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명절 - 단오절은 매년 음력의 첫날이다.

단오절은 매년 음력의 첫날이다.

단오절은 매년 음력 5 월 5 일이다.

단오절은 단양절, 용주절, 중양절, 중원절, 천중절 등으로 일컬어진다. 매년 음력 5 월 5 일. 신에게 제사를 지내고, 복을 기원하며, 오락을 축하하고, 음식을 일체로 하는 민간 명절이다. 단오절은 자연 현상에 대한 숭배에서 유래한 것으로 고대의 용주절에 의해 진화했다.

한여름 단오, 흑룡은 남중에서 7 박을 보내며 연중 가장' 긍정적' 인 자리다. 마치 <역경> 제 5 수:' 비룡이 하늘에 있다' 는 것과 같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단오절은' 용이 하늘을 날고 있다' 는 상서로운 날이며, 용과 용주 문화는 줄곧 단오절의 전승 역사를 관통해 왔다.

단오절은 중국과 한자 문화권의 다른 나라에서 유행하는 전통 문화 명절이다. 전국 시대 초나라 시인 굴원은 5 월 초 5 시에 라강으로 뛰어내려 자결했고, 후세 사람들도 단오절을 굴원을 기념하는 명절로 삼았다고 전해진다. 우자서, 조아, 개자추를 기념하는 말도 있다.

단오절의 역사

고대 전통 명절의 기원은 고대 원시 신앙, 제사문화, 천상, 역법 등 인문과 자연문화 내용과 관련이 있다. 현대 인류학과 고고학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인류의 가장 원시적인 두 가지 신앙은 천지에 대한 신앙과 조상에 대한 신앙이다. 고대의 명절은 대부분 고대인들이 길일 제사를 선택해 천지의 신과 조상의 은혜에 감사하는 행사에서 형성되었다.

초기의 명절 문화는 고대인들이 자연을 숭상하고, 고본구원 등 인문정신을 구현했다. 일련의 제사 활동에는 존덕 예악 문명 등과 같은 깊은 문화적 내포가 함축되어 있다. 명절의 기원과 발전은 점차 형성되고, 은밀하게 개선되고 보급되는 과정이다.

고대 남북풍속이 다르다. 선진시대의 단오 활동은 중원 문헌에 거의 기록되지 않아 기존 문헌의 출처를 직접 고증할 수 없다. 단오절에 관한 글에 따르면' 용주절' 이라는 단어는 진나라의 지방 풍습에 처음 등장했지만 단오절의 풍습은 이미 있었다. 예를 들면 용주 경기, 제사 등 풍습이 있었다.

위 내용은 바이두 백과사전-단오절을 참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