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명절 - 신사와 악인은 어떻게 탄생했나요?
신사와 악인은 어떻게 탄생했나요?
이미 서주(周周)나라 때 통치자들은 피지배자들을 가리키는 칭호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춘추시대에는 지배층을 '신사'라 불렀고, 피지배 노동생산자를 '악당'이라 불렀다. 춘추후기 이후에는 군자와 악인이 점차 선인과 악인을 가리키는 전속 용어가 되었다. 예를 들어, 『관자 목자』에서는 “악인을 믿는 사람은 재능을 잃게 된다”고 하고, “순자는 배움을 장려한다”고 말하며, “악인의 학문은 귀로 들어가고 입에서 나온다”고 말합니다. : 그런 행동들 품위가 없거나 지식이 부족한 사람도 다른 종류의 악당입니다. 그러나 다른 용도도 있습니다. 고대에는 자신을 겸손하게 지칭할 때, 후배가 자신을 연장자라고 지칭할 때 모두 악당을 사용하여 겸손하고 공손하며 예의바르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후자는 아니다. 중국의 전통 고전 중에서 악인과 군자를 가장 많이 다룬 작품은 논어일 것이다. 『논어』에는 '신사'라는 단어가 107회 등장하고, '악당'이라는 단어가 24회 등장하는데, 그 중 19회가 동시에 등장한다. "신사"와 "악당"은 장소에 따라 다른 의미를 가지는데, 그 중 일부는 미덕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도덕적으로 좋은 사람을 "신사"라고 하고, 도덕적으로 나쁜 사람을 "악당"이라고 합니다. 공자는 군자와 악인의 정의와 구별에 큰 관심을 기울였음을 알 수 있다. 논어에 '악인'이라는 단어가 24번 나오는 것을 보면, '여자와 악인은 키우기 어렵다'를 제외하고 19번이 '군자'와 결합되어 사용된다. 악당 B”.
『논어』에는 '악당'이 24군데 있는데, 그 중 18군데는 '불도덕'이라고 해석할 수 있고, 1군데는 '육체 노동자'('악인, 판쉬예')로 해석할 수 있고, 5군데는 해석할 수 있다. "악당"으로. "능력과 인격이 부족한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