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오늘의 황력 - 시간의 재양력

시간의 재양력

시간의 재' 는 왕가위가 1994 에서 연출한 영화다. 15 년 뒤인 2009 년, 다시 편집되고 개선되어' 동사두 종극판' 으로 이름을 바꾸고 다시 발표했다.

영화 속 세 가지 주요 캐릭터인 황, 구양봉과 김용의' 사조각 영웅전' 은 이 소설의 전전과 같다. 하지만 전편의 인물 묘사와 서사 수법은 모두 구룡의 스타일에 무한히 가깝다.

내가 십 대였을 때 무협서가 한 시대를 풍미했다. 그 당시 거리에는 많은 서점이 있었는데, 아버지에게 신청하면 그는 김용이나 고룡의 책 한 무더기를 되찾을 것이다. 여름방학이면 가장 즐거운 시간은 집에 머물면서 아침부터 저녁까지 무협 소설을 읽는 것이다.

아버지의 취향에 따르면, 그는 내가 김용의 책을 보는 것을 더 좋아한다. 두 가지 이유가 있다. 하나는 김용 소설이 기본적으로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나는 소설을 읽으면서 역사를 배울 수 있다. 둘째, 김용소설 속 인물은 시비가 분명해서 옳고 그름의 입장을 알 수 있다.

분명히, 나는 아버지의 좋은 의도에 대해 약간 반항적이다. 김용보다 나는 항상 고룡의 책을 더 좋아했고, 그렇게 개방적이지는 않지만 우회적이고 편안하고 기쁨과 고민으로 가득 찬 인물들도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고룡의 소설처럼,' 시간이 지나면서 이동' 도 완전한 이야기가 아니다. 영화는 반복되는 장면, 짧고 의미 있는 대화, 그리고 내면의 독백을 보여준다.

이 영화를 처음 보는 것은 아마 스무 살쯤 되었을 것이다. 솔직히 말해서, 나는 이해하지 못했다. 사후에 돌이켜 보면, 떠오르는 것은 단편적인 단편과 글일 뿐이다. 사막, 복숭아꽃, 그럴듯한 감정 갈등에 대해서.

비교하면, 이 영화는 내가 동시기에 본 그 영화만큼 인상적이지 않은 것 같다. 적어도 그 영화는 나를 웃게 했다. 이상하게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간의 재' 는 말할 수 없는 매력으로 내 마음속의 고전 중 하나가 되었다.

나중에 나는 이 영화를 다시 한 번 보았다.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사랑과 증오가 분명해졌다. 나는 젊었을 때 이해할 수 없었던 의미를 갑자기 깨달았다. 사랑, 인간성, 더 중요한 것은 인생에 관한 것이다.

Ouyang feng: 없으면 잃지 않을 것입니다.

작열하는 태양염, 황사 하늘, 허름한 여관. 오양봉은 사막의 한 구석에 살면서 살인자를 소개하는 장사를 하고 있다.

그는 담판의 고수로, 다른 사람의 필요와 약점을 발견하고 자신을 위해 쓰는 데 능하다. 그는 계산에 능하고, 모든 것의 장단점을 따져 보고, 일시적인 연약함 때문에 밑지고 장사를 하지 않는다.

약한 여자가 찾아왔는데, 그녀의 형은 치우의 집에 의해 살해되었다. 그녀는 복수를 원한다. 구양봉은 그녀에게 얼마를 낼 수 있는지 물었다. 여자는 당나귀 한 마리를 끌고 계란 한 바구니를 들고 이것이 그녀의 전 재산이라고 말했다.

구양봉은 이 단일 장사를 거절하고, 계란 한 광주리와 당나귀 한 마리를 위해 추복의 기분을 상하게 했다. 수지가 맞지 않는다. 그는 간청하는 여자에게 "복수는 대가가 있다. 만약 네가 못생겼다면, 나는 네가 죽을 것을 권한다. 네가 잘 생긴 것을 보니, 나는 너에게 말하고 싶다, 네가 그것을 팔려고 하는데, 너는 그 당나귀보다 더 값어치가 있다. "

여자 측은 구양봉의 건의를 단호히 거절하며 말했다. "기다릴 수 있어요. 나는 항상 누군가가 나를 도울 용의가 있다고 믿는다. 클릭합니다

구양봉은 유치해서 무시했다. 처음부터 끝까지, 그는 정말 그 여자를 위해 복수할 생각을 한 적이 없다. 이것은 영리한 상인이 마땅히 해야 할 일이 아니다.

