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방송 및 진행에서의 언어 표현의 문제점과 대책에 관한 논문

방송 및 진행에서의 언어 표현의 문제점과 대책에 관한 논문

방송 및 호스팅에서의 언어 표현의 문제점과 대책에 관한 에세이

현대에 에세이는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연구를 수행하고 학술 연구 결과를 기술하는 기사를 지칭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 줄여서 에세이라고 합니다. 다음은 제가 꼼꼼히 정리한 방송 및 진행 언어 표현의 문제점과 대책에 관한 논문입니다.

요약: 서로간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사람들은 주로 언어에 의존합니다. 라디오 방송국의 프로그램 방송에서 언어는 방송 진행자와 청중 사이의 의사소통 연결고리이기도 하며 프로그램 방송의 리더이자 조직자로서의 진행자의 정체성과 그의 언어 표현 능력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그램 품질과 청취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나 현재 라디오 방송 진행자의 프로그램 내 언어 표현을 보면 여전히 문제점이 많다. 본 논문에서는 방송 진행자의 언어 표현 능력 향상과 라디오 품질 향상을 위해 이러한 문제점의 출현과 해결 방법을 주로 연구하고 있다. 프로그램.

키워드: 방송 및 진행, 언어 표현 문제

라디오 프로그램은 사람들이 사회적 메시지를 받고 정신적, 문화적 소양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프로그램의 언어 표현 성능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따라서 라디오 프로그램을 녹화하는 과정에서 방송 진행자는 프로그램의 통제자로서 언어 표현 능력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프로그램 진행 과정에서 언어 표현에서 드러나는 문제점을 해결하며, 점진적으로 언어 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표현 능력을 안정화하고 프로그램의 청취율을 향상시킵니다[1].

1 방송사와 진행자의 언어 표현의 문제점

1.1 텍스트 표현

일부 방송사와 진행자는 서면 표현에 대한 기초가 탄탄하지 않은 경우를 사용합니다. 문법, 어휘 등을 틀리게 알고 상식적인 실수도 많이 합니다. 또한, 지정된 시간 내에 콘텐츠를 방송해야 하기 때문에 일부 방송 진행자는 언어가 좋지 않고 발음이 불분명하여 콘텐츠를 적시에 정확하게 전달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프로그램에 인터넷 유머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호스트도 있는데, 이는 역효과를 낳고 프로그램의 수준을 저하시킵니다.

1.2 발언 속도 제어

뉴스 방송 과정에서 많은 방송 진행자가 발언을 너무 빠르거나 느리게 합니다. 이러한 상황은 새로운 방송 진행자에게 특히 중요합니다. 방송과 진행 과정에서 정서적 긴장으로 인해 언어 표현의 속도를 무시하고 너무 빠르게 말하는 것. 언어 표현이 너무 느리고, 시청자의 정상적인 수용 리듬을 고려하지 않아 시청자의 이해에 편차를 일으키는 방송 진행자도 있습니다.

1.3 감정 표현에 있어서

어떤 방송 진행자들은 감정의 기색이 전혀 없이 대본만 읽어주기도 하고, 공허한 말과 진부한 표현, 전문적인 용어들로 가득 차 있기도 합니다. , 시청자의 관심을 끌기 어렵고, 이렇게 전달되는 정보는 창백하고 약해 보이며 사회적 영향력을 부각시킬 수 없습니다.

1.4 콘텐츠의 두드러진 측면

일부 방송 진행자는 정보 전달 시 언어의 흐름과 억양의 강조를 완전히 파악하지 못하여 정보 전달이 원본에서 쉽게 벗어나게 됩니다. 청중이 내용을 오해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게다가 저자는 원고의 내용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하지 못하고 단순히 모든 단어와 문장이 중요하다고 믿고 글 전체를 강조하여 독자들이 핵심 내용을 파악하기 어렵게 만들었다.

