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오늘의 황력 - 이것은 어떤 명절입니까? 어떻게 된 거야?
이것은 어떤 명절입니까? 어떻게 된 거야?
매년 4 월 4 일 청명절의 전날입니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이 명절은 개자가 춘추시기를 기념하기 위해 제창한 것이라고 한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춘추전국시대에 진헌공의 비는 그녀의 아들이 왕위를 계승하게 하기 위해 태자에 대한 불륜을 꾀하여 자살을 강요당했다. 신생의 동생은 천벌을 피하기 위해 국외로 망명했다. 망명 기간에 중귀는 굴욕을 당했다. 원래, 그와 함께 외출한 조신들은 대부분 잇달아 외출했다. 충성스러운 사람 몇 명만이 줄곧 그를 따르고 있다. 그 중 하나는 개자추라고 합니다. 일단, 무거운 귀 배고픈 현기증. 중귀를 구하기 위해, 개자추는 자신의 다리에서 고기 한 조각을 베어 불에 구워 중귀를 먹였다. 19 년 후, 중귀는 중국으로 돌아와 군주가 되었다. 춘추시대의 유명한 오패 중 하나인 진문공이다.
진문공이 권력을 잡은 후, 그는 그와 동고동락한 조신하에게 크게 상을 주었다. 단, 개자추를 제외하고는. 어떤 사람이 진문공 앞에서 개자를 위해 변호했다. 진문공은 갑자기 과거를 떠올려 죄책감을 느끼며 즉시 중간자에게 법원에 관원으로서의 상을 받으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몇 차례 내려와서, 개자는 밀지 못했다. 진문공은 부득불 비위를 맞추러 가야 했다. 그러나, 진문공이 개자추수의 집에 왔을 때, 그는 문이 닫히는 것을 보았다. Jiezi 푸시 는 이미 mianshan (Jiexiu 카운티 남동쪽 산서 지방) 에 숨어 그의 어머니 를 들고, 그를보고 싶지 않았다. 진문공은 그의 어림군을 면산으로 찾아가라고 했지만 찾지 못했다. 그래서 어떤 사람이 한 가지 아이디어를 생각해 냈는데, 그는 불타는 산을 자유롭게 하고, 삼면에 불을 지르고, 한쪽을 남기고, 불이 나면 개자가 스스로 나오게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진문공은 불산을 발탁하라고 명령했다. 뜻밖에 큰불이 꼬박 사흘 밤낮을 태웠다. 불이 꺼진 후 개자는 결국 밀어내지 않았다. 산에 올라가 보니 어미 두 사람은 탄 버드나무 한 그루를 안고 이미 죽었다. 진문공은 개자가 밀은 시체를 보고 잠시 울었다. 그리고 그는 시체를 묻자 개자가 밀은 등이 버드나무 구멍으로 막혀 있는 것을 발견했다. 뭔가 있는 것 같았다. 꺼내 보니, 원래 치마, 위에 피시가 하나 있었다.
나는 너의 주인이 영원히 깨어나기를 바란다.
너를 훈계자로 모시는 것보다 귀신이 보이지 않는 것이 낫다.
만약 너의 주인의 마음속에 내가 있다면, 내가 늘 스스로 반성하는 것을 기억해라.
나는 주천에서 양심에 거리낌이 없고, 나는 부지런하고 청렴하다.
진문공은 핏책을 소매에 숨겼다. 그리고 개자추와 그의 어머니는 까맣게 탄 버드나무 밑에 묻혔다. 개휴를 기념하기 위해 진문공은 면산을' 개산' 으로 바꾸라고 명령하고, 산에 사당을 짓고, 불산이 석방되는 날을 한식절로 정하고, 전국민들에게 매년 이 날 불꽃놀이 폭죽을 금지하고 냉식만 먹도록 지시했다.
떠날 때 그는 그을린 버드나무 한 토막을 베어 궁전에서 나막신 한 켤레를 만들었다. 그는 매일 그것을 바라보며 한숨을 쉬었다. "정말 안타깝다." "한 걸음" 은 고대인의 부하들이 상급자나 동배 사이에 서로를 존중하는 호칭으로, 이로부터 온다고 한다.
