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조각에 대한 정보를 찾다.

고대 중국 조각에 대한 정보를 찾다.

중국 고대 조각상은 중국 고대 예술의 정수이며, 중국 고대 조각상은 제재, 형식과 스타일, 조각 기법, 사용된 재료 등에서 선명하고 풍부한 민족적 특색과 시대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진나라와 한 왕조의 조각품은 거칠고 호방하며, 위진 시대의 조각품은 소탈하고, 당송 시대의 조각품은 풍부하고 아름답다. 중국의 고대 조각품도 생동감 있는 특징으로 가득 차 있어 고대 그리스 작품처럼 현실의 실제 기준에 부합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조각품의 표면과 세부 사항을 가지고 노는 데 익숙하지 않고, 외적 이미지에서 파생된 느낌과 분위기를 선호하며, 일련의 상상의 공간을 만들어 사람을 예술세계로 끌어들이는 것을 선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고대 조각의 제재는 주로 무덤 조각, 종교 조각, 노동생활, 민간 조각품이다. 예술 범주에는 원형 조각, 엠보스, 기념 조각, 책상 조각, 건물, 그릇의 장식 조각 등이 포함됩니다. 조각 재료도 다양하다. 청동, 석두, 벽돌, 점토, 도자기 등 재료뿐만 아니라 옥조각, 치아 조각, 목각, 대나무 조각 등이 있다. 중국의 원시 조각상은 주로 사람과 각종 동물의 도자기로, 인물은 대부분 실용물품에 붙어 있는 장식품으로, 매우 캐주얼하고 단순하고 유치하다. 상주시대의 조각품은 청동주조를 위주로 하고, 청동기의 도안은 주로 동물 도안과 기하학 도안이 있다. 상대 청동 예기의 조형이 특이하여 웅장하고 신비하며 숭고하고 괴이한 미감으로 가득 차 있다. 그러나 이 시기 고고학 발굴에서 출토된 대량의 조각품 중에는 조상이 없다. 이는 세계 조각 예술사의 독특한 현상으로 서주 이후 그 풍격이 사실적이고 이성적인 경향이 있다. 춘추전국시대에 이르러 다채로워졌다. 상주시대에는 예기 외에 실용적인 청동기, 석조, 골조각, 옥조각, 인물 또는 동물 (예: 받침대, 받침대 등) 이 교묘하게 조형되어 섬세하게 만들어졌다. 진한시대의 조각품은 전무후무한 번영으로, 가장 전형적인 것은 진시황릉의 병마용 조각군이다. 청동기의 신비하고 괴이한 스타일과 달리 병마용은 숭고한 양강의 아름다움으로 가득 차 있다. 이 수만 개의 병마용은 인류의 힘에 대한 그들의 긍정을 보여준다. 인물과 말의 크기는 진짜와 똑같아 과장하지 않았다. 그것은 부피가 크고, 수량이 많고, 이미지가 진실하며, 사람을 감동시키는 예술적 매력을 가지고 있다. 서한명장 호가 병묘 앞에 있는 대형 동물 석조는 간결하게 요약하여 풍부한 가운데 강력한 힘의 아름다움을 드러낸다. 그 중에서도' 마족 훈족' 은 다시 한 번 중국 조각 예술의 자의성과 전전성을 체험했다. 말은 거칠고 서툴지만 여전히 일종의 영동성을 가지고 있다. 가볍게 조각한 획은 말의 상체와 하나가 되는 말의 다리이다. 불필요한 석두 없이 조각되지 않고 완전한 말의 이미지다. 한나라의 중장풍은 많은 동물 인형과 인물의 조각상을 만들어 냈는데, 조형은 간단하고 표정은 과장되어 동태를 강조했다. 한나라의 세속 생활은 조각의 소재가 되었다. 쌀을 따고 토란을 따고 술을 빚고 백극 공무 등의 장면이 한대 그림 벽돌에 돋을새김처럼 존재하고, 현지 의사의 잔치, 차 몰기, 사냥 등의 생활도 표현했다. 불교는 세계의 모든 종교 중에서 가장 예술적이다. 