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산시산수화의 발전현황

산시산수화의 발전현황

'황하파'가 승승장구하고 있다 - 화북산수화파를 단서로

(2005-07-12 03:28:14)

황하는 중화민족의 요람이고, 황하유역은 중화문명의 발상지이다. 산시(陝西)는 황하(黃河) 중류에 위치하고 있으며, 황하(黃河), 황토고원, 태항산(泰hang山), 여량산(盆梁山) 등 북방풍경은 역대 북방산수화를 탄생시켰으며 그들의 산수화는 독특하고 장엄한 화풍을 이루었다. 이는 고대와 현대 중국의 특징인 남성적 분위기가 북방산수화파를 형성한 주요 요인이다.

중국 북부의 산수화 학파는 당나라 말, 오대에 시작되었다. 중국 회화사에서 형호는 태항산 홍곡에 은둔하며 자신의 이름을 홍고자(洪老子)라고 지었다. 징호는 중국 산수화 역사상 획기적인 위대한 화가로, 후기 산수화를 중국 회화의 정점에 올려 중국 북방 산수화 양식을 창시했으며, 중국 북방 산수화 학파의 창시자가 되었다. . 중국화사에서 '삼파산수화'는 역사가들로부터 '세파가 함께 서서 대대로 가는 길을 정한다', '삼파는 정경사상과 같다'고 칭송되어 왔다. 학교"는 Guan Tong, Li Cheng 및 Fan Kuan을 의미합니다. Guan Tong은 Jing Hao의 제자였습니다. Fan Kuan과 Li Cheng은 모두 Jing Hao에게서 배웠습니다. 뛰어난 회화실천과 회화이론으로 징호는 진, 송, 수, 당 왕조를 계승하며 오대 이후 1,500여년 동안 중국 회화의 새로운 국면을 열었습니다.

오대(五代) 이하 중국 북부 산수화 학파는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다. 북송의 곽희(郭熙), 왕신(王沈) 등의 산수화가들도 법경호가 창시한 삼파산수화를 채택하여 남송의 이당(利唐)에 새로운 접근을 취하고 발전시켰다. Ax Split"(이후 "Li Tang School of Painting"으로 알려짐).")은 오늘날까지 영향을 미치는 중국 북부 산수화 스타일의 새로운 모습을 다시 한 번 창조했습니다.

산시는 황하 유역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으며, 황하, 황토 고원, 태항산, 루량산은 삼금산수화가들에게 '외국 대가'의 '천연 기반'을 제공합니다. 왕조. 새로운 시대의 중국 북부 산수화 학교 중에서 산시 화가들은 독특한 '지리적' 우위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 한 중국 북부 산수화 학교의 세 가지 특징은 산시 산수화가의 작품, 특히 일부 화가의 작품에서 황하와 황하의 정신을 묘사하는 데 가장 생생하게 반영됩니다. 그러므로 나는 산시 화가 그룹을 "황하 회화 학교"라고 명명했는데, 이는 그 이름에 걸맞게 자연스럽고 동시에 주로 지역 이름을 따서 명명되는 "그림 학교"의 전통 관습과 완전히 일치합니다. 또한 '화파'가 가져야 할 중국 민족의 특성을 반영합니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지난 50년 동안 이 산시성 산수화가 그룹은 '인재양성기'와 '발전성장기'라는 두 단계를 경험했다.

