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현대 판타지 문학에 대한 평가
현대 판타지 문학에 대한 평가
판타지를 주제로 한 작품은 서양에서 유래하고 유럽과 미국의 지역 문화 산물을 따른다고 흔히들 말합니다. 하지만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사실 판타지 작품에 사용되는 재료의 풍부함으로 인해 그 유래는 단일하지 않다. 천지의 상상은 한 때, 한 장소에서 한 사람의 고유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누가 누구를 따랐는지 편파적으로 돌릴 수 없습니다.
사실 문화적 전달자로서 이런 종류의 작품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문학적 표현 형식이어야 합니다. 그 기원은 우리가 알고 있는 '신화 시대'라고도 알려진 원시 인간 활동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모든 지역과 문명에는 어느 정도 전설과 토템 숭배가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판타지 문화는 단지 특정 지역의 성문화의 산물이 아니라 세계적인 사고와 의식의 현상이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중국 판타지 문화의 원천도 고대의 신화와 전설은 물론, 자연생물과 재현 등 많은 것에 대한 숭배와 상상에서 나와야 한다. 『장자·소요유』에는 다음과 같은 설명이 있다. “새가 있는데 이름은 펑이고 등은 태산 같고 날개는 하늘에 드리운 구름 같으며 양뿔을 들고 구만 리를 날아간다. 구름도 없고 공기도 없고 푸른 하늘을 운반하고 그 다음에는 투난(Tunan)을 운반하며 난밍(Nanming)에 적합합니다." 이 설명에는 현실 세계에 존재하지 않는 새인 쿤펑(Kunpeng)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확실히 판타지소설의 특징이 뚜렷하네요. 명문 『산해경』은 신화와 전설을 담은 고대 지리서여야 한다. 책에 나오는 나라는 계송국, 교산국, 오창국, 육력국, 삼체국, 벌거벗은국, 불지국, 현고국, 소양국, 기호국, 흑국이다. 이빨왕국, 장팔왕국, 유나라, 가슴의 나라, 타락한 민족, 어른의 나라, 레비의 나라, 신사의 나라 등은 사실상 자립적이다. "상상의 세계". '상상세계'는 판타지문학 작품의 가장 중요한 특징이다.
서양 고전신화에 비해 고대 중국 신화는 뚜렷한 신적 계보를 확립하지 못하고 대부분 단편적으로 퍼져 있었다. 그것은 완전히 의지적이고 대담한 여행이며, 현실 세계와 가깝지 않은 자유로운 상상이다. 그리스 신화와 전설이 주를 이루는 서양 신화는 정반대로 위계적 개념과 사회적 이념이 뚜렷하다. 서양신화는 현실세계에 더 가깝기 때문에 실제 생활을 모사한 역사적 그림에 가깝다.
서한의 '회남자'에는 하늘을 수선하는 여와, 태양을 쏘는 후의, 달로 날아가는 항어, 홍수를 다스리는 하우 등 고대 신화와 전설이 보존되어 있는 것 같아요. ; 『심의정』, 『소심기』 『여의기』, 『자연사』, 『도이지』, 『석의록』, 『유명로』 등의 책은 우리나라 판타지를 소재로 한 작품의 초기작으로 보아야 한다. . 흥미로운 점은 '성경 창세기'의 한 구절과 매우 유사한 이야기가 '자연사'에 있다는 것이다. “제호국이 바람을 타고 4만 리를 날아 상당국에 상륙한 비행마차를 만들었으나 상당왕이 그 마차를 부수고 백성들에게 보여주기를 거부하였다.” , SF 판타지에 가깝습니다. 누가 누구를 빌렸는지 모르겠어요, 하하.
실제로 우리나라의 고전 판타지 작품은 고대신화, 육조전설, 당나라 전설, 송원경, 귀신소설 등 여러 범주로 나눌 수 있는데, 마술, 신 및 기타 소설. 그 중 완성도 측면에서 보면 '서유기', '신들의 낭만', '거울 속의 꽃', '중국 스튜디오의 이상한 이야기'가 가장 유명할 것이다. "는 의심할 바 없이 고대 중국 판타지 소설의 선구자이다. 그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현대 판타지 문학을 연결하는 가장 중요한 점은 작가가 펜과 잉크의 묘사를 통해 완전한 판타지 세계를 구축한다는 것입니다. 가상의 배경이 독립적으로 '머리 위의 세계'로 구성되는 현대 판타지 작품과 다르지 않다. "중국 스튜디오의 이상한 이야기"는 고대 신과 유령에 관한 단편 소설의 걸작이어야합니다.
사실 사고에는 경계가 없으며 문화는 확립된 사고 패턴과 사고 습관의 외부 표현입니다. 그러나 문화주체 자체의 사고방식으로서 너무 많은 제한을 가하면 국민을 편안하게 만들 뿐 발전을 추구하지 못하게 된다.
