착용한다. 관모는 주로 관관, 장관, 외모관, 피관, 작관, 전동관, 원유관, 고산관, 진현관, 법관, 무관, 건화관, 방산관, 수재관이지만, 관이 아니라.
외모관과 가죽관은 각각 교외 지역 사회의 제사식에 쓰인다. 전동 왕관은 왕실 복장이다. 먼 여행은 나를 잊는 서비스이다. 김선관은 유교 양복이다. 하지만 궁관 하인의 옷이 아니라 적의 왕관은 경호원의 옷이고, 기사와 건화의 왕관은 무용수의 제사복이다.
가운은 한나라 일반 백성의 흔한 복장이다. 주로 두 가지 스타일이 있습니다. 하나는 직선 가운입니다. 전국 시대 이후의 구불한 가운. 단추가 없어서 치마가 겨드랑이에서 뒤로 비틀어졌다. 허리에 끈이 하나 있다. 이 옷은 매우 넓고 소매가 크다. 옷깃과 소매는 처음에는 매끄러운 가장자리가 있었다. 서한 후기 직포가 유행했다. 이 두 가지 스타일은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흔합니다.
한대는 상인이 금수 직물을 입는 것을 허락하지 않고, 마직물만 입는 것을 허락한다.
한나라 남녀 신발의 스타일에는 엄격한 차이가 없다. 남성은 네모난 머리, 여성은 동그란 머리, 보편성을 가지고 있다. 일상 생활에서 귀족들은 실크 신발을 신었지만, 그들은 자신의 옷차림을 따르지 않았다. 북방은 날씨가 추워서, 그들이 신는 가죽 부츠가 비교적 많은데, 남방은 기온이 높고 습하며 짚신도 많다.
한나라의 양말은 뿔양말이라고 한다. 그들은 높이가 1 피트이고 그 위에 끈이 있다. 그것들은 떨어지지 않도록 단단히 묶을 수 있다.
한나라 귀족 여성의 장신구는 밟기, 비녀, 귀, 승, 승, 활, 그리고 활의 길이에 따라 등급을 매긴다. 머리에 착용한 장신구가 너무 많아서 진짜 머리를 감당할 수 없어서 가짜 롤빵으로 한나라를' 큰 손 롤빵' 이라고 불렀다.
귀족 부녀자들은 늘 치마를 입는다. 또한 가운도 달고 연회복이기도 합니다. 이들은 기울어진 가운으로 상반부는 넓고 하반부는 좁고 옆에 늘어져 장식으로 쓰인다.
일하는 여성의 옷은 보통 비교적 간단하고 장신구가 없어 일하기가 편리하다. 종종 반팔 바지입니다. 보통 여성의 헤어스타일은 상투를 틀어 손질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머리카락 부분, 빗질, 뒤로 늘어짐, 귀족 여성은 높은 상투를 한다.
한나라 여성들은 진한 화장과 옅은 화장을 제외하고는 페이스북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동한 시절 양이 장군의 아내 한수는 슬픈 메이크업, 눈썹 8 개, 포니테일 부러진 마른 몸매를 만들었다. 그녀는 허리를 굽혀 입을 벌리고 웃었는데, 그것은 슬픈 화장이라고 불렸고, 유행하는 넓은 눈썹과 상투를 맞췄다.
넷째, 위진 남북조
삼국 서진의 의상은 동한 의상과 거의 같다. 하지만 동진부터 이른바 로맨틱한 석방을 추구하는 것은 원래 육중한 옷이 더 넓은 방향으로 발전했다.
머리 장식에는 스카프를 매는 사람도 있고, 작은 관을 쓰는 사람도 있고, 남조 후기 중에는 큰 관을 쓰는 사람도 있다. 스카프는 한대 이전에 일반인이 착용한 것으로, 동한 말년 위진 시대 일부 유명 인사들이 사용되기 시작하면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작은 왕관은 일반적으로 속이 비어 있고, 상투를 묶고, 뒤에서 머리핀으로 고정할 수 있는데, 이것은 한나라의 평평한 수건이 발전한 것이다.
이 시기의 여성복은 이미 한나라의 깊은 옷에서 옷 분리로 발전하여 옷 하의가 주류가 되었다. 진나라에도 짧은 저고리 롱스커트의 의상이 있다. 어떤 치마는 허리를 드러내는데, 사서에서는' 상검풍풍' 이라고 부른다.
북방에서 16 대 이후 후프는 매우 인기가 많아졌다. 그것의 주요 특징은 타이트하고 좁은 소매와 트임이 특징이다. 이동이 매우 편리하기 때문에 한족 근로자들에게 인기가 많다.
