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명절 - 낡은 전통이 여래와 같다

낡은 전통이 여래와 같다

전통 문화의 관점에서 볼 때, 신화, 고전 소설은 모두 아니다. 여래는 여래이고, 태상노군은 태상노군이다. 그들은 서로 상관이 없고, 단지 두 개의 다른 진영의 조상일 뿐이다. 현대인터넷문으로는 둘 사이의 관계가 더 복잡하고 비슷한 화제의 표현도 높이 인정받는 표현이다.

전통문학과 신화 중에서 서천의 불은 불교의 부처이고, 태상노군은 도교의 시조이다. 그것뿐이다. 그들 사이에는 아무런 난잡한 관계가 없다. 만약 무슨 관계가 있다면, 그것은 그들 사이에 진영이 다르기 때문에 생기는 대립관계와 경쟁관계이지만, 이런 관계는 도가 () 와 불가 () 가 자신의 진영을 위해 가한 말이다.

중국 전통 신화 중에서 여래와 태상노군은 공통점이 없다. 두 사람은 모두 하늘의 신선 중 한 책임자이지만, 아무런 접촉도 한 적이 없다.

이후 우리나라에는 서유기와 신마연의 () 가 등장했고, 민간에서는 전통 신화 () 와 소설 () 을 혼동해 현대 신화 속에서 여래와 왕좌 () 씨와 접촉하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는' 서유기' 와' 신조협객' 에서 대신관과 여래 관계의 단서를 찾을 수 있다.

그러나' 봉신연의' 에서 태상노군의 지위는 초연하다. 이때 불교는 이제 막 시작되었을 뿐인데, 이것은 서유기에서 명확한 표현이 있다. 여래가 만약 태상노군이 그를 만나러 간다면 그에게는 번거로운 일이었고, 노군은 관음 앞에서 뭐라고 말했을까? 후를 부처로 만들어? 서유기' 에서 그들 사이의 관계가 결코 조화롭지 않다는 것이 분명하다.

현대 인터넷 시대에 일부 인터넷 작가는 이 신화 전파에 대해 약간의 이해를 더했다. 예를 들면, 노자의 것을? 후를 부처로 만들어? 봉신연의' 의 도사 도보, 이 두 가지 정보가 결합되어 도보가 여래가 되어 노인을 매우 숭고한 성인으로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