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명절 - 맹자의 관점에서 사람과 국가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맹자의 관점에서 사람과 국가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평화로운 관계. 맹자는 어진 사람이 민심을 얻고, 천하무적이며,' 인자무적' 은 그가 늘 입에 달고 있는 말이라고 굳게 믿는다. 그는 제선왕에게 이렇게 말했다. "오늘 국왕이 정권을 잡았고, 천하의 모든 관원들은 왕의 왕조에 서고 싶어했고, 모든 농부들은 왕의 밭에서 밭을 갈고 싶어했고, 모든 상인들은 왕의 땅에 숨고 싶어했고, 모든 여정은 왕에 의해 그려지고 싶었고, 그들의 왕과 병이 나고 싶어 하는 모든 사람들은 왕을 찾고 싶어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렇다면 어떻게 저항할 수 있을까요? "("맹자 혜량 왕상 ") 인정의 효력은 패권과의 비교에도 반영되어 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무력으로 백성을 괴롭히면 큰 나라가 있을 것이다. "덕자의 인자왕, 왕은 크지 않고, 탕은 70 리, 문왕은 100 리이다." ("맹자 공손추") 강릉 약량으로 천하를 취하는 것은 반드시 대국을 기반으로 해야 하며, 인정으로 천하를 취하는 것은 소국에서도 실시할 수 있다. 상탕과 문왕은 모두 소국에서 시작하여 인정을 통해 천하를 얻었다. 맹자는 관중의 부국의 도를 극도로 경멸한다. 맹자' 는 처음부터 중의경리를 제기했고, 국가는 이익을 반대했다. 그를 만났을 때, 그는 각박하게 반박하며 말했다. "왕도 인의를 말하는데, 왜 이익을 말해야 하는가?" ("맹자 혜량 왕상") 한 번은 공손추이가 관중과 비교해서 크게 화를 내며 말했다. "관중아, 그가 한 일을 한 적이 없는데, 아들이 내가 원하는 것을 해냈단 말인가?" " 마찬가지로 맹자는 군대에 의지하여 통일을 이루는 것을 하찮게 여긴다. 그는 왕실 정부만 실시하면 민심을 쉽게 얻을 수 있다고 믿는다. \ "상인 수프 \" 동쪽 을 징발하고 서쪽 을 원망한다; 남징북원' 이라는 이상화의 묘사는 종종 맹자가 그의' 인자무적' 이라는 명제를 논증하는 데 쓰이는데, 인정 앞에서 군사력, 특히 도덕적 지지가 없는 군사력은 보잘것없다. 전쟁의 수단으로 세계를 통일하는 것은 도의적인 지지도 실제 효과도 없기 때문에 전쟁을 잘 하는 사람은 모두 죄인이라고 분명히 반대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