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한의사의 역사와 현대 공헌
한의사의 역사와 현대 공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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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짜 입력: 2004 년 7 월/12 14: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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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명달
첫째, 한의학 문화의 선진성
한의사는 중국 전통의학의 총칭으로 이미 35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우리나라 한 (), 티베트 (), 몽 (), 묘 (), 이 (), 다이 (), 회 (), 신선 () 등의 민족 전통 의학 이론을 충분히 흡수하여 질병 예방 경험을 체계적으로 요약한 동양 의학 체계이다. 세계 전통의학 이론이 가장 체계적이고, 내포가 가장 풍부하고, 응용이 가장 광범위하며, 보존이 가장 완벽한 걸출한 대표이기도 하다.
수천 년의 의학 실천을 통해 한의사는 역사적으로 중화민족의 번영에 큰 기여를 했을 뿐만 아니라 현대의학과 생명과학이 고도로 발달한 오늘날 음양 상호 작용의 균형관, 오장부 경락의 전체관, 천인의 화합 생태관, 사람 중심의 생명관, 그리고 세 가지 병을 치료하는 변증관, 출산, 건강, 노화, 노화, 노화, 노화, 노화, 노화, 노화, 노화, 노화, 노화, 노화, 노화, 노화, 노화 특히 인간의 삶의 질 향상, 인간의 수명 연장, 만성병 및 노인병 예방, 심혈관 질환 치료, 당뇨병, 암, 신장증후군, 만성 차단성 폐병, 현대의학에서 원인이 불분명하고, 효능이 좋지 않은 신형 치병성 전염병 등 각종 난치병과 고 사망률 질환이다. 비전형폐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심지어 2 1 세기 흑사병으로 불리는 에이즈 등 치명적인 전염병은 한약의 독특한 효능과 뚜렷한 장점을 보여준다. 현대사회문명병을 앓고 세계 도시 인구의 70 ~ 80% 를 차지하는 하위 건강 인구의 경우, 전통의학과 한의사는 비 전염성 질병 예방 및 치료, 특히 중국 654 억 38+0 억 3000 만 명의 건강보건에서 중요한 전략적 지위와 독특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1990 년대 이후 점점 더 많은 서구 선진국들이 동양 의학의 가장 대표적인 한의사에 대해 강렬하고 광범위한 흥미를 갖게 되었으며, 자금과 인원의 투입을 늘렸다. 고대 한의학에서 현대 생명과학의 참뜻을 이해하고 인류가 날로 늘어나는 질병을 해결할 수 있는 최종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현대서구의학생명과학의 물질복원론 연구와는 달리 한의사는 질병예방 방면에서, 특히 세계보건기구가 제기한 생리-심리-사회, 환경 적응에 적응하는 사회의학 모델 방면에서 더욱 뚜렷한 생명력과 타당성을 가지고 있다. 질병생물의학에서 생명의학, 생명의학에서 생태건강의학에 이르기까지 한약이 가장 실용가치와 과학발전가치를 지닌 것은 인류의학 생명과학가치체계의 완전한 구현이며 선진 문화의 걸출한 대표다. 미래의 포스트모던 의약품 발전 시대에는 한약이 사라지지 않고 중국 6543.8+0 억 3000 만 명의 건강에 중요한 기여를 계속할 것이다. 또한 중국과 외국의 의학 분야, 특히 변두리 과학 연구에 종사하는 과학자들은 한의사를 대표하는 선진적인 인생관과 과학의 의학 방법론이 미래 의학 생명과학의 발전 방향을 이끌고 인류 사회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이라는 인식을 기본적으로 달성했다.
둘째, 한약의 우수한 문화를 전면적으로 계승하고 발양하다.
한의사와 한약은 우수한 전통 의학 문화에서 분리할 수 없는 두 가지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한의사를 계승하고 발양하려면 우선 한의사에 대해 정확하고 객관적이며 포괄적이며 체계적인 인식과 이해가 있어야 한다. 한동안 하향식으로 현대한방연구, 한방현대화, 한방과학기술산업화 발전을 지나치게 강조하며 현대한방연구, 한방연구에서 한방의학의 지도적 지위, 한방산업화 발전 등을 심각하게 간과해' 눈을 부릅뜨고 눈을 부릅뜨고',' 한 손에 딱딱하고 손이 부드럽다' 는 정책 지향 문제가 나타났다. 한약과 한약의 연구 개발 사이에는 평행한 상호 작용이 없다. 중약 서조, 중약 서용 성향, 중양의학을 명행 서의실으로 삼고, 마후링산 사건, 용담사간환 사건, 소호탕사건 등 이른바' 문제한약' 사회분쟁으로 국내외 광범위한 중약 신용위기가 발생했고, 중약업계의 경제발전에도 큰 타격을 입혔을 뿐만 아니라 중국을 위해 w to 에 가입한 후 외국 양약이 대규모로 진입했다. 따라서 한약을 발양하라는 구호 아래 우리는 과거의 정책 방향과 구체적 전략을 재검토하고 중국 6543.8+0 억 3000 만 명을 만족시키는 실제 건강의료 수요를 우리의 모든 일의 출발점으로 인류 의학 생명과학에 더 큰 기여를 하는 역사적 높이에 서야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건강명언) 중약 현대화 연구와 산업화 발전을 추진하는 동시에 중약 연구 개발을 강화하여 중약 산업의 발전을 촉진해야 한다.
