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예를 들어 현대 건설 시장의 발전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이 있나요?
예를 들어 현대 건설 시장의 발전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이 있나요?
중국 근대 건축은 기본적으로 현대 사회 발전의 역사적 시기(1840~1949)에 중국 땅에 지어진 건축물을 가리킨다.
양식 연구의 관점에서 볼 때 현대 중국 건축에는 세 가지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
중국의 고대 봉건 사회에서는 수천 년 동안 황제에 대한 정치적 변화가 20회 이상 있었지만 , 외국과 많은 문화 교류가 있었지만 중국 문화는 기본적으로 지속적인 단일 문화입니다. 중국 건축은 중국 전체 환경의 영향을 받아 각 시대마다 고유한 특성이 있지만 기본 방법과 원칙은 항상 일관되었습니다.
역사가 19세기에 들어서면서 청나라 봉건시대는 '강희와 건륭의 번영'을 겪으며 점차 쇠퇴했지만, 유럽과 미국의 자본주의 국가들은 산업혁명으로 급속히 발전했다. 명말청초 이래 중국과 서방의 문화교류는 같은 출발선에 있지 않았고, 아편전쟁 이후에는 전적으로 침략과 침략의 형태로 진행되었다. 1840년 아편전쟁을 상징으로 중국은 반봉건, 반식민지 근대사회로 진입하게 된다. 이를 계기로 시작된 중국 근대건축의 역사적 과정 역시 서구 건축문화의 영향과 자극, 보급 속에서 소극적으로 전개됐다. 이 기간에는 중국 전통 건축문화가 지속되는 한편, 서양의 외국 건축문화가 확산되는 시기이다. 중국현대건축사의 한줄.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이르러 외국 문화의 대규모 침입과 함께 중국에서 지속 발전한 전통 고대 건축 외에도 점차 다양한 건축 양식이 생겨났다. , 1920년대 이후에는 서양 건축을 모방하거나 모방하는 것이 특징인 중국 현대 건축의 한 경향이 형성되었고, 고대 중국 건축을 모방하거나 변형하는 것이 특징인 또 다른 경향이 나타났다. 이 두 가지 경향은 중국 현대건축사에서 잇달아 나타나고 사라졌다. 1930년대 유럽과 미국의 '국제적' 새로운 건축 경향의 영향과 함께 현대 중국 건축의 역사는 중국과 서양, 고대와 현대, 신구의 공존, 충돌 및 혼합의 복잡한 상태를 보여줍니다. 시스템. 현대 중국 건축은 이러한 다문화주의의 역사적 증거입니다.
1. 19세기 말~20세기 초 - 서양식 건축:
서양 건축의 모방이나 모방이 특징인 현대 중국 건축
중국이 영토가 광대하고, 다양한 지역의 발전이 매우 고르지 않습니다. 중국 해안 지역과 장강 유역의 일부 도시는 해운 산업의 발달과 외국의 침략, 불평등 조약 체결로 인해 일찍이 상업 항구로 개방되었으므로 서양 문화의 영향을 더 많이 받았습니다. 이 도시들 일부 서양식 건물들. 내륙 지역의 대부분의 도시는 여전히 불편한 교통으로 인해 외부 세계와 상대적으로 고립되어 있으며, 국경에 가깝거나 철도 건설의 발달로 인해 중국 전통 건축 문화가 강하게 대표되는 도시도 있습니다. 스타일의 건물을 짓습니다.
해안 도시의 서양식 건물에는 상하이 와이탄('황푸 해변'이라고도 함)과 난징로, 텐진 9개 국가 조계지, 광저우의 '13행', 샤먼, 샤먼의 구랑위 섬 등이 있습니다. , Qingdao Jiaotong 호주 조계지의 "칭다오 지구"에 있는 건물이 표현되어 있습니다.
장강 유역 도시의 서양식 건물은 샤관, 난징, 우한 한커우 조계의 건물로 대표됩니다.