이듬해 진문공은 그의 대신들을 이끌고 사복을 입고 하이킹을 하며 경의와 애도를 표했다. 무덤에 다다랐을 때, 나는 죽은 버드나무가 부활하는 것을 보았고, 수천 개의 녹색 나뭇가지가 바람에 춤을 추는 것을 보았다. 진문공은 부활한 버드나무를 바라보며 개자의 추진을 본 것 같다. 그는 공손하게 그에게 다가갔고, 자애롭게 나뭇가지 하나를 꼬집고 원을 만들어 머리에 씌웠다. 희생 후 진문공은 부활한 버드나무를' 청명류' 라고 명명하고 청명절이라고 명명했다.
앞으로의 날, 진문공은 늘 이 혈서를 기념으로 가지고 그가 계속 집권하도록 격려했다. 그는 부지런히 밍따오 일하며, 열심히 다스리도록 격려했다. 진 () 나라 인민은 안거낙업 () 을 할 수 있고, 공훈이 탁월하지만 부귀를 구하지 않는 개휴 () 에 대해 매우 그리워하고 있다. 그가 죽은 날, 불꽃놀이를 금지하여 그를 기념했다. 밀가루와 대추로 만든 제비의 모양으로 버들가지로 꿰어 문에 꽂고 그의 영혼을 불렀다. 이 물건은' 제비 밀기' 라고 불린다. 그 이후로 한식과 청명은 전국민의 성대한 명절이 되었다. 냉식이 있을 때마다 사람들은 불을 피우지 않고 냉식만 먹는다. 북방에서는 대추떡이나 맥까우와 같이 미리 준비한 냉식만 먹는다. 남방에서는 대부분 녹색 완자와 찹쌀사탕연근이다. 매년 청명절에 사람들은 버드나무 가지를 둥글게 둘러서 집 앞집 뒤에 버드나무 가지를 꽂아 그리움을 표시한다.
한식절의 다른 설법
한식절은 산서봄의 중요한 민속명절이다.
한식절의 구체적인 날짜는 겨울부터 일요일까지 105 일입니다. 현재 청명절의 전날은 산시 대부분 지역의 한식절이다. 유사현과 같은 일부 지역에서는 청명절을 이틀 전에 한식절을 축하했다. 담곡현은 청명절 전날의 한식절과 전날의 담백한 한식을 중시한다.
한식절의 근원은 고대인의 불 숭배여야 한다. 고대인들의 생활은 불을 피울 수 없었지만, 불은 종종 인류에게 큰 재난을 가져왔기 때문에, 고대인들은 불에 신령이 있어 숭배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각 가족 숭배의 불은 반드시 일 년에 한 번 꺼야 한다. 그런 다음 새로운 불을 다시 켜라. 이것이 바로 소위 불을 바꾸는 것이다. 개화할 때는 성대한 제조 행사를 열고 곡신직의 상징인 인제를 불태워야 한다. 이 풍습이 따를 때, 이후의 금화절이 형성되었다.
금화절은 나중에 한식절로 바뀌어 춘추시대 진국명신 루안 퇴진을 기념한다. 전설에 의하면 진문공이 망명하는 동안 개자는 한때 주식을 줄여 허기를 채운 적이 있다고 한다. 진문공이 군주로서 중국으로 돌아온 후, 그는 대신을 분봉할 때 힘을 잊는 것을 잊었다. 개자추는 자신의 공적과 총애를 자랑하고 싶지 않아 어머니를 데리고 면산에 은거했다. 나중에, 진 문공은 직접 면산에 가서 개자추를 찾아갔지만, 개자추는 벼슬을 하고 싶지 않아 산에 숨었다. 문공의 부하들이 불을 놓아 산을 태웠다. 초심은 개자가 얼굴을 드러내도록 강요하는 것이다. 결국 개자는 어머니를 밀치고 큰 나무 밑에 타 죽었다. 이 충신의 의거를 기념하기 위해 그는 개자추가 죽은 날 불을 피우지 않고 냉식을 먹고 싶어 한식절이라고 불린다.
