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명절 - 공자는 왜 춘추시대의 패역자이자 역적이었다고 하는가?

공자는 왜 춘추시대의 패역자이자 역적이었다고 하는가?

맹자가 말했다: 공자가 춘추편을 지었는데 패역한 신하와 반역자들이 두려워했다. 왜 공자가 춘추편을 썼는데 패역한 신하와 반역자들이 이를 두려워했다고 합니까? 춘추시대에는 왕자들이 황제를 볼모로 삼고, 신하들이 왕자들을 유배하고, 신하들이 모두 신하들에게 반기를 들고, 권력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모두 권력을 잃었다. 『춘추』에서는 36명의 왕이 죽고, 52개의 나라가 멸망당하고, 수많은 왕자들이 도망쳐 나라를 지키지 못했습니다.” 홉스가 "인간 대 인간"의 끔찍한 자연 상태라고 불렀던 것으로 대체되었습니다. '문명'이 퇴위되고 '유사 문명'이 지배하는 시대, 인간 마음속의 원시적 동물적 본능이 해방되고, '문명'이라는 망토가 조용히 인류를 문명이 탄생하기 전의 어두운 세계로 불러들이는 시대였다. 바다가 변하는 시대에 공자는 춘추(春秋)를 편찬하고 선악(善惡)의 정치적 합리성을 서사에 접목시켜 '춘추론(春秋論)'이 되어 후대에 전해졌다. 이것이 '역사적 경험'을 제공하고 미래 세대에게 경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이것은 나중에 "봄과 가을 붓놀림"이라고 불렸습니다. 『춘추』가 출판된 후, 세상에는 '큰 정의에 대해 작은 발언을 한' 평론가들이 셀 수 없이 많았고, 또한 '인의를 옹호하는' 고상한 이상을 가진 사람들도 많아 '반란적인 사람들'을 저지했습니다. 과거 왕조의 관리와 반역자. 정리하면, 역신과 역적을 충격에 빠뜨린 것은 '춘추의의'이고, 역신과 역적을 찌르는 것은 '춘추문체'였다. 이것이 바로 문화와 역적의 힘이다. 여론의 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