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명절 - 색채 심미 심리적 경향의 원인.

색채 심미 심리적 경향의 원인.

그 색채 운용에 대한 분석을 통해 중국 전통 색채 심미심리의 발생학적 의미를 탐구하고 전통 색채 심미심리의 근본 원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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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색 도자기 색상; 심미 뿌리

도자기의 출현은 인류 역사상 특별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원시인의 지혜를 빛낸 회색 도자기, 검은 도자기, 붉은 도자기, 흰 도자기, 채도기, 다양한 인도 도자기들은 원시인들이 이미 하나의 붉은 제사 관념에서 다양한 색깔의 대비 관계로 바뀌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중국 고대 문명의 본질을 파악하려면, 고찰의 대상은 일정한 지리적 범위 내에서 비교적 초기 형태에서 더 고급 형태로의 진화의 역사여야 한다. 따라서 이 글은 채도기를 진입점으로 선택하고, 선사 시대를 거슬러 올라가 중국 전통 색채의 심미심리를 분석한다.

원시 사회의 사람들은 이미 색깔로 그들의 생활 환경을 장식하는 것을 배웠다. 자연에 대한 인식이 깊어짐에 따라, 먼저 민간용 천연 광물 물감으로 도자기를 묘사하여 구워 각종 도안을 얻었다. 이런 기법은 선민의 색채에 대한 인식과 선호도를 표현한다. 물론, 기술과 물감에 의해 선조들이 채색 도자기를 만드는 공예는 비교적 간단하다. 황토와 산화망간을 염료로 사용하여 매끄러운 도료를 연마하고 가마에 구워 굽으면 도공은 빨강, 흰색, 검은색, 황토색의 아름다운 도안을 드러낸다. 먼저 색칠을 한 후 구워 도자기의 색깔, 질감, 조형이 고도로 통일되어 채색 도자기를 매우 관상적으로 만든다. 원시인의 자연색에 대한 인식은 빨강, 흰색, 흑의 세 가지 색계로 제한되며, 각 색계의 색상 종류는 극히 제한되어 있다. 고고학적 발견과 문헌으로 볼 때, 채도도 홍백흑을 선택한다. 이 글은 이러한 현상들 사이의 내적 관계를 찾으려고 시도하고 있으며, 중국 전통 색채 관념에서 오색흑을 숭상하는 심미 성향의 근거를 분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