1950년대 쓰촨 미술학원 중국화과를 졸업한 후 황징타오 씨는 산시성 미술과에서 산수화 교수를 역임했다. 산시미술연구소, 산시인민화보, 산시인민출판사 미술 편집장 등. 그는 중국 북부 지역에서 이당(Li Tang)의 크고 작은 도끼 절단 산수화 스타일을 계승했으며, 황하(Yellow River), 태항산(Tahang Mountains), 루량산(Luliang Mountains)을 묘사한 산수화를 많이 만들었습니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작품은 그가 주작가이자 공동작가로 참여한 장편 산수화 『동포풍경』이다. 이 산수화는 조연수(趙燈xu), 가오쇼우텐(高守泉), 황징타오(黃景泉), 덩샹탕(鄧塘塘), 단티리(象坂利), 판화팅(象淮亭), 장샤오란(張孝蘭) 화가 7인(작품 서명순)이 창간 10주년을 맞아 공동 작업한 작품이다. 중화 인민 공화국. 저자는 대단한 창의적 열정으로 신중국 건국 이후 산시성 철도 건설의 위대한 업적을 찬양하고, 통푸철도를 타고 다퉁에서 고대 포저우(현재의 산시성 융지시)에 이르는 산시삼성의 아름다운 강산을 묘사했습니다. . 두루마리에는 황하(黃河), 태항산(泰hang山), 여량산(량山), 중조산(中泉山), 오대산(五台山) 등 삼진시대의 명승지가 기록되어 있다. "동포 풍경"은 당시 "예술"잡지에 게재되어 전국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조연수(趙燕舌), 황징타오(黃智濤), 조추(趙球) 세 분은 당시 산시미술학원 미술과 산수화과 교수로 재직하며 차세대 산수화가 양성에 지대한 공헌을 했다. 197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산진 산수화계에서 활동했던 왕초루이, 장밍탕, 왕모빈, 왕설회, 양하이푸, 동즈민, 런샤오쥔과 작가 등 산수화가들은 모두 미술계 출신이다. Shanxi Art Institute와 나중에 합병되어 Shanxi University 미술학과를 졸업했습니다. 195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는 산수산수화계의 인재양성기였다고 할 수 있다. 197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는 산진 산수화 창작의 발전과 성장의 시기였다. 지난 30년 동안 산시산수화는 산시예술대학교 미술학과 및 기타 미술대학을 졸업한 학생들과 독학으로 산수화를 배운 인재, 타 성에서 전입한 산수화 인재들로 구성됐다. 도시 창조의 기본 백본 팀. 이 산수화가 그룹은 오랜 예술 활동을 통해 점차 성장하고 성숙해 왔으며, 다양한 전국 중국 회화 전시회에서 자주 수상했으며 중국 회화계에서 인상적인 새로운 세력이 되었습니다. 그 중 국내에서 가장 영향력 있고 대표적인 인물은 산시회화학원의 자오이차오(趙一越)와 장밍탕(張智塘)이다. 이들의 합작 <새벽의 제1운동>은 1989년 제7회 전국미술전람회에서 금상을 수상한 작품이다. 중국 문화부 미술가협회가 수여하는 중국화 최고상은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산시성 미술계가 받은 최고상이기도 하다. 『새벽제1운동』의 예술적 가치 지향은 주로 중국 산수화의 수묵 언어와 표현 형식에 대한 탐구와 혁신에 반영된다.

Zhang Mingtang은 Shanxi Art College의 동급생이었습니다. 제가 아는 한, Zhang과 Zhao는 창작 과정에서 일관성 없는 창의적인 아이디어 때문에 종종 얼굴이 붉어졌습니다. 계속 승화하는 동시에 귀중한 창작 경험도 축적했습니다. 장(張)과 조(趙)가 원래 전념한 화풍은 산수화가 아니었고, 중국 산수화의 전통 기술이 심오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의 작품은 전통적 모델에 얽매이지 않았습니다. 그들이 산수화창작분야에 들어서자 올바른 창작사상과 혁신의식의 통제하에 산수화창작에서 단숨에 만족스러운 성과를 거두었다. "The First Wave of Dawn"을 창작하는 과정에서 Zhang과 Zhao는 먼저 삶의 진정한 감정을 확고히 파악하는 동시에 Fan Kuan의 "계류와 산으로의 여행"의 아이디어와 기술을 흡수하고 전통을 제거했습니다. 선의 표현은 아이디어와 스케치 기법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새벽이 오기 전에 상쾌한 "흐릿한 아름다움"을 표현합니다. 작가는 새벽이 되기 전 학교로 향하는 황토고원의 초등학생들의 모습을 주제와 사상 면에서 당 전체가 교육을 중시하던 시대의 흐름을 면밀히 따라가며 그려내고 있다. 제7회 국전에서 금상을 수상하며 전국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전통 해체'와 '중국과 서양의 융합'이라는 예술적 원리가 현대 중국 산수화 창작의 주류 의식이 될 수 있는지 여부는 중요하지 않지만, 이는 여전히 산시성 산수화의 인기를 한 측면에서 반영하는 새로운 예술적 창작물입니다. 당시 국내에서 그림 창작이 최고였다는 사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산시(山西)의 산수화가들은 수년 동안 폐쇄되어 독립적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집단 의식'과 '집단 행동', 즉 동성애 추구의 방향이 부족합니다. 예술(회화 예술의 개성 추구와 모순되지 않음), 그룹 이론 연구 및 토론이 부족하고 예술 창작과 혁신을 위한 일반적인 분위기가 없습니다. 불행하게도 장과 조는 산시성 회화학원으로 옮겨진 지 얼마 되지 않아 차례로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작가는 중국화사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점차 중국 북부 산수화파 발전의 실마리를 살펴보았고, '황화'를 건립하고 확립하려는 이념을 과감하게 제시했다. 2004년 3월 장명당 동지가 사망한 후 저자는 "황하학파의 창시자"라는 글을 써서 그들의 창설 업적을 높이 평가하고 칭찬했습니다. 중국 풍경화. 이 글은 중국 사회과학원 미학실 연구원이자 중국의 유명 미학사학자인 한 린데(Han Linde) 씨에게 보내졌다. 학파'와 '황하화파' 설립의 관점은 학문적 가치가 높고 실천적 가치도 크다. 새 시대 오대 정호가 세운 학교입니다."