여관 밖에서는 여자가 나날이 뜨거운 태양 아래 서서 절망적이고 고집이 세서 기다리고 있다. 구양봉은 하루 또 하루를 보고 고향의 복숭아꽃이 피는 꿈을 꿨는데, 갑자기 자신이 여러 해 동안 백타산으로 돌아가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복숭아꽃이 만발한 백타산에는 오양봉이 몇 년 동안 피하고 싶었던 사람이 있었다. 그것은 그가 매우 좋아하는 여자였다, 비록 그는 결코 진정으로 표현한 적이 없지만. 상대방이 곧 그의 아주머니가 될 그날 밤, 구양봉은 마침내 그녀를 그와 함께 가게 했다. 여자 측이 거절하자 구양봉은 백타산을 떠나 다시는 돌아오지 않았다.

구양봉이 모르는 것은 아주머니가 매년 친구에게 소식을 전해 달라고 하는 것이다. 그녀는 그 친구에게 계속 말했다. "나는 단지 그가 무언가를 말할 필요가 있을 뿐, 그는 여태껏 말하지 않았다." 왜 얻을 수 없을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까? 나는 그가 원하는 것을 얻게 하지 않을 것이다. ""

절기가 해마다 순환하다. 구양봉은 사막에 머물면서 먼 하늘을 바라보며 조심스러운 장사를 하고 있다. 머나먼 백타산에서 그 여자는 매년 그에 대한 소식을 듣고 기억 속에서 점점 늙어간다.

어느 해부터 그녀는 마침내 화를 내지 않았고, 눈의 빛도 어두워지기 시작했다. 그녀는 그녀의 친구에게 말했다. "내가 이긴 줄 알았는데, 뭔가 변할 것 같아." 어느 날 거울을 보고 나서야 자신이 졌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내가 가장 좋을 때, 내가 사랑하는 사람은 내 곁에 없다. ""

구양봉은 고아로 안정감이 없는 사람이 자기 보호에 가장 집착하고 있다. 거절당하고 싶지 않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먼저 다른 사람을 거절하는 것이다. 이것이 그의 사고 방식이다. 없어도 잃지 않는다. 자신의 진심을 여태까지 드러내지 않았는데, 결국 잃을까 봐 두려웠다.

구양봉은 고모의 사망 소식을 듣고 황이 남긴 반단주를 마셨다. 그는 이전에 이런 술을 마시고 싶지 않았는데, 피한다고 해서 잊고 싶은 것은 아니다. 황은 이런 술을' 취생몽사' 라고 부르는데, 마신 후에는 이전의 일은 아무것도 기억하지 못한다고 한다.

하지만' 취생몽사' 술을 마신 구양봉은 아무것도 잊지 않았다. 이것은 마치 잔혹한 농담과 같다. 잊고 싶은 것이 많을수록 더 또렷하게 기억한다.

구양봉은 "나는 매일 하늘의 변화를 보고 있지만, 이 사막을 분명히 본 적이 없다" 고 말했다. 세상 물정을 잘 알고 세상 물정을 무시하더라도 당국의 곤경에서 벗어날 수 없다.

시간은 가장 무정하다. 네가 아무것도 없어도 너는 계속 잃고 있다.

황: 얻을 수없는 것이 항상 최고입니다.

매년 놀라면 황은 사막에 가서 구양봉을 보러 간다.

황만이 술에 취하는 의미를 안다. 사막을 떠나면 복숭아꽃이 만발한 백타산에 올 것이다. 여기에 한 여자가 있는데, 그가 구양봉의 소식을 보내기를 기다리고 있다. 그는 조용히 그 여자를 듣고, 그녀가 추억에 잠기는 것을 지켜보았다. 그 기억들은 그와 무관하다. 그는 자신이 속마음을 불태우는 질투를 아는 것처럼 자신이 단지 하소연의 대상일 뿐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하지만 황색은 항상 차분해 보인다. 구양봉과 아주머니를 가장 잘 아는 사람으로서, 그는 이 여자의 생각을 구양봉에게 말하지도 않고, 이 여자에게 그의 감정을 보여 주지도 않을 것이다.

