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명절 - 전통 풍습에 관한 시를 쓰다
전통 풍습에 관한 시를 쓰다
1,' 전당봄투어' 백거이.
북산사 북쪽에서 가정 서쪽까지 호수는 방금 제방과 평평했고, 구름층은 낮았고, 호수의 파도는 하나로 연결되어 있었다. 몇 마리의 일찍 일어난 황달이 다투어 햇빛이 따스한 나무로 날아가는데, 그들의 새 제비는 둥지에 진흙을 띠고 있다. -응?
시 감상:
고대에는 나청, 탐춘, 봄찾기라고도 불렸다. 봄에는 고대인들이 답청 놀이를 하는 풍습이 있었다. 좋은 봄에 사람들은 친척과 친구들을 모아 교외에서 놀다가 함께 둘러앉아 소풍을 갔다가 황혼에 돌아왔다. 진나라 시대에는 사람들이 여행을 떠나는 습관이 있었는데, 이것은' 시경' 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당송 시대에는 도보 여행의 풍습이 전례 없이 번영했다. 유명한 화가 장택단의 풍속화인' 청명 상하도' 는 청명절인 청경성 놀이의 광경을 묘사한다.
2, \ "마을 집 \" 높은 세트.
아이들이 학교가 끝나고 일찍 돌아왔기 때문에 그들은 동풍을 타고 연을 날리느라 바쁘다.
시 감상:
종이 연은 춘추시대에 기원하여, 모묵이 발명한 것이다. 당시 나무로 만든 것은' 나무 연' 혹은' 바람 연' 이라고 불렸다. 그것은 주로 전쟁에 사용되며 전쟁에서 통신과 정찰을 위한 중요한 도구이다. 연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오락 장난감으로서 수당 시대에 시작되었다. 이 시기 제지업의 발전으로 사람들은 종이를 바르기 시작했다. 바로 종이 재료의 상대적 싸고 편리함이 연의 보급과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송대 문화경제의 번영과 민간 수공업의 출현으로 연의 전파가 더욱 광범위해졌다. 당시 연은 문인의 참여로 장정과 장식에 큰 발전을 이루었다.
3, "음주" 도연명.
국화를 따는 울타리 아래에서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산이 점점 좋아지고 새도 돌아왔다.
시 감상:
이 말은 일리가 있어, 나는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 까먹었다. 국화주의 기원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한나라 중양에는 국화주를 마시는 풍습이 있고, 궁정과 민간은 모두 있다. 중양절에 국화주를 마시는 기원은 한나라가 무술을 숭상하고 장생을 추구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그 초심은 양접신을 찾아 곡성선을 피하는 것이었다. 국화주는 일반적으로 국화를 원료로 하는데, 문인들은 늘 신선한 국화를 따서 술을 담그는데, 이를' 이슬주' 라고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