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오늘의 황력 - 만약 <역경> 이렇게 신기하다면, 왜 만청에서도 서방에 괴롭힘을 당했을까? 주역이 무효인가요?
만약 <역경> 이렇게 신기하다면, 왜 만청에서도 서방에 괴롭힘을 당했을까? 주역이 무효인가요?
사실, 일찍이 2000 여 년 전 서한 시대에 <역경> () 는' 군경의 1 위' 로 등재되어 중국 지식인의 필독 고전이 되었다. 당태종의 재상 우세남은 "읽지 않으면 친척이 될 수 없다" 고 말했다.
당대의 대의인 손사우는 "변변할지 몰라서 태의가 부족하다" 고 말했다.
일본 메이지유신 시대의 개각 원칙은 "변혁자가 입각해서는 안 된다" 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역경> 들이 학문적 구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비과학적이어서 폐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주역' 은 국학의 기초이며, 발전한 점점 예측은 주역 응용의 한 측면일 뿐이다.
주역 고서
<역경> 이렇게 신기하다면 왜 만청에도 서방에 괴롭힘을 당했을까? 주역이 무효인가요? 왜 그렇게 <역경>, 아무것도 계산할 수 있는 강력한, 하지만 현대 서양에 의해 왕 따 될 것입니다 계산 되지 않습니다?
사실, 이 문제는 한 여자를 홍안화수라고 부르며 한 나라의 흥망을 그녀 탓으로 돌리는 것과 같다.
나치 지도자 히틀러도 점성술을 믿었다. 제 2 차 세계대전 중의 나치 각성은 그의 점성술 때문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 완전히 그렇지는 않습니다.
주역으로 바꾼 것은 우리가 근대에 패전했기 때문에, 우리의 문명과 업적도 언급할 가치가 없다고 말해야 하지 않겠는가?
주역' 이 아니라 당시 국가가 문을 닫고 나라를 잠그고,' 갑옷은 바다에 내려갈 수 없다', 게다가 청나라 통치가 무능하고, 맹목적으로 자만하는 것이 이런 결말을 초래했다.
어떤 사람들은 점술, 점성술, 점술을 싫어한다.
모르기 때문에 현대과학을 맹목적으로 믿고 전통문화를 경솔하게 거부한다.
점술 점성술 명리학은 실제로 중국 고대 과학과 천문학에서 기원했다. 그것은 깊은 역사적 침전과 높은 실용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상당히 합리적이다.
점술은 중국인만의 것이 아니다. 서양에서는 생명암호, 타로카드, 별자리가 세 가지 신비로운 것으로 꼽힌다.
모든 문명에는 예측 연구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대 과학의 통계 모델 예측 및 의사 결정 트리 스키마;
어떤 금융 분석, 주식 분석, 복권 예측, 날씨 예측, 지진 예측 등. , 예측이 아니야?
인간, 예측에 대한 갈망은 결코 멈추지 않았다.
이것은 인간의 본능이어야 한다.
이것은 호기심과 생존욕에 의해 움직이는 본능이다. 바로 이런 본능이 인류 문명을 끊임없이 전진시켰다.
그러나, 중국 고대의 점술도 본능적으로 구동되었다.
어떤 문명도 어느 정도 발전하여 예측을 추구한다.
중국 고대 점술은 중국 고대 과학과 문명의 산물이지 허공에서 날조한 것이 아니다.
고도로 발달한 것은 아니지만 그 가치를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주역' 은 철학이며 사상의 원천이지만 사상과 행동을 결합해야만 최대의 힘을 발휘할 수 있다. 명말 청초의 황종희는' 방문이명' 이라는 책을 가지고 민권을 주장하고 군주전제에 반대하며 만청의 유신 변법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명에서 면접을 기다리는' 이명' 은' 주역' 중 제 36 괘다. 가십은 곤이 위에 있고, 떨어져 있고, 구멍이 희박하다:' 만상' 은 빛이 좌절과 억압을 받았다는 것을 나타낸다.
