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왜 역사 교과서는 모두 중원 문화를 말하는가?

왜 역사 교과서는 모두 중원 문화를 말하는가?

중원 문화는 지역 문화에 속하지만 일반 지역 문화와는 다르다. 그 특수한 지리적 환경, 역사적 지위, 인문정신으로 중국 전통문화에서 정통의 주류를 차지하고 있다.

(1) 중원 문화는 중화문명의 원천이자 핵심이다. 오제 시대에는 국가가 많았고, 중화 대지에는 많은 지역 문명이 나타났다.

강한문명, 태호문명, 해대문명, 건청문명, 연산문명, 중원문명 등.

중화문명의 근원은 중원에 있다.

서순전 선생은 "황제의 시대가 중화문명의 원천이다" 라는 글에서 이미 이 문제를 분명하게 말했다.

그는 농업생산의 사회화, 수공업전문화, 정신노동계층화, 부족추장제, 예의규범화 5 가지 기준을 모두 중원 문화에 대응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황제족족 활동 지역은 주로 중원에 있다.

문명의 요소와 문명사회 형성의 상징에 대해 국내외 학자들은 문자, 자연물의 추가 가공, 일부일처제, 도시, 제 3 차 분업, 계급과 국가, 예의성 건물, 궁전과 절, 거대한 건물, 청동 등으로 요약할 수 있는 다양한 기준을 제시했다.

이 기준들, 혹은 원소들은 황제 시대의 중원 문화에 상응하여 기본적으로 일치한다.

요순시대에도 중화문명의 발원지가 확정되었지만 그에 상응하는 고고학문화도 중원의 용산 문화다. 최근 문명의 근원을 탐구하는 프로젝트는 산시 임펀도사 유적지, 하남 정주등봉왕성강 유적지, 신미고성 유적지, 신채고성 유적지 등 네 가지 점을 확정했다.

고고학적 관점에서 볼 때 학술계도 이미 중화문명의 근원을 중원에 고정시켰다는 것이다.

민족 문명은 수도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오제 시대는 국가 문명에 속하고, 하상주는 왕국 문명에 속하며, 진한은 제국 문명에 속한다.

이 문명들은 중화문명의 각기 다른 역사적 단계의 문명으로 중화문명의 전체 과정을 반영한다.

그러나 중화문명은 중원의 연원이 있을 뿐만 아니라, 수천 년의 발전 역사를 보면 중원 문화권의 핵심 구역도 있다.

앞서 소개한 바와 같이 오제부터 삼왕, 진한까지 각 주, 왕국, 제국의 국가는 기본적으로 중원에 있다.

예를 들어, "사기 선종" 은 "3 대 거하로, 그래서 고송은 중악이고, 사악은 각각 그 길에 따른다" 고 말했다. 정의는' 세본',' 어제 세기' 를 인용해 노하, 상탕, 반경이 하로에 사는 것을 구체적으로 소개했을 뿐만 아니라,' 주문, 무두고단풍이 왕평핑으로 이주하여 하남으로 이주했다' 고 지적했다.

국어 주유' 는 "지난 여름의 번화함도 숭산에 녹았다", "상들의 번화함도 피산만큼 좋지 않다", "주의 번화함도 양치산이다" 고 기록했다. 산은 관중 () 에 있고, 피산 () 은 영양 () 에 있고, 숭산 () 은 중악송산 () 이다.

봉건 제국 시대에 그 수도는 기본적으로 Xi, 낙양, 개봉에 있었다.

엥겔스는' 가정, 사유제, 국가의 기원' 에서' 국가는 문명사회의 개괄' (엥겔스의' 가족, 사유제, 국가의 기원' 인민출판사, 1972, 제1

자본은 한 나라의 정치, 경제, 문화의 핵심이자 한 나라의 대표이다.

시대마다 다른 나라의 수도문화는 중원 문화가 다른 지역과 구별되는 가장 큰 특징이다. 그것은 중화문명의 핵심일 뿐만 아니라 어떤 의미에서 중화문명의 대표이기도 하다.