"판타지는 문화가 아니고 어떤 문학적 스타일도 문화가 아니다. 문화의 진정한 의미는 관념, 의식, 욕구이다"라고 말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반박할 것이라고 믿는다. 그러나 '환상'의 관점에서 보면, 모든 판타지 소설 특유의 신비로움은 무한한 환상의 공간을 갖고 있으며, 이는 사람들의 현실적 사고를 뛰어넘어 확장 가능한 상상력의 원천이기도 하다.
현대 중국인들의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는 매우 보수적이고 상상력이 부족해 '스타워즈' 같은 작품을 편찬하기는 어렵다. 현대 판타지 작품에서는 섹스, 사랑, 피, 모험이 판타지 작품의 네 가지 마법무기인 것 같다. 모험을 쓰는 것은 자기 환상을 충족시켜 평범한 운명을 바꾸는 것입니다. 성에 관한 글을 쓰는 목적은 피를 끓게 만들고, 뇌에 일시적으로 산소가 공급되지 않게 하여 소설의 질에 대해 생각할 시간이 없게 만드는 것입니다. 사랑에 대한 글을 쓴다는 것은 현실의 외로움과 고독에 만족하고 싶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피에 관해 글을 쓰는 것은 거의 무기력한 한숨과 몸부림일 것입니다.
그런 텍스트에 오류가 있는지 여부에 대해 언급하고 싶지는 않지만 많은 '주요' 현대 판타지 작품을 읽고 나면 오랫동안 지속된 연속극과 SF를 혼합한 느낌이 듭니다. 헐리우드 상업영화.
이런 주제의 작품이 스토리 과정의 긴장감에 좀 더 주목한다면, 나는 묻고 싶다. “텍스트와 시각 예술의 장점을 통해 인간 본성의 측면을 깊이 탐구한 작가들은 어떤 성과를 거두었는가? "
라면 먹는 걸 좋아하는데, 당대 판타지 작품을 쓰는 작가들은 어쩐지 라면의 달인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늘 들어요. 모두 아주 작은 영역에서 시작해 거의 무한대로 뻗어 나가지만, 이야기의 주요 줄거리는 구식이고 가늘고 무뚝뚝하다. 캐릭터 창작에 있어서는 이미지가 평면적이어서 없어도 될 것 같습니다. 그들은 소위 '시각적 충격과 감각자극'을 맹목적으로 만들어낼 줄만 알고, 현실보다 더 높은 인간 본성의 '정화'는 결여되어 있다. '판타지'에서 지녀야 할 상상력 역시 현실에 대한 불만과 분노에 국한된다.
일각에서는 "환상소설은 전통무술소설을 바탕으로 중국과 서양문학의 신화, 마술, 환상의 영양분을 융합한 작품이다. 최근 형성된 문체와 제도, 종파는 훌륭한 특징을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 ""환상무협소설" 저는 이런 관점에 동의할 수 없습니다.
기사 서두에 "판타지 작품의 출처는 풍부하고 단일한 출처가 없다"고 언급한 바 있다. 내가 말한 관점에서 볼 때 환상 작품과 무술 작품은 더 일찍 시작되었으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문학 표현의 외부 형식이어야 합니다. “환상소설은 전통무협소설을 바탕으로 하고 중국과 서양문학의 신화, 마술, 환상의 영양분을 종합한 것”이라는 견해는 연구자들이 그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채 내놓은 일방적인 생각임이 분명하다. 인류 문화 발전의 역사와 극단적 이론.
'판타지'의 근원은 인류사회의 시작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지역에 따라 다른 시스템과 문화로 발전해 왔다. 중국 판타지 작품과 서양 판타지 작품의 가장 큰 차이점은 '다차원 의식'이 없다는 점이다.
사실 판타지 작품 자체는 종류가 다양하다고 할 수 있어요. 상상 속의 모험이 있을 수도 있고, 정치적 경쟁에 음모와 음모가 있을 수도 있고, 경제적 변화가 모여 모래탑을 이루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훌륭한 판타지 작품을 만들기 위해 작가는 종교, 역사, 인문, 지리, 경제, 정치 등 다방면에 걸쳐 많은 양의 정보를 유보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자연과학에 대한 탐구와 주체적인 사고도 필수다. 그러므로 나는 "현실 세계를 초월하는 용기와 미래 세계에 대한 현명한 생각은 결코 훌륭한 판타지 작품을 만들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제 여기까지 쓰는 것 같은데, 아직 밝히지 못한 점이 많습니다. 하하, 그것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또 다른 "발 구속" 기사임에 틀림없기 때문에 조금 더 말하고 오늘로 끝내기로 결정했습니다.
많은 젊은 현대 작가들이 중국 고전문화를 연구하면서 그것이 보수적이고 시대에 뒤떨어진다고 느낀다. 이에 대해 어떤 언급도 하고 싶지 않지만, 최근 판타지 문화에 대한 나의 통찰로 볼 때, 오늘날의 사람들은 선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 방식의 측면에서 고대인들에 비해 훨씬 열등합니다.
적어도 상상력과 창의성 측면에서는 현대인이 더 보수적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