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오늘의 황력 - 노신의 민속정.
노신의 민속정.
산문에서 아동 파괴를 비난하는 민속과 소설에서 국혼을 분석하는 민속은 모두 폭로와 비판에 있다. 이런 비판적인 배경에 봉사하는 노신이 수집한 민간 전설의 이미지는 대부분 일정한 봉건적 원시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자신의 창작의 필요에 따라 노신은 이러한 특징들에 대해 서로 다른 예술 처리를 하였다. 산문 창작에서 정화하고 소설 창작에서 예술적으로 렌더링하는 것이다.
민속이 형성되면 내부는 일종의 응집력이고, 외부는 보이지 않는 울타리처럼 큰 불변성을 가지고 있다. 중국은 역사가 유구한 문명고국이다. 특히 2000 여 년 봉건사회의 비바람을 거쳐 이 역사에서 각종 민속을 형성했다. 그 중 침전된 사상문화 요소가 복잡하고 복잡해 봉건의 원시적인 색채를 불가피하게 물들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봉건, 봉건, 봉건, 봉건, 봉건, 봉건, 봉건, 봉건, 봉건) 장광등' 의 등불은 원시인들이 남긴 불씨를 보존하는 풍습으로, 20 세기 초 길광 주민들은 여전히 이 풍습을 고수하고 있다. 아창족과 산해경' 은 고대 여성의 숭배 신앙의 영향을 받아 바지를 자랑하고 성벽 위에 서 있는 여성은 대포를 쏘아서는 안 된다. 5 교사의 미고모묘와 오통신은 원시 종교의 다신교 관념과 그 제약 아래 있는 풍습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이 민속들은 노신의 작품에 나타나 작가의 세심한 예술적 안배 과정을 거쳤다. 만약 우리가 그의 산문과 소설에 관련된 민속을 분류하려고 한다면, 그것을 행동과 심리로 요약할 수 있다. 물론 이런 구분은 상대적이다. 행동민속은 산문 묘사에 집중되어 있어 더욱 오락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심리 민속이 소설의 구상에 스며들어 어느 정도의 신비성을 가지고 있다.
행동민속도 심리적인 반영이지만, 의식 기도 연례 프로그램 기념 등 행사에는 유형적인 전승 활동을 통해 무형심리를 표현하는 민속이 더 많이 나타난다. 이런 민속은 산문집' 조화석 픽업' 에 반영된다. 이곳에서 많은 민속활동의 봉건 미신의 성질이 정화되었다. "기도이지만 오락과도 같다." 구사회에서, 노동인민들은 물질과 정신의 이중압박을 받아 정상적인 문화 오락 활동을 누릴 권리가 전혀 없었다. 그들은 미신의 엄호하에 일부 종교 활동에서 정신적인 기탁을 찾을 수밖에 없다. 그들이 창조한 색종이, 박명, 눈에 띄는 연극, 영신 등 민간 예술은 바로 그들이 힘든 육체노동 후에 아름다움을 추구하려고 노력한 것으로, 그들의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정신과 아름다운 소망을 반영하고 대중적인 오락 활동으로 볼 수 있다. 이런 창작 의도에서 노신은' 쥐 결혼' 화지 한 장이라도 퍼뜨리고 염색하는 데 여념이 없을 것이다. 오창회' 에서 그는' 당보',' 고사진',' 시소 밟기',' 승고정',' 마두' 등의 수법으로 신을 맞이하는 장면을 생동감 있고 실감나게 묘사했다 ... 웅장하고 장관이다. 무상' 에서' 신과의 만남' 에 등장하는 주인공의 무상함은 생동감 있게 그려졌을 뿐만 아니라, 무상한 도련님' 아령' 과 밥그릇을 들고 무상을 보내는 장면도 매우 흥미롭고 생활의 정취가 짙게 그려졌다. 청년 노신의 눈에는' 하느님을 만나다' 에 내재된 종교 미신이 어디에 있습니까? Bud clear 는 가난한 노동자들의 독특하고 간단한 오락 방식이다.
