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토론:' 국학열' 이 중국 문화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가? 이유가 필요하십니까 ...
토론:' 국학열' 이 중국 문화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가? 이유가 필요하십니까 ...
국내에서 전통문화를 배우는 열풍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전통문학을 연구하는 많은 학자들이 중국 전통문화로부터 배우는 것을 호소하고 제창하며, 자신의 뿌리를 잊지 않는다. 이에 따라 이들 학자들은 계속해서 다른 방식으로 다른 영향을 미치는 홍보를 진행해 중국 국민들이 중국 전통문화를 다시 배우고자 하는 열정을 불러일으켰다. 문어문은 국학의 정화로 중간고사와 수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염황 자손으로서 우리는 국학을 공부하고 국학을 홍보할 의무가 있다. 이 국학열의 출현은 최근 20 년간 중국의 경제 발전, 국력, 국제적 지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아편전쟁 이후 100 여 년 동안 중국은 경제, 정치, 문화적으로 세계를 훨씬 앞서는 대국에서 서방 양총 앞에서 타격을 받을 수 없는 봉건제국으로 전락했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거대한 역차가 중국인들로 하여금 이 문제를 생각할 때 우세를 차지하게 했다. 그들은 중국 사회가 그런 상태에 빠진 것은 모두 전통문화와 유가 사상으로 인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전통문화를 비판하고 유학이 아편전쟁 후의 주류사조가 된 것을 부정하는 것은 태평천국 봉기, 오사운동, 전국 해방 초기, 문화대혁명, 개혁개방 10 년 전에 주로 나타났다. 유가 사상은 여러 차례 재난을 당했다. 개혁개방 20 여 년 동안 우리 사회는 과거 폐쇄보수의 경직된 상태에서 벗어나 계급투쟁을 강령으로 경제 건설을 중심으로 계획경제에서 시장경제에 이르기까지 각 방면에서 현저한 성과를 거두었다. 중국 경제의 발전과 국제사회와의 접촉이 잦아지면서 중국인들은 자신의 민족 역사를 알아야 하고, 자신의 독특한 가치를 드러낼 필요가 커지면서 중국인들이 전통문화를 되살리려는 강한 열망을 불러일으켰다. 전통에서 우리 민족을 대표할 수 있는 정신문화 부호를 찾으려고 할 때, 당연히 전통문화와 유가사상에서 가치 있고 유익한 사상자원을 발굴해야 한다. 이는 우리 민족 문화의 자신감과 문화 자각의 표현이기도 하다. 이것은 현재 국학열의 원인 중 하나일 것이다. 현대신유가의 발전은 네 단계를 거쳤다. 하나는 오사신문화 운동에서 1930 년대 초까지 현대신유가의 개척시기였다. 이 시기의 주요 대표 인물은 리앙 슈밍, 장군권, 웅십력이다. 둘째, 1930 년대 초부터 1940 년대 말까지 현대신유가의 발전기로, 주요 대표 인물은 풍우란, 하린이다. 이 두 단계는 대략 19 19 에서 1949 사이에 중국 대륙에 나타납니다. 셋째로, 1940 년대 초부터 70 년대 말까지 현대 신유가의 성숙기로, 주요 대표 인물은 당군의, 모종삼, 허, 전무, 이다. 넷째, 1980 년대 초부터 현재까지 현대신유가의 부흥기이다. 주요 대표 인물은 정중영 유이다. 3 세대, 4 세대 신유가의 대표는 주로 항구대에 있다. 당대 한학열의 흥기는 항대 3 대, 4 대 신유가대표 인물의 노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들은 중국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전파하는 것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고, 서구 문화에 직면할 때 중국 문화의 우량한 전통과 민족정신을 잘 보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들의 저서는 사방에서 강의하고, 신체적으로 실천하며, 세계 일부 주요 국가와 지역에서 큰 영향을 미친다고 말한다. 1980 년대 이래 그들의 저작은 중국 대륙에서 출판되어 널리 전해졌으며, 대륙 학자들도 항대 신유가와 그 사상의 연구의 고조를 불러일으켰다. 연구가 깊어지고 교류가 확대됨에 따라 중국에서 유교 문화와 국학의 열풍을 보는 것은 필연적인 추세다. 국제적으로 이런 변화는 주로 소련의 해체와 90 년대 이후 동유럽의 거대한 변화를 나타낸다. 마르크스주의는 전례 없는 좌절과 위기를 겪었고, 사회주의 실패론, 마르크스주의 시대에 뒤떨어진 이론, * * * * 생산력론이 한때 떠들썩하여 사상문화 분야와 이데올로기 분야에 약간의 진공지대가 생겨났다. 사람은 항상 일종의 정신력의 지지가 필요하다. 만약 이런 사상이 채워지지 않았다면, 다른 사상은 채워질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사람들은 전통문화에 풍부한 사상 내용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는데, 어떤 내용은 바로 우리가 현재 중국특색 사회주의를 건설하는 데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의미에서 전통 문화 자원에서 또 다른 정신적 기둥을 찾아 우리만의 도덕적 신앙 체계를 구축하는 것은 현실적인 요구입니다. 이것은 또한 국학 열풍의 중요한 원인일 수 있다. 우리는 오늘날의 중국 사회가 빠른 변화의 시대, 중대한 전환점에 직면한 시대, 다원가치 충돌과 충돌의 시대라고 말한다. 개혁개방 전과 비교하면 우리 사회의 부가 크게 증가하여 인민의 생활수준이 크게 높아졌다. 하지만 국가의 부유함과 인민의 생활수준이 전반적으로 향상되면서, 많은 사람들의 정신 세계와 영적 고향이 점점 더 척박해지고 있으며, 그들은 불만과 혼란을 느끼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극단적인 개인주의, 배금주의, 쾌락주의, 공리주의가 범람하다. 사람들은 묻습니다: 경제 발전은 필연적으로 도덕적 쇠퇴로 이어질 것인가? 사회 발전은 필연적으로 성실성의 부족을 가져올까? 인간관계 강조, 사회적 조화, 도덕적 수양, 의리 염치, 도덕적 자율성, 이상적인 인격, 그리고 차이가 갑자기 사회 전체에서 가장 필요한 것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사상이 바로 우리 사회에서 가장 부족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통문화명언) 사람들은 유교 사상, 전통문화, 국학을 중시함으로써 사회의 도덕적 양심, 정의의 힘, 완벽한 이상인격, 인간성의 선함의 본질을 호소하려 한다. 또한 중화민족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전파하고 발양하여 전 민족의 전반적인 도덕적 자질을 제고하고 중화민족의 예의지국의 아름다운 숙원을 재현하기를 희망합니다. 이것은 또한 국학열의 중요한 원인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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