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사마광은 Zizhi Tongjian을 집필하기 위해 어떤 과정을 거쳤나요?

사마광은 Zizhi Tongjian을 집필하기 위해 어떤 과정을 거쳤나요?

'절약'은 중화민족의 훌륭한 전통입니다. 그 주요 성과는 제한된 사회적 자산을 축적하여 가족 사업을 건설하고 중국을 번영시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나라 역사상 많은 지식을 갖춘 사람들은 자신의 삶의 검소함에 큰 관심을 기울였으며 또한 미래 세대의 "검소한"교육에도 큰 중요성을 부여했습니다. 모범과 말로 가르치는 이러한 정신은 미래 세대가 모범으로 자녀를 가르치는 모델이 되었습니다. 북송의 뛰어난 역사가인 사마광(Sima Guang)은 진시(金師)로 태어나 천장각(Tianzhang Pavilion)의 목사와 강사, 우시의 중성(Zhongcheng), 상수(Shangshu)의 조푸서(Zuopusher)를 여러 번 섬겼습니다. 그는 글을 많이 썼으며 그의 유명한 작품 "자지동견"은 우리나라의 귀중한 역사적 작품입니다. 그는 매우 검소한 삶을 살았고, 꾸준하고 현실적인 업무 스타일을 갖고 있었으며, 또한 검소함을 자녀에게 인재로 가르치는 중요한 부분으로 여겼습니다. Sima Guang의 삶에는 감동적인 이야기가 많이있었습니다. 관련 사료에 따르면 사마광은 일과 생활에서 자녀를 교육하는 데 큰 관심을 기울여 사치를 피하고 절제를 실천했습니다. 그는 "유멍에게 답장하다"에서 "땅을 보고 감히 걷고, 발을 구르고 감히 일어섰다"고 말했다. Fan Zuyu, Liu Shu, Liu Lian을 조수로 고용했지만 그의 아들 Sima Kang도 이 작업에 참여했습니다. 그는 아들이 책을 읽다가 손톱으로 페이지를 긁는 것을 보고 매우 화가 나서 그에게 경험과 방법을 주의 깊게 가르쳤습니다. 책 관리: 책을 읽기 전에는 책상을 깨끗이 닦고 식탁보로 덮어야 합니다. 책을 읽을 때는 똑바로 앉아 페이지를 넘길 때 먼저 오른쪽 엄지손가락으로 책의 가장자리를 잡아야 합니다. 그런 다음 집게손가락으로 가볍게 덮어 페이지를 펼쳤습니다. 그는 아들에게 '장사하는 사람은 자본을 더 많이 모아야 하고, 학자는 책을 잘 관리해야 한다'고 가르쳤습니다." 그는 나라를 다스리는 길잡이가 되어 15년 동안 몸이 아플 때도 쉬지 않고 일해 왔습니다. 그의 친척과 친구들은 그에게 "문제를 덜 해결하라"고 충고했고, 그는 "고인이 된 왕은 인생은 죽음에 관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삶과 죽음을 가리지 않는 이러한 일과 삶의 방식은 아들의 동료들에게 깊은 영감을 주었습니다. 삶의 측면에서 사마광은 검소하고 단순했다. 그는 " 추위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만큼의 옷과 평생 동안 배를 채울 만큼의 음식을 가지고 있었지만" "감히 악행을 받아들이지 않고 그런 척하지 않았다." 명성을 얻기 위해 저속한 행동을 하세요." 그는 종종 아들에게 풍부한 음식이 사치를 낳고, 부가 사치를 낳는다고 가르쳤습니다. 그는 아들에게 검소함의 중요성을 일깨워주기 위해 집에서 온 편지 형식으로 검소함에 관한 글을 썼다. 글에서 그는 사치스러운 생활을 강력히 반대하고 검소함과 단순함을 강력히 옹호했다. 기사에서 그는 다음과 같이 분명히 지적했습니다. 첫째, 그는 사치의 나쁜 습관에 불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옛날 사람들은 검소함을 미덕으로 여겼는데 오늘날 사람들은 검소하다는 이유로 조롱을 받는데 이는 정말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풍속이 퇴폐화되어 화려함과 화려함을 과시하고 있으며, 근무 중인 군인들은 선비들과 비슷한 옷을 입고, 밭에 나가는 농부들도 비단신을 신는다고 했습니다. 