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명절 - 유교 수양론의 이해

유교 수양론의 이해

오늘 우리가 공부할 내용은 '대학'의 '팔눈' 중 가장 중요한 것인 자기수양에 관한 것입니다. 여기서 수양은 유교이론 전반에 걸쳐 개인 수양의 핵심 내용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문을 배워 지식을 얻고, 성실하고 정직한 것이 수련의 노력이고, 가정을 다스리고, 나라를 다스리며, 천하를 평화롭게 하는 것이 수련의 공덕이다. 수련은 '내면의 성자'의 결과이고 '외왕'의 조건이다.

증자는 『대학』 원문에서 수련해야 하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그러므로 선하고 악을 아는 사람, 악하고 아름다움을 아는 사람은 드물다. 세계. 그 아들의 악함과 그 자손의 위대함을 아는 자가 없느니라 증자는 수련의 이유를 이기적 욕망이라는 두 단어로 요약할 수 있다고 믿었다. 이기심은 사람의 이기심을 말하며, 이는 사람의 양심을 눈멀게 하여 사람과 사물을 친밀함, 거리감, 좋아함과 싫어함의 기준에 따라 대하고 편향되게 만들 수 있으며, 욕망은 충족시키기 어려운 욕심을 말합니다. 끝이 없어 사람들은 명예와 부를 추구하다가 빠져나오지 못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수양을 통해 이기적인 욕망을 억제하고 덕을 성취해야 한다.

수양의 장점으로는 마음의 수양, 독립심, 결단력, 자기 성찰, 잘못을 바로잡는 것, 남에게서 남을 구하는 것 등이 있으며, 수양의 효과는 인(仁), 정의(仁), 예절(禮) 등이 있다. , 지혜, 신뢰, 충성, 충성, 용서의 원칙. 개인적인 수양에 대한 유교의 거의 모든 기준은 수양의 범주에 속합니다. 수양은 모든 시대의 유학자들이 평생 동안 추구해 온 목표이기도 하며, 이는 삶의 가치와 수양을 실현하는 유일한 길이기도 합니다.

유교 사상 체계에서 삶의 최고 경지는 성자라는 사실은 우리 모두 알고 있다. 공자 이후 수천년 동안 위대한 사상가들은 중국 유교 문화의 하늘에서 별처럼 빛났지만, 오직 두 명만이 성자로 인정받았습니다. , 그리고 단어를 정립합니다." .

그 중 '반성인'은 자기수양에 있어서 매우 영향력 있고 대표적인 인물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