하지만 소설에서 우리에게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심리학적 민속이다. 이런 민속은' 신앙을 핵심으로 하는 풍습, 각종 금기 포함' 으로 심리적 활동과 신앙의 전승으로 더 많이 표현된다. 중국의 민간 신앙은 역사적 조건의 제한으로 인해 우매낙후를 완전히 벗어나기 어렵기 때문에 민속에서 우매함을 면할 수 없고, 이런 미신이나 그런 미신과 신비로운 색채에 물들어 귀신에게 굴복하는 심리적 경지에 빠진다. 외침'' 방황' 에서 산문적 특색을 지닌 소설 속 민속을 제외하고는' 고향' 과' 사극' 이 행동성과 오락성을 지녔다는 점을 제외하면 대부분 이런 심리민속에 속한다. 또한 소설의 비판적 주제를 완성하기 위해 작가는 무지와 낙후를 예술적으로 렌더링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인혈만터우로 병을 고치는 풍속은 일종의' 약' 이라기보다는 봉건사상의 독해와 궁지에 몰린 노동자들의 정신적인 기탁이라고 할 수 있다. 약' 에는 화로전이 한 사람의 혈만터우를 들고 있다고 쓰여 있다. "10 대째 전해진 아기를 안고 있는 것 같고, 다른 건 다 간과한 것 같아요. 그는 지금 이 봉지에 있는 새로운 생명을 자기 집에 이식하여 많은 즐거움을 얻으려 한다. " 마찬가지로, 작은 색전은 "이 검은 물건을 집어 들고 잠시 보았는데, 마치 자신의 생명을 들고 있는 것 같았는데, 마음속으로는 말할 수 없는 이상했다." " 원래 너의 색전이 이렇게 좋은 운을 만났구나. "라고 회색 수염이 말했다. 노소를 막론하고 그들은 이 "약" 의 효능을 확신하고 있다. 인혈만터우가 왜 결핵병을 치료할 수 있습니까? 그들 중 누구도 생각해 본 적도 없고, 생각도 하찮게 여긴다. 그것의 신비는 의심할 여지없이 노신이 소설에서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를 강화시켰다. 불은 고대에 생명의 상징이었기 때문에 "불" 을 보존하는 난로도 상징적인 의미를 지녔다. 이것은 Shaoxing 의 "스토브 철거" 관습의 기원입니다. 양측이 분쟁이 발생했을 때 한쪽이 다른 쪽에 가장 큰 모욕을 일으키는 방법은 다른 쪽의 취사도구를 옮기는 것이라고 여겨진다. 이혼' 에서 아이구 일가는 남편의 부엌을 철거했다. "결국 그는 악랄한 기운을 주었다." 사실 그것은 심리적인 승리일 뿐, 이' 구 중국의 아이들' 의 사상적 부담이 골수에 깊숙이 파고들었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또한 상림형수의 기부 문턱, 선사형수의 불타는' 대사마', 노진인의 기도식, 길광툰의 장광등, 그 마을 주민들이 황력을 보는 풍습은 모두 뚜렷한 심리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
민속 자체의 특성에 따라 우리는 노신의 작품에 관련된 민속을 행동민속과 심리민속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누었다. 사실, 완전히 원시적인 민속은 문학 작품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처리되는 상황과 작품에서의 지위에 따라 노신의 작품 속 민속을 예술틀로서의 민속과 예술재료로서의 민속이라는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그들은 산문과 소설 방면에서 동등한 기회를 누린다. 전반적으로, 예술 틀의 작품으로서,' 24 효도',' 오전사',' 무상' 등 세 편의 산문이 집중되어 있다. 두 소설은' 약',' 내일',' 머리카락의 이야기',' 축복',' 장등등' 이라는 다섯 편의 소설이 집중되어 있다. 예술 소재로서 민속은 그의 모든 산문과 소설에서 거의 곳곳에서 볼 수 있다. 풍부하고 다채로운 풍속 습관과 깊은 현실 생활 내용의 결합은 그의 위대한 사회생활 능력과 희귀한 역사적 깊이감을 구성한다.