친구들을 즐겁게 하기 위해 우리는 "몇 달 동안 정기적으로 함께 모이고" 훌륭한 준비를 합니다. 그는 이런 부패하고 나쁜 습관을 몹시 싫어했다. “그 자리에 있는 사람은 억제할 수 없어도 참을 수 없다!”라고 탄식했다. 둘째, 절약의 미덕을 주창했다. 사마광은 인종 치세 때 송나라 진종, 이강, 육종도, 장문계 등 관료들의 검소한 스타일을 칭찬하고, 장문계가 아들에게 한 말을 인용했다. 그러나 사치에서 검소로 나아가기는 어렵다.” 그는 아들에게 이 명언을 “대성인의 예지와 통찰력은 보통 사람의 손에 닿을 수 없는 일이다”라고 경고했다. 그리고 유선의 말을 인용했다. 춘추시대 노국(魯國)의 관리는 "절약은 최고의 미덕이고, 사치는 최고의 악이다"라고 말한 뒤 도덕과 절약의 관계를 변증법적으로 상세하게 설명했다. “덕 있는 사람은 다 검소한 데서 나느니라 검소한 남편은 욕심이 적고 군자는 욕심이 적고 일을 하지 않고 곧게 행하며 소인은 욕심이 적고 조심할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몸을 아끼고 생명을 다하면 가족의 마음을 크게 상하게 할 것입니다." 도리어 "과욕은 지나친 욕망을 낳고, 군자의 지나친 욕망은 부귀영화를 낳고, 이는 악인의 방탕한 욕망을 낳게 됩니다." 쓸데없는 일을 지나치게 추구하면 집안이 망하게 됩니다." 셋째, 가족의 화합을 위해 사치를 금하는 일을 자녀에게 가르치십시오. 사마광은 아들에게 사치의 해악을 경계하도록 교육하기 위해 종종 역사적 사건을 자세히 나열하여 경고했습니다. 그는 한때 아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서진 왕조 때 "태양이 만 위안을 가렸는데 손자가 너무 자랑스러워 온 가족을 망쳤습니다." Shi Zhen은 "그의 사치와 열로 남을 칭찬했지만 그는 그것으로 동부 시장에서 죽었습니다." 근대에 Kou Zhun은 사치스러운 삶을 살았고 "그의 후손은 그의 가문의 전통을 따랐지만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가난합니다." " 사마광 역시 자녀들에게 열심히 공부하고, 꾸준히 일하고, 검소하게 생활하라고 끊임없이 경고했습니다. 이것은 표면적으로는 나라를 운영하는 데 중요한 문제가 아니지만 실제로는 가정을 세우고 국가를 부강하게 만드는 기초입니다. 이러한 도덕적 자질이야말로 사람의 인격을 수양하고, 가족을 다스리며, 심지어 나라를 다스리고 세계를 평화롭게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절약에서 사치로 가는 것은 쉽지만, 사치에서 절약으로 가는 것은 어렵다"는 사마광의 격언은 이미 전 세계에 전해지는 유명한 속담이 되었습니다. 그의 교육을 통해 그의 아들 강사마는 어릴 때부터 검소함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검소함과 절제를 실천했다. 그는 학교 비서, 작가, 강사를 역임했으며 과거와 현재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성실함, 검소한 생활로도 유명했습니다. 오늘날 우리의 삶은 과거 어느 때보다 훨씬 풍요로워졌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제 막 가난에서 벗어나 번영의 사다리를 밟았을 뿐 진정한 부자가 된 것은 아닙니다. 현실에서 일부 젊은 부모들은 과시적이고 사치스럽고 사치스럽습니다. 이러한 통제되지 않은 낭비는 전염병처럼 사회에 퍼지고 다음 세대에 깊은 영향을 미칩니다. '절약'은 부강한 가정과 부강한 나라를 건설하는 마법의 무기입니다. 낭비를 많이 하면 가업에 해를 끼치고 나라에 재앙을 가져올 것입니다. 그러므로 가업이 잘되고 나라가 부강하게 되려면 후손들에게 근검절약의 숭고한 정신을 심어주고 육성하는 데 힘써야 합니다. 그래야만 우리는 내일을 가질 수 있고, 우리 나라는 번영할 수 있습니다.