점괘서' 는 또' 순결을 잘 지키라' 고 덧붙였다. 군자가 직면한 처지는' 어려움을 알고 순결을 잃지 말아야 한다' 는 의미다. "방문 대기" 는 은상 유풍 주무왕 방희자, 희자치국 방략이 무왕에 의해 받아들여졌다고 말했다.
황종희
황종희는 3 대 이후, 특히 명대의 정치문화와 정치제도에 대해 깊은 반성을 하고 유교 정치 이상을 재천명하는 기초 위에서 새로운 제도 구상을 제시했다.
황종희의 사상은' 주역' 과 삼민주의를 계승하여 중화문명의 가장 어두운 시기에 후세에 불을 붙여 중국 인민애국, 구국, 침략에 저항하는 새로운 페이지를 불러일으켰다. 결국, 수많은 인인지사의 용감한 희생 끝에 우리는 강산을 재정비하고 결국 신중국을 건립하여 중화문명의 위대한 부흥의 길에 올랐다.
주역 정신을 모르면 어떻게 이 모든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까?
주역' 의 가장 큰 가치는' 주역' 의 이미지를 보고 사상과 철학적으로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것이다. 어느 것이 사실이 아닙니까?
가난하면 고치고, 고치고, 고치고, 통칙이 길다. -"주역 계사"
변화의 책에있는 "쉬운" 은 유연한 의미입니다. 모든 것이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변화는 유일하게 변하지 않는다. 일이 일정 단계로 발전하면 병목 현상이 발생하고, 우리의 일과 생활에도 병목 현상이 생길 수 있다.
병목 현상이 발생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변화를 만드는 것이고, 변화는 의미가 있을 것이며, 일반 규칙은 오래 지속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역경> 이치이다.
천행건, 군자는 자강불식이다. 지구의 용량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신사는 끊임없이 자신의 미덕을 키워 이 세상을 짊어져야 한다. -주역
<역경> 중에 군자는 자연처럼 열심히 일해야 하고, 매일 열심히 분투해야 한다고 말한다.
군자는 대지처럼 너그러운 가슴으로 모든 것을 실어야 성취할 수 있다.
천도는 재물에 손해를 끼치고, 겸손하고, 지하도는 영유겸손으로 변하고, 귀신은 영익겸손, 인성악선겸손을 해친다. -주역
육십사괘 중 한 점괘가 있는데, 유일하게 6 개의 길운괘를 가진 점괘는 바로' 겸괘' 이다. \ "변화의 책 \" 은 천법은 적자로 가득 찬 사람이 겸손을 보충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지구의 법칙은: 변화로 가득 찬 사람들과 겸손한 사람들;
겸손하고 겸허한 군자는 겸손하게 자신을 부양한다.
정말 총명한 사람은 다소 겸손하다. 그들은 자신이 세상에서 최고라고 생각하지도 않고, 머리를 쳐들고 가슴을 펴지도 않는다.
결손이 많이 나고 수익이 적다.
모든 사람은 자만하는 사람을 싫어한다. 모두가 고조적인 연기자를 싫어한다. 낮은 키와 겸손을 유지하는 것만으로, 이런 사람은 어디에서나 환영받는다.
이것은 주역의 큰 도리이며, 너에게 사람됨을 가르치는 큰 지혜이다. 많은 사람들이' 주역' 을 읽고 싶지만 문어문어문인 것 같아 읽기가 번거롭다. 난삽하여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나는 너에게' 변화의 지혜' 라는 책을 추천한다. 일러스트레이션, 주석, 번역, 분석, 결과, 선택 등을 통해 가르쳐 드립니다. , 그리고 <역경> 에 대한 포괄적 인 분석.
책 전체가 두껍고, 점괘마다 상세한 주석과 해석이 있어 문어문의 기초가 없는 친구들도 쉽게 읽을 수 있다.
이 책을 사고 싶고 주역 문화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싶다면 아래 상품카드를 클릭하면 바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사람 (175) 변화의 책 (1)