내륙의 국경도시 하얼빈의 초기 건축은 주로 중동철도의 건설과 개통을 통해 러시아 전통건축과 유럽에서 유행했던 '아르누보' 양식의 영향을 받았다. 19세기 말, 중동 철도 시스템과 정교회 건축물. 윈난-베트남 철도(1903~1910)는 중국 남서부 최초의 철도로 윈난의 현대화를 가속화했습니다. 베트남인들이 운남-베트남 철도 건설과 곤명 상업항 개발에 참여하면서 간접적으로 운남-베트남 철도 연선 도시와 곤명에 프랑스 건축 문화의 영향을 가져왔습니다.
베이징의 서양식 건물은 Zizheng Yuan과 Dali Yuan으로 대표되는 Dongjiaomin Lane의 대사관 구역 건물에서 유래합니다.
서구식 건물의 설계자는 기본적으로 외국 건축회사나 중국의 건축가이다.
2. 1920년대 - 전통 건축:
고대 중국 건축을 모방하거나 변형한 것이 특징인 현대 중국 건축
금세기의 두 번째 20년 역사는 중국 건축의 건축은 세계 현대 건축 경향의 영향을 반영하는 동시에 외세의 침략에 직면하여 중국 건축가가 영감을 얻은 민족 의식을 반영합니다. 요소의 격렬한 충돌, 교차 및 융합이 있습니다.
전통 건축의 대표적인 대표자로는 역사상 전설적인 1세대 건축가 루옌즈(1893~929)가 설계한 난징 손중산릉(1925~929)을 꼽을 수 있다. 현대 중국 건축. 손문의 전체적인 계획은 종 모양으로 '경고로서의 무두'라는 사상을 불러일으키며 제사당 뒤의 무덤은 중국 개념을 따르고 있다. 고대 건물은 단순하고 견고하며 외관과 정신은 Sun Yat-sen 씨의 스타일과 정신과 매우 유사합니다.
루옌즈는 고작 36세였지만 난징 손중산릉 건립을 설계하고 주재하며 중국 근대 건축사에서 입지를 확고히 했다. 그가 1926년에 설계한 광저우 손중산 기념관은 현대 중국에서 가장 큰 강당 건물입니다.
1927년에 국민정부가 수립되었고, 난징을 수도로 정한 후 1929년에 수도계획이 수립되었다. 이는 중국에서 추진된 초기의 대규모 도시계획 및 설계였다. "수도 계획"의 세부 계획에서 모든 정부 청사는 중국 전통 건축 양식을 채택하고 국가의 전통 문화를 계승하기 위한 "고유한 중국 형식"의 사용을 강력히 주장합니다. 이는 1920년대에 획기적인 아이디어였습니다.
베이징에는 1920년대에 지어진 북경연합의과대학(PUMC) 신축 캠퍼스 건물, 옌칭대학교 캠퍼스 건물, 푸젠 가톨릭대학교, 국립 북경대학교 도서관 등 전통 건물이 있다. 박물관이 대표적이다.
생각해볼 만한 점은 초기 전통 건축물의 설계자가 주로 외국 건축회사나 중국의 건축가였다는 점이다. 이는 다문화 중국 현대사회의 맥락에서 외국 건축가들의 지역 전통문화 흡수와 추구를 반영한다.
3. 1930년대 - 새로운 건축:
유럽과 미국의 '국제 스타일' 새로운 건축 경향의 영향을 받은 현대 중국 건축
현대 중국 건축은 1920년대 이후 중요한 발전 시기에 접어들었습니다. 그 상징은 점점 완성도가 높아지는 현대 중국 건축 교육의 확립이며, 중국 건축 사무소가 속속 설립되고 중국 건축 그룹이 연속적으로 성장하고 학술 활동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양팅바오(Yang Tingbao, 1901-1983)는 중국 1세대 건축가 중 가장 뛰어난 인물이다. 그의 디자인 작품은 중국과 서양의 건축 기법을 사용하고 관습을 따르지 않으며 의도적으로 혁신을 이루었습니다. 1930년대 초 그는 남북에서 유명했습니다. 그가 일하는 Kwan, Chu, Yang은 현대 중국에 설립된 초기의 대규모 건축회사로, 중국 천진, 상하이, 난징 등에서 많은 중요한 프로젝트를 설계했습니다.
