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민간 전설)' 아궁이 신' 의 유래는 무엇입니까?
(민간 전설)' 아궁이 신' 의 유래는 무엇입니까?
섣달 그믐날, 일명' 어린 해' 는 사람들이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는 날이다. 매년 섣달 그믐날, 부뚜막 신은 이 집의 선악을 옥제에게 알리고 옥제에게 상벌을 가하게 한다고 한다. 그래서 아궁이를 보낼 때 사람들은 아궁이의 조각상 앞에 있는 책상 위에 사탕, 물, 콩, 풀을 올려놓는데, 그 중 마지막 세 가지는 아궁이의 승천을 위한 것이다. 아궁이에 제사를 지낼 때는 불로 관동당을 녹여 아궁이의 입에 놓아야 한다. 이렇게 하면 그는 옥제의 험담을 할 수 없게 된다. 민간에는' 남자는 달을 숭배하지 않고, 여자는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지 않는다' 는 풍습이 있어 아궁이의 주인은 남성으로 제한된다.
또한 섣달 그믐날, 부뚜막 왕자님은 신을 데리고 인간 설날에 올 것이며, 이날 아궁이와' 마중' 과' 마중' 의 의식도 있을 것이다. 집집마다 가마말을 태우고 술 세 잔을 뿌리고 부뚜막 할아버지를 보내면 그들이 조상에게 제사를 지낼 차례가 된다.
부뚜막은 우리나라 민간의 영향이 매우 크고 널리 퍼지는 풍습이다. 과거에는 거의 모든 주방에 부뚜막 신이 있었다. 사람들은 이 신을' 명주보살' 또는' 아궁이 주명' 이라고 부른다. 그는 옥제가 봉봉한' 9 일 동셰프가 주방을 통솔한다' 며 각 집의 주방불을 관리하고 가장의 보호신으로 숭배받고 있다고 한다. 아궁이는 대부분 주방의 북쪽이나 동쪽에 있고 아궁이의 신상은 중간에 있다. 부뚜막 왕 벽걸이가 없는 일부 사람들은 신상을 직접 벽에 붙였다. 어떤 신은 부뚜막 신을 하나만 그리고, 어떤 신은 남녀 두 명을 그린다. 여신은' 주방왕 할머니' 라고 불린다. 이것은 아마도 인간 커플의 이미지에 대한 모방일 것이다. 부뚜막 신의 조각상은 대부분 이 해의 역법이 찍혀 있는데, 그 위에는' 동방 요리사의 집',' 세계 수호자',' 일가의 주인' 이라는 글자가 적혀 있어 부뚜막 신의 지위를 나타낸다. 양쪽에' 천도가 좋다, 하계보 핑안' 의 대련이 있어 온 가족의 핑안 축복을 드립니다.
부뚜막신은 작년 섣달 그믐날부터 줄곧 집에 머물면서 가족을 보호하고 감독해 왔다. 섣달 그믐날, 부뚜막 신은 승천하여 하늘의 옥제에게 이 집의 선행이나 악행을 보고할 것이다. 부뚜막 신을 보내는 의식을' 부뚜막 보내기' 또는' 사궁이' 라고 부른다. 부뚜막 신의 보고에 따르면 옥황상제는 새해에 길흉화복의 운명을 이 가족에게 맡겼다. 그래서 한 가족에게는 부뚜막 신의 보고가 정말 재미있었다.
아궁이는 보통 황혼에 거행한다. 가족은 먼저 주방에 가서 책상을 세우고 부엌 벽에 있는 신전에서 부뚜막 할아버지에게 향을 피우고 카라멜과 밀가루로 만든 멜론을 바쳤다. 그리고 대나무 장대를 종이마로 묶어 동물의 사료를 만든다. 캐러멜으로 부뚜막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은 그의 어르신을 달콤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어떤 곳은 부뚜막 왕자의 입에 설탕을 싸서 "좋은 말을 많이 하고 나쁜 말은 하지 않는다" 고 말한다. 이것은 설탕으로 부뚜막 신의 입을 막고, 그에게 나쁜 말을 하지 말라고 하는 것이다. 당대의' 구시대 연대보' 에는' 스민 (부뚜막 신)' 이 부뚜막에 술을 바르고 취한 기록이 있다. 사람들은 부뚜막 왕자의 입을 설탕으로 칠한 후 신상을 벗고 종이와 담배를 가지고 하늘로 올라갔다. 어떤 곳에서는 밤에 마당에 참깨줄기와 솔가지를 쌓은 다음 1 년 동안 모시던 부뚜막 왕자 조각상을 신사에서 꺼내 종이말, 여물과 함께 불에 태워 태우기도 한다. 뜰에 등불이 환히 밝았는데, 이 때 가족들은 불더미 주위를 둘러앉아 불을 쬐며 기도했다. 올해 스물셋, 나는 아궁이를 서천에 보낼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강한 말, 여물, 너는 핑안 도착할 것이다. 멜론은 달콤하고 달다. 옥황상제에게 좋은 말로 권고해 주십시오.
