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명절 - 피닉스 패턴의 기원
피닉스 패턴의 기원
봉황은 상서로운 신, 봉황 도안, 봉황새무늬, 봉황도안, 각종 조류 도안을 상징한다. 한족 고대 전통 장식 패턴 중 하나. 봉문은 청동기 중 가장 아름다운 장식이다. 그것은 원시 도자기의 신비한 새에서 진화한 것이다. 서주의 기본 이미지는 꿩이다. 초기의 봉황무늬는 새무늬와는 달리 상승과 날으는 날개가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피닉스 패턴의 기원은 중국 전통 장식 패턴에서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봉황은 예술적 이미지로서 생물계에 존재하지 않는 가상 동물이다. 일반적으로 봉황의 기원은 최초의 토템 숭배로 여겨지는데, 씨족 사회 토템 숭배의 산물이다. 그 발전 진화 과정에서 봉문은 단순함에서 복잡함, 추상에서 구체적, 단순에서 화려함, 귀족에서 민간인에 이르는 과정을 거쳤다고 할 수 있다. 봉황은 예술 이미지로서 중국 고대 전적에도 기재되어 있다. 시경' 에는' 현새의 생명, 장사에서 태어났다',' 봉황명',' 건너편' 이 기록되어 있다.
。
"산해경 남자삼경" 은 "단설의 산, 김옥이 풍부하고, 단수가 나오고, 남쪽이 발해로 유입된다" 고 기재했다. 새, 닭 모양, 오색문예, 명봉이 있다. " "사기" 에는 "봉황이 향을 피워 천하가 유명하다" 고 기록되어 있다. 또한 봉황은 후한서',' 삼국지' 등의 문헌에도 묘사되어 있다. 문자자료뿐 아니라 연이어 출토된 초상화석, 초상화벽돌, 도자기, 의상, 벽화, 고옥기에서도 봉문의 그림자와 각 역사 단계의 발전 변화를 볼 수 있다. 봉문은 형성과 발전 과정에서 단순함에서 복잡함, 추상에서 복잡함에 이르는 과정을 거쳤다. 각기 다른 역사 발전 단계에서, 당시 현지 사회, 정치, 경제의 발전으로 봉문은 뚜렷한 시대적 특징을 나타냈다. 상주시대의 봉문은 매우 간단하고, 선이 거칠고, 일종의 거친 형식미를 드러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