북방에서 흔히 쓰는 머리 장식은 작은 왕관과 수건 외에 펠트 모자도 있다. 북주 수건이 발달했을 때, 흔히 3 피트 비누사로 만들어졌는데, 이름은' 타월' 인데, 사실 앞으로의 호미였다.
다섯째, 수와 당나라 의상 (58 1 ~ 907)
수당 시대에 중국은 분열로 통일되어 전쟁으로 안정되고 경제문화가 번영했다. 의류의 발전은 재료든 디자인이든 전대미문의 휘황찬란한 광경을 드러낸다. 채금은 다양한 색으로 다양한 패턴으로 짜여진 실크로, 반팔과 칼라 옷으로 자주 쓰인다. 특별한 공근은 꿩, 두양, 봉황, 유린 문양이 있어 화려한 장 색채를 띠고 있다. 자수에는 오색 자수와 금은실 자수가 포함됩니다. 날염 패턴은 다색 투프린트 염색과 단색 염색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수당 시대에 남자 관복은 주로 상층에 가운을 입고, 관원은 호미를 쓰고, 백성은 블라우스를 입는 것이 특징이다. 5 대까지 변화가 크지 않았다. 논자와 관백의 관원은 색깔로 등급을 구분하고 도안으로 관직을 표시한다. 수당 시대의 여성복은 패션으로 가득 차 있으며, 왕왕 궁중여복에서 민간으로 발전하여 잇달아 모방되고 있으며, 흔히 서북민족의 영향을 받는다.
당시대의 가장 유행하는 여성복은 짧은 치마, 즉 짧은 저고리 긴 치마, 치마 허리는 비단띠로 묶여 거의 겨드랑이에 닿았다. 수당 시대의 여자는 옷차림에 신경을 쓴다. 궁정에서 전해 내려오는' 반팔' 은 더블 버클, 풀오버, 터틀넥 또는 칼라가 없는 스타일이다. 소매는 팔꿈치를 허리에 올리고 작은 끈을 가슴으로 묶는다. 네크라인이 넓어서 입었을 때 가슴을 드러냅니다. 반팔은 오랫동안 계속되었고, 나중에는 남자도 착용했다. 당시에는 긴목도리가 유행했는데, 아사로 만들어졌는데, 그 위에는 은꽃이나 금은가루로 그린 꽃이 있었습니다. 한쪽 끝은 반팔의 가슴띠에 고정한 다음 어깨에 걸치고 팔에 감아 실크라고 합니다. 당대의 여자 머리 장식은 다양하다. 각각 고유 명칭이 있다. 여성화는 보통 꽃신발로 금수 원단, 채채, 가죽으로 많이 만들어요. 당인은 서북 소수민족과 천주 페르시아 등 외래문화를 융합하는 데 능하다. 당정관에서 개원 시대까지 신식 호복이 매우 유행했다.
6. 송립오샤김원복 (947 ~ 1368)
송대는 기본적으로 한족 의류의 풍격을 보존하고, 리아, 서하, 김원 등 조대의 복식은 각각 거란, 당항, 여진, 몽골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민족 의상이 다시 한 번 교류융합되다. 송대의 복에는 관복, 사복, 낡은 옷 등 세 가지가 있다. 송대에서는 나씨가 관복의 주요 원단이다. 5 대 구제도로 인해 정부는 매년 친귀대신 금포를 7 가지 색깔로 나누어 준다. 관복 색깔은 당제를 답습하고, 보라색은 3 품 이상, 주위오품 이상, 녹색은 7 품 이상, 녹색은 9 품 이상이다. 관복 스타일은 만당의 긴팔 관복과 대체로 비슷하지만, 수복 (관모 등) 이다. ) 이미 평평한 날개 검은 실크 모자, 스트레이트 피트 라는 이름의 맞춤형 되었습니다. 송나라의 관복은 당나라의 데어 제도를 답습했다. 