부뚜막 신을 보낼 때, 어떤 곳에는 거지들이 몇 명 더 있었고, 치장을 하고, 노래하고 춤을 추며 집집마다 부뚜막 신을 보내며,' 부뚜막 신 보내기' 라는 이름을 지어 음식을 교환했다.
아궁이를 보내는 풍습은 중국 각지에서 매우 보편적이다. 노신 선생은 일찍이 "경자가 아궁이를 사실로 보냈다" 는 시구를 쓴 적이 있다. 오직 닭의 껌향과 옷향뿐이다. 집에 아무것도 없다면 영양은 몇 마리밖에 없다.
그는' 주방부뚜막 배달의 날' 이라는 글에서 이렇게 말했다. "주방군이 승천하는 날, 거리에는 설탕이 하나 더 있었는데, 감귤 하나만큼 컸고, 우리에게도 있었다. 다만 납작했을 뿐, 두꺼운 부침개처럼 납작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그것은 이른바' 잇몸 이빨' 이다. 부뚜막 할아버지를 식사에 초대하여 이를 붙이게 하여, 그로 하여금 입을 맞추지 못하게 하여 옥제의 험담을 하게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 노신시 중' 영양' 에 대한 전고는' 후한서 인석전' 에서 나왔다.' 선제가 황제를 부를 때 은자방이 가장 효자였다. 열두째 날 아침에 밥을 짓고, 부뚜막 신을 보고, 아이는 경배하고, 또 축하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집에 영양 한 마리가 있어서 숭배를 받았다. 세 번째 이후 자연은 매우 부자가 되었다. 나는 제 3 세계를 알고 있지만, 나는 매우 번영하고 있다. 그래서 나는 12 일째 아궁이에 노란 양을 자주 추천한다. " 윤자방은 부뚜막 신을 만나 영양을 제물로 바쳤다. 나중에, 그녀는 행운을 빕니다. 그 이후로 영양 제삿자리를 죽이는 풍습이 전해 내려왔다.
당송 시대에는 아궁이의 제물이 상당히 풍부했다. 송대 시인 범성대는 아궁이 시 한 수를 써서 당시 민간의 아궁이 활동을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구름, 차, 말이 놀고, 집에 컵 접시가 있다. 돼지머리는 삶고, 물고기는 신선하고, 콩모래와 감송 미끼는 둥글다. 남자가 딸을 피하라고 제안하는 것은 술을 마시고 돈을 태우는 것이다. 너는 너의 하인의 발버둥치는 냄새를 맡을 수 없고, 너의 고양이와 개는 너를 만져도 화를 내지 않는다. 천문까지 배웅해 주시고, 숟가락 한 숟가락의 반복되는 구름연기도 하지 말고, 시장에서 점수를 구걸해 주십시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섣달 23 의 제사로는 중국의 새해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일주일 뒤인 섣달 그믐 날, 부뚜막 신은 집에서 마땅히 받아야 할 길흉을 가지고 다른 신과 함께 세상에 왔기 때문이다. 부뚜막신은 하늘의 신들을 인도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다른 신들은 설을 쇨 후 다시 하늘로 올라갔고, 부뚜막신만이 다른 사람의 주방에 오래 머무를 것이다. 신을 맞이하는 의식을' 접신' 이라고 하고, 부뚜막 신에게' 부뚜막' 이라고 부른다. 보통 섣달 그믐날 밤에 아궁이를 줍는데, 의식은 훨씬 간단하다. 그때는 새 아궁이로 갈아입고 아궁이 앞에서 향을 피우면 된다.
