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오늘의 황력 - 서준신의 단오자화선
서준신의 단오자화선
5 월의 단오절은 전통 명절이다. 삼여름의 바쁜 계절에는 계란, 쫑쯔, 꽃, 향낭을 먹을 수 있고, 생각하면 눈살을 찌푸리고 웃을 수 있다.
단오절에 유채를 베고 밀을 수확하기 시작했다. 옥수수 등 가을 작물은 수확 후 빨리 주문해야 하기 때문에' 바쁜 단오' 라고도 한다. 밭의 성숙한 농작물은 사람을 기다리지 않고, 사람들은 밭의 연간 식량 관련 활동으로 바쁘고, 명절의 향락은 가까스로 어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비록 큰 명절이지만, 그것은 매우 급하게, 바로 아침에 보냈다. 단오절 아침 일찍, 너는 나에게 자기 집 노화닭이 끓인 계란을 좀 보내왔다. 신선하고 맛있다. 내가 너에게 쫑쯔 좀 가져다 줄게, 내가 직접 포장해 줄게. 찹쌀은 충분하고 튼튼하며 끈적하다. 대추는 모두 섬세하게 고른 대추로, 두세 개가 있는데, 쫑쯔 안에서 파는 대추 반알과는 달리 대추 안의 고기도 먹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기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기명언) 꿀은 유채밭에서 벌을 보는 사람이 흔들어 낸 것이다. 설탕으로 삶거나 설탕과 색소로 만든 것이 아니다. 꿀 한 숟가락이 너무 달아서 토할 것 같아요.
지금, 사각대추 쫑쯔, 삼각꿀 쫑쯔, 설탕 쫑쯔, 먹고 싶으면 먹는 게 흔치 않아요. 단오절을 위해 특별히 먹는 건 말할 것도 없어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하지만 꽃꼬치와 향낭을 끼고 보기 드문 민속과 단오절에 관한 재미있는 일들이 아직도 기억에 남는다.
둘;이;2
동한 는' 풍속 실전' 에서 "오후에 채색 비단으로 팔을 묶고, 귀신을 피해 병사를 피해 사람을 병들지 않게 한다" 고 썼다. 하나는 장수귀신불이고, 하나는 군인이다. " 당대단 석성은' 유양잡기' 에 "북방 여자, 5 일 5 시도, 5 시, 장부에 넣는다" 고 기재했다. 날마다 장수하고, 전전하며, 모두 초상화가 가져온 것이다. " 민간에 줄을 묶고 색사로 팔을 묶는 풍습도 고대의' 용처럼' 문신 풍습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어쨌든, 결국 꽃을 묶고 현을 묶는 것은 단오절의 오래된 풍습이다.
어렸을 때 바느질 광주리에 오색 실을 매어 놓은 꽃줄을 달았고, 단오절 아침에는 손목의 발목에 매어 악령을 없애고, 뱀을 방충하고, 핑안 보호를 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가족명언) 보통 사람들은 검은 선과 흰 실만 가지고 있는데, 오색 실을 찾으려면 자수집이나 집에서 시집가기를 기다리는 처녀에게서 찾아야 한다. 모두 오색 끈이지만 꽃줄 색깔도 달라요. 어떤 인형은 가는 끈을 끼고 입는 순간부터 헐렁하고 검고 더러워졌는데, 인형 자신도 소중히 여기지 않기 때문이다. 돌이켜보면 어른은 똑똑한 사람이 아니라 꾀죄죄한 버릇이 있다. 어떤 인형의 꽃줄은 섬세하고 촘촘하게 닦여 색채가 조화롭고 밝다. 네가 그들을 보자마자 어른이 깨끗하고 깨끗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누구의 집이든 모두 네 엄마가 비틀어 놓은 가장 아름다운 화끈이다.
꽃과 밧줄이 함께 놓여 있다. 단오절 전날 밤, 대문 두 번째 문 밖에 걸려 있는 문 열쇠에 매달리고, 밤새도록 에센스를 빨아들이고, 이슬을 맞고, 날이 밝을 때까지 달려야 한다. 아이들이 아직 자고 있을 때, 어머니는 일찍 일어나 인형의 손발을 묶으셨다. 꽃과 밧줄을 묶은 인형들은 즐겁게 나가서 다른 파트너와 시합을 했다. 몇 년 후, 나이가 들었고, 특히 남학생들은 좋아하지 않았다. 나는 다시 꽃줄을 끼는 것이 쑥스러웠다. 동창들과 파트너에게 놀림을 당할까 봐 두려웠다. 이때 우리 엄마는 잠을 자는 틈을 타서 슬그머니 꽃줄을 발목에 묶으셨다. 손발에 알록달록한 끈이 묶여 밭에서 농사를 짓고 방과 후 돼지, 닭, 뒷마당에 풀을 뽑는 어른들은 장충이 사람을 물지 않도록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정말 효과가 있는지는 아무도 알 수 없지만, 아무도 꽃줄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풀숲 속의 뱀에게 물리고 싶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보통 여자의 인형은 꽃과 밧줄로 묶고, 신경을 쓰는 남자도 손목에 착용한다.