보라색, 주홍색 관복을 입을 자격이 있는 관원은 반드시 허리에' 물고기 주머니' 를 매야 하는데, 그 안에는 금은동으로 만든 물고기가 들어 있어 관품을 구별해야 한다. 방중곡 칼라' 도 황복의 특징이다. 원 아래 악세사리를 황복의 물품에 올려놓는 것이다. 송대 관원의 일상적인 사복은 관복 제복 외에 주로 소매 라운드 네크라인 셔츠와 부드러운 날개 괭이 모자를 달고 당식이지만, 발은 일상생활에 더 편리한 스니커즈로 바뀌었다. 송대 노인들의 대표 의상은 넓은 가운과 큰 소매 동파수건이다. 가운은 짙은 색 천으로 테두리를 두르여 고대 풍격을 유지한다. 동포 수건은 네모난 수건으로 대문호 소동파가 만든 것이다. 사실 고대 수건의 부흥으로 명대 노신이 자주 입는다. 송대 민간 수복도 유행한다. 남자는 호미와 목도리를 유행시키고, 여자는 왕관과 뚜껑을 유행한다. 여성의 헤어스타일과 화관은 당시 사람들이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중점으로 송대 의상의 변화를 가장 잘 표현했다. 당오대의 여관은 이미 점점 더 위험해졌고, 송대의 여관은 진일보한 발전과 변화를 겪었다. 보통 상투에 꽃새 빗을 꽂아도 놀라지 않는다. 리아, 서하, 금은 각각 중국 고대 거란, 당항, 여진족이 세운 정권이다. 그들의 의상은 한족과의 장기 문화 교류에서 각자의 민족 전통의 발전 궤적을 반영한 것인가? /cc > 표 5 중국 왕조 남녀 의류? 로미오? 이봐? 이봐? 사료 f 아실 (1)? 과부? 뭐 하는 거야?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당신은 돈을 지불하고 싶습니까? 여자들은 좁은 소매에 칼라 가운을 입고 모두 왼손잡이이다. 한족과는 달리, 그들이 입었던 어묵은 내지에서 널리 유행했다. 한족과 잡거한 현실을 감안해 요금 정권은 한때' 남관' 제도를 설치해 한족과 함께 중국의 한족을 통치하고 한족 관원에게 당송 관복의 낡은 제도를 채택하였다. 요대는 실크 관복에 있는 꽃과 새 짐승 자수 도안으로 관품을 구분해 명청관복의 등급평가에 영향을 미쳤다. 진대는 관복에 있는 꽃의 크기로 등급을 정하고, 등급이 가장 낮은 것은 참깨무알이나 작은 마름모꼴알이다. Khitan 과 여자 진짜 남성복도 한족이 채택한 것이다. 이동이 편리하기 때문이다. 원나라 연우 원년 (13 14 한나라의 관복은 역시 당식 라운드 칼라, 괭이가 많다. 몽골 관리들은 칼라 옷을 입고 네모난 주름모자를 쓰고 있다. 단번에 질주하기 쉽도록 중하층에서 가장 유행하는 것은 주름진 허리띠 코트 (라운드넥 타이트소매, 넓은 밑단, 주름진 허리) 와 갓모자입니다. 원대에 이르러 나스야킨, 혼합금자자, 금아이디어, 두라진, 삼각, 대사, 작은 실크, 남사, 북사, 무궁화, 판금포 등 다양한 직물이 등장했다. 원나라 시대에는 매년 10 여 차례 대북회가 있었다. 당시 수천 명의 관리들이 색깔과 디자인이 같고 보석과 보석으로 장식된 고급 드레스를 입고 양질의 손복이라고 불렸는데, 이는 역대 역대에서는 보기 드문 일이다. 명나라에서는 이런 복장이 경찰의 복장으로 사용되었다.