속담에 "남자는 달을 숭배하지 않고, 여자는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지 않는다" 는 말이 있다. 어떤 곳에서는 여자들이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지 않는다. 아궁이는 흰 얼굴처럼 생겼고, 여자가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는 것을 두려워하며, 남녀의 혐의가 있다고 한다. 부뚜막 신의 기원에 대하여 유래가 이미 오래되었다. 중국의 민간 신 중에서 부뚜막 신의 자격은 유래가 깊다. 일찍이 여름 왕조 때, 그는 이미 백성들에게 숭상받는 큰 신이었다. 고서' 예기 예기' 에 따르면 공영다는 "전욱의 아들 히타치, 축융, 부뚜막 신을 숭배한다" 고 말했다. 장자. Shengda 기록: "스토브에는 롤빵이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시마 비아 오 (Sima Biao) 는 "만두, 부엌 신, 빨간 옷, 아름다운 여인처럼 보인다" 고 평가했다. 포박자. 위정 () 도 "달의 검은 바람이 부는 밤에 부뚜막 신도 하늘의 백의인을 고소했다" 고 기록하였다. 이 기록들은 부뚜막 신의 원천이 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부엌 신은 불을 얻기 위해 나무를 파는 "부싯돌" 입니다. 아니면 신농의' 화관' 인가? 또는 "황제 요리" 의 "수리기" 입니다. 또는 부엌 신 성 장, 이름 목록, 단어 구오; 의견이 분분하다. 민간에서 재미있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옛날에는 장이라는 성이 있는 가족, 형제 두 명, 형은 미장이고 동생은 페인트공이라고 한다. 우리 형의 특기는 냄비와 바가지를 요리하는 것이다. 그는 동가와 서광장에 초청을 받았는데, 그들은 모두 그의 요리 솜씨가 매우 높다고 칭찬했다. 그는 오랫동안 유명해져서 방원 (WHO) 는 그를 천리 밖의' 조울증 왕' 이라고 불렀다. 이상하게도 왕은 누가 난로를 만들든 다른 사람의 집에 간섭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말했다. 시끄럽게 떠드는 며느리를 만나면, 그는 권하고, 흉악한 시어머니를 만나면, 자기가 늙은 어른인 것 같다고 말할 것이다. 앞으로 이웃이 일이 있으면 모두 그를 찾아 모두들 그를 존중한다. 왕은 70 세를 살았는데, 그가 죽었을 때는 마침 섣달 23 일 심야였다. 왕이 죽은 후 장가전은 혼란에 빠졌다. 원래 왕은 집안의 주인이었고, 집안의 모든 것은 그가 지휘했다. 이제 큰형이 세상을 떠났으니 동생은 시를 쓰고 그림을 그릴 수밖에 없다. 비록 그는 많은 시간을 보냈지만, 그는 여태껏 집안일을 한 적이 없다. 몇 방의 며느리가 헤어지자고 떠들자 화가는 어쩔 수 없이 휘저어서 온종일 눈살을 찌푸렸다. 어느 날 그는 마침내 좋은 생각을 생각해냈다. 섣달 23 일, 왕 서거 1 주년, 심야에 화가가 갑자기 전화를 걸어 온 가족을 깨우며 큰형이 나타났다고 말했다. 아들, 며느리, 온 가족을 데리고 부엌으로 왔지만 캄캄한 주방 벽에 흔들리는 촛불이 왕과 죽은 아내의 모습을 보여 온 가족이 깜짝 놀랐다. 화가가 말했다: "나는 잠을 잘 때 큰형수님이 신선이 되는 꿈을 꿨고, 옥제는 그에게' 9 일 동셰프 명셰프를 궁중의 왕으로 삼았다' 라는 이름을 지어 주었다. 너는 항상 게으르고, 게으르고, 형수님은 화목하지 않고, 존중하지 않고, 불효하며, 가족을 불안하게 한다. 오빠는 너희들이 헤어질 줄 알고 화가 났다. 그는 옥제에게 그가 30 일 저녁에 내려와서 너를 벌할 것이라고 말할 것이다. " 이 말을 듣고 아이들의 조카와 며느리들은 겁에 질려 즉시 무릎을 꿇고 연신 절을 하며 황급히 왕이 평소에 가장 좋아하는 사탕을 난로에 가져가서 부뚜막 왕에게 용서를 빌었다. 