소수이(Sushui) 씨로도 알려진 사마광(Sima Guang, 1019-1086)은 북송 시대 산주(현재 산서성 하현)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고대 중국의 유명한 역사가였습니다.

그는 19년의 끊임없는 노력 끝에 마침내 원풍 7년(1084년)에 걸작 '자지통건'을 완성했습니다. 내용은 주로 역사적 통치자들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경험과 교훈을 요약하고 있습니다. 정치적으로 Sima Guang은 보수적이었고 Shenzong이 지원하는 Wang Anshi의 개혁에 반대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으며 오랫동안 사임했습니다. 송신종이 죽은 후 그는 베이징으로 소환되어 국정을 주재하고 왕안석의 새로운 개혁 정책을 폐지했습니다. Sima Guang이 죽은 후, 그는 사후에 Wen Guogong으로 명명되었으며 그의 고향인 Xia County에 묻혔습니다. 사마광은 진종 천서 3년(1019년) 11월에 태어났다. 당시 그의 아버지 사마치는 광저우 광산현 행정관으로 재직하고 있었다. , 그래서 그는 "빛"이라는 이름을 얻었습니다. 사료에 따르면, 사마광은 어렸을 때부터 똑똑하고 배우기를 좋아했으며 특히 《좌의 춘추》를 좋아했으며 종종 "배가 고프거나 목이 마르거나 춥거나 더워도 책을 놓지 못했다"고 합니다. ." 그는 『좌전』을 능숙하게 낭송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200년이 넘는 역사의 윤곽도 분명하게 말할 수 있었습니다. 그는 독서를 좋아하고 더 많은 것을 알고 싶어하며 선택권이 있습니다. 그는 불교나 노인을 좋아하지 않으며 역사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습니다.

송나라 인종(仁宗) 재위년인 보원(寶源) 초기, 사마광이 스무 살이 되었을 때 진사가객(金士私樂)이라는 칭호를 받아 추대되었다. 베이징은 정자와 정자를 대조하고 Tongliyuan에 대해 배우고 그것을 국가와 합병하여 통과하도록 변경했습니다. 가유 6년(1061년)에 동치건원(同治建源)으로 승격되었다. 신종은 왕위에 오른 후 한림학자가 되었다.

정치적으로 사마광은 '조상의 법은 불변한다'는 교리를 고집스럽게 고수하며 왕안석의 개혁을 반대하고 방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 보수 지도자였다. Shenzong이 그를 특사로 임명하려고 할 때 그는 거부하고 새 법을 폐지하겠다고 위협했습니다. 그는 또한 오랜 친구로 변장하여 왕안석에게 여러 번 편지를 보내 그의 개혁을 "관료를 침략하고, 문제를 일으키고, 문제를 극복하고, 항의를 거부한다"고 공격하여 "세상의 원한"을 초래하고 심하게 비난했습니다. 왕안시(王康夫)가 비판했다. 서녕 3년(1070) 사마광은 새 법이 불가피하다고 보고 수도를 떠나 영흥군으로 갔다. 이듬해 낙양으로 가서 두 사람의 검열관을 맡았다. 수도. 성실함과 단순함

사마광이 정치적으로 보수적이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지만 그의 성격은 솔직하고 정직하며 공손하고 올곧으며 사치를 좋아하지 않는 것으로도 인식되었습니다. 그에 관한 단편소설은 역사서에 많이 기록되어 있어 늘 좋은 이야기로 전해 내려오고 있다. 그의 정치적 라이벌인 왕안시(Wang Anshi)조차도 그의 성격을 존경했고 기꺼이 그를 이웃으로 대했습니다.