2 방송 및 호스팅 분야의 언어 표현 문제 해결을 위한 관련 대책

2.1 방송 텍스트 표현의 표준화 보장

전통 미디어의 대표로서, 라디오 방송국은 취재 범위가 넓으며, 방송 진행자의 언어 표현 능력의 기초로서, 방송 진행자는 명확한 발음, 표준적인 발음, 정확한 단어를 동시에 갖추어야 하며 영향력이 크고 신뢰도가 높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방송 중에는 말실수를 피하고, 정확한 텍스트 표현을 위해 노력해야 하며, 시청자가 즉시 이해할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언어 표현의 의미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이러한 효과를 얻으려면 방송 진행자로서 일상 업무와 생활에서 문학적, 예술적 소양을 높이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프로그램 진행 시 언어, 문법, 단어 선택이 합리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방송 및 프로그램 진행 과정에서 진행자는 은유, 의인화, 말장난 등 텍스트 표현의 수사적 기법을 적절하게 적용하여 뉴스 정보의 의미를 깊이 파고들어 시청자의 상상력을 자극할 수도 있습니다. 여유롭고 절제된 표현을 통해 상상력을 발휘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뉴스 사건을 분석할 때 방송 진행자는 관련 역사적 사실, 전문 지식 및 기타 정보에 대한 해석을 적시에 확장하고 피상적인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심층 분석을 수행하여 시청자의 흥미를 크게 자극할 수 있습니다. 듣기에 대한 관심, 프로그램의 사회적 영향력을 향상시킵니다.

2.2 방송 속도 및 리듬 조정

라디오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말하면 스타일, 내용, 청중 그룹 및 방송 진행자의 음성 특성의 차이로 인해 방송 속도를 결정합니다. 속도 320단어/분으로 조절되어야 한다.

실제 방송 및 호스팅 작업에서 진행자는 유연성을 발휘할 수 있는 방법도 알아야 합니다. 방송할 콘텐츠가 너무 많으면 제한된 방송 시간 내에 속도를 적절하게 높여 핵심 콘텐츠를 확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라디오 프로그램이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분위기를 진정시키기 위해 진행자의 언어 표현이 느려지고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효과와 통합될 수 있도록 부드럽고 온화한 톤을 유지해야 합니다. 청취자들에게 리듬감이 없는 라디오 프로그램은 청취의 흥미를 불러일으키지 못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혐오감을 느끼게 할 수도 있다. 따라서 방송 진행자는 콘텐츠에 따라 방송리듬을 적절하게 조절하고, 방송리듬을 조절하여 프로그램 콘텐츠의 주제와 콘텐츠 레이어링을 부각시키며, 감성출력의 어느 정도 완화를 이루어 프로그램의 매력을 강화시켜야 한다. .

2.3 방송 및 진행 시 감정 표현의 합리적인 통제

라디오 프로그램의 방송 및 진행에 있어서 진행자의 적절한 감정 표현 통제는 방송의 매력을 효과적으로 높이고 방송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 수 있다. 기존의 지루했던 방송 콘텐츠가 활기를 띠며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따라서 방송 진행자는 프로그램 진행자가 단순히 원고를 읽는 것이 아니라 감정적 색채를 언어 표현에 담아야 함을 인식하고, 정보 내용의 풍부한 가공을 통해 프로그램의 설득력을 높여야 한다. 동시에 방송 진행자는 항상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분위기를 유지해야 하며 다양한 내용에 따라 이에 상응하는 감정을 표현해야 합니다. 그러나 전제는 객관적이어야 하며 지나치게 개인적인 견해가 섞여서는 안 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청중의 판단을 오도하지 않으려는 감정은 나쁜 사회적 영향을 가져옵니다 [3]. 구체적으로 라디오 프로그램 진행자의 감정 표현은 주로 다음 세 가지 원칙을 따른다. 첫째, 상호작용성입니다. 방송 진행자의 감정 표현은 시청자의 요구에 기반해야 하며, 시청자와의 우호적인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친밀도를 높여야 한다. 둘째, 진정성. 방송 진행자가 방송하는 정보에는 주관적인 추측이나 허위 내용이 포함되어서는 안 되며, 시청자에게 가장 진실된 감정을 전달해야 합니다. 셋째, 절제입니다. 방송 진행자의 감정 표현은 절제되어야 하며, 프로그램 진행 중에 자신의 감정을 과도하게 발산하는 것은 시청자에게 혐오감과 심리적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2.4 방송 어학 능력 훈련 강화