그 이후로 자주 떠드는 삼촌, 오빠, 며느리는 더 이상 소란을 피우지 않았다. 온 가족이 화목하게 지내며 노소를 막론하고 화목하다. 이웃 사람들은 이 일을 알고 소문이 퍼지자, 그들은 모두 장의 집에 와서 진상을 알고 싶었다. 사실 섣달 그믐날 밤 부엌 벽에 있는 부뚜막 할아버지는 화가가 미리 그린 것이다. 그는 마을에 와서 그의 아이의 조카와 며느리를 놀라게 했지만, 이런 방법은 정말 효과가 있었다. 그래서 이웃이 화가에게 와서 상황을 알아보자, 그는 겉치레를 하고 잘 그린 부뚜막 할아버지를 이웃에게 나누어 줄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농촌을 따라 전해지자 집집마다 주방에 부뚜막 왕자의 이미지가 붙어 있었다. 오랜 시간이 지나면서 섣달 23 번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며 가족 핑안 기도를 하는 풍습이 형성되었다. 부뚜막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풍습이 전해지자 주조부터 황궁도 이를 제사식에 포함시켜 전국적으로 부뚜막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규칙을 제정해 고정식이 되었다.
제사로의 기원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는 풍습은 유래가 깊다. 부뚜막 신은 하조에 이르러 이미 사람들이 존경하는 대신이 되었다. 춘추시대 공자의 언행을 묘사한 《논어》에는 "아름다우느니 아름답지 않다" 는 말이 있다
진나라 시대에는 제로가' 오제' 중의 하나였다. 레이는 토지신이다. 다른 하나는 문, 우물, 가구, 스토브, 번개입니다. 또는 선, 우물, 가구, 스토브, 레이). 아궁이에 제사를 지낼 때는 신을 세우고 풍성한 술음식으로 제물을 바쳐야 한다. 삼각대를 보여주고, 물콩을 차려 놓고, 시체를 맞이하는 등. 뚜렷한 원시 배물교 흔적이 있다.
아궁이의 전설
23 부뚜막 신은 부뚜막 왕, 주방왕, 부뚜막 신, 주방주, 주방장 등이라고도 합니다. , 고대 중국 신화 전설의 음식의 신입니다. 부뚜막 신 본인, 일찌감치 안색이 있었고, 주영이라는 호칭이 있었다. 나중에 많은 설이 나왔다. 진나라 이후, 그것은 인간의 선악을 감독하는 신으로 등재되었다. 사회 생산이 발전함에 따라, 인류가 동물을 먹고 피를 마시는 것에서 벗어나 화식을 발명한 이후로 부뚜막은 점차 인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부뚜막 신에 대한 숭배는 이미 많은 숭배 활동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따라서' 예기 제사법' 에서' 왕작칠제' 는 일제를' 아궁이' 로 하고, 서민과 일제,' 또는 한 가구나 아궁이' 로 한다.
중국 고대에는 부뚜막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행사가 있었다. 위진 이후 부뚜막신에 이름이 생겼다. 수두태경' 옥촉집' 은' 주방서' 를 인용해 "부뚜막 신, 성 수, 이름 길리, 여자 이름 공교롭지 않다" 고 말했다. 당예현은' 잡오행서' 를 인용해 "부뚜막 신의 명선, 단어 곽자, 노란 옷을 입고 망토를 입고 부엌에서 나왔다" 고 말했다. 부뚜막신은 처음에는 여신, 노부인, 미녀였다고 할 수 있는 말이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청나라에 관한' 정조전서' 에 따르면 주방군의 성은 장, 명단, 자곽, 남신이라고 한다. 지금 민간에서 모시는 동셰프는 복대추군을 한 쌍의 노부부 또는 한 남자와 두 여자와 나란히 앉도록 명령했다. 즉 대추군 부부의 초상화다.