이 밖에도 "The Allied Architects Shangai", "Zhuang Jun Architects", "Fan Wenzhao Architects", "Dong Dayou Architects", "Xingye Architects"는 현대 중국에서 매우 중요한 건축 설계 세력입니다. 그들은 상하이, 천진, 북경, 난징, 충칭, 청두, 우시, 구이린, 구이양, 쿤밍 및 기타 지역의 많은 건축 프로젝트의 설계를 관장했습니다.
양사성(梁思成, 1901~1972)은 중국 현대 건축교육의 선구자이자 중국 고대 건축사 연구의 창시자이다. 건축 설계와 창작은 그의 평생 건축 활동의 주요 부분은 아니었지만, 그는 건축 설계와 창작 문제에 관해 많은 글을 썼습니다. 그의 몇 작품은 세계 현대 건축 경향의 영향을 보여주었습니다. 베이징 Renli Company의 포장 도로를 나타냅니다.
중국 현대 건축사에서 중국 1세대 건축가가 설계하고 창조한 많은 중요한 건물은 오늘날 중국의 귀중한 보물로 현지 도시의 중요한 풍경이 되고 중국 땅에 우아함을 더하고 있습니다.
중국 현대 건축은 다문화주의의 역사적 증인이지만 중국 현대 건축가 창작의 모델이 될 수는 없다
이르면 금세기 초 두 명의 중국 건축가가 베이징과 난징은 서로 다른 시도를 했습니다. 전쟁부 군수부 건설과에서 일했던 Shen Qi는 1906년 전쟁부 사무실의 본관을 설계했는데, 이 건물은 주로 서양식이지만 중국식 장식이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그녀는 총독인 Tongzhou 사범 학교의 공학 졸업생인 Liangjiang Sun Zhixia(1882-1975)의 의뢰를 받아 1909년 기본적으로 서양식으로 된 장쑤 성 협의국 건물의 설계를 주재했습니다. 그로부터 약 90년 동안 중국 근현대 건축가들의 수많은 디자인 작품이 다양한 스타일로 탄생했습니다. 그러나 여러 세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중국 전통 문화와 현대 서양 문화를 결합하는 문제는 오늘날 모든 중국 건축가를 괴롭히는 문제로 남아 있습니다.
현대 서양 문화의 영향은 더 이상 침략을 동반하지 않지만, 중국 건축가는 여전히 중화 민족의 길고 찬란한 수천 년의 역사적 문명이 만들어내는 눈부신 아우라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중국 현대 건축사에서 1세대 건축가가 설계하고 창조한 많은 중요한 건물은 오늘날 중국의 귀중한 자산이 되었으며 소중히 간직하고 보호할 가치가 있지만, 그들의 작품은 현대 중국 건축가의 모델이 아닌 것 같습니다. 나는 이것이 현대 중국 건축에 대한 우리의 이해의 한 측면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문화주의의 역사적 증인인 중국 현대 건축은 적극적으로 보호되어야 한다
중국 현대 건축에 대한 우리의 이해의 또 다른 측면은 다음과 같다.
중국 현대사회의 다문화 발전의 역사적 증거인 중국 현대건축은 중요한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갖고 있습니다. “우뚝 솟은 역사적 건축물을 조상들의 노고의 역사적 증인으로서 보호하는 것은 우리 세대의 명예이자 후대에 대한 우리의 책임입니다. 우리가 열심히 일하는 한 미래는 완전히 암울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우리가 이 문제를 직시해야 하며, 귀중한 역사적 유물을 모두 잃는 대가를 우리가 지불할 수 있는지 신중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살아있는 역사: 홍콩의 역사적인 건물 보존"(1982)이라는 책에 나오는 이 구절은 정말 잘 쓰여져 있습니다!
현대 건물 보호 작업에는 두 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
1. 특정 건물에 대한 건축사적 연구를 진행한다.
이 작업은 주로 민간 학계에서 이루어졌다.
1960년대 후반과 1970년대 초반이 첫 번째 시기이다. 그러나 1960년대와 1970년대에는 간간히 신문이나 간행물에 게재된 기사를 제외하고는 일정한 한계와 간섭이 있었다.
