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명절 - 시차 구도의 세태가 서늘한 이유.
시차 구도의 세태가 서늘한 이유.
1. 행위자의 제한된 능력. 동정과 행동의 적합성에 대한 판단에 따르면, 타인의 행복에 대한 우리의 관심이 차수 패턴을 나타내는 주된 이유는 인간의 유한한 능력, 타인의 복지에 대한 동정적인 이해를 일정 범위, 즉 자신이 잘 아는 범위로 제한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2. 호혜는 인간 교류의 보편적 원칙이다. 호혜는 타인의 행복에 대한 관심의 중요한 근거이며, 타인의 행복에 대한 관심은 사실 자신의 이익에 대한 관심에서 나온 것이다.
3. 자신의 안전망을 짜는 필요성. 사회적 지원과 안전보장 시스템의 수요에 힘입어 사람들이 소규모로 거품을 일으키게 하고, * * * * 위험을 막고 개인의 안전을 보장하도록 촉구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안전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안전명언) < P > 피효통은 서구 사회의 인간관계가 장작 묶음, 몇 개 한 묶음, 몇 개 한 묶음, 여러 묶음, 단체 상태, 귀속이 분명하고 경계가 분명하다고 생각한다. 반면 중국 향토사회의 인간관계는 친족관계를 주축으로 하는 인터넷 관계로, 일종의 차순서 구도이며, 경계가 모호하며,' 신축이 자유롭다' 고 한다. 구체적으로, < P > 1 위, 차이 패턴은 각 사람 자체를 중심으로 합니다. < P > 둘째, 차이 패턴의 크기는 자신의 사회적 영향에 달려 있다.
셋째, 시차 패턴은 시간과 장소에 따라 변한다. < P > 넷째, 차서 구도에서 자신과 타인 사이의 관계는 친소하다. < P > 차서 구도는 중국 전통유가문화의' 론' 개념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유가는 인륜을 말하고, 인륜은 바로 차순이다. 공자는 "선추일 뿐" 으로, 자신부터 천하에 이르기까지 한 바퀴로 밀어냈다. 공자가 말했다: "정이덕을 위해, 예를 들면 북진처럼, 그 곳에 거하고, 뭇별이 아치형이다." 이것은 마침 차서 구도에 대한 비유로, 자신이 항상 중심이며, 다른 모든 사람들이 그를 따라 움직인다. < P > 차서 패턴은 향토 사회생활의 실제뿐만 아니라 중국 전통문화에도 함축되어 전통문화의 몇 가지 기본 이념을 반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