칠명 명청복 (1368 ~1911)
명대는 한족 전통 의상을 주체로 하고 청대는 만주족 의상을 주류로 한다. 두 세대 상하층의 복식은 모두 뚜렷한 등급을 가지고 있다. 상류 사회의 관복은 권력의 상징이며 예로부터 통치계급에 중시되어 왔다. 당송 이후 가운과 노란색은 줄곧 황실 전용이었다. 남북조 이래 보라색이 가장 비싸다. 명대는 황제 성 주 () 로, 주 () 를 정색으로 하고,' 논어 ()' 에' 사보라 ()' 가 있어 관복에서 보라색을 폐지했다. 가장 뚜렷한 특징은' 보품' 으로 등급을 나타내는 것이다. 패치는 약 40 ~ 50 센티미터의 네모난 실크로, 서로 다른 도안을 수놓은 다음 관복에 꿰매고, 하나는 가슴 앞에, 하나는 등 뒤에 꿰맸다. 문관은 새를 보조로, 무관용 짐승은 9 종류로 나누었다. 일반적으로 티셔츠는 옷의 길이와 소매의 크기로 구분되며, 낡은 것이 가장 존경받는다. 명대 관원의 주요 수복은 송원 시대와 약간 다르다. 황제는 검은 실을 걸치고 수건을 접고 모자 날개가 뒤에서 곤두섰다. 관포 안에는 전시 날개 페인트 실을 입고, 늘 그 직무를 입는다. 봉인된 관원의 아내, 어머니, 각기 다른 등급의 줄무늬와 장식을 한 빨간 소매 원피스와 각종 여름 숄도 있다. 또 하이힐은 상류사회의 여성들이 이미 사용하고 있어 하이힐과 하이힐로 나뉜다. 명대 서민들의 복장은 길고 짧으며, 셔츠나 치마가 있어 기본적으로 낡은 전통을 계승하여 품종이 매우 풍부하다. 예복 색깔에 있어서, 민간인 처녀는 관복과 믹스매치하지 않도록 보라색, 녹색, 가루 등의 색깔만 입을 수 있다. 근로자들은 갈색만 사용할 수 있다. 당송 () 이래 줄곧 유행해 온 낡은 모자를 제외하고 주원장 () 은 직접 두 가지 모자를 제정하여 전국적으로 반포하고 일반 백성들이 사용한다. 하나는 네모난 통 모양의 검은 망토로, 네모난 젖꼭지라고 한다. 하나는 6 개의 반구형 모자로, 육합통일모라고 불리며, 사해평등과 천하통일을 뜻한다. 후자는 지금까지 전해져 왔으며, 속칭 과피 모자로, 검은 벨벳과 비단으로 만들어졌다. 청나라 때 삭발 옷을 갈아입는 것은 폭력적인 수단으로 진행되었고, 남자 복장은 만주족 풍습에 따라 통일되었다. 순치 9 년 (1652 년) 은' 색 견장 조례' 를 공포하여 한민족의 색채가 짙은 관복을 폐지했다. 명나라에서는 모든 남자들이 머리를 상투를 틀어 헐렁한 옷과 스타킹, 얕은 구두를 신고 있었다. 청대 머리는 머리를 땋고, 은 머리는 머리 뒤로 늘어뜨리고, 가는 말굽 소매 화살과 스타킹 심화를 신었다. 그러나, 법에 따르면, 공식과 민간의 복장은 완전히 다르다. 청대 관복의 주요 품종은 가운마에봇이다. 재킷은 가운에 첨가된 외투로, 짧은 옷을 타고 유래한 것으로 유명하다. 특징은 전후 트임, 가슴 앞의 청청 (태자군왕용 동그란 조각) 이 특징이다. 부자의 새와 짐승의 무늬와 질서는 명나라와 비슷하다. 청나라의 관모는 이전의 조대와 완전히 다르다. 군인과 장교 이상의 군정원들은 모두 모자처럼 보이는 위모를 쓰고 겨울여름철에 따라 따뜻한 모자와 시원한 모자로 나뉜다. 그들은 또한 색깔과 재료가 다른' 상의' 를 달았고, 모자 뒤에는 공작령 한 다발을 끌고 있었다. 링 () 은 화링 () 이라고 하고, 고급 링 () 에는 "눈" (깃털 위의 동그란 반점) 이 있고, 한 눈, 두 눈, 세 눈의 구분이 있다. 많은 눈이 더 비싸고 성적이 뛰어난 왕자나 대신에게만 상을 준다. 황제는 때때로 노란 재킷을 입고 그의 특별한 총애를 나타냈다. 영향면에서, 다른 색깔의 마에봇도 점차 관원, 신사들 사이에서 유행하여 일반 의상이 되었다. 4 ~ 5 급 이상의 관원들은 여전히 목에 구슬을 매달아 각종 귀중한 보석과 향목으로 만들어져 청대 관복의 또 다른 특색을 이루고 있다. 실크, 자수, 날염 및 각종 수공업의 진보는 청대 의류 품종의 풍부함을 위한 조건을 만들었다. 청대, 한족, 만주족의 여성복 발전은 다르다. 강옹시대 한족 여성들은 명식, 소매옷, 롱스커트가 유행했다. 완성 후 옷은 점점 뚱뚱해지고 짧아지고, 소맷부리가 점점 넓어지고, 운어깨까지 더해지고, 꽃무늬가 새로워진다. 청조 말년이 되자 도시 여성들은 치마와 바지를 입고 옷에 레이스와 이빨을 박아 값비싼 옷들이 대부분 그 위에 쓰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만주족 여성들은' 기복' 을 입고, 기쪽을 빗고,' 화분 바닥' 기화를 신는다. 후세에 전해 내려오는 이른바 치파오는 오랫동안 궁정과 황실에 주로 사용되었다. 청나라 후기에 치파오도 한족의 벼슬여자들에 의해 모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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