불교가 성행하면서 불상 조각상은 위진 남북조 시대 조각 예술의 주류가 되었으며, 운강, 돈황, 용문, 맥적산 4 대 석굴은 모두 이 시대에 파낸 것이다. 전반적으로 북위 시대의 조상은 형식과 스타일 모두에서 인도나 서양 스타일의 영향을 받아 장엄하고 소박하며 침묵 속에서 부처의 힘을 표현했다. 남북조 시대의 불교 조각상과 한족 지식인의 심미 패션이 융합되어 새로운 짱, 시골, 코끼리의 풍격을 형성하였다. 수당 시대는 우리나라 고대 조각의 전성기로, 그 성과는 먼저 석굴 조각상 (예: 용문석굴 봉선사의 석조) 에 나타난다. 그 조각 기법은 유창하고 능숙하며, 완전히 민족화된 스타일링을 만들어 당대의 크고 웅장한 시대정신을 구현했을 뿐만 아니라, 당인의 풍부한 상상력과 뛰어난 조각 기예를 보여 주었다. 불교가 중국에 들어온 초기에도 인도 조상을 모방한다면 당대의 용문봉선사 루사나 대불 때 중국 조각가는 이미 기술이 성숙해 불상 조각의 정수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갖게 될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루시나 불상은 이미 중국 불상이다. 소릉 육마' 는 당태종 묘 앞의 돋을새김으로 병마용과 일맥을 잇는다. 소릉육마' 는 중국 고대 조각의 현실주의 수법을 구현하며 허위 과장이나 모호함과 이상한 모양이 없다. 이 조각품들은 또한 자연과 인간의 힘에 대한 긍정을 나타냈다. 이 밖에 삼색회와 쓰촨 대족석굴은 당대의 가장 대표적인 조각품이다. 대족석굴 속 일반인은 더욱 생생하고 사실적이며 많은 작품들이 일반인의 초상화라고 할 수 있다. 세속 제재의 증가와 사실적인 풍격의 발전은 송요금 시대 조각 예술의 주요 특징이다. 산서진사, 산둥 장청영암사, 장쑤 지보성사의 채색 플라스틱은 모두 세계의 정태를 생동감 있게 드러내며 강한 현실주의 색채를 띠고 있다. 요대 대동하 화암사의 보살상은 용용용용화귀함, 함축적인 영영, 말쑥한 옷차림, 당대의 유풍이 크다. 게다가, 작은 진흙 플라스틱은 사실감 방면에서도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중국 고대 조각품에는 일정한 한계가 있다. 서구에 비해 중국 궁정 귀족의 황권관과 예술관도 권력을 과시하고 미덕을 찬양하는 목적에서 나온 것이다. 중국 궁중의 귀족들은 직접 자신을 빚는 것을 피하고 용, 봉황, 사자, 유니콘 등 서수와 하인, 군대, 무사를 이용해 자신의 위대함과 신성함을 돋보이게 한다. 마찬가지로 불교 조각상에서 현실적인 묘사 기교를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고대 조각가는 나한, 보살, 관음밖에 없었고, 주불의 창작 자유도는 가장 제한적이었다. 고전 조각상은 너무 오래되고 전통적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저자는 전통을 존중하는 것은 예술사의 연속성을 인정하는 것이고, 조각 예술은 끊임없는 혁신과 탐구를 필요로 하지만, 어떤 혁신도 기상천외하고 새로운 것이 아니며, 혁신도 전통을 계승하는 것을 의미한다. 오늘날의 전통예술은 서구 현대주의의 도전을 받고 있으며, 새로운 사조는 모든 낡은 전통을 파괴할 것이다. 그런데 왜 오늘날의 예술가들은 파괴된 폐허로 돌아가 남아 있는 전통문화를 찾아야 할까요? 먼지는 먼지로 돌아가고 흙은 흙으로 돌아간다. 역사의 먼지를 밟고 중국 고전 조각의 예술적 매력을 되짚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