다른 여자들 앞에서 황은 방탕하여 사람을 현혹시킬 수 있다.

소주성, 황, 연국의 아들이라고 주장하는 모용연을 지나쳐 술을 마시다. 술에 취했을 때 황석은 모용연의 얼굴을 어루만지며 말했다. "만약 네가 여동생이 있다면, 나는 반드시 그녀와 결혼할 것이다."

모용연의 표정은 다소 수줍어했다. 그녀는 남장을 하고 있었지만 황이 이미 그녀의 딸을 보았다고 믿었다. 이 말의 언외의 의미도 마찬가지다. 그녀는 이렇게 대답했다. "한 마디로 정하니, 후회하지 마라. 네가 번복하면 나는 너를 죽일 것이다. 클릭합니다

나중에 모용연이 치마를 입고 긴 머리를 하고 약속시간에 나타났을 때 황색은 예정대로 도착하지 않았다.

다음 이야기는 내가 어렸을 때 전혀 이해하지 못했던 부분이다.

모용연은 구양봉에게 가서 돈을 내서 황씨를 죽이라고 했다. 황이 자신의 여동생을 버렸다고 말했다. 모용연은 구양봉이 모용연을 죽이려는 것을 발견하고, 모용연이 황과 함께 있지 못하게 하고, 죽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사실 모용연과 모용연은 같은 사람이다. 그녀는 황색을 좋아하지만 황은 다른 여자를 사랑하고 있다. 그녀는 자신이 이미 실망했다고 느꼈다. 한편으로, 그녀는 황색을 죽이려고 하는데, 그녀는 다른 사람에게 그녀가 얻을 수 없는 것을 얻을 수 없다. 한편, 그는 또 남은 사랑에 시달렸고, 그는 황색을 보호하기로 결심했다.

사랑과 증오의 폭력적인 갈등은 두 가지 신분으로 변하며, 심지어 다른 신분으로 자살하여 사랑하는 사람을 구하기도 한다. (조지 버나드 쇼, 사랑명언) 다른 사람과 자신의 강경함을 벌하겠다고 하는 것은 엄청난 고통으로 분열된 영혼이다.

또 한 사람은 황그의 가장 친한 친구, 맹인 검객을 죽이고 싶어한다. 황은 이 친구가 결혼할 때 그의 아내를 유혹했다. 그 이유는 간단해 보인다. 그녀의 이름은 복숭아꽃, 복숭아꽃이 만발한 백타산, 그리고 노랑을 슬프게 하는 그 여자와 약간의 연관이 있다.

이 해석은 억지스럽지만 감정 자체는 불합리할 가능성이 높다. 애당초 그가 모용연을 쉽게 승낙했을 때처럼 복숭아나무 밑에서 술을 마셨을 뿐, 진심에서 우러나온 말을 하지 못했을 뿐, 아마 그 자신도 해석할 수 없었을 것이다.

황은 끝내 죽지 않았다. 그가 좋아하는 여자는 아쉬움으로 죽었다. 황은 그녀가 남긴 술 캔을 들고 구양봉의 마지막 면을 만나러 갔다.

"얼마 전, 나는 한 사람을 만나 술 한 단을 선물했다. 그녀는 이런 술을' 취생몽사' 라고 부르는데, 마신 후에는 이전의 어떤 것도 잊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녀는 사람의 가장 큰 결점은 기억력이 좋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클릭합니다 황이 이렇게 구양봉에게 말했다. 마지막까지 그는 구양봉에게 그 사람이 누구인지 말하지 않았다. 그는 그 여자를 좋아하지만, 그는 그녀에게 알리고 싶지 않다. 그는 그녀의 마음속에 있는 사람을 질투하여 도처에서 연민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사랑받는 것이 어떤 느낌인지, 많은 사람에게 상처를 주고 싶어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황은 말했다: "얻을 수없는 것은 항상 최고입니다. 클릭합니다 그는 얻을 수 없는 사람을 사랑하지만, 자신을 다른 사람이 얻을 수 없는 사람이 되게 한다. 결국 나는 아무것도 얻지 못했다.

구양봉과는 달리 황은' 그녀를 잠들게 하는 술' 을 마신 후 정말 아무것도 기억하지 못했다. 정확히 말하자면, 그는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것이 복숭아꽃이라는 것을 어렴풋이 기억한다. 아마도 황과 같은 이기적인 사람만이 이런 술이 효과가 있을 것이다.