한나라 때, 산서 민간은 그것을 기념하기 위해 한 달 동안 불을 금지하고 싶었다. 삼국 시대에 위무제 조조는 이 풍습을 취소하라고 명령했다. 은벌령' 에는 "입동 후 태원, 상당, 안문삼지 150 일 이내에 냉식을 금지하고 운추자도 냉식을 할 수 없다고 한다" 는 말이 있다. 범법자, 부모는 반년 징역을 선고하고, 관료는 100 일을 선고하여 1 월의 봉급을 받을 수 있다. 삼국이 진 () 에 돌아온 후 춘추시대 진국의 해음 () 으로 진국 () 에서의 이야기가 특히 중시되어 개자추를 기념하기 위해 불을 금지하고 냉식을 금지하는 풍습이 다시 회복되었다. 그러나 시간이 3 일로 단축되었다. 이와 함께 한식절에 개자를 기념하겠다는 생각이 전국 각지로 확산되었다. 한식절은 이미 전국적인 명절이 되었으며, 한식절 기간 동안 불을 금지하고 냉식을 금지하는 것은 이미 한족의 보편적인 풍습이 되었다.
오늘날 산서 민간에서 불을 금지하고 냉식을 금지하는 풍습은 대부분 하루이며, 소수의 곳만이 여전히 3 일 동안 불을 금지하는 데 습관이 되어 있다. 진남 사람들은 냉분, 냉면, 냉까우 등을 먹는 데 익숙하다. 산시 북부에서는 볶음요리 (즉 찜통면이나 흰면을 주사위 크기의 사각형으로 썰어 말리고 흙과 함께 볶는 것) 를 한식절 음식으로 사용하는 습관이 있다. 일부 산간 지역에서는 온 가족이 이날 미숫가루 (즉, 통곡물을 튀긴 후 각종 말린 과일과 섞어서 국수를 갈아서) 를 먹는다.
한식절은 찬제비를 쪄서 축하하는 것이다. 밀가루는 날으는 제비, 명금, 동물, 과과, 꽃 등으로 구겨졌다. 찐 제비는 채색되어 대추나무의 침엽에 꽂아 실내로 장식하고 선물로 선물한다.
한식절의 풍습
한식절의 주요 특징은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불을 금지하고 한식을 먹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개자추를 기념하는 것이다. 점차 성묘와 오락의 풍습이 이 명절에 추가되어 점차 이후의 청명절로 발전하였다.
◆ 흡연과 냉식 금지
한식절은 고대에도' 금연절' 이라고 불렸다. 모든 사람은 불을 피우고 냉식을 먹는 것이 금지되어 있다. 그러나 선현에 대한 중국인의 집착 추구로 동한, 남북조, 남북조, 당대에 이르러서야 황실의 인정과 참여를 받았다.
◆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다
한식절은 남북조부터 당대까지' 황제' 로 여겨진다. 당대에는' 계이원' 권 87 에 포함돼 왕공 이하 (한식 숭배) 를 모시며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제창한 길조 선물 중 하나가 됐다. 나중에, 그것은 왕실 무덤으로 진화했다; 공식 정부는 공묘와 선현에게 제사를 지냈다. 사람들이 묘지에 가는 등. 당시 한 가족이나 한 종족이 함께 조상의 무덤에 가서 제사를 지내며 흙을 더하고 종이돈을 걸고 제비와 뱀토끼를 무덤 꼭대기에 흩어져 굴러 내려와 버드나무 가지나 바늘로 꿰어 조상의 미덕을 보여 주었다.