(2) 중화 문명에 대한 중원 문화의 공헌.

선사 시대 중원 문화가 중화문명에 기여한 것에 대해 서순전 선생은' 황허 문명의 여명' 이라는 책에서 씨족 부족 시기, 즉 배이강 문화 시기에 대한 8 대 공헌을 총결하였다. 하나는 천둥을 발명하여 농업을 괭이 경작의 역사의 새로운 단계로 이끌었다. 둘째, 지하 곡물 창고를 발명했습니다. 셋째, 반 지하 건물의 발명; 넷째, 직조와 방직 기술을 발명했다. 다섯째, 도자기 가마의 발명; 여섯째, 식품 가공 도구를 발명했습니다. 일곱째, 악기를 발명했습니다. 여덟째, 기호문자를 발명했다.

부족 연맹에서 추장 출현, 즉 양사오 문화기에 이르기까지 중원 문화는 인류 사회 문명에 10 대 기여를 했다. 하나는 경작농업을 발명하고 고대 문명의 경제 기반을 다지는 것이다. 둘째, 도예 과학기술의 빠른 발전은 먼저 전문화로 나아가는 것이다. 셋째, 청동을 주조하는 불꽃이 문명사회의 길을 환히 비추었다. 넷째, 가축의 길들이는 것은 수천 마리의' 육축' 의 기초를 다졌다. 다섯째, 건축과학의 발전은 민족 건축 스타일의 기본 모델을 다졌다. 여섯째, 의류와 장식은 사회 문명의 특징이다. 일곱째, 회화 예술의 발명은 사회 문명에 화려한 옷을 입었다. 여덟째, 인물의 출현은 영적 문명의 촉매제이다. 아홉 번째, 도량형은 사람들이 사회경제 생활 분야에서 활동하는 기준이다. 열째, 천문, 율력, 이학의 출현은 고대 문명의 과학 기술의 최고봉이다.

토스트 연맹에서 세습 왕조, 즉 중원 용산 문화에서 이속 문화까지 사회문명에도 10 대 공헌이 있다. 하나는 농경기술의 진일보한 발전이다. 둘째, 건축 기술의 새로운 성과 (예: 달구질, 고층건물, 석회, 어도비 등) 입니다. 셋째, 고속 휠은 도기 제조에 널리 사용됩니다. 효율성과 품질을 향상시킵니다. 넷째, 청동 기술이 크게 향상되어 상감 기술을 발명했다. 다섯째, 옻칠의 발명; 여섯째, 제옥공예가 급속히 발전하였다. 일곱째, 문자의 발전과 악기의 새로운 발명; 여덟째, 견직물이 나타났습니다. 아홉 번째, 우물을 발명했습니다. 열째, 양조 기술을 발명했다.

(서순전' 황하문명의 여명', 중주고서출판사, 1993 판 참조) 이상은 모두 중원 고고학 문화의 반영이지만 역사 기록과 거의 일치한다.

중원 문화의 하도, 낙서, 이경은' 천인의 조화' 의 철학 사상, 음양 대립 통일의 우주관,' 천도가 강하고 군자가 자강불식' 의 민족정신,' 지세가 풍요롭고 군자가 덕재물로 삼는다',' 와' 의 사고 이념을 반영하고 있다

한자는 오제 시대에 싹트고, 은상안양 은허에서 출토된 갑골문은 이미 성숙한 문자이며, 중국 한자의 원조이다.

갑골문, 김문, 대박, 소전서에서 해서체에 이르기까지 동한 허신은' 설문해자' 를 써서 중국의 한자를 규범화했다.

천문 역법은 오제 시대에 출현하여, 하상주 시대에 비교적 큰 발전을 이루었고, 진한 () 이후 더욱 성숙해졌다. 장 헹 (Zhang Heng) 을 대표하는 과학자들은 동한 시대에 처음으로 영대를 건설했는데, 이는 중국 최초의 유적이 있는 천문대였다.

