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명절 - 종법 제도의 특징

종법 제도의 특징

종법제도는 혈연관계가 특징이며, 그 핵심 내용은 장남상속제이다. 종법제는 일종의 정치적 성격의 제도로, 분봉제와 서로 표리이며, 주나이가 혈연관계와 정치관계를 결합한 제도이다.

종법 제도의 구체적인 특징은 1 이다. 장남상속제.

종법제도는 매우 복잡한 제도로, 그 주요 정신은' 장자상속제' 이며, 부계 혈연 관계에 기반한 상속법 (통치권, 부, 봉지 포함) 이다. 주조의 황위는 장남만 전하도록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으며, "비천에서 슈 () 를 전하고, 장전 () 에서 현자 () 를 전한다" 고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다.

2. 혈연 관계 유지.

서주의 노예 사회에서는 혈연의 친소성에 따라 여러 등급으로 나뉘어 혈연을 유대로, 예의에 따라 유지한다.

3. 일족 권리와 정치권력의 결합.

종법제도는 석주의 동성뿐만 아니라 다른 성의 왕후에도 적용된다. 주제도, 동성은 결혼하지 않고, 이성은 서로 혼인 매체이다. 그래서 주는 동성의 제후를 아저씨라고 하고, 이성의 제후를 아저씨라고 부른다.

종법제의 영향은 1, 서주의 종법제가 직접 분봉제를 초래하고, 국가를 크고 작은 제후국으로 나누며, 제후국은 많은 대신들의 봉지를 만들어 냈다. 봉지는 크기가 다른 여러 밭으로 나뉘어져 있다. 제후국, 봉지 (시, 관), 루전 (향, 정) 의 지명이' 성' (국성, 시 성, 관성, 향, 정) 으로 직접 바뀌면서 중국인의 성은 곳곳에 꽃이 피면서 부쩍 늘었다.

2. 조상을 중시하고 전통을 중시하며 단결을 중시하는 중화민족정신을 형성하였다.

3. 종법제도는 독재사회와 이데올로기의 형성을 초래하고, 부계 가문 중의 사람들은 보편적으로 민주사상과 평등관념이 결여되어 있다. 봉건 사회에서 사람들은 보편적으로' 삼강오상' 을 추앙한다. 즉,' 군은 신하로, 아버지는 자식으로, 남편은 아내로 인도한다',' 인, 의, 의식, 지혜, 편지', 심지어' 군욕이 신하가 되려면 어쩔 수 없이 죽어야 한다' 는 것이다. 이러한 극단적인 독재적인 사상과 이론은 사람들의 사상을 크게 감금하고 속박하였다.

이것은 중국의 "국가 동형 론" 의 구조적 특징으로 이어졌다. 가국동형은 아버지가 가군이고, 군은 국부이고, 군과 아버지는 겉과 속이 모두 통하고, 나라는 집과 통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래서 중국에는 "나라를 다스리려면 먼저 집안을 다스려야 한다" 는 옛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