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문화 - 고대 중국 화가들은 왜 초상화를 추구하지 않았나요?
고대 중국 화가들은 왜 초상화를 추구하지 않았나요?
고대 중국 화가들이 추구한 것은 먹과 묵의 매력, 무관심과 평온함, 그리고 은은한 우아함이었다.
더불어 중국 인물화의 매력과 추구는 선과 매력에 있다. 선의 굵기와 방향의 변화로 인해 화난 눈의 킹콩이나 자비로운 보살이 탄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디테일의 정도는 서양 고전인물화 못지않게 매우 높다.
첫째, 중국화는 원근법을 체계적으로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전체 그림에 여러 개의 소실점이나 부등각적 이미지(대부분의 가구가 축형임)가 있어 비현실적인 느낌을 주는 경우가 많다.
두 번째 이유는 중국화에서 빛과 그림자의 변화에 대한 표현이 서양 고전과학과 같이 빛 인식의 객관적인 표현보다는 매우 주관적이라는 점이다. 화가는 붓과 먹의 색조를 사용하여 자신의 관찰이나 상상을 바탕으로 공간의 거리나 빛과 그림자의 변화를 표현한다. (산수화에서 아주 뚜렷하게 나타나며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인물이나 꽃, 새 등을 세밀하게 그린 그림에서는 세세한 부분까지 표현하기 위해 펜의 색조 변화가 적어서 느낌이 좋지 않습니다. 그림 속 인물의 양은 세세한 부분은 있지만 현실감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