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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특하고 매력적인 티베트 복식문화

지역마다 기후가 다르고, 서로 다른 기후의 영향을 받아 사람들의 풍습과 습관도 다르기 때문에 그 차이는 가장 직관적으로 찾아볼 수 있다. 의류.

그렇다면 티베트 문화에서 티베트 의복은 어떤 문화적 유산을 갖고 있을까요? 나와 함께 가서 살펴보세요!

티베트 문화는 중국 민족 문화의 훌륭한 꽃입니다. 티베트 문화의 중요한 부분으로 티베트 복식 문화도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다채롭고 독특한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1. 티베트 의복의 지역적 차이

티베트 의복의 가장 기본적인 특징은 두꺼운 허리, 긴 소매, 큰 플래킷, 오른쪽 밑단, 긴 스커트, 긴 부츠, ​​땋은 머리, 금은구슬, 옥보석 등 장기간의 폐쇄적인 존재로 인해 일반적으로 티베트 의류의 발전에는 수직적 차이가 크지 않으며 색조의 변화도 적습니다. 티베트 의류의 형태와 질감은 티베트 사람들이 살고 있는 생태 환경과 이를 기반으로 형성된 생산 및 생활 방식에 크게 좌우됩니다. 따라서 티베트 의류는 뚜렷한 지역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앙 지역인 라싸의 농민들은 대개 흰색의 둥근 깃과 오른쪽에 있는 풀루 옷을 입는다. 옷의 깃과 소매, 옷 가장자리에는 십자가가 달린 빨간색, 노란색, 파란색 레이스가 장식되어 있다. 옷의 길이는 사람 키보다 약간 길며, 옷은 짧게 접어서 허리에 끈으로 묶어서 외출 시에는 허리 부분이 주머니가 되도록 한다. 밤에는 이불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싸 중심부의 도시와 마을의 티베트 의류는 농민의 의류, 특히 여성 의류와 다소 다릅니다. 여름에는 라사 여성들이 민소매 긴 치마를 입는데, 색상과 원단 선택도 목동이나 농민과는 전혀 다르다. 라사 사람들은 티베트 의류를 만들기 위해 더 좋은 품질의 실크와 서지와 같은 직물을 사용하는 것을 좋아하며 평범하고 우아한 색상을 선호합니다. 이는 농부와 목동이 선호하는 밝은 빨간색과 녹색 색상과 정반대입니다. 최근에는 양복과 가죽신을 신는 도시 주민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라사 교외의 농부들조차 티베트 전통의상을 입는 일이 점점 줄어들고 있으며, 한복과 티베트 옷, 양복을 혼합하여 입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티베트 북부 목축 지역의 목동들은 거의 일년 내내 가죽 옷을 입습니다. 가죽옷의 매끈한 면이 바깥쪽을 향하고 있으며, 앞면과 뒷면, 소맷단에 화려한 실로 큰 문양을 꿰매었다. 일반적으로 남성용 가죽 로브는 가공이 더 간단하고 여성용 티베트 로브는 더 복잡하며 뒷면에 검은 색, 빨간색, 녹색, 보라색 등이 나란히 장식되어 있습니다. 색상은 대부분 5~7개이며 일부 가죽 표면이 완전히 장식되어 있습니다. 북부 티베트의 여성들은 또한 머리를 무수히 땋는 데 익숙합니다. 북부 티베트의 추운 날씨 때문에 사람들은 일년에 여러 번 머리를 감고 빗는 것이 어렵습니다. 또한 청록색, 마노, 산호도 묶습니다. , 호박 등을 끈을 통해 직접적으로 엮는 경우 농촌이나 마을에서는 보기 어렵습니다.