중국 최초의 주동과 야철의 발명은 사회 발전에 획기적인 역할을 했다.

한나라의 잉크 주철 기술은 서방 국가보다 1000 여 년 빠르다.

한나라의 겹치는 주조 기술, 제지기술, 수리기계, 제조기술, 후세의 활자 인쇄 기술은 모두 중원에서 먼저 나타났다.

동한 () 는 모두 국자감 () 을 건설하여 전국 최고학부로, 최대 3 만여 명의 학생이 있다. 조위 서진 이후 전국을 위해 대량의 인재를 양성하여 중국 교육사의 빛나는 한 페이지를 열었다.

진나라 시대의 백가쟁명은 많은 사상 유파를 형성하였는데, 그중에서도 유, 도, 잉크, 군, 잡사 () 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중원에 많이 거주하였다.

유가 창시자 공자는 산둥, 본적 하남에서 태어났다. 그는 주공을 존경하고, 주까지 이이에게 가르침을 구하고, 14 년 동안 중원을 두루 돌아다녔다.

도교 창시자 이얼은 육의 출신이다. 그는 영보 함곡관에서 오천 자의' 도덕경' 고전을 썼다.

묵가의 원조 () 는 그를 서민 성인이라고 부르고, 고향은 여산 () 이라고 부른다.

중국특색 있는 불교 문화는 낙양 백마사에서 발원하며, 선종 본적은 소림사에 등봉한다.

북송에 영향을 미치는 한학 현학 이학은 모두 중원에서 출세한 것이다.

중원 지역은 법률 법규 체계를 형성했다.

법규제도에 관해서는 사실 초기의 예악 제도, 즉 예의제도가 신석기 시대에 나타났다.

한 미국 학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한 제도에는 보통 습관과 전통, 건축, 징벌 수단, 교류, 훈계 기관과 같은 일련의 법률과 물질 확장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요소들 중 일부는 사회 속의 사람들을 알기 때문에 오래전부터 존재했을 수 있지만, 완전한 체계는 신석기 시대의 성과인 것 같다. "("세계문명사 ",번스, 랄프 편집장, 제 1 권, 비즈니스인서관, 1988 판) 여기서 말하는 제도는 중국사서에 언급된 예제이다.

에티켓 시스템은 고대 중국 영적 문명의 집중적 인 표현이다.

국가가 나타난 뒤 종법등급제도, 정치제도, 종합윤리였다.

예제는 고대 국가 기계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법칙이며, 사람들의 언행에 대한 규범이며, 국가의 생존과 사회의 안정이다.

이주, 이일,' 예기' 의 중심 사상은' 왕건국, 분별자, 치통야, 소송제, 국민을 극으로 삼는다' 는 것이다. ("이주 천관가 새끼 머리") 사실, 이' 삼례' 는 당시의 법규제도였다.

일찍이 요순시대에는' 오제실록' 이 잘 기록되어 있었다. 예를 들면' 순은 옥형님을 호호호하여 칠부를 치료하고 있다' 는 것이다.

그러므로 신과 비슷하여 육격을 덮고 산천을 구경하며 신과 변론을 하였다. (공자, 논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오례 오옥, 삼보 양생, 한 명은 충직하고, 한 명은 오의와 같이 죽고, 한 명은 소생한다. " "돌아가라, 주니묘에 관해서는 특별한 소례를 사용하라." "예를 들면 전형, 오형의 흐름, 채찍형을 관형으로, 두드려 형벌로, 금을 속죄로 한다.

나라를 용서하다 궁극의 도둑, 처벌.

진, 진, 하지만 형벌은 고요하다. 하상주에서 진한에 이르기까지 법규제도는 예제가 끊임없이 개선되고, 심지어 더욱 성숙하여 정신문명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고도의 문명을 구현한 예의제도는 중원 각국이 제정한 것이라고 확실히 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