사마광은 감히 직접적인 조언을 하고 남에게 아첨하지 않았으며, 사적인 이익을 추구하지 않고 충성심을 조장하고 반역자들을 비난했습니다. 그는 『훈계법정의 비문』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훈계하는 사람들에게 “큰 일을 도모하고 작은 일을 버리고 먼저 염려하고 나중에 천천히 하라, 나라를 지키고 사익을 구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일로 유명한데, 마치 이익을 내는 것과 같다. 얼마나 먼 일인가?” 그는 자신이 살면서 한 일을 남들에게 말하지 못할 것이 없다고 말한 적이 있다. 정직하고 공무에 충실하며 검소함을 즐기는 그의 미덕은 늘 대중의 칭찬을 받아왔다. Renzong 황제는 죽기 전에 Sima Guang과 다른 장관들에게 금은 보물을 보상하라는 칙령을 남겼습니다. Sima Guang은 편지를 이끌고 나라가 가난하고 보상을 받기를 꺼린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여러 차례 승인이 나지 않아 결국 자신의 몫을 카몬에게 주고 공금으로 사용했다. 그는 낙양에서 일할 때 땅을 사서 생활하고 공부하고 방문할 수 있는 '천국'을 건설했습니다. 그것은 우아하고 단순하며 매우 만족했습니다. 그러나 황제의 사신이 이 집에 와서 정치에 대해 물었을 때 그는 낮은 기와집과 칸막이 된 가구를 보고 몰래 웃었습니다. 그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마향궁"이 그렇게 초라할 수 있다는 것을 믿을 수 없었습니다! 사마광의 아내가 죽은 후, 그는 장례비를 지불할 돈이 없었습니다. 그의 아들 사마강과 그의 친척들은 돈을 빌려 장례를 더 성대하게 치러야 한다고 제안했지만 사마광은 동의하지 않고 아들에게 검소함이 가장 가치 있다고 가르쳤습니다. 인생의 일이고 묵묵히 돈을 빌리면 안 됩니다. 결국 그는 자신의 땅을 전당포로 삼고 서둘러 장례를 치렀습니다. 이것은 소위 사마광이 아내를 품위 있는 곳에 묻었다는 이야기가 사람들 사이에 퍼졌다. Sima Guang은 중국 역사상 가장 뛰어난 공헌을 하여 불멸의 역사적 걸작인 "Zi Zhi Tong Jian"의 편찬을 주도한 것입니다. 그의 이름은 이 작품과 영원히 함께 중국 민족의 문화사에 남을 것입니다.

사마광은 어렸을 때부터 부지런하고 공부가 많았으며, 관직을 맡은 후에도 계속 공부했고, 특히 역대 왕조의 역사서를 공부했다. 그는 관거각에서 교장으로 일하고 천장각에서 조교수로 재직할 때, 여러 방에 다 담을 수 없을 만큼 책장에 가득 찬 정부와 대중의 역사서를 볼 수 있었습니다. 평생 동안 사람이 오세요. 그래서 그는 사람들이 그것을 읽고 나면 수천 년 역사의 흥망성쇠를 이해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간결한 일반사를 쓰겠다는 생각을 차츰 생각해 냈다. 그의 아이디어는 그의 좋은 친구이자 역사가인 Liu Shu의 승인과 지지를 받았기 때문에 Sima Guang은 Jiayou 시대에 공무에서 여가 시간에 "Tongzhi"를 집필하고 작업하기 시작했습니다.

자평 3년(1066년) 사마광이 자신이 쓴 『동지』를 영종에게 바쳤다. 『동치』 8권은 주(周)왕 거짓말(寧王) 23년(BC 403)부터 진(秦) 2세 3년(BC 207)까지 195년간의 역사를 기록하고 있다. 황제의 참고를 위한 Qin, Chu, Qi, Yan, Han, Zhao 및 Wei. 그것을 읽은 후 Yingzong은 매우 만족하며 계속해서 글을 쓰도록 요청했습니다. 그는 또한 서점을 설립하고 비용을 지불하며 더 많은 직원을 모집하고 글쓰기 작업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라는 칙령을 내 렸습니다. Sima Guang은 깊은 감동을 받아 곧 Youyemen의 비밀 정자에 서점을 열고 당시 유명한 역사가 Liu Ban, Liu Shu, Fan Zuyu 등을 초대하여 책의 목적, 개요 및 구분을 함께 논의했습니다. 노동은 한 왕조의 유반(Liu Ban), 위(魏)·금(金)·남북조(南朝)의 유서(劉記), 수(隋)·당(唐)·오대(五代)의 범조(象祖)가 이를 요약하였고, 사마광의 아들 사마강(Sima Kang)이 이를 집필하였다. 텍스트 교정을 담당했습니다.