중국 도교가 흥성한 후 부뚜막신은 경설에 의해 모신으로 묘사되었다. "관리인의 거처. 12 시, 인간사를 잘 안다. 매달 선악과 그 공과를 기억하고, 그 경중을 기억하고, 한밤중에 조신을 연주하고, 그 책을 정하다. " 나중에 할아버지 할머니 두 명으로 발전했다. 지역마다 조군 부부는 각기 다른 후보들이 연기하며 현지에서 유행하는 민담 이야기를 담고 있다.
희생 날짜
옛 사람들이 아궁이에 제사를 지낸 날짜에 대해서는 예로부터 정월, 4 월, 5 월, 8 월, 12 월 등 의견이 분분했다. 중국 봉건 사회에서는 각종 종교가 병존하고, 신의 수는 수천에 달하며 민속에 숭앙되고 있다. 통일을 단순화하고, 기억하기 쉽고, 조작하기 쉽도록 부뚜막 신이 한 달에 한 번씩 하늘을 떠난다는 말이 일 년에 한 번씩 하늘로 변하는 것 같다. 그리고 시간을 섣달 23 이나 24 로 정했다. 이날은 이미 부뚜막에 제사를 지내는 전통 명절이 되었다.
산서에서는 대부분의 지역이 섣달 23 일에 아궁이에 제사를 지낸다. 느릅나무, 문수, 여성, 양성과 같은 개별 곳만 있습니다. , 섣달 이십사 부뚜막.
난로에 제물을 바치는 풍습
부뚜막 신은 부뚜막 옆 벽에 붙어 풀무를 마주하고 있다. 양쪽의 대련은 대부분' 천도 좋은 말, 하계 핑안' 이고, 아래 대련도 일부는' 회궁으로 돌아가 행운을 구하라' 라고 적혀 있다. 가운데에는 주방 부부의 우상이 있고, 아이돌 옆에는 말 두 마리를 자주 그려 탄다. 아궁이에 제물을 진열해야 하는데, 가장 두드러진 것은 멜론이다. 산서북부에서 쓰이는 참깨당의 초급 제품으로 특히 끈적합니다. 지금은 통칭하여 깨사탕이라고 한다. 민간에는' 스물 셋, 한 판 먹어라' 라는 속담이 있다. 설탕이나 설탕과 같은 음식은 달콤하고 끈적하다. 나는 조심스럽게 먹고 있지만 말을 할 줄 모른다. 어제 입이 막혀서 내가 소란을 피우지 못하게 했다. 제물에 계란 몇 개를 더 넣어야 하는 것은 여우와 족제비의 간식이다. 그들은 모두 부뚜막 신의 부하라고 하는데, 우리는 그들을 돌봐야 한다. 아궁이에게 제사를 지낼 때는 향과 술을 공급하는 것 외에, 특히 아궁이의 할아버지를 위해 말을 타고 아궁이에서 아궁이 문까지 갈 필요가 있다. 이 의식들이 끝나면 부뚜막신은 제거되어 타버릴 것이다. 섣달 그믐날까지 기다렸다가 새로운 우상을 세우다. 여자가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지 않는다는 옛말이 있다. 부뚜막을 희생하는 것은 왕왕 남자의 일이다. 그러나 현대에서는 대부분의 주부들이 난로에 제물을 바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민간 전설에 따르면 주방신의 대가는 인류의 악행을 전문적으로 비난한 적이 있다. 일단 고발되면 중죄의 수명은 300 일 단축되고 경죄의 수명은 100 일 단축된다. "태상감응" 에는 "목숨은 무겁고, 기율은 빼앗는다" 는 묘사도 있다. 4 명은 부뚜막 왕, 백 일, 길은 12 년을 가리킨다. 여기서 중죄 처벌은 12 년의 생명손실로 증가했다. 따라서 아궁이에 제물을 바칠 때는 아궁이에 대해 무언가를 하고 아낌없이 해 달라고 요구한다. 산서성 북부에는 민요 한 곡이 있다. "섣달 23, 조군 할아버지, 당신은 천국에 가서 입에 사탕접시를 먹고 옥제 앞에서 말을 하지 않았다. 네가 우리 집으로 돌아가 설을 쇠고, 밥을 먹고, 국수를 먹고, 옷을 입고 입는다. "는 것은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너의 추구와 동경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