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강족의 풍습
강족의 풍습
강족은 스스로를 '리마', '리비아오' 또는 '루마'라고 부르며, 같은 이름에 속하는 '에르마'는 양과 사람의 다른 이름이라는 뜻이다. "Xirong 목자" "사람" 역사적으로 Qiang 사람들은 양을 키우는 것으로 유명했기 때문에 Qiang 사람들은 양과 매우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여전히 "신성한 양"을 숭배하는 관습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티베트-버마어족의 강(Qiang) 방언은 북부 방언과 남부 방언으로 나뉜다. 남부 방언은 마오현의 풍의구와 투먼구, 원촨현의 웨이저우구와 면지구, 리의 통화구와 설성구에서 사용된다. 현은 마오현 치부수구, 진강구, 송판현 흑룡강구에서 사용됩니다. 각 방언에는 여러 가지 방언이 있으며 인접한 마을 간에도 발음이 다릅니다. 따라서 고속도로를 따라 한족과 티베트인이 가까운 곳에 "5리 안에는 마을이 다르고, 10리 안에는 풍속이 다르다"는 말이 있습니다. , 강족은 자신의 문자가 없었기 때문에 1989년에 강족 언어의 창설이 궤도에 올라 현재 시범 추진 단계에 들어갔습니다.
강족 지역은 여전히 원시 종교를 유지하고 있으며, 강족이 숭배하는 신은 자연숭배, 조상숭배, 토템숭배 등을 포함해 크게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Guozhuang(불 연못)으로 대표되는 불의 신의 경우, 나머지는 일종의 흰색 석영석(Qiang 언어로 A'er라고 함)으로 상징되며, 이는 널리 숭배되고 숭배됩니다. 지붕 중앙 가장 높은 곳에 있는 흰 돌신은 천신의 무피타이다.
역사적으로 강 지역에는 민족 종교 단체나 사찰이 없었고, 모든 종교가 있었다. 직업은 생산적인 노동과 분리되지 않은 강족 샤먼(중국어로는 두앙공(Duangong), 강족 샤먼(Qiang shaman)이라고 함)이었습니다. (중국어로 "Xu", "Shibi"로 "Abba Xu")) "Xu"는 결혼할 수 있는 남성에게만 해당됩니다. 경전은 상경, 중경, 하담경 16경으로, 입에서 입으로 전해오는 경전으로, 운율이 4자로 되어 있다. 한 문장당 두 문장, 한 구절로 구성되며 원숭이 머리 모자, 양가죽 북, 공, 신 등이 포함됩니다. 점술(염소점, 계란점, 백개점 등), 굿과 악령(마오족 보냄), 점 밟기 전, 붉은 화분 만들기, 자작나무 갈기, 붉은 산 열기, 물그릇 그리기 등. , 깨끗한 물로 몸을 씻거나 향으로 몸을 태우거나 흰 닭을 죽여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등의 행사에는 양파, 마늘, 단식, 목욕 등을 금해야 한다. 강족촌에서는 49일 전에 산에 제사 지내고, 관을 씌우고, 서원하고, 귀신을 쫓아내고, 질병을 치료하고, 오물을 불러오는 등의 의식을 행한다. 재난을 없애고, 풍수를 관찰하고, 심지어 집을 수리하고 짓고, 남자와 여자를 결혼시키고, 신생아의 이름을 짓고, 죽은 사람을 구하는 등 모든 일을 "서"가 주재해야 하므로 강족 사이에서 지위가 매우 높습니다. , 인간이자 신으로서 중개자는 문화 전파자이자 정신적 지도자 역할을 합니다.
강족의 가장 엄숙한 국가 축제는 '산 축제'(일명)입니다. Zhuanshan Festival)과 "Qiang Li Year"라고도 알려진 이 행사는 봄과 가을에 각각 좋은 날씨를 기원하기 위해 열리고, 가을에는 풍작을 감사하기 위해 열립니다. 가을의 수확을 기원하는 봄의 농사일이지만, 늘 종교적인 색채가 강하고 더 멀리 나아가 신비한 문화의 광채를 차지합니다. 산제회를 개최하는 시기는 여러 곳에서 일정하지 않으며, 첫째 달, 4월, 5월로 나누어지며, 1년에 한 번 또는 2~3회 개최하기도 한다. 절차가 매우 복잡하다. , 제사에 관한 전설은 각지마다 다르며, 토템에 따라 크게 '신양제산', '신우제산', '당개제산'의 3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 의식은 주로 신성한 숲의 빈 댐에서 거행됩니다. 어떤 곳에서는 산신앙을 마치고 3일 동안 도로 제사를 지내며, 산에 올라가 장작을 베거나 풀을 베거나 모종을 캐거나 사냥하는 등의 행위를 금지한다.