2년차에 영종은 병으로 죽고 신종은 즉위했다. 그는 이영각에서 경연을 열고 『동치』를 낭독했다. 그는 사마광을 불러 극찬하고 "과거를 생각하면 통치할 자격이 있다"며 "자지동건"이라는 이름을 붙였고, 서문도 직접 쓰고 싶었다. Zi Zhi Tong Jian". 이는 이 역사서의 편찬을 더욱 촉진시켰다. 신종원봉 7년(1084년)에 마침내 '자지통감'이 완성되었는데, 완성하는 데 19년이 걸렸습니다.

'자지동견'은 중국 역사상 최초의 연대순 종합사로, 주나라 거짓말왕 23년(기원전 403년)부터 오대 이후 주헌덕 6년(959년)까지를 기록한다. * **1,362년간의 풍부한 역사적 사실. 책 전체는 목차 30권, 『가오이』 30권을 포함해 총 294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은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고 있으며, 매우 풍부한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으며, 공식 역사에 의존하는 것 외에도 320종 이상의 비공식 역사 잡지를 활용하고 있으며, 역사적 자료를 매우 엄격하게 선별하고 유사점과 차이점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 내용은 기록되고 비교되며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모든 연령대의 역사가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Tongjian"의 텍스트는 Xun Yue의 "Han Ji"를 기반으로 생생하고 매끄러운 문체, 단순하고 세련되고 문학적 의미가 가득한 간결하고 요점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역사적인 작품으로 읽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부 장(章)은 문학 작품으로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사마광은 『자지통감』을 편찬한 19년 동안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며, 특히 뤄양에서 보낸 15년 동안 거의 모든 에너지와 노력을 쏟았습니다. 그는 『진자지통전표』에서 “지금은 근육과 뼈가 허약하고 시력도 흐릿하며 치아도 거의 없고 의식도 약해져서 현재 이른바 건망증에 빠졌다”고 말했다. 사마광은 책을 편집하는 동안 먹는 것과 자는 것을 자주 잊어버렸다. 때때로 그의 가족은 그가 저녁 먹으러 돌아올 때까지 기다릴 수 없어서 서점에 식사를 보내고 그 전에 여러 번 재촉해야 했다. 식사. 그가 매일 수정하는 원고는 길이가 10피트가 넘었고, 필기체 한 글자도 없었다. 그의 집은 낮고 좁았고, 여름은 무더위로 견디기 힘들었고, 원고는 땀에 흠뻑 젖었습니다. 이후 그는 장인에게 자신의 서재에 크고 깊은 구덩이를 파고 벽돌을 쌓아 '지하실'을 만들어 달라고 부탁했는데,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한 이곳에서 그는 책 편집에 전념했다. 그는 사료 평가에 매우 진지하며, 뿌리를 추적하고, 면밀히 조사하고, 끊임없이 수정하고 있습니다. 『동건』이 편찬된 후 낙양에 보관된 미사용 사본이 두 방을 가득 채웠습니다. 이는 그가 이 책을 위해 얼마나 열심히 일했는지를 보여줍니다! 새로운 법이 회복되고 폐지되었다.

원풍 8년에 신종(沈宗)이 병으로 세상을 떠났는데, 나이가 10도 채 되지 않은 절종이 즉위했다. 사마광(Sima Guang)은 진저우(陳州)의 부사로 임명되었고, 도읍을 통과할 때 남겨져 다음해에 조푸서(左布治)로 승진하여 노공주(상수유푸서)와 함께 정무를 맡았다. 사마광은 집권한 후 개혁주의자들을 배제하고 공격하기 시작했으며, 차례로 법정에 가서 새 법을 완전히 폐지했습니다.

원유 원년(1086년) 9월, 사마광은 68세의 나이로 병으로 세상을 떠났다. 조정에서는 그에게 '대사', '문국공'이라는 칭호를 수여하고, 위원들은 관을 하현(夏縣)으로 다시 가져가서 장례를 치렀고, 사후 칭호는 "문정(文順)"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