꽃줄을 끼기만 하면 풀거나 잘라서 버리면 안 되고 독충을 건드릴 수 있어 불길하다. 힘에 따라 묶은 꽃줄은 6 월 6 일 전날 밤에만 풀 수 있다. 풀리지 않으면 대문 밖에 던져진 담장을 짧게 잘라 버릴 것이다. 하늘의 견우직녀는 맹인이 빛을 다시 볼 수 있게 해 주고, 눈병 환자의 눈을 환하게 해 주는 꽃, 흐르는 눈물을 그리워하지만, 일찍 일어나는 행운아만이 문밖의 서벽의 뿌리에서 주워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운명언) 어른들은 동쪽이라고 하는데, 인형은 늘 서쪽으로 가는 것을 고집하며, 신경을 쓰지 않는다. 내가 겁이 많은 아침에 깨어났을 때, 나는 꽃줄이 내 손발에 묶여 있는 것을 발견했다. 어른들은 문제조차 해결할 수 없어서 나는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 나는 부끄러워서 계속 입어야 했다. 나는 며칠 동안 기다렸고, 어른이 예뻐질 때까지 기다렸다가 몰래 베어 버렸다. 대담하거나 장난이 심하거나 집에서 엄마와 아빠의 징계가 부족한 사람들은 아침에 집에 꽃줄을 입고 학교에 가서 풀면 오후에는 없어진다. 그들은 어떤 금기도, 무슨 불길한 것도 상관하지 않는다! 고등학교 때 단오절에 여학생 몇 명 * * * 팔에 각양각색의 꽃과 줄이 걸려 있는 것을 보고 대범하고 재미있어서 나도 몰래 몇 번 더 봐야겠다.
셋;삼;3
이런 꽃줄은 단독으로 묶을 수도 있고 향낭을 묶어 함께 착용할 수도 있다. 향가방을 쓴 사람은 주로 인형이다. 향낭은 지갑이나 향낭이라 비교적 우아하다. 가지각색의 낡은 천으로 꿰매어 만든 것으로, 쑥 등의 향신료로 채워져 있고, 어떤 것은 웅황으로 채워져 있다. 아이들은 그것을 가슴에 달고 사악한 몸을 감싸거나, 드라마, 텔레비전, 영화에서 자주 하는 것처럼 남녀가 선물을 주고받는 데 사용할 수 있다. 향백에는 하트 모양과 원보형과 같은 다양한 모양이 있습니다. 꽃줄로 향낭을 옷의 단추 구멍에 묶거나 목고리에 끼울 수 있습니다. 또 뱀전갈과 같은 유독동물을 옷에 직접 수놓아두면 보기만 해도 무섭다. 사실' 독으로 독을 공격한다' 는 철학적 이념과 예로부터 단순한 자기 보호 욕망이다.