1980년대부터 중국 건축사 학계에서는 중국에 진출한 다채로운 외국 건축학파를 소개하고 논평해 왔다. 이는 그 발생과 발전의 근원에 대한 관심이 되었고, 건축 전통과 현대 양식의 관계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를 촉발시켰습니다. 이로써 중국 근대 건축사는 다시 한번 건축과 건축의 중간적 연결고리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과거와 미래, 그리고 중국과 서양의 교차점으로 주목을 받았다. 1985년 8월 칭화대학교 건축학과 왕탄 교수가 주최한 '중국 현대 건축사 연구 심포지엄'.
중국현대건축사 제2기 연구는 국립자연과학재단의 공동 지원으로 베이징에서 개최되었습니다. 1985년부터 1995년까지 10년 동안 5번의 전국회의가 개최되어 179편의 논문이 제출되었고 4편의 논문집(92편 포함)이 출판되었다. 동시에 중일 협력을 통해 1995년 말까지 하얼빈, 칭다오, 옌타이, 난징, 우한, 광저우, 베이징, 샤먼, 충칭 등 16개 도시에서 현대건축에 대한 조사가 진행됐다. (지역) 쿤밍, 곤명, 루산을 완성하고 2,612개의 설문지를 완성했으며, 『중국 현대건축개요』 16권을 출판했다.
현재 중국 현대건축사 연구는 '제5차 역사연구토론'으로 심도 있게 발전하고 있다. of Modern Chinese Architecture'는 1996년 9월 장시성 루산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만남'은 과거와 미래를 연결하는 성대한 행사가 될 것입니다.
2. 귀중한 현대 건축물을 보호하고 재사용하세요. 이 사업은 주로 정부기관에 의해 추진된다.
1988년 11월 10일 건설부와 문화부가 공동으로 <우수현대건축물 집중조사 및 보호에 관한 고시>를 발표한 바 있다. 새로운 상황에 따라 국가 관할 당국은 현대식 건물의 가치를 이해하고 평가했으며 "통지"가 발표된 후 지역 관할 당국의 후원을 받아 해당 건축물의 보존 및 보호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습니다. 중국과 일본이 공동으로 실시한 중국현대건축조사와 협력하여 수년간의 노력 끝에 다수의 우수한 현대 건축물이 국가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로 추천되었습니다.
1995년 9월. , 베이징시 정부는 56개 항목의 "베이징 제5차 문화재 보호 단위"를 승인하고 발표했습니다. 그 중 27개는 현대식 건물입니다.
동시에 귀중한 현대 건축물의 보호와 재사용을 위한 구체적인 작업이 여러 곳에서 점차 진행되고 있습니다. 칭화대학교 건축학부도 최근 몇 년 동안 몇 가지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1993년 7월 수도계획건설위원회와 베이징시 계획국의 지원을 받아 문화국의 위탁을 받았습니다. 베이징 철도 지점 궁전은 1906년에 건축된 원래 베이징 건물의 개조 작업을 수행합니다. 봉황 철도의 정양문 동역 건물은 1993년 10월 국가 문화국의 의뢰로 베이징의 역사적 특징을 보호하기 위해 복원 및 개조되었습니다. Heritage 회사는 삼협 프로젝트로 인해 침수된 쓰촨성의 현대식 건물을 조사하고 중요한 가치가 있는 건물을 시연했으며 1994년 6월 문화부의 의뢰로 양쯔강 주변의 경관을 보호하고 재사용하는 계획을 제안했습니다. 서성구 문화국 유물관리국은 보관 및 등급 보호를 목적으로 서성구 내 북경평화원, 루정샹가묘 등 현대 건축물의 실제 측량을 수행하고, 1995년 6월 쉬안우구 건설에 위탁했습니다. 위원회는 Xuanwu 지구의 Dashilar, Tianqiao 및 Baizhifang 지역에 있는 14개의 현대식 건물을 테스트하여 보호 및 재사용 계획을 제안했습니다.
중국 국내 경제 발전과 사회 발전에 따라 현대식 건물 보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점차 실천되고 있습니다. 다문화 중국 역사의 증인으로서 중국 현대 건축을 보호하는 실질적인 의미가 점차 사람들에게 인식되고 있으며 그 역사적, 문화적 가치도 점차 반영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