방송 및 진행의 ​​언어 표현에 존재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학 능력 및 진행 능력 훈련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자신의 언어 표현 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킵니다. 라디오 프로그램 진행자는 보도 자료를 정확하게 해석하고, 프레젠테이션 방법과 언어를 현명하게 설계하며, 뉴스 콘텐츠를 정확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동시에 일상생활에서 방송 진행자는 훌륭한 진행자의 모범을 따라야 하며, 그들의 프리젠테이션 기술과 아름다운 언어를 배우고, 자신만의 스타일을 형성하기 위해 초기 모방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합니다. 또한, 방송 진행자는 발음이 불분명하고, 호흡이 혼란스럽고, 집중력이 떨어지는 등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매일 말하기 연습을 해야 하며, 다양한 업무 관행의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다양한 응급 상황을 적절하게 처리합니다.

3 결론

라디오 방송국 프로그램 아나운서의 뛰어난 언어 표현력을 갖추어야 라디오 프로그램의 질과 청취율이 향상되어 사회적 영향력이 효과적으로 확대될 수 있습니다. 라디오 방송국의 영향력. 방송 과정에서 방송 진행자는 프로그램 조정자로서 문어 표현을 표준화하고, 합리적인 방송 속도, 리듬, 감성을 유지하며, 시청자가 정확한 정보를 정확하게 수신할 수 있도록 하여 라디오 프로그램의 매력을 높여야 합니다. 방송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촉진합니다.

참고문헌:

[1] Huali. 방송 및 진행에서의 언어 및 감정 표현에 관한 연구 [J], 2017(14):141. /p>

[2] 송위안춘. 오늘날의 방송 및 호스팅 언어예술의 특성 분석 [J], 2016(24):55-56. [3] 하오리나. 언어 표현의 문제점 분석과 대책 [J]. 서부 라디오 및 텔레비전, 2015(19):140

방송 및 호스팅의 주요 요구 사항:

1. 보컬 부분 :

소리를 내기 위해서는 흉복부 복합호흡법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선생님들도 수업시간에 이 방법을 가르치실 거에요. 기본적으로 방송, 호스팅을 전공하는 선생님들이 이 방법을 가르쳐 주실 거예요. 호흡을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고 입과 목의 적절한 상태를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학업을 녹음하는 것을 선택하지만 이 방법은 여기서 사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녹음에는 음성 오류, 목 조임, 부적절한 구강 및 얼굴이 반영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표현.

2. 음성 부분:

음성 모니터링에는 좋은 귀가 필요합니다. 사실, 거의 모든 중국인은 60개의 초성과 종성의 구성 요소를 완전하고 정확하게 구별하지 못합니다. 이러한 소리는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잘 인식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발음에 있어서 발음상의 결함과 발음상의 오류가 있을 것이다.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날카로운 소리, 옆쪽 비음, 편평한 혀 문제, 앞뒤 코 문제 등이 있습니다. 90% 이상은 '안 들리기' 때문이다. 따라서 올바른 소리 위치를 찾아 들을 수 있고 도움을 줄 수 있는 귀를 갖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3. 언어 표현:

많은 사람들이 이 부분을 단지 말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데, 누가 할 수 없겠습니까? 예, 아까 말했듯이 태어날 때부터요. , 우리 부모님은 우리에게 말하는 방법과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십니다.

간단해 보이지만 사실 생각보다 간단하지 않습니다. 발음이나 발음에 문제가 있어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대학교육에서는 교정이 가능할 수도 있지만, 언어 표현이 전반적인 상태를 좌우할 수도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교사가 거시적인 문제를 가르쳐 줄 것입니다. 어떻게 말합니까? 자신의 생각을 완전하고 명확하게 표현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정확한 어조를 찾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여기에서 배운 많은 이론은 이론이 아니며 교사는 여기에 관련된 많은 형이상학과 철학을 보여줄 것입니다. 아나운서는 방송 중에 이런 지식을 알려주지 않습니다.