한약의 국제화를 발전시키기 전에, 첫 번째 목표는 한약의 현지화를 극대화하는 것이다. 이는 중국이 한의학 문화의 발원지이기 때문만이 아니라 한약이 중국에서 가장 광범위한 대중기반과 가장 큰 경제적 타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의학의 현지화는 중의학의 국제화 전략의 우선 순위가 되어야 한다. 이것이 가장 큰 경제이자 가장 큰 정치이기 때문이다.
한약 현대화는 한약 연구와 동시에 진행되어야 하며, 서로 촉진하고, 서로 조건으로 해야 한다. 한의학의 국제화는 기술 표준의 국제화일 뿐만 아니라 민족 문화의 국제화이기도 하다. 기술주의와 성분주의를 일방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한의사의 멸망을 가속화할 뿐, 우리 세대는 역사의 죄인이 될 것이다. 전통의학과 현대의학의 양방향 융합을 실현하고, 문화를 보조궤도로 하고, 이론을 바탕으로, 서비스를 전달체로 삼아야 중약의 가치를 진정으로 구현하고, 중약의 국제협력과 발전 전략을 진정으로 실현할 수 있다.
한약현대연구는 한의학 이론의 지도 아래 복방한약제의 연구개발에 중점을 두고 한약의 특색을 지닌 현대복방한약제의 품질관리와 임상효능의 두 가지 표준체계를 세워야 한다. 중의학 현대 연구에서 전통 한의학의 기초 이론의 내포를 충분히 보존하는 동시에, 현대 중의학의 생명과학 표현을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중의학의 특색을 지닌 현대 중의학 생명과학 이론과 그 표준어체계를 세워야 한다. 특히 경락 기초 연구와 응용기술 개발 방면에서 이것은 한의사가 가장 국제발전 기회를 가진 중대한 영역이다. 우리는 중국의 비교 우위를 지닌 현대 한의학 경락 문화를 창조하고 이를 바탕으로 엄청난 경제와 사회적 가치를 지닌 글로벌 경락보건산업을 대대적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중국 의학을 계승하고 발양하는 데 있어서 과거 국가의 주요 과학연구소와 고교의 과학기술 자원과 기술력을 중시해야 할 뿐만 아니라 민간 한의학 기술과 인적자원 개발을 강화해야 한다. 특히 전국 각지에 흩어져 있는 민간 검방, 치료 기술, 병원 내부제, 합의 처방의 연구개발을 중시해야 한다. 기술, 자금, 정책상 대대적인 지원을 하다.
한의사의 영혼은 그 독특한 선진 문화에 있고, 한의사의 생명력은 풍부한 임상 실천 경험에 있다. 실천은 진리를 검증하는 유일한 기준이고, 효능이야말로 강경한 이치이다. 특히 한의학의 임상 응용에 대한 의학 실천 연구는 과학 연구 개발에 있어서 더욱 실현가능성이 있고, 응용 보급에 있어서 더욱 실용성이 있다. 과거에는 한약의 새로운 자원, 새로운 성분, 새로운 메커니즘, 새로운 표준의 약학, 분자생물학, 실험동물 약리학 연구에 대해 비교적 중시했고, 생명의 전체 수준에 대한 의학 실천과 임상 비교 연구에 대해서는 충분치 않았다. 또한 현재 추앙받고 있는 증거의학 연구는 한의학의 특색과 문화적 내포가 부족하여 한약이 질병 예방 및 통제에 있어서의 기술적 우위를 전면적으로 반영할 수 없다. 앞으로는 한의학의 특색을 지닌 증거의학 연구 방법론학 연구를 더 전개해 한약의 비교 우위를 충분히 드러낼 필요가 있다. 그 전에는 현대 서구 증거의학 연구 방법을 한의학 연구에 억지로 적용해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과학적 가치와 현실적 의의를 잃게 될 것이다. 증거 기반 의학의 원래 의도는 한약을 포함한 모든 전통 의학, 자연의학의 치료법 및 성과가 질병 임상 치료의 표준화 방안에 적용되고 보급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채택 및 시행된 구체적 방안의 실수로 우리의 최종 목표에 영향을 주어서는 안 된다.
한약을 계승하고 발양하려면 과학기술 발전과 산업화를 중시해야 할 뿐만 아니라, 한의학의 참뜻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탄탄한 한의학 이론과 실천 기반을 갖추고, 현대 생명과학 지식을 광범위하게 장악할 수 있는 새로운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따라서 우리는 중약 전통문화교육을 강화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중약 고등교육을 계속 중시하고 강화해야 할 뿐만 아니라 중약 전통문화 중등교육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심지어 초등학교 때부터 중약 건강문화를 전민 자질교육에 이식하기도 한다. 따라서 한약을 계승하고 발양하는 것은 한의학 업계의 급선무일 뿐만 아니라 전체 민족 발전의 대사이기도 하며, 사회경제 발전의 고도로 재인식과 정책 지향에 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