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명절 - 왜 고궁 앞의 돌사자가 좌암우웅인가?

왜 고궁 앞의 돌사자가 좌암우웅인가?

고대 궁전 앞의 돌사자가 좌암우웅으로 중국 전통의 음양철학에 부합한다.

많은 건물의 문 밖에는 모두 비슷하게 생긴 돌사자 두 마리가 있다. 사실, 그것은 남성과 여성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좌남우녀 (사람이 대문에서 나오는 방향을 가리킴) 에 따라 배열되어 있는데, 이는 중국의 전통적인 음양철학과 일치한다.

수컷 사자는 일반적으로 오른쪽 앞발로 조각되어 수국을 하거나 앞발 사이에 수국 (입을 벌리고 조각한 것) 을 놓아 권력을 상징한다.

암사자는 왼쪽 앞발로 조각되어 새끼 사자나 새끼 사자와 접촉하여 두 앞발 사이 (닫힌 입으로도 조각됨) 에 위치하여 자손이 계속됨을 나타낸다.

최초의 돌사자가 동한 고읍묘 앞에 있다. 중국의 전통 건물에서는 늘 장식으로 쓰이며 중국의 궁전, 절, 보탑, 다리, 저택, 정원, 무덤, 단추 등에 있습니다. 하지만 더 자주 돌사자는 대문의 왼쪽과 오른쪽에 놓인 사자 한 쌍을 가리킨다.

확장 데이터:

음양철학

중국 역사에서도 여좌남 우우 현상이 나타났다. 자릉강 동해안에 위치한 고잔도 석궤정 옆에 있는 천불절벽조상은 이미 1400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조상은 규모가 크고 기세가 웅장하다. 400 여 개의 부처와 동굴이 있고, 7000 여 개의 다양한 크기의 조각상이 있으며, 대운곡동을 중심으로 남북으로 나뉜다.

대운곡동은 천불절벽에서 가장 큰 동굴이다. * * * 234 개의 조각상이 있는데 홀 중앙에 있는 미륵불 조각상은 대운동굴의 주요 불상이자 무측천황후의 상징이다.

왼쪽은 황택천이고 오른쪽은 고종황제 이지입니다. 이런 안배는 남좌여우의 전통 풍습을 바꾸었다. 매끈매끈하고 형체가 풍만한 모니고는 석굴에서 얻을 수 없는 예술 보물로, 불후공조각 병풍으로 석조다면체의 표현성을 높였다.

남좌여우, 이것은 수천 년 동안 남존여비 전통의 결과이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선남과 후녀. 동양의 풍습에 따르면 매번 서명할 때마다 부부라면 먼저 남편의 이름을 쓴 다음 아내에게 접미어를 붙여야 한다.

중국망-돌사자도 수컷으로 나뉜다.

바이두 백과-돌사자

바이두 백과-남좌여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