◆ 차가운 음식
냉식에는 냉죽, 냉면, 냉장, 녹미, 죽이 포함됩니다. 한식 제물로는 면연, 뱀토끼, 대추떡, 호밀, 신상 등이 있습니다. 봄주, 신선한 차, 청천, 단수 등 수십 가지의 음료가 있다. 대부분 의미심장하다. 예를 들면 뱀토끼를 제사하는 것과 같이,' 뱀토끼가 부자가 될 것' 이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인민이 부유하고 나라가 강대해지길 바란다는 뜻이다. 자추언은 개휴 사투리에서' 년' 이라는 글자를 취하여 성실성을 소개하고 홍보하는 것을 잊지 않는다.
◆ 한식에 버드나무를 꽂다
비타민 한식절의 상징은 처음에 개지의 추이에 대한 정치적 청명에 대한 추구를 그리워하기 위해서였다. 일찍이 남북조 시대에는' 가시추 연보' 에' 강회와 쑤저우 사이의 한식일 집집마다 버드나무를 꺾는다' 는 기록이 있었는데, 지금까지도 안후이와 쑤저우 등지에서는 겨자꽃을 입고 보리잎을 입고 버드나무 가지를 입지 않는 것이 유행했다. 각지의 사료에 따르면,' 무덤에 버드나무 가지를 꽂다',' 가구에서 버드나무 가지를 꺾어 표시를 하다',' 아궁이에 버드나무 가지를 꽂다',' 머리를 쓰거나 허리띠를 매다',' 저장병 헌불신',' 문 앞에 버드나무 가지를 꽂다' 등의 설이 있어 민간에는' 청명' 이 전해지고 있다
◆ 냉식 소풍
성흥은 당송 시대, 일명 봄나들이에서 태어났다. 송리 지언의' 동곡견문' 에서 "나는 물건을 청소했고, 그 후에 나는 나의 형제, 아내, 친척, 사적과 함께 참관하고 즐겁게 집으로 돌아왔다" 고 말했다. 명대에서는 역대 제왕의 풍경소개' 에 베이징에서 산책하는 장면이 기재되어 있다.' 청명일, 사람들이 산책하고 있다. 수천 명의 관광객, 기수, 행인이 있다. " 한때는 성극이라고 할 수 있다.
◆ 차가운 음식이 흔들린다
그네는 원래 고대 한식절 중의 여성 놀이기구였다. 5 대 왕인우의' 개원 천보유사' 는 "천보궁의 지일한식절에 실제로 그네를 세워 궁중의 아내들이 웃으며 잔치라고 생각하게 했다" 고 기록했다. 황제는 그것을 반선극이라고 불렀기 때문에 경성사들은 그것을 불렀다. " 송대 재상 문언보의' 한식절 용문' 시에는' 다리 위에 버드나무가 일선에 걸려 있어 색채를 많이 휘둘렀다' 는 묘사가 있다.
◆ 냉식은 가을을 촉진한다
당대에 성행하고, 송대의' 문학통시험' 에는' 축주, 거지 갱단은 당대에서 시작된다' 라고 실려 있다. 몇 피트 높이의 대나무 두 개를 심고, 인터넷에 그물을 감고, 문을 위해 공을 재다. 공은 친구와 친구, 경기는 각도로 이긴다. " 사재: 당덕종, 헌종, 무종, 경종은 모두 축국을 좋아하고, 주부 원귀재: "당덕종정원원 12 년 2 월 한식절, 황제는 황궁 동각에서 무신과 무가의 자녀들을 관람하고, 도살신을 위해 연회를 베풀었다." 송대에도 태조 축주도가 있다.
◆ 한식 읊시
한식절 기간 동안 문인은 친척을 그리워하거나 서정을 빌려 감정이 풍부하고 영감이 터져 시인을 읊었다. 당현종, 장석, 두보, 한유, 류종원의 시는 300 여 곡, 송김원의 시는 100 여 곡이 있어 중국시 예술의 기묘한 송이가 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한식절 기간에는 잔치, 꽃놀이, 닭 싸움, 조각계란, 갈고리 (줄다리기), 나무를 뚫고 불을 피우고 연날리기, 파라쿼트, 도기 던지기 등 많은 행사가 있었다. 이러한 활동은 중국 고대 사회생활을 크게 풍요롭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