예술 틀로서,' 오창회' 는 전형적인 산문이다. 극명은' 무창회' 이지만, 작품은 단지 무창회에 관한 것이 아니다. 작가는 어릴 때 운동회 성황을 보고 싶어 했던 아쉬움을 먼저 쓴 뒤' 도안의 꿈' 에 기재된 명나라 운동회를 쓴 뒤 직접 본 더 번영하는 운동회를 쓴 뒤' 나' 를 써서 동관에 가서 오상운동회를 보러 갈 준비를 했다. 하필 이 결정적인 순간에 아버지는 나에게 경기를 보기 전에' 검요' 를 암송하라고 명령하여 무향 경기를 보는 흥미를 잃게 했다. 이것은 봉건교육이 아이의 심신에 미치는 상처를 폭로하는 취지이다. 민간 전설은 내용상 보조성이지만 작품의 발전과 심화에 도움이 되는 주제일 뿐이다. 소설 속의 이런 민간 전설이 더욱 중요하다. 그것은 종종 작품의 주제와 밀접하게 얽혀 있으며, 심지어 민간 전설 자체도 작품의 주제이다. 일부 풍습은 형성 과정에서 봉건미신과 봉건예교의 낙인을 깊이 찍어서 봉건통치계급의 의지를 반영하고, 낙후와 야만으로 노동인민사상의 족쇄가 되어 사회의 진보를 심각하게 가로막는 노신의 채찍질의 중점이다. 근면하고 선량한 상림형수는 과부가' 순결' 에 얽힌 봉건도덕관념 때문에 최후의 멸망을 운명지었다. 생존의 본능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필사적으로 발버둥쳤지만 봉건세력의 완고함과 각종 고정관념 때문에 이 모든 것은 아무 소용이 없었다. 사실 상림형수가 어쩔 수 없이 재혼할 때의 반항행위는 뿌리 깊은' 순결' 관념으로 인해 생긴 것으로, 그녀가 평생 기억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은 호로육과 함께 사는 짧은 시간이다. 불행히도, 그녀의 늦은 남편은 장티푸스로 사망했고, 그녀는' 해악 풍속' 의 불길한 물건이 되었고, 심지어 제사용품과 제물을 만져서 축복할 자격을 박탈당하기도 했다. "터치 제물" 이라는 세부 사항은 상림형수가 명절을 지키지 못하고 명절을 깨뜨릴 수 없다는 깊은 뜻을 가지고 있다. 그녀는 나쁜 늑대의 입에 있는 약소한 어린 양과 같을 뿐만 아니라, 낡은 법규와 풍습을 지키는' 권리' 도 박탈당했다. 저자는 이를 통해 변화가 절실히 필요한 역사 시대를 정련하고 요약했다. 풍습의 의의는 작품의 주제와 상호 침투하여 심지어 하나가 되었다. 의학',' 내일',' 머리카락의 이야기',' 장광등' 도 마찬가지다.
예술 재료인 민속이 산문소설에서 서로 다른 표현을 살펴봅시다. 예술 재료로서, 그것은 아무렇게나 만지는 것 같은데, 노신의 작품에서 내용을 풍부하게 하거나, 주제를 심화시키거나, 인물을 스케치하거나, 지방색을 증강시키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많은 연구자들이 노신의 잡문의 유머러스한 풍격에 대해 상세히 논의했지만 산문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다. 유머에는 종종 풍자적 인 의미가 있습니다. 이것은 그의 산문에서 흔히 볼 수 있지만 소설 산문처럼 텍스트 수준에서 분명하지는 않습니다. 산문은 많은 풍속과 자질구레한 일을 썼기 때문에, 일부 풍속의 묘사는 이런 풍자적인 유머를 충분히 이용했다. 진련강이 연 약소개에는' 아버지의 병' 이라고 적혀 있다. 가장 흔한 것은 한 쌍의 귀뚜라미이다. 작은 쪽지에는 "원래 배합은 한 보금자리에 있는 것" 이라고 적혀 있다. 곤충은 순결하고, 계속 결혼하거나, 다시 결혼해야 하고, 심지어 약이 될 자격이 없는 것 같다. 상림형수는' 더 애통' 으로 노예가 될 자격을 잃었다. 정조 문제에서 실수를 하면 약을 먹을 자격도 잃게 될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작가는 당당하고 당당하지만 전자와는 사뭇 다르다. 깊이 생각하게 하는 것은 가시가 있는 유머이다.
