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명절 - 왜 대사는 중국 무술을 처음 배울 때 무술을 배우는 사람의 품성에 특히 신경을 썼습니까?
왜 대사는 중국 무술을 처음 배울 때 무술을 배우는 사람의 품성에 특히 신경을 썼습니까?
무술을 연마하는 사람은 인품이 고상하고, 마음이 넓고, 정의감이 있고, 옳고 그른 것을 분간하고, 규율을 준수해야 한다. 무술을 익히는 사람은 무술의 정확한 사용과 무술을 익히는 목적을 충분히 이해하고 이해해야 하며, 반드시 무덕을 엄격히 준수해야 한다.
예로부터 무술계는 스승과 제자 관계를 매우 중시하며, "무예를 익히는 사람은 반드시 성현을 배우고, 겸허하게 배우고, 스승을 존중하고, 도를 중시하고, 무술을 숭배해야 한다" 고 강조했다. 무술은 이런 엄격하고 특정한 사제관계의 제약 하에 민간에서 광범위하게 전파되고 발전한다. 스승을 공경하다. 즉 스승을 공경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후배들이 어른에 대한 공동의 예우를 가리킨다. 학교와 무술의 관점에서 볼 때, 일반적으로 학생이 선생님에 대해, 제자가 스승에 대한 고정예절을 가리킨다. "중도", 즉 존무, 애무, 수련은 사람의 품격과 기예의 경지를 가리킨다.
의경리는 예로부터 무림이 숭상하는 무공신앙이었다. 무술의 인지가치에 따르면, 중의경리는 본질적으로 무술자의 자아와 사회에 대한 이중인식이다. 그것은 무술을 익히는 자의 용감하고, 강하고, 불굴의 인격존엄을 일깨우고, 용감히 나아가는 신념을 제고하고, 결국 무술행위를 통해 이런 인식을 반영하고, 의미 있는 삶의 가치를 추구할 수 있다. 무술을 익히는 길에 관해서는 공자의 "가르치는 사람은 싫증이 나지 않고, 배우는 것은 싫증이 나지 않는다", "배우기를 좋아하고, 지식을 배우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등의 명문도 무림의 좌우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