어차피 이때부터 도화도가 생겼는데, 명문강호.

지홍: 간단할수록 자유로워집니다.

제홍은 농촌에서 왔고, 누더기 셔츠를 입고 늘 맨발이다. 그는 매우 못생겼고, 게다가 그는 속도가 매우 빠른 검객이다. 구양봉은 제홍의 무공을 마음에 들어 그에게 남아서 살인자가 되라고 권했다.

\ "당신은 쟁기질하고 싶지 않습니까? 너는 강도짓을 부끄러워하지도 않고, 거리에 나타나지도 않는다. 어떻게 살아요? 무공이 좋으면 밥을 먹어야 한다. 너에게 잘 어울리는 직업이 하나 있다. 그것은 돈을 좀 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을 도울 수도 있다. 그것에 대해 생각 하지만, 서둘러. 너도 알다시피, 너는 곧 배가 고프다. 클릭합니다

구양봉의 발언은 전면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재주가 있는 가난한 아이에게는 생존이 가장 시급한 문제이다.

돈을 받은 후 지홍은 자세히 세어 볼 것이다. 구양봉은 평소 돈을 가지고 보지 않는 사람은 곧 돈을 다 쓸 것이고, 지홍 같은 사람은 그가 그와 너무 오래 동행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목표가 있는 사람은 영원히 생존 문제에 갇히고 싶지 않을 것이다. 어느 시대에나 한 사람이 전략적으로 돈을 경멸하고 전술적으로 돈을 중시하는 것은 모두 장기적인 계책이다.

동생이 치우부에 살해된 여자는 계란 한 광주리와 당나귀 한 마리가 고집스럽게 복수를 기다리다가 마침내 소원을 이루었다. 지홍은 추포 검사와의 전투에서 손가락 하나를 잃었다.

Ouyang feng 이 물었다: 계란 하나를 위해 손가락 하나를 잃을 가치가 있습니까?

Qi hong 이 대답했다: 그만한 가치가 없다! 그러나 나는 행복하다고 생각한다. 이것이 바로 나 자신이다.

지홍은 이 여자의 요구에 동의했다, 이것은 일종의 반항이다. 그의 칼은 예전만큼 빠르지 않다. 예전에 그는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일을 직접 해서 행동이 빠르다. 여자가 처음으로 그에게 도움을 요청했을 때, 그는 거절했다, 왜냐하면 그는 구양봉이 동의하지 않을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결국 그는 자신이 구양봉에 동화되어 자아를 잃었다는 것을 발견했다. 구양봉은 결코 계란 하나를 위해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지 않을 것이지만, 지홍은 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그와 구양봉의 차이다.

부상하고 있는 제홍은 사막을 떠나 아내를 데리고 시골에서 강호를 떠돌기로 했다. 구양봉은 모두가 산 너머가 무엇인지 알고 싶다고 동의하지 않았다. 그곳에 도착하면 특별한 것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돌이켜 보면 여기가 더 좋다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결국, 제홍 부부가 멀어진 뒷모습을 보고 있을 때, 구양봉은 그가 질투를 했다고 인정했다. 아마도 그는 이때 백타산의 누군가를 생각했을 것이다. 만약 그가 지홍처럼 단순하다면, 결과는 다를 것이다.

사막, 새장, 복숭아꽃과 같이 영화에서 반복되는 것은 지금 모두 은유인 것 같다.

구양봉의 도피, 노란 방종, 형수의 강세, 모용연의 집념, 모든 사람은 자신을 가두는 새장을 가지고 있다. 마음속으로 동경하는 것은 복숭아꽃과 같다. 새장 안을 들여다보고, 영원히 넘을 수 없는 사막을 건너다. 욕망이 많을수록 사람은 더 절망한다. 이것은 아마도 인간성이 운명적인 비극일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욕망명언)

나는 왜 그런지 모르겠다, 나는 지홍이라는 배역을 기억하지 못한다. 재방할 때 지홍은 전편의 가장 생생한 캐릭터가 되어 긴 기억 속의 복숭아꽃과 잘 어울린다.

마음이 태어날 때 자유로워지는 것은 근심 걱정 없는 나이와 같다. 만약 네가 무협서를 방심없이 읽는다면, 너는 매우 기쁠 것이다. 단순할수록 자유로워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