아창과 산해경' 에서 아창의 어머니가 "도시 밖에 병사들이 공격할 때 용모가 우리에게 바지를 벗으라고 했다" 고 말했을 때, 그녀의 표정은 매우 엄숙했다. 작가는 이어 "나는 줄곧 그녀의 배가 귀찮은 예의일 뿐이라고 생각했지만, 그녀가 이렇게 큰 권력을 가질 줄은 몰랐다" 고 외쳤다. 이것은 냉중의 유머이다. 노신은 무상함을 묘사할 때 다정한 마음을 품고 있었지만, 아령을 쓸 때 그의 마음은 씁쓸했다. 하층민들은 전통관념의 침투로 귀신도 일일이 짝을 지어야 했기 때문에 무상함은 일반인처럼' 처자' 를 가지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가족명언). " 소설은 이런 유머러스한 스타일과 달리 민간 재료는 매우 엄숙하고 무겁다. 폭풍' 에서 작가가 비판하는 주요 대상은 전통심리와 풍습세력이다. 풍습에 대한 묘사는 종종 인물을 묘사하고 주제를 심화시키는 묘필이 되고, 희롱이나 가렵지 않고, 야만적인 풍습에 대한 무자비한 채찍질과 피해자에 대한 무한한 동정이 된다.
땋은 머리는 원래 중국인이 외국 노예가 된 상징이었지만 신해혁명 때 강제로 잘린 변발이 황제가 용정에 앉아 복수하는 핑계가 되었다. 풍파' 이후, 그가 머리를 맑게 할 수 있는 한 아무도 원인을 조사할 의향이 없었다. 작품의 끝에서,' 새로 얽힌 발' 의 고대 조상의 예에 따르면, 그것은 피해자에 대한 조롱이 아니라 인간성을 파괴하는 봉건 풍습에 대한 철저하고 깊은 폭로였다. 잔잔한 말 속에는 민족 전사의 원한이 숨어 있다. 한편' 김숙' 을 별명으로 사용하고, 여름 황혼 때 시골에서 밥을 먹는 등. 저장 () 지역의 독특한 시골풍으로 작품들이 진한 지방색으로 가득 차 있다.
노신은 독특한 안목을 가지고 있다. 그는 중국 고대 전통문화가 복잡하고 복잡한 세정인정에서 일반 대중에게 초래된 정신노예와 속박을 보았고, 고대 전통문화에 대한 민속의 응결과 침전도 보았다. 그는 "만약 우리가 인민 대중 속에 깊이 들어가지 않고, 그들의 풍속 습관을 연구하고 분석하고, 선과 악을 구분하고, 보존과 폐기에 대한 기준을 세우고, 보존과 폐기에 대한 시행 방법을 신중하게 선택한다면, 어떤 개혁이든 습관적인 암석에 의해 산산조각이 나거나, 표면에 잠시 떠 있을 것이다" 고 말했다. 풍속 습관에 대한 이런 깊은 이해에서 그는 민속을 확고히 붙잡고, 더욱 광범위하고 깊은 배경에서 민족 풍습을 천명하여 인민의 각성을 촉진하려고 시도했다. 동시에, 우리는 민속은 노신의 작품에 반영된 복잡한 사회생활일 뿐이라는 것을 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