현재 산진 산수화계에는 뛰어난 산수화가가 10명 정도 있습니다. 사람도 많고, 기성세대는 70세 정도입니다. 60세 전후의 중장년층, 50세 전후의 젊은 세대가 대부분 젊고 활력이 넘친다.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산진 산수화계의 이 화가 집단은 작품과 재능을 생산하는 성숙한 단계에 들어섰고, 기회만 잘 잡으면 '황하파'를 설립할 수 있다. 산진. 중국의 유명한 미술사가 천추안시(陳泉熙) 선생은 “화사에서 화파로 불리는 사람은 두 가지 기본 요소를 갖추어야 한다. 첫째는 화파의 지도자나 핵심 화가가 있고, 둘째는 기본이다. 화파의 스타일에는 * **동일한 요소가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파이'라고 부르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Chen Chuanxi 씨의 주장은 많은 화가들을 놀라게했습니다. 역사적인 "회화 학교"와 "회화 학교"의 "지도자"는 사회와 역사가 인정한 결과이며 자칭되지는 않습니다. '회화 학교'의 '리더' 역할을 하려면, 그 학교를 설립한 화가가 되어야 하는데, 말은 쉽지만 실천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천천희 선생이 정한 '화파'의 기준은 첫 번째 요소로 '화파의 리더 또는 핵심 화가'라는 점에 어느 정도 유연성이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 "또는"이라는 단어는 "회화 그룹"이 형성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주요 화가와 특정 독특한 스타일이 있는 한 "회화 학교"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청나라 '양주화원'의 '양주팔기' 중 각 유파의 화풍이 일관되지 않고, '양주화원'에서 인정받는 '지도자' 인물이 없다. ". "엄밀히 말하면 양주 '회화 학교'에는 사람이 없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말하면 양주 화계에는 여전히 주류 화풍이 있고 일반적인 정신 상태가 있습니다"(Chen Chuanxi의 "Xishan Lun Dao 컬렉션" "), 이것은 Chen Chuanxi 선생님의 "양주 회화 학교"에 대한 논의이므로 설립의 주요 기반입니다. 양저우의 이 '화가 그룹'이 중국 회화사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중국 미술사가들은 '양저우 회화 학교'의 존재를 인정해 왔습니다.

중국 산수화의 역사와 중국 산수화파, 산진산수계의 현황과 미래에 대해 심도 있는 관찰과 연구를 거쳐 저자는 다음과 같은 결론에 이르렀다. 이 산시성 풍경화가 그룹은 기본적으로 "회화 학교"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두 가지 가장 기본적인 요소를 갖춘 "황하 회화 학교"는 "황하 회화 학교"를 만들고 설립할 때가 왔다고 완전히 결정할 수 있습니다. 삼진시대의 황하화학원'. 산진에 '황하화학교'를 설립하고 건립한 목적은 새시대 문학예술창작의 선진적인 문화방향을 뚜렷이 반영한 것이며 중국공산당 산시성위원회의 전략적 목표와 일치한다. 산진의 문화지방을 건설하고 산진산수화계 전반에 걸쳐 화가의 근본적인 관심에 부응한다.

전진할 줄도, 후퇴할 줄도 모르는 겸손한 소견으로, 모두가 '종파가 아닌 건교'의 원칙을 고수하는 한, 산진 산수화계의 모든 동료들의 공동의식을 고취시키고자 합니다. 명예와 부를 걱정하지 않고 같은 목표를 갖고 조화로운 사회를 만드는 데 협력합니다. 시대적이지만 예술적 수준도 높다면 삼진시대의 '황하화파'는 곧 사회적, 역사적 인정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