매년 음력 10월 1일에 치앙(Qiang) 설날을 기념합니다. 일부 마을에서는 10월 10일까지 지속됩니다. 민속 풍습에 따르면 강족 설날에도 사람들은 여전히 신을 숭배하고 하늘, 산, 토지 소유자(마을의 신)에게 제사를 드리고 싶어합니다. 마을 전체가 동창회 저녁 식사를 하고, 술을 마시고, 춤을 추며 행복하게 헤어집니다. 전체 의식은 "Xu"가 주재했으며, 마을의 존경받는 장로가 와인을 마시면서 시작했습니다. 축제 기간 동안 친척과 친구들이 서로 축하하고 인사할 수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강족 남자들은 열다섯 살이 된 지금도 성인식(왕관식)을 거행하는 풍습이 있다. 친척, 친구, 어머니를 미리 초대하여 불 주위에 앉으십시오. 의식의 수신자는 새 옷을 입고 무릎을 꿇고 인류 조상의 동상에 절하는 동시에 "Xu"라는 선물을받습니다. "하늘의 신을 대표하는 오색 웨딩드레스를 흰색 수양실로 묶은 후, 씨족의 장로들이 조상의 역사를 이야기하고 경전을 낭독하며 기도(통칭 '평화 수호')를 하게 됩니다. "Xu"는 가족 신과 염소 신에게 제물을 바치는 것입니다.
민강 상류 지역의 강족들은 자연조건과 환경의 제약으로 인해 대부분 생산과 생활풍습이 농경문화 단계에 갇혀 생활하고 있다”고 말했다. 산을 가까이하고 돌로 집을 짓는다." 먹고 입는다. 스스로 재배하고 수확해 자급자족한다.
주거 치앙족의 집은 대개 현지에서 채취한 돌로 짓는다. 2~3층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대부분이 평지붕으로 되어 있고 뒷면은 황토로 되어 있으며, 2층집은 비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가축우리와 화장실을 설치하고, 편의를 위해 약간 경사져 있습니다. 배수, 3층집의 바닥은 가축우리로 되어 있고 집들은 하나의 나무 사다리로 연결되어 있으며 산의 상반부와 강 계곡에 위치해 있습니다. 중화민국 "원촨현 연대기"에 따르면 "강족 마을의 가옥은 멀리서 보면 서양식 건물처럼 보인다"고 합니다.
(강충새장은 또 다른 특징입니다.) Qiang 사람들의 건축은 "높이가 10 피트 이상"이며 수년 동안 살아 남았습니다. Qiong 케이지는 돌로 만들어졌으며 선이 수직이고 뚜렷합니다. .
일반적으로 마을 입구에 지어지며 전시에는 방어벽 역할을 하며 봉수대 역할도 하게 되는 것은 강족의 문화 현상입니다.
의류 역사상 강족 의류는 대부분 자체 생산한 대마를 사용하여 가공하여 실로 뽑아 만든 '린넨 셔츠' 또는 실에 매달린 소털로 만든 '린넨 셔츠' 등이 있다. "린넨 셔츠"도 있습니다. 주로 파란색입니다. 남자는 허리에 띠를 두르고, 여자는 허리에 꽃무늬 앞치마를 두르고, 소매가 없는 양가죽 재킷을 입고, 발은 팔찌로 감싸고, 짚신이나 '운운신'을 신는다. 해방 후 강계곡의 많은 강족들이 한복을 입었다.
주식은 자체 생산한 옥수수, 밀, 밀, 콩, 감자, 야채 등이다. 주요 식품으로는 쌀밥, 만두구이, 면도칼만두, 국수조각(국수조각), 메라지(국수국수), 감자찹쌀떡 등이 있다. 특산품으로는 찐 와인, 피 빵 등이 있습니다. 국내산 난초 담배는 일반적으로 흡연됩니다. 강구는 사과, 고추, 호두 등 환금작물이 풍부해 현재 국내외에서 판매되고 있다.
결혼 강족 사람들은 일부일처제를 실천합니다. 역사적으로 '손가락 키스', '아기 키스', '교환 결혼', '결혼 판매', '납치' 등의 풍습이 있었습니다. 약혼에는 '꽃의 밤', '메인 와인', '손님 감사', '문으로 돌아가기' 등의 절차도 있는데, 이는 매우 성대하다. 남성은 여성의 집을 방문할 때 차별을 받지 않습니다. 결혼하고 아이를 낳은 후에는 쌀을 공양하고 보름주를 마시는 것이 풍습이다.
장례식에는 화장 외에도 매장, 공개 매장, 암석 매장 및 기타 관습이 포함됩니다.
강족 민속 문학은 매우 풍부합니다. 유명한 장편시 "무지주와 두안주"와 "강계 전투"는 국가 서사시일 뿐만 아니라 귀중한 문화재입니다. "홍수는 하늘에 닿는다", "천지 창조"와 같은 민화는 강족의 독특한 미적, 예술적 견해를 반영합니다. 강족은 노래와 춤을 잘하는 민족으로, 아름다운 샤론춤과 감동적인 민요는 민족전통문화의 결정체이다.
강족의 십자수 자수는 정교하며 우리나라 예술공예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물과 풀을 먹고 사는 것'부터 '산에 살면서 돌로 집을 짓는 것'까지 강족은 오랜 세월을 거쳐 화려한 문화를 만들어왔다. 남서부 변경을 개발하고 조국통일을 수호하는데 막대한 공헌을 합니다. Qiang 문화는 풍부하고 다채로우며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시대에 강족은 강족 문화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Qiang 사람들은 자연과 자원의 이점을 바탕으로 수력 발전, 관광, 농업, 산업 및 상업을 적극적으로 발전시키고 있으며 숲, 과일 및 가축이 자라면서 Qiang 지역의 내일은 더 좋아질 것입니다. Qiang 문화는 더욱 화려하고 눈부시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