4. 준언어 부분

보조 언어로, 언어를 더 잘 표현하고 표현하는 것이 적절합니까? 당신의 넥타이가 적합합니까? 그리고 다른 하위 언어는 모두 수년간의 업무 경험 없이는 달성할 수 없는 실질적인 경험 요약입니다.

방송 및 호스팅 지식 소개

1. 기본 이해

방송 및 호스팅 직업을 배우기 전에 먼저 방송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결정해야 합니다. 진행자 직업은 스크린 앞에서 일하기 때문에 진행자와 아나운서의 외모, 신체 언어, 언어 표현에 일정한 요구 사항이 있습니다. 여자의 키는 163cm, 남자의 키는 일반적으로 170cm 이상이어야 합니다. 전공을 공부하기 전에 먼저 자신이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하고 자신의 상황에 맞게 전공을 선택해야 합니다. 첫째, 방송 및 호스팅 전공을 공부하세요. 학생들은 중국어에 대한 일정한 기초를 갖추고 있어야 하며 심각한 언어 장벽이나 심한 현지 언어 억양이 없어야 합니다. 우리 각자의 음색과 음높이가 다르기 때문에 표준 중국어를 접하기 전에는 현지 언어가 우리의 가장 초기이자 가장 원시적인 발음 특성이었으며, 발음 특성의 형성에는 오랜 기간의 축적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단시간에 수정 및 변경이 용이합니다. 그러므로 중국어의 올바른 발음 습관과 일정한 기본 조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2. 학습 섹션:

발음 연습은 학습에 대한 엄청난 인내가 필요한 직업입니다. 발음 연습을 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심호흡"입니다. "느린 호기 호흡 조절 및 확장된 운동"

핵심은 먼저 "기를 저장하는 방법"을 배우고, 먼저 공기를 눌러 폐가스를 배출한 다음 코와 코 사이의 틈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혀 끝을 "꽃향기"처럼 자연스럽게 이완시킵니다. 포만감이 들 때까지 부드럽고 원활하게 호흡한 다음, 공기가 단전으로 가라앉아 가슴과 갈비뼈를 천천히 이완시키고, 길게 흐르는 물처럼 천천히 숨을 내쉬십시오. 제어 시간이 길수록 4~6회 반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단계는 계산 연습입니다:

"날짜 계산" 연습: "빨기"는 이전과 동일합니다. "미는" 동안 부드럽게 속삭인다: "동문으로 나가서 다리를 건너세요. 다리 아래에 대추나무가 있습니다. 대나무 장대를 사용하여 대추를 치십시오. 녹색이 더 많고 빨간색이 덜할 것입니다. (충분히 가져가십시오.) 숨.) 대추 한 개, 대추 두 개, 대추 세 개, 대추 네 개, 대추 다섯 개.... 숨이 끝날 때까지 이 호흡을 유지하며, 호흡 연습 후에는 날짜를 몇 개나 셀 수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소리가 점차 추가됩니다. 이 연습은 여전히 ​​호흡에 관한 것입니다. 밀면서 중저음 범위를 선택하고 남자아이의 경우 "아" 소리를 부드럽게 발음합니다. 분만 및 기 훈련), 소녀의 경우 "咿" 소리("작은 목소리"의 경우 "咿") "분만입니다). 한숨에 참으면 소리 배출구가 원통형의 파도처럼 앞으로 나아가게 되며, 최대한 길게 당겨서 반복 연습하세요.

3. 숙달 장:

단계별 방법을 통해 언어의 발음 능력을 익히고 감정, 목소리, 호흡을 연습하는 데 필요한 요구 사항을 달성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 이 후보자에게는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매일 음성 오프닝을 연습하는 것이 가장 기본 요구 사항입니다. 방송 및 진행에서 전문적인 음성은 단지 기초일 뿐이며 훌륭한 아나운서가 되고 싶다면 가장 기본적인 품질 요구 사항입니다.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방송 진행자는 목소리와 외모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지만, 폭넓은 지식과 폭넓은 비전, 풍부한 함축성을 갖춰 모든 면에서 종합적인 자질을 갖춰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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