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명절 - 유가는 덕치를 주장한다.

유가는 덕치를 주장한다.

공자의' 정덕을 위해' 사상은 현실 정치에 대한 깊은 반성의 결과이며, 사회 발전 추세에 적응하기 위해 설계된 치국 전략이다. 맹자, 순자의 체계화 발전을 거쳐' 대학' 과' 중용' 의 이론이 승화되어 엄밀하고 완전하며 체계적인 치국 방략을 형성하여 중국 전통 정치 문화의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중국 정치사상 발전사에서 중요한 의미와 불후의 가치를 지녔기 때문에 역대 정치사상가들의 높은 중시를 받아 중국 고대 사회의 정치질서를 안정시키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오늘날 사회에서는 고대 덕치가 치국의 길로 직접 사용될 수는 없지만, 그 사상의 정수와 합리적인 핵심은 여전히 중대한 가치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오늘 덕치방략을 실시하는 데 필요한 사상 자원을 제공하였다. 오늘날, 우리는 법치국과 덕치국에 대해 모두 이야기한다. 법치와 도덕은 모두 수단이며, 둘 다 서로 보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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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성과:

공자 정치사상의 핵심 내용은' 의식' 과' 인' 이다. 치국략에서 그는' 덕치국' 을 주장하고, 덕치국은 가장 고상한 치국의 도리라고 주장했다. 이런 치국 방략은' 덕치' 또는' 예치' 라고도 불린다. 이런 전략은 도덕과 예의를 국민에게 적용하고, 등급제도를 엄격히 준수하며, 귀족과 민간인을 통치자와 피통치자로 나누었다. 원래 귀족과 민간인의 중요한 경계를 깨뜨렸다.

공자는 서주 시대에 깊은 종법 예제 전통을 지닌 루에 살고 있다. 이때 주조의 통치권력은 이미 명실상부하고, 제후들 간의 싸움이 끊이지 않아' 왕상, 폐례의, 실정권, 가절천하' 의 사회현실을 초래했다. 무군 무신, 아버지, 아들' 이 그 시대의 특징이 되었다.

사회적 갈등의 격화는 생산력의 발전을 방해하고, 사람들의 정신과 신앙도 유례없는 파괴를 당했다. 이들 * * * 동형이 공자정치사상의 역사적 연원과 사회조건이 되고,' 인' 과' 례' 는 그 정치사상의 기본정신이다.

공자의 최고 정치 이상은' 천하가 공적인' 대동사회를 세우는 것이다. "대동" 사회의 기본 특징은 도로가 원활하고, "천하가 공적이다" 라는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재능을 선택하고, 신의를 이야기하고, 우정을 쌓을 수 있다", "사람은 친할 뿐만 아니라, 아들뿐만 아니라 아들도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