동남지방 작업복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은 남녀 모두 민소매가 넓은 옷인 '구슈'를 입는다는 점이다. 남자의 '구슈'는 허리부터 묶고 밑단이 무릎까지 닿지 않는 반면, 여자의 '구슈'는 발까지 늘어진다. "Guxiu"는 대부분 Pulu로 만들어졌지만 모피로도 만들어졌습니다. 공부 남자들은 모두 모자를 쓰는데, 특히 산난 상강취린(山南 sanangqulin)에서 전해 내려오는 화려한 새틴으로 장식된 뽕나무 모자를 즐겨 쓴다. 공주 사람들은 부츠에 대해서도 매우 까다롭습니다. 부츠에는 남성과 여성 모두가 신는 "나다오"와 "일본 부츠"라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나다오"는 상, 중, 하의 3등급으로 나누어집니다. "일본국" 부츠는 축제 기간에만 신습니다.

양가죽 로브는 서부 알리푸란 지역에서 인기가 높으며, 정교하게 제작되고 우아하게 장식되어 있습니다. 양가죽 옷의 직물은 주로 모직으로 되어 있으며 칼라와 소매, 옆 부분의 밑 부분에는 수달 가죽이 상감되어 있으며 코트는 새틴으로 만들어져 티베트 지역 전체에서 독특합니다. 풀란 의상 중 가장 정교하고 독특한 부분은 여성 '공작' 의상으로 알리 공작강의 명성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공작강의 수원은 공작과 같아서 아름다움과 상서로움을 상징합니다. 공작과 같은 아름다움과 상서로움이 이 땅에 영원히 존재하도록 하기 위해 공작을 본뜬 여성들의 장식이 오늘날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여성들이 쓰는 모자를 '딩마'라고 하는데, 갈색과 파란색의 실로 만든 원통형 모자로, 모자 밑 부분을 산호로 땋아 묶었습니다. 그리고 길이가 약 15cm인 끈으로 만든 것입니다. 독특한 모자와 귀걸이는 공작의 왕관을 상징합니다. 여성들은 등에 앞치마인 "가이바"를 입습니다. "가이바"는 순백색의 부드러운 염소가죽으로 만들어졌으며 원형 무늬가 새겨진 갈색-청색 풀루입니다. 가운데에 있는 파이는 우아한 공작의 날개이고, 아래쪽에 있는 세 개의 포크는 공작의 꼬리 깃털입니다. 일부 "Gaiba" 가죽 커버는 화려한 실크와 새틴으로 샌드위치되어 있으며 마치 눈앞의 공작처럼 아름답고 화려하며 특별한 우아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티베트 의상은 자연 조건과 생산 방식의 차이로 인해 풍부하고 다채로우며, 차이가 너무 많아 일일이 언급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카운티와 타운십 간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현재 발견된 의류는 200여종에 달해 중국 소수민족 중 1위를 차지했다.

2. 티베트 복식의 미적 매력

다양한 묵직한 색상과 어두운 밑창을 활용해 장식적인 문양과 은색 장신구를 돋보이게 하는 것이 티베트 복식 예술의 기본 특징이라 할 수 있다 . 북부 티베트의 티베트 예복은 대부분 흰색 또는 갈색이며, 나중에 티베트 농부들은 밝고 눈길을 끄는 무거운 색상을 사용하여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으며 밝은 느낌을 줍니다. . 이 어두운 밑창의 대비 효과는 티베트 의상 예술의 또 다른 특징인 컬러 블록 대비를 촉발합니다.

티베트 의상은 빨간색과 녹색, 흰색과 검은색, 빨간색과 파란색, 노란색과 보라색 등 대조되는 색상을 대담하게 사용하며, 많은 흰색 푸푸 티베트 의상에는 거대한 검은색 소매와 깃, 밑단이 상감되어 생생한 구성을 이루고 있습니다. , 색상 대비가 매우 강합니다. 여성의 헤어 액세서리는 밝은 빨간색과 에메랄드 그린, 핑크, 스카이블루 등 대조되는 실크와 양모 실이 얽혀 서로를 돋보이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다양한 파이핑에는 두꺼운 패턴과 얇은 패턴의 대비가 있습니다. 이는 다크 아웃솔의 포일 효과를 더욱 발전시킨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