예의상 단오절 전, 약혼 남자는 여자에게 선물을 보내는데, 그 중 향낭은 마음을 표시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된다. 집에 막 들어와서 아직 단오절을 보내지 않은 신혼아내는 이웃 세 곳의 노인과 아이들에게 손으로 바느질한 담뱃갑이나 가방을 나눠주고, 자신의 기예를 과시하고, 노인과 아이들에 대한 축원이기도 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우리 외삼촌 집은 단오절 전에 조카에게 포장된 배를 선물할 것이다. 막 결혼해서 인형이 없는 사람은 모두 배속으로 보내졌다. 날이 더워지자 인형들은 화가 나서 밤에는 불성실하게 잠을 잤다. 이불을 걷어차고 감기에 걸린 사람은 성인이기 때문에 잠자리에 들기 전에 조급해하는 어른들은 배를 묶어 배가 얼지 않도록 보호한다. 전통 배꼽은 한가할 때 손으로 정성껏 바느질하고, 붉은 천에는 지네, 두꺼비, 전갈, 도마뱀, 뱀의 다섯 가지 독도가 수놓아져 있다. 겁이 많은 인형은 보면 겁이 나지만, 이것은 진정한 예술품이다. 나중에 생활 리듬이 점점 빨라지고, 예술품으로 쓸 수 있는 뱃주머니가 천천히 만들어지고, 입는 사람도 적지만, 배를 선물하는 풍습은 변하지 않고, 배주머니는 조끼 같은 옷으로 대체되고, 여름에는 바람을 쐬고 있다. 1970 년대와 1980 년대에 사람들은 보통 단순히 노란색 포장지로 배를 쌌다. 어른이 조카의 집에 가는 것이 반드시 인색한 것은 아니다. 사람들은 주로' 선물' 을 중시한다. 어렸을 때 할아버지께서 네이비와 흰색 줄무늬가 있는 운동복' 랩' 을 주셨던 기억이 납니다. 기쁨은 여전하다. 나는 키가 커지는 것을 두려워한다. 몇 년 동안 입었는데 마음에 들어요. 나는 그것을 벌집으로 차려 입고 걸레로 삼을 때까지 포기하지 않았다. (아리스토텔레스,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어떤 곳에서는 단오절에 수컷 황주를 마시거나 아이의 귀와 귀, * * * 주위에 수컷 황주를 놓는 것이 습관이 되어 오독을 피한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백뱀 청사의 이야기와 관련이 있고, 굴원의 제사와도 관련이 있다고 말한다. 외지에서 일하면서 단오절에 친척을 방문하러 간 적이 있다. 저녁 식사 전에 나는 고향에 들어가 풍속을 따르고, 집에서 수컷 황주를 마셨다. 나는 그것을 시도해야한다. 나는 싸구려를 탐내는 강한 심리적 영향으로 평소의 술처럼 두 잔을 마셨다고 생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결국 배가 뒤집혀서 밥을 다 먹기 전에 살금살금 문 밖의 땅으로 달려가 칠칠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팔 그해 단오절에 나는 청사와 백뱀이 진면목을 드러내는 것을 보지 못했지만, 나는 진면목을 드러냈다.
사
단오절에 쫑쯔 먹는 것은 굴원과 관련이 있다. 이소' 의 첫 문장에서 한 교수가 말했다. "레문제는 Xi 의 후손이고, 나는 보용의 박사다. 고증으로 굴원은 초왕곰이 병을 앓고 있는 아들 웅버용이다. 그가 중국에 굴원이 있는지 의문을 제기했을 때, 정말 중국 국민들에게 한숨을 내쉬었다. 교수는 굴원으로 유명한 교수가 되고, 명리를 겸수하며, 그의 나라이자 그 자신이다. 또 한 교수는' 황력건곤' 을 뒤집어 이듬해 은월은일에서 태어났다는 말이 진실되고 믿을 만하다는 것을 고증했다.' 대길' 중 큰 시인이다. 그 가족의 말은 좀 재미있어서 반신반의했다. 내가 학교에 다닐 때, 1 년 동안 단오절을 보냈다. 고향에 단오절을 보내고 있다는 생각에 나는 목이 메었다. 나는 마지막 두 문장을 기억한다: 쫑쯔, 계란, 문가에 꽂힌 버드나무 가지들만 있다. 음식과 풍속을 써서 매우 유창하게 보인다.
인터넷에서 단오절의 도메인 이름은 이미 한국인에 등록되어 있어서 중국인들은 어쩔 수 없이 항쟁할 수밖에 없다고 한다. 단오절은 명절일 뿐만 아니라 학문이자 큰 경제인 것 같다. 최근 단오절 법정휴일은 국가 차원에서 단오절의 문화의식을 강화했다. 지금 단오절에 먹는 쫑쯔 들은 모두 명품이다. 크고 작고 달콤하고 짜며 팥소, 녹두사, 대육소고기가 있다. 먹고 싶은 만큼 먹고 싶지만 어린 시절의 달콤한 맛은 먹을 수 없다. 꽃을 묶고 향낭을 착용하는 풍습은 점차 사람들의 생활에서 사라지고, 심지어 젊은이들에게 자바 섬에 던져졌다. 김구 할머니가 말했듯이' 세대가 세대보다 못하다' 고 말했다.
단오가 되면 어린 시절의 맛과 재미있는 일들이 눈에 선하고, 해가 갈수록 네가 더 보고 싶다!
서준신
교육 교수 업무 16 년, 전문 논문 발표, 교재 여러 부 (학과) 작성. 그는 자연을 좋아하고, 잡다한 